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서울 사용 설명서] 서울 시민의 내일을 연구합니다
문서 본문
서울 시민의 내일을 내 일처럼 생각하는 ‘내일연구소 서울’은
세대별 맞춤형 서울 생활 정보를 안내한다.
서울의 미래를 고민하고 연구하는 가상 연구소, 내일연구소 서울과 함께 더 편리한 서울 생활을 누려보자.
82년생 김지영 씨 등 다양한 세대의 눈높이에 맞는 정보를 한자리에 모았다.
“청년의 사랑을 위해 주거·보육 부담 덜어드려요”
신혼부부가 잘 사는 내일 ‘신혼부부 주택 공급’
결혼도 출산도 포기하지 않도록 신혼부부를 위한 공공 주택 공 급을 확대한다. 신혼부부를 위한 국민임대주택은 구로구 항동 3 단지와 8단지(전용면적 39·49·59m²) 등 240여 세대로 4월 중 공고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SH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임대주택은 도시 근로자 평균 소득 70% 이하가 대 상이며, 평균 보증금은 약 4,370만 원, 평균 임대료는 약 28만 원 수준이다.
- 문의
- SH공사 콜센터 1600-3456
마음 놓고 아이 맡기세요 ‘국공립 어린이집’
영·유아를 둔 부모의 가장 큰 걱정은 믿고 맡길 만한 보육 시설 을 찾는 것. 서울시는 국공립 어린이집을 가까운 곳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아파트 관리동 어린이집을 국공립 어린이집으로 전 환할 경우 다양한 지원을 펼친다. 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리모델 링비와 기자재비를 최대 2억 원, 주민 공동 이용 시설 개선비를 최대 1억 원 지원한다. 하반기에 의무화가 확정되면 주민 공동 이용 시설 개선비는 감액해 지원하므로, 전환을 희망하는 아파 트는 상반기에 전환하는 게 유리하다. 서울시의 다양한 보육 정보 안내는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iseoul.seoul.go.kr), 국공립 어린이집 입소 대기 신청은 보건복지 부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www.childcare.go.kr)에서 한다.
- 문의
- 서울시 보육포털서비스 iseoul.seoul.go.kr, 다산콜센터 120
모든 출산 가정에 혜택 ‘찾아가는 산후 도우미 서비스’
오는 7월부터 서울시 모든 출산 가정에 산후조리 도우미 건강관 리사를 파견한다. 산모의 건강 회복과 신생아를 돌보기 위한 ‘찾 아가는 산후 도우미 서비스’는 희망하는 모든 출산 가정을 대상 으로 한다. 서비스 내용은 산모 건강관리, 모유 수유 지원, 신생 아 돌보기 등이다. 산후조리 도우미 파견 서비스 이용 금액의 일 부를 지원하며, 자녀 수마다 지원금을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표 준 서비스 지원 기간은 10~15일이며, 자치구 보건소에 신청한 후 이용할 수 있다.
“밝고 맑은 내일이 되도록 연구합니다”
밝고 유쾌한 화장실로 변신 ‘꾸미고 꿈꾸는 학교 화장실’
어둡고 칙칙한 화장실을 밝고 유쾌한 분위기로 개선하는 ‘꾸미 고 꿈꾸는 학교 화장실’은 학생, 교사, 학부모와 전문가가 함께 한다. 화장실 개선 시 사용자인 학생들의 생각을 담기 위해 공 간·디자인 구상 및 기획 단계부터 공사가 끝날 때까지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한다.
- 문의
- 교육정책과 02-2133-3930
놀라운 토요일 신나는 체험 여행, ‘놀토버스’
놀라운 토요일, ‘놀토버스’를 타고 신나는 서울 체험 여행을 떠 나보자. 놀토버스는 매주 토요일 안전한 스쿨버스를 타고 청소 년 시설 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서울의 문화 예술 유적지를 탐방하는 주말 활동 프로그램이다. IT 과학, 문화, 예 술, 진로 탐색 등 다양한 놀토버스 프로그램은 6~11월 매주 토 요일에 운영하며, 청소년 20~25명 단체 신청만 가능하다. 체 험 활동을 함께 할 놀토 코디네이터(놀토 해설가, 안전 인솔 지 도자)도 지원한다. 서울시 놀토서울 공식 홈페이지 유스내비 (www.youthnavi.net)에서 신청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
두 바퀴로 달리는 내일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 대여가 더욱 쉽고 간편해진다. 올 상 반기 중으로 휴대폰 번호 인증만 거치면 별도의 본인 인증(이름, 생년월일) 없이 회원 가입을 할 수 있고, 간편 로그인 도입으로 기존에 가입한 포털이나 SNS 아이디와 비밀번호 사용도 가능 해진다. 스마트폰 기반의 ‘간편결제’ 서비스 방식도 새로 도입한 다. 관광객의 이용 편의를 위해 하루 동안 반납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1일권’도 도입할 예정이다.
