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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정사항 검토보고[반포대교(잠수교) 보수공사]

문서번호 교량안전과-4949 결재일자 2023. 9. 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강구조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박상홍 강천수 09/19 조현석 협조 현장실정사항 검토보고 [반포대교(잠수교) 보수공사] 2023. 9. 재난안전관리실 (교량안전과) 현장실정사항 검토보고 [반포대교(잠수교) 보수공사] 『반포대교(잠수교) 보수공사』중 건설사업관리인으로부터 제출된 실정보고건에 대하여 검토하고 처리계획을 보고 드림. 공사개요 공 사 명 2023년 반포대교(잠수교) 보수공사 공사기간 ‘23. 3. 30. ~ '23. 11. 30. 공사규모 ? 콘크리트 표면보수(t=1㎜) : 2,924㎡ ? 콘크리트 단면보수 Ⅰ(t=30㎜,무근) : 1,038㎡, Ⅱ(t=30㎜,철근) : 126㎡ ? 콘크리트 균열보수(주입보수 0.3mm이상) : 144m, 연석보수 713㎡ ? 공중비계 5,073㎡, 기타 1식 총사업비 총 공 사 비 : 1,500,000,000원 ? 도급 비 : 1,284,645,280원, 이전비 및 낙찰차 등 : 215,354,720원 계약상대자 원전종합건설(주) 대표 김창기외 1인 감리단 보고내용 ○ 관련문서 변경사유 ▶당초 반포대교 북단 연석부는 전면 레미콘타설 보수(50mm)코자 하였으나, 보수전 시험 파취(2개소) 한 바, 연석(400mm)의 철근 피복두께가 상이[내측 피복두께(150mm) 및 외측(50mm)]함. ※ 내측 피복두께(150mm) 구간에 가로등 강재 파이프[50mm, 2련(수직), 배선없음] 매설 되어 있고 녹발생에 따른 con'c팽창으로 연석 내측이 전반적으로 심하게 손상된 상태임. ▶연석내측 단면보수는 녹발생된 강재 파이프 제거(두께150mm) 후 레미콘 복구(강도35mpa⇒24mpa,기존 시설강도) 및 철근 추가 배근하여 피복두께(D16mm) 확보하고자 함. ※ 피복철근 적정위치 고정을 위해 앵커철근(D16mm 역ㄱ자형, ctc 500mm, 350m) 설치 ▶연석외측은 당초 거푸집 및 공중비계를 이용 레미콘타설(50mm)시행코자 하였으나, 단면 손상은 전체 면적의 약20%로서 거푸집(바닥면 거치) 설치에 어려움이 있어, 손상부분만 장비(고소작업차, 교통량 고려 야간) 이용 단면보수(폴리머몰탈) 하고자 함. ▶연석외측 및 상부 보수방법 변경[전면 레미콘타설(50mm) ⇒ 부분 단면보수(50mm) + 전면 중성화 방지제 도포(1mm)]에 따라 공중비계 설치의 필요성이 없어 제외하되, 교량하부 도로의 낙하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낙하물 방지시설을 설치하고자 함. -“실정보고[2023년 반포대교(잠수교) 보수공사]”(동기단-2023-728호, '23. 9. 15) ○ 보고내용 1) 반포대교 북단 연석보수방법 변경 - 당초 : 연석부 보수[전면 레미콘 타설(50mm)] - 변경 : 연석부 보수[내측 레미콘 타설(150mm)+외측 부분단면 보수] 연석보수(당초) 시험파쇄 연석보수(변경) 낙하물 방지시설 - 연석 보수 및 낙하물 방지시설 2) 잠수교 바닥판 하부 교각(반포대교 포함) 세굴부 등 보수방법 변경 - 당초 : 코핑 침식부 단면보수(30mm) - 변경 : 코핑 침식부 중 철근노출(거푸집 고정용, 16mm 원형) 단면보수(30mm) + 코핑부 전체 표면보수[중성화제=염해방지제] 시행 변경사유 ▶잠수교 코핑부 단면보수(30mm)를 위해 침식발생한 곳 장비를 이용 치핑을 시행하였 으나, 조밀한 골재(강자갈) 사이 모르타르 표면만 열화될 뿐 건전(튼튼)하여 장비 작업이 어려울 정도이므로 단면보수(30mm, 치핑) 보다는 표면보수(중성화 보수 1mm, 그라인더 연마=견출) 변경 하고자 함. ※ 반발경도 측정[코핑부 6개소(건전부2, 미건전부 4개소)] 결과 추정강도(평균값) 21.43Mpa임. ▶다만, 코핑부 침식된 곳 중 철근(구조계산과 관련 없는 거푸집 고정용, 다수 원형노출) 노출된 곳은 현장여건 고려 덧붙이기 단면보수(30mm)를 시행하고자 함. ※ 비파괴 철근탐사결과 수직방향 철근 적정 피복두께(22mm ~ 39mm) 확보 됨. - 잠수교 슬래브 하면 코핑부 반발경도시험 철근탐사시험 피복두께 측정결과 세굴부 단면보수 ⇒ 철근노출부 단면보수+중성화보수 철근조사 및 보수방법 3) 주요 공종 수량 증·감 현황 구 분 단위 수량 증·감 현황 비 고 당초 변경 증·감 1.철거공 폐기물 상차/운반 m3 71.00 35.54 35.46 2.연석보수공 콘크리트연석보수(t=50mm) m 640.00 - 640.00 콘크리트연석보수(t=150mm) m - 640.00 640.00 3.장비사용료 고소작업차(5톤, 야간) 일 - 20.00 20.00 4.방호선반설치 및 해체 공중비계 m2 5,073.00 - 5,073.00 5.낙하물방지시설 설치 및 해체 h=1.2m, 야간 m - 640.00 640.00 6.굴절스카이 굴절스카이(10ton,주간) 일 10.00 - 10.00 7.표면보수 t=1.0mm m2 2,924 5,140 2,216 8.