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개발 ·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677 결재일자 2021. 1. 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최서아 박노정 01/13 이병철 2020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21.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0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 업 결 과 및 정 산 보 고 서울-타시도 간 상생관광 활성화 및 한국관광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진한 「2020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업 추진내용 및 정산검토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경위 및 사업개요 ?? 추진경위 ○ [’12~’13년] 서울시 주관 사업운영 - 서울시 - 6개 지자체 및 한국방문위원회 간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15~’16년] 한국방문위원회 주관 사업운영 - 방문위 및 지자체(5~6개) 간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서울시 : ’15년 비예산, ’16년 50백만원 참여 ○ [’17~’19년] 서울시 주관, 5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17년 : 5개 지자체(인천, 대구, 강원, 전남, 경북) - ’18년 : 6개 지자체(대구, 강원, 전남, 경북, 창원, 강화) ※충남·북은 협약 없이 참가 - ’19년 : 7개 지자체(대구, 강원, 충북, 전남, 경북, 창원, 공주)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 1. ~ '20. 12 ○ 추진방법 : 참여기관별 역할 및 예산분담을 통한 공동사업 추진 - 서 울 시 : 사업총괄, 대행사 공모?선정, 홍보마케팅 등 - 지 자 체 : 코스개발, 공동 홍보, 홍보비 지원 등(각 30백만원) ※ 참여지자체(10개) : 대구, 강원, 전남, 경북, 충북, 공주·보령, 동남권관광협의회(부산·울산·경남) - 운영 여행사 : 상품운영, 모객, 홍보마케팅 등 ○ 사업내용 : K-트래블버스 운영 및 국내외 홍보마케팅 ○ 사 업 비 : 300,000천원 Ⅱ 세부 추진 내용 코로나 19로 인한 해외 입국자의 자가격리 의무화 등에 따라 실질적 관광객 입국 중단으로 K-트래블버스 정상적인 운영 불가, 비대면 홍보마케팅 위주의 사업추진 【K-트래블버스 운영】 ?? 운영개요 ○ 수행업체 : ㈜하나투어ITC ○ 운영대상 : 방한관광객, 외국인 유학생 등 ○ 운영노선 : 총 10개 코스 ○ 운영차량 : 45인승 1대, 25인승 2대 ○ 이용방법 : K-트래블버스 홈페이지, 전화 및 이메일 등 사전예약 후 이용 ○ 상품가격 : 운영코스에 따라 상이(USD 200~990) 교통, 식사, 가이드, 숙박, 입장료, 여행자보험 포함/ 개인경비 불포함 ?? 운영실적 ○ 운영기간 : ’20. 3. ~ ’20. 12. ○ 운영상품 : 총 10개 (1박2일 7개, 3박4일 2개, 6박7일 1개) 세부코스 별첨 - (1박 2일) : (화-수) 전남, 경북, 공주 / (목-금) 충북, 대구, 창원, 강원 - (3박 4일) : (서부권) 공주-전남-창원 / (동부권) 대구-경북-강원 - (6박 7일) : (6개시·도) 서울-공주-전남-창원-대구-경북-서울 ○ 운영실적(’20.8월~11월, 3개월 간) : 총 17회, 85명 구분 계 대구 강원 충북 전남 경북 공주·보령 동남권 동부권 서부권 전국순환 운영횟수(회) 17 1 2 3 4 3 2 2 - - - 탑승객(명) 85 4 8 13 26 14 12 8 - - - 【국내외 홍보마케팅】 ?? 공식 홈페이지(k-travelbus.com) 개선, 운영 ○ 다국어(한, 중, 영, 일) 상담, 예약, 결재 서비스 제공 ○ 10개 코스 상세정보 및 서울 관광정보 게재 ⇒ 홈페이지 접속자 수 : 416,335명 (’19년 대비 약 20% 감소) ?? 