- 문의
-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www.bikeseoul.com
“내일을 준비하는 청년의 꿈을 응원합니다”
미래 위한 활동 지원하는 ‘청년수당’
구직 활동 중인 청년을 위한 ‘청년수당’은 매월 50만 원씩 최장 6개월 동안 지원하며, 경제적 어려움으로 단기 아르바이트에 몰 두하거나, 관계 단절로 고통을 겪고 있는 청년의 사회 진입을 돕 는다. 취업·창업 역량 강화, 진로를 모색하기 위한 시간·기회· 경험 등을 지원하는 청년수당은 청년 수요에 맞는 활동 지원은 물론 생활 안정까지 도모하는 청년 사회 안전망이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위 소득 150% 이하의 만 19~29세 취업 준비생(재학생 및 휴학생, 실업급여 수급자, 주 30시간 이상 근 로자 제외)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가구 소득과 미취업 기간, 부양가족 수, 활동 계획 등을 고려해 대상자를 선발한다. 5 월 중 3,000명 내외를 2차 모집할 예정이다.
- 문의
- 청년활동지원센터 02-6358-0607
- 청년수당 홈페이지
- youthhope.seoul.go.kr
대출이자 2% 서울시가 대납하는 ‘청년임차보증금’ 지원
청년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 19~39세 청년 중 재직 기간이 5년 이내인 사회 초년생, 취업 준비생, 대학(원) 재학생 (사이버대학 제외)의 임차보증금을 지원한다. 서울시에 위치한 전용면적 60m² 이하 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다중 주택 지원 불가)에 입주 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보증부 월세 또는 1억9,000 만 원 이하 전세여야 신청이 가능하다. 대출 한도는 임차 보증금 의 88% 범위 내 혹은 2,500만 원 중 적은 금액이다. 대출은 KB 국민은행이 담당하고, 신청자 신용도에 따라 은행에서 결정한 후 대출이자 2%를 서울시에서 대납한다.
- 문의
- 서울시 청년주거포털 housing.seoul.kr
“제2의 전성기를 함께 만들어요”
인생 전환을 준비하는 두 번째 배움 학교, ‘50+캠퍼스’
베이비부머, 신노년 등으로 불리는 50+세대(만 50~60세)가 인 생 전환을 준비하는 ‘50+캠퍼스’는 상담, 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두 번째 배움 학교이자, 50세 이후 새로운 일거리를 경험하고 실험하는 도약의 공간이다. 현재 서부·중부·남부 캠 퍼스를 운영 중이다. 한편 50+캠퍼스보다 작은 규모의 자치구 기반 시설로 ‘50+센터’가 있다. 50+ 세대의 자연스러운 교류를 위한 활동 거점으로, 지역사회에서 활동하는 장년층을 지원한 다. 50+센터는 종로·동작·영등포·노원구에서 운영 중이다. 인 생 전환기에 잠시 달리기를 멈추고 또 한 번의 50년을 체계적으 로 준비하기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관련 정보는 50+포털에 서 제공한다.
- 문의
- 서울시 50+재단 02-460-5050, 서울시 50+포털 50plus.or.kr
소상공인 걱정 덜어주는 ‘영세 소상공인 지원’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영세 소상공인에게 무담보, 저 금리로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을 지원한다. 일인당 지원액은 창업 자금 3,000만 원 이내, 경영 안정 자금 2,000만 원 이내로 자기자본과 신용 등급에 따라 차등 지원하고, 대출받은 소상공 인은 1년 거치 후에 4년 균등 분할 상환하면 된다.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은 자금 지원뿐 아니라 전문적인 창업 경 제 교육부터 경영 컨설팅까지 성장 단계별로 밀착 지원해 경제 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금을 지원받고자 하는 소상 공인은 사회연대은행 등 6개 민간 수행 기관에 전화로 상담한 후 직접 방문하면 된다.
