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생활 정보] 아파트 관리비 내리기 함께해요

문서 본문

우리 아파트 관리비는 왜 이렇게 많이 나오는 걸까. 다른 아파트는 얼마나 나올까. 과연 관리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아파트 관리비에 대한 주민들의 고민을 덜기 위해 나온 것이 ‘맑은 아파트 만들기’ 이다. 지난해 6월 서울시가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 조사에서 아파트 관리비 운영의 문제점이 드러났다. 사업 계획서를 수립하지 않고 관리비를 사용하거나 입주자대표회의가 관리비를 쌈짓돈처럼 쓰는 등 주민에게 부담을 가중시키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청 주택정책실에 설립한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아파트 관리 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관리비 적정 여부, 장기수선계획 기술 지원, 건축·토목·설비·조경 등에 대한 표준공사비 산정 컨설팅을 수행하는 등 맑은 아파트 만들기를 돕는다. 입주자대표회의 교육은 물론, 자치구에서 처리해온 아파트 관련 민원 해결과 외부 감사 지원까지 수행한다. 또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openapt.seoul.go.kr)’을 통해 서울시 아파트의 관리비·회계·공사 용역 등의 정보를 모두 공개하고 다른 아파트들과 비교하여 볼 수 있게 했다. 그동안 일반 주민이 접근하기 어려웠던 재무제표와 회계정보, 공사 용역 입찰 및 계약 내용, 관리비 예치금과 장기수선충당금 등도 공개하고 있다. 동작구 S아파트는 각종 관리비 내역, 관리규약 등을 상세히 공개하고 ‘층간소음 및 흡연피해 방지 주민협약’을 체결하여 주민 간 갈등을 줄여나가는가 하면, 구로구의 A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 직무수칙을 제정하여 아파트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책임성과 윤리성을 높이고 있다. 개별적으로 구매하기 힘든 생활공구와 주방용품을 관리사무소에서 구매하여 전 세대에 빌려주는 ‘공구도서관’을 운영하는 등 맑은 아파트를 위한 다양한 형태들도 나오고 있다.

“우리 아파트 관리비는 투명한가?”

- 서울시 시범조사 대상단지 입주자 대표 조현신 씨
관리비 실태 조사는 획기적이었습니다. 관리비 문제에 주민들이 무관심하고, 아는 사람끼리 동 대표를 하다 보니 악순환이 반복되었는데 이번 조사로 인해 관리비가 투명한지 들여다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서울시에 관리비 실태 조사를 요청한 이유는 관리규약에 없는 관리비가 부당하게 지출되고, 재활용업체 선정이 정당하지 않아 오랫동안 분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부녀회장을 하면서 동 대표 회의에 참석하다 보니, 아파트 문제점을 알게 됐습니다. 아파트가 잘 운영되려면 특정 분야에 전문 지식을 갖춘 동 대표가 나와야 하고, 수당을 받는 동 대표가 나오면 안 됩니다. 이번 서울시 관리비 실태 조사로 인해 주민들이 관리비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다음에는 동 대표에 출마하겠다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관리비 실태 조사를 해달라는 민원 폭주 또한 예상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아파트를 대상으로 실태 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했으면 하고, 관할 구청의 협조도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 : openapt.seoul.go.kr





글 송영미,한해아 일러스트 이신혜

문서 정보

[생활 정보] 아파트 관리비 내리기 함께해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6-07-19
관리번호 D0000028036802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