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재해 관련민원 처리 및 관리 방안 마련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32878 결재일자 2022. 8.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응답소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장진희 김기현 08/18 최선혜 협 조 민원기획팀장 장정호 주무관 조현정 주무관 류경애 시민재해 관련민원 처리 및 관리 방안 마련 2022. 8.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시민재해 관련민원 처리 및 관리 방안 마련 ?중대재해 처벌법? 시행(’22.1.27.)에 적극 대응하고, 시민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중대재해 관련 민원 처리 및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끊이지 않는 대형 시민재해 발생에 따른 전사적 대응체계 구축 추진 - (정부)「중대재해처벌법」시행 등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 확대 - (市) 안전?보건 및 시민재해 관리체계, 실행지원 및 민관협력 시민재해 예방체계 등 마련 ※ 서울시 중대시민재해 예방 종합계획(서울특별시장 방침 제104호, ’21.12.29) ○ 중대재해 우려있는 시민제보의 신속처리 및 중점관리 체계마련 필요 - 민원으로 유입되는 다량의 시민안전 관련 민원의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 필요 - 중대재해 선제적 대응 위한 시설 등 유형별 관리(분류 및 분석) 체계 마련 필요 ※ [붙임1] 시민안전 관련 국민신문고 민원(’21.8.13.~’22.8.12)분석 결과 참조 Ⅱ 추진방향 Ⅲ 추진내용 Ⅳ 추진일정 ○(시민봉사담당관)「서울특별시 메시지처리규정」개정시행: ~ ’22.9월 ○(안전총괄과)120상담사 및 중대재해 처리부서 담당자 교육: ~ ’22.9월 ○(시민봉사담당관)중대재해관련 민원답변 및 관리(분석 등) 기반마련: ~'22.9월○(시민봉사담당관)통계 등 기능 개발: ~`’22.12월 ※ 통계화면은 중대재해 민원처리 현황 및 총괄부서 (안전총괄과) 협의내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Ⅴ 향후계획 ○ (자동탐지) 시민재해 관련 민원 자동 탐지 기능으로 고도화 - 시민재해 관련 유형 등 학습데이터를 마련하여 시민재해 위험 요인민원 AI 자동탐지 및 우선 표출로 신속처리 강화 ○ (분석관리)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해 유형별, 시설별 분석기반 제공 - 누적된 시민재해 관련 민원 데이터를 토대로 관리대상 유형별, 시설별 분석기능 제공으로 대형재해 사전예방 및 안전 정책수립자료 활용 붙임 1 시민안전 관련 국민신문고 민원 분석 결과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시민재해 관련민원 처리 및 관리 방안 마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32878 생산일자 2022-08-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진희 (02-2133-7931) 관리번호 D000004602853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제안통합관리시스템구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