- 문의
- 소상공인지원과 02-2133-5557, 서울시 홈페이지 seoul.go.kr
우리 집은 태양광 발전소 ‘태양의 도시 서울’
햇빛으로 움직이는 도시 ‘태양의 도시 서울’에서 에너지 자립 기 틀을 마련하고 전기료도 아낄 수 있다.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태 양광 모듈을 콘센트에 연결해 실시간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시 스템으로, 내가 쓰는 에너지를 우리 집 태양광 미니발전소에서 깨끗한 친환경 에너지로 직접 생산할 수 있다. 아파트 베란다, 주택 옥상 등 작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지원 대상은 서울 시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거주자로, 제품용량(250W~1kW)에 따 라 35만~1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태양광지원센터로 신 청하면 컨설팅과 설치, AS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해준다.
- 문의
- 태양광지원센터 1566-0494
“어르신의 황혼이 아름답도록 지원합니다”
직접 방문하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시민의 복지와 건강을 살피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는 동네 공 동체를 지원하는 거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65세, 70세 도 래 어르신과 출산·양육 가정, 빈곤 또는 돌봄 위기 가정을 복지 플래너와 방문간호사가 직접 방문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 고, 동주민센터 전 직원이 우리동네주무관이 되어 주민 생활을 알뜰히 살핀다. 주민이 지역 문제를 스스로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도록 마을 계획 수립·실행을 지원하고, 동주민센터 공간을 개 선해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개방한다. 시민에게 더 자주, 더 빨리 찾아가기 위해 각 동마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전용 차량 ‘찾동이’를 배치해 신속한 복지 지원을 펼친다. 서울시 복지포털 에서 주소를 입력하면 나만의 찾동 공무원을 찾을 수 있다.
- 문의
- 서울시 복지포털 wis.seoul.go.kr
제2의 직업으로 행복한 노후 준비를 돕는 ‘서울시 어르신취업지원센터’
어르신의 경험과 지혜를 살릴 수 있는 일자리 훈련을 제공하고 어르신 취업 알선 기관을 지원하는 ‘서울시 어르신취업지원센 터’는 어르신의 능력 개발과 취업 준비를 지원해 어르신이 ‘제2 의 일’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50세 이상 이면 누구나 보람 있는 일자리를 찾아 건강하고 활기차게 인생 후반전을 보낼 수 있도록 어르신의 구직 능력과 경쟁력을 강화 하고, 사회 참여 활동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어르신 다수 취업 직종 훈련 중심의 ‘시니어 직업능력학교’와 어르신의 취업 욕구 에 부응해 설계한 ‘내일행복학교’를 개설해 운영하는 등 현실감 있는 직종 훈련과 현장 적응 교육, 취업 설계 교육을 제공한다.
- 문의
- 서울시 어르신취업지원센터 02-735-1919, www.goldenjob.or.kr
환자는 든든, 가족은 안심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
서울의료원의 간병인 없는 환자안심병원 운영을 시작으로 서울 형 공공 의료 대표 모델로 발전한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는 간 호 인력이 입원 환자에 대한 모든 간호·간병 서비스를 24시간 전담하는 제도로 서울시 7개 시립병원에서 운영 중이다. 투약, 구강 간호, 세발 간호, 체위 변경, 흡인 간호 등 전문 간호 영역뿐 아니라 개인위생, 스스로 식사하기 힘든 환자의 식사 보조 및 운 동 보조 등 간병 영역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설 간병인을 고용하면 하루 평균 7만~8만 원의 비용이 들어 가지만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를 이용하면 하루 평균 1만5,000 원 내외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환자와 보호자의 간병비 부담 이 크게 줄어든다.
- 문의
- 서울의료원 등 시립병원으로 문의 및 신청
글 한해아일러스트 조성흠
본 콘텐츠는 '서울사랑'에서 게재중인 콘텐츠 입니다. 서울사랑
문서 정보
원본시스템 | 서울사랑 | 제공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
---|---|---|---|
작성자(책임자) | 한해아 | 생산일 | 2018-04-03 |
관리번호 | D0000049743823 | 분류 | 기타 |
이용조건 | 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
관련문서
-
등록일 : 2016-07-19 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
등록일 : 2020-01-08 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
등록일 : 2016-07-19 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
등록일 : 2016-07-13 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