홍보물 제작·배포 ○ 브로셔 (국, 영, 일, 중간, 중번/100,000부) 제작 및 배포 - 서울시내 주요호텔, 게스트하우스(홍대), 관광안내소 등 배포 - 공항철도, 대행사(하나투어) 해외지사, 국내 주요호텔 등 배포 ○ 동영상(각 코스 및 종합편/총 10개) 제작 및 배포 - ’20년 신규코스 2개(공주·보령, 동남권) 동영상 신규 제작 - 공식 홈페이지 게시 및 유튜브 등 배포 ?? 국내외 배포용 여행잡지(Festivalall) 광고 실시 - 기 간 : ’20년 8월 ~ ’21년 2월(7개월 간) - 내 용 : 한달에 1코스씩 7개코스 소개로 각 4페이지 기획광고 게재 - 배 포 : 매월 총 2만부(국,영문)를 32개국 한국문화원 및 국내 관광안내소, 인천공항 등 배포 앞 2페이지(한국여행 및 K-트래블버스 소개) 뒤 2페이지(코스 소개) ?? 국내외 외국인 인플루언서 활용 홍보마케팅 ○ 국내거주 외국인 인플루언서 채널(유튜브 등)에 K-트래블버스 관련 영상, 게시물 등 게재하여 SNS 이용자 대상 홍보마케팅 실시 - 외국인 인플루언서 15명 섭외, SNS에 K-트래블버스 소개·체험 영상 게재하여 총 조회수 41만뷰 달성 ※ 당초 국내거주 외국인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K-트래블버스 여행을 기획하였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K-트래블버스 운영불가, 소유채널에 홍보하는 방안으로 변경추진 ○ 국내 주요 외국인 커뮤니티(블로그 등) K-트래블버스 소개글 등 게재하여 국내 외국인 대상 온라인 홍보 추진 -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방한관광객 급감으로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 집중 프로모션을 위해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 홍보 국내거주 외국인 유투브 채널을 통한 홍보 국내 외국인 커뮤니티에 K-트래블버스 소개 ○ 해외 인플루언서 활용 K-트래블버스 챌린지 홍보 - 유럽 등 해외거주 인플루언서(구독자수 최소 2만명 기준) K-트래블버스 홍보 챌린지 진행 - 각 지역 인플루언서가 K-트래블버스 1개 코스를 컨텐츠로 소개 - 유럽→동남아→중국→일본 등 대륙별 유투버 릴레이 형식으로 홍보진행 미국 거주 인플루언서 동남권 코스 소개 독일 거주 인플루언서 경북코스 소개 ?? SNS 등 활용 온라인 홍보 ○ SNS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활성화 - 기존 영어 페이지만 운영했으나, 언어(러시아어, 베트남어) 추가 운영으로 신규 이용자 유입 확대 - K-트래블버스 게시물 지속 게재 및 외국인을 타겟으로 한 이벤트 추진으로 참여 유도 - SNS 언어권별 노출수 영어86,765, 러시아어 477,590, 베트남어 63,197로 총 노출수 627,553건 달성 ○ 구글 광고(키워드, 디스플레이 광고)로 홈페이지 유입증대 및 국내외 온라인 홍보강화 - 구글 키워드 광고(여행관련 검색어 입력 시 K-트래블버스 노출)를 통한 심층적이고 구체적인 타겟 겨냥 및 시각적 효과를 높인 디스플레이 광고로 잠재관광객 유치 ?? K-트래블버스 온라인 설명회 개최 ○ 행사기간 : 2020.11.25.(수)~27(금), 3일간 ○ 행사방법 : 오프라인 부스 설치하여 해외 6개지역 현지 여행사 대상 온라인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진행 ○ 대상지역 : 중국, 일본, 베트남, 태국, 카자흐스탄, 독일 ○ 주요내용 : K-트래블버스 등 온라인 설명회 및 B2B 1:1 상담 등 - 오프라인 부스설치 - 명동 PJ호텔(세미나룸) - 온라인(전용페이지)- http://2020ktravelonlinefair.com ○ 추진결과 ※ 독일은 코로나19 관련 현지사정으로 사전취소 구 분 중국 카자흐스탄 베트남 일본 태국 합계 참여업체 수 19 11 24 14 20 88 1:1 미팅건수 14 19 24 19 20 96 오프라인 부스 설치현장 온라인설명회 화면 베트남 현지 집합현장 ?? 기타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 마펑워(중국 최대 여행정보 및 후기등록 미디어) 활용 홍보 - 마펑워 App 내 K-트래블버스 배너광고 집행으로 이용자 클릭유도 - K-트래블버스 후기 등록을 통해 간접경험 제공 및 인지도 제고 마펑워 APP 내 K-트래블버스 소개화면 마펑워 APP 메인페이지 상위 게재 ○ ‘나의 3D 피규어 K-트래블버스 여행체험기’ 제작 (KTO 독일지사 제안) - 추진기간 : 2020. 