콘크리트단면 보수(1) t=30mm,치핑(단면복구) m2 1,030 187 843 9.콘크리트단면 보수(3) t=30mm, 철근방청 m2 120 55 65 10.콘크리트단면 보수(5) t=30mm, 그라인더(견출) 일 - 734 734 11.고소 작업차 고소작업차(주간,3.0ton) 일 - 110 110 반포대교 하부 슿레브 및 교각 12.교통통제 및 안전처리 신호수, 주간 일 60.0 110 50 4) 공사비 변동 현황 - 공사비 증·감 대비표 (단위:원, VAT포함) 공 종 규격 단위 수량 금 액 증·감 비고 당 초 변 경 1. 철 거 공 식 1 35,024,087 17,534,043 -17,490,044 2. 콘크리트보수공 식 1 525,904,143 508,216,594 -17,687,549 3. 강재보수공 식 1 38,885,056 38,885,056 0 4. 부대공 식 1 238,094,569 221,738,466 -16,356,103 ① 직접공사비계 837,907,855 786,374,159 -51,533,696 ② 안전관리비 26,244,964 113,277,460 87,032,496 사후정산 예정분 반영 ③ 제경비 식 1 420,492,461 365,942,381 -54,550,080 Ⅰ. 도 급 액 ①+②+③ 1,284,645,280 1,265,594,000 -19,051,280 ※ 신규비목 단가 : 산정단가('23.하반기 노임, 9월 자재)에 낙착율(87.626%) 적용 - 총 공사비 증·감 현황 (단위:원, VAT포함) 구 분 총공사비 조정 현황 낙찰차액 당 초 변 경 증·감 Ⅰ. 도 급 액 1,284,645,280 1,265,594,000 -19,051,280 ? A 입찰공고[도급비(기초금액)] → 1,498,290,000원 ? B 입찰 후 계약금액  → 1,284,645,280원 ? 낙찰차액(A-B) → 213,644,720원 Ⅱ. 관급자재 - - - Ⅲ. 이전비 등 215,354,720 234,406,000 19,051,280 총공사비 1,500,000,000 1,500,000,000 0 ○ 감리단 검토 의견 - 시공사에서 제출한 실정보고서의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작업 수량 및 단가 등 제반사항이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며, 추후 설계변경시 반영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됨. 검토의견 및 처리계획 ○ 반포대교('82년 준공, 41년 공용)북단 연석부 보수는 전면 콘크리트 타설(t=50mm, 강도 35mpa)로 시행코자 하였으나, 파손정도가 심한 곳 시험파쇄한 바, 철근피복 두께(내측 150mm, 외측50mm)가 상이하고 가로등 배관(예비관 50mm, 수직 2련) 부식에 따라 제거 후 복구해야하는 실정으로 보수방법 변경[내측 t=150mm, 콘크리트 강도 24mpa, 철근 보강D16mm, 외측 및 상단 손상부(≒20%)는 단면보수와 중성화제 도포]이 타당 하다고 사료 됨. ○ 보수방법 변경에 따라 연석외측 등 보수를 위해 적용한 방호선반설치(공중비계)의 필요성이 없어 제외 하되, 낙하물 방지시설 설치로 안전사고를 방지하고자함이 타당 하다고 사료됨. ○ 잠수교('76년 준공, 47년 공용) 바닥판 하부 교각부 세굴보수 방법은 치핑(30mm) 후 단면보수토록 되어 있으나, 모르타르만 열화될 뿐 조밀한 골재(강가갈)은 건전하여, 코핑부 전체(모르타르 열화)에 대하여 표면처리(그라인더연마=견출) 후 중성화 방지제 도포가 타당하다고 사료됨. ○ 다만, 코핑부 콘크리트 타설시 거푸집 고정을 위해 설치한 돌출된 철근은 교량 유지관리를 위해 덧붙이기 단면보수(30mm)를 시행코자하는 사항이 타당하다고 사료됨. ○ 보수방법 변경 및 기타 현장여건을 고려한 장비 및 안전시설 설치 반영 등 변경에 따라 공사비는 감액되며,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인에게 실정보고 승인 내용을 통보하여 시행토록 하고, 신속한 추진을 위해 우선 시행한 후 설계변경시 정산 반영하고자 함. 향후계획 ○‘23. 10. : 설계변경 ○‘23. 11. : 공사준공 붙 임 : 1. 건설사업관리자 실정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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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정사항 검토보고[반포대교(잠수교) 보수공사]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재난안전관리실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4949 생산일자 2023-09-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상홍 (02-2133-1964) 관리번호 D0000048984472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강구조시설물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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