결재문서

2019년 민원행정서비스 법정민원 평가 결과 보고(3월)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7561 결재일자 2019.3.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심민욱 박성규 정경숙 03/28 代정경숙 2019년 민원행정서비스 법정민원 평가 결과 보고(3월) 2019. 3.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목 차 1. 평가개요 1 2. 평가결과 2 3. 행정사항 4 붙임 1. 법정민원 부문별 평가 결과표 2. 법정민원 부서(기관)별 평가 결과표 3. 대상기관 및 배점기준표 -2019년 민원행정서비스- 법정민원 평가 결과 보고(3월) 민원행정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하여 법정민원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보고 드림 Ⅰ 평가개요 ?? 평가내용 ○ 대상기관: 본청, 사업소 (총 113개소) ※ 법정민원 처리 건수가 1건 이상인 부서만 평가 ○ 대상기간: ‘18. 10. 1. ~ ‘19. 2. 28.(5개월) ○ 평가대상: 법정민원 총182,060건 (단위: 건) 합계 (113) 부문 보건복지 (18) 도로교통 (8) 주택건축 (13) 일반행정 (39) 상수도 (10) 소방 (25) 182,060 8,699 1,872 18,971 6,360 132,704 13,454 100% 4.8% 1% 10.4% 3.5% 72.9% 7.4% ※ 괄호 안은 총 부서(기관) 수 ○ 평가항목: 처리기간 준수율, 처리기간 단축률 ○ 시 상: 상위 20% 부서(기관) 선정 후 부서(기관)별 우수 직원(각 1인)에게 5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 지급 Ⅱ 평가결과 총 평 √ 평가 결과「법정민원」전체 처리 건 중 상수도 부문의 비중이 가장 많았으며(132,704건, 72.9%), 평가 점수 역시 상수도 부문이 95.32점으로 가장 우수하였음 √ 상수도와 소방 부문 점수에 비해 보건복지, 도로교통, 주택건축, 일반행정 분야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아 개선이 필요함 < 배 점 > ? 본청 및 사업소 처리기간 준수율(70점) + 처리기간 단축률(30점) 처리기간 준수율(70) (민원처리기간 내 처리건수 / 전체 처리건수) × 70 처리기간 단축률(30) (총 법정처리기간 ? 실제 처리기간) / 총 법정처리기간 × 30 ※ 상대적으로 낮은 단축률 점수 제고를 위해 ‘18년 평가보다 단축률 배점을 상향 (20점→30점) ?? 세부 평가결과 구분 부문 평균 보건복지 도로교통 주택건축 일반행정 상수도 소방 계 88.83 85.56 85.61 84.55 86.61 95.32 95.30 처리기간 준수율(70) 69.85 69.96 69.56 69.72 70.00 69.99 69.86 처리기간 단축률(30) 18.98 15.60 16.05 14.83 16.61 25.33 25.44 ○ 처리기간 준수율 - 본청·사업소 모두 대체적으로 양호한 편임 (70점 배점 기준 본청·사업소 평균: 69.85점) - 2018년 평가 점수(70점 배점 기준 69.23점)보다 0.62점 상승 ○ 처리기간 단축률 - 단축률 점수는 상수도와 소방 부문이 우수하고, 보건복지, 도로교통, 주택건축, 일반행정 부문이 가장 미흡 - 단축률 평균 점수(18.98점)는 2018년 단축률 평균 점수(30점 배점 기준 16.25점)에 비해 2.73점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처리기간 준수율 점수에 비해 미흡 - 보건복지 부문은 2018년 평가에서 가장 낮은 단축률 점수(30점 배점 기준 5.4점)를 받았으나 올해는 크게 향상됨(15.6점) 법정민원 우수/미흡 원인 상수도 · 민원내용에 있어 정형화되고 단순한 생활민원의 비중이 많음(요금, 계량기 등) · 자체 민원관리 시스템(고객지원시스템)을 갖추어 신속하게 민원처리 보건복지, 도로교통, 주택건축, 일반행정 · 4부문 모두 준수율 면에서는 양호한 모습을 보이나, 처리기간 단축률 점수가 낮아 단축률 제고 노력 필요 ?? 부문별 우수 부서(상위 20%) 순위 부문 보건복지 (18) 도로교통 (8) 주택건축 (13) 일반행정 (39) 상수도 (10) 소방 (25) 1 외국인다문화담당관 교량안전과 품질시험소 국제교류담당관 상수도사업본부 요금관리부 동작소방서 2 동물보호과 도로관리과 건축기획과 역사문화재과 강서수도사업소 관악소방서 3 인생이모작지원과 - 토지관리과 정보통신 보안담당관 - 강서소방서 4 보건의료정책과 - - 자연생태과 - 강동소방서 5 - - - 문화예술과 - 서초소방서 6 - - - 언론담당관 - - 7 - - - 녹색에너지과 - - 8 - - - 민관협력담당관 - - ※ 법정민원 처리 건수가 5건 미만인 부서는 제외 ※ 점수가 같을 경우 처리 건수가 많은 부서를 높은 순위로 인정 Ⅲ 행정사항 ?? 평가 결과 후속조치 ○ 평가 결과 전 부서(기관) 통보 - 평가 결과 공개 후 시 전체 부서(기관)에 통보하여 민원업무 처리 시 전체 부서(기관)의 처리기간 단축률 제고 노력 증진 ○ 민원처리 진행현황에 대한 수시 모니터링 기능 강화(시민봉사담당관) - 민원처리 알림서비스(SMS)를 적극 활용하여 부서장 및 민원처리담당자에게 민원처리 도래기한을 사전 안내, 원활한 민원처리 도모 ○ 부문별 상위 20% 우수부서 기여 공무원 인센티브 지급 - 민원처리기간 단축에 가장 기여한 직원을 추천받아 5만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지급해 직원들의 적시 민원처리 유인 제공 ?? 향후추진계획 ○ 중간평가 실시 전 개선사항 검토 및 보완: 4월~7월 - 평가지표별 세부 배점기준 등 보정 ○ 2019년 민원행정서비스 중간평가 실시: 6월~7월 - 중간평가 대상기간: ‘18. 10. 1. ~ ‘19. 5. 31. - 결과 발표: ‘19. 8월 ○ 2019년 민원행정서비스 최종평가 실시: 10월~11월 - 최종평가 대상기간: ‘18. 10. 1. ~ ‘19. 9. 30. - 결과 발표 및 우수기관 선정: ‘19. 11월 붙임 1. 법정민원 부문별 평가 결과표 1부. 2. 법정민원 부서(기관)별 평가 결과표 1부. 3. 대상기관 및 배점기준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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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법정민원 부문별 평가 결과표.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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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법정민원 부서(기관)별 평가 결과표.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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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3. 평가기관 및 배점기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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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민원행정서비스 법정민원 평가 결과 보고(3월)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7561 생산일자 2019-03-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심민욱 관리번호 D000003589722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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