12. 1.~2021. 2. 10. - 추진배경 : 코로나19 장기화로 랜선투어가 활성화 되고있어, KTO독일지사의 제안으로 독일 거주 남녀 20인 대상 K-트래블버스 간접체험 기회 제공으로 한국관광 인지도 제고 - 추진내용 : 독일 거주 20명의 실사진을 바탕으로 제작된 3D피규어가 본인을 대신하여 K-트래블버스 일정을 체험하고, 영상으로 제작, 추후 피규어 및 촬영 영상 완성본 독일 현지 배송 - 추진일정 : (~’21.1.16) 피규어 일괄 제작 (~’21.2.22) 주요 방한지 촬영 (~’21.1.30) 영상 편집 및 완료본 배송 피규어 제작 예시 피규어 투어 영상 예시 Ⅲ 총평(주요성과 및 개선방안) 1 주요 성과 ?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홍보마케팅 필요성이 강화됨에 따라 적극적인 온라인 비대면 홍보마케팅 활성화로 K-트래블버스 인지도 제고 - SNS 마케팅을 통한 K-트래블버스 브랜드 홍보 및 국내외 인플루언서 활용 유튜브 영상홍보로 국내 주요 관광지 인지도 제고 ? 포스트코로나 시기 관광활성화에 대비한 해외 마케팅 추진으로 향후 관광시장 회복 시 K-트래블버스 이용 확대 기대 - 해외 지역 대상 K-트래블버스 온라인 설명회 추진, 중국 최대 여행미디어(마펑워) 활용 및 독일 KTO 지사 협력사업 추진으로 한국관광에 대한 간접경험 기회 제공을 통해 향후 잠재 관광객으로 유도 2 ’21년 개선사항 ?? K-트래블버스 참여지자체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한 원활한 사업추진 ○ K-트래블버스 참여 지자체는 매년 사업 진행 방향 등을 논의하는 간담회를 개최해왔으나, ’20년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원활한 소통이 어려웠음 ○ ’21년 사업 진행 시 코로나19가 장기화되더라도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 등을 통한 적극적인 소통으로 사업 활성화 필요 ?? 코로나19 장기화 시 적용 가능한 다양안 마케팅 방안 필요 ○ K-트래블버스는 방한외국인, 거주외국인 등 외국인 대상 운영 사업으로 코로나19 장기화 시 사업활성화의 어려움이 있음 ○ 2021년 사업 진행 시 상반기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제로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 적극 홍보 및 더 다양한 비대면 홍보마케팅 방안 구상 필요 Ⅳ 정산결과 ?? 사업비 집행내역 ○ 예산과목 : 기획조정실 협력상생담당관,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 강화(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 서울-타시도간 버스자유여행상품 개발 운영,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총 사업비 : 300,000,000원 ○ 총 집행액 : 294,000,000원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 분 항 목 집 행 액(원) 광고/마케팅 온라인 광고 잡지 광고 해외 인플루언서 광고 온라인 박람회 중국 온라인광고(마펑워) 거주 외국인 홍보 25,000,000 28,000,000 15,000,000 50,000,000 22,000,000 29,500,000 169,500,000 홍보물 제작 브로셔 제작 홈페이지 동영상 촬영 34,000,000 25,000,000 11,000,000 70,000,000 프로모션 모객 프로모션 25.000,000 25,000,000 기타 홈페이지 서버운영 국내출장 등 기타비용 1,000,000 1,772,727 2,772,727 사업경비 소계 267,272,727 부가가치세 26,727,273 총 계 294,000,000 ?? 정산서 검토결과 ○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과업내용 완료 ○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 검토결과 이상 없음 확인
22031873
20210928020723
본청
관광산업과-677
D000004168808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