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292 결재일자 2017.2.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정책과장 최서아 최용훈 02/17 김재용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17. 2.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서울-타시도 간 상생관광 활성화 및 한국관광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진한 『2016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업』 추진내용 및 정산검토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운영 󰏚 사업기간 : '16. 3. 25. ~ '16. 11. 30 󰏚 추진방법 : 참여기관별 역할 및 예산분담을 통한 공동사업 추진 ○ (재)한국방문위원회 및 6개 지자체(서울, 대구, 강원, 전남, 동남권, 경북) 업무협약을 통한 사업추진 ○ 방문위 운영총괄, 지자체는 공동상품 개발 및 홍보 󰏚 사 업 비 : 50,000천원 󰏚 사업내용 : K-트래블버스 운영 및 국내외 홍보마케팅 <’16년 K-트래블버스 운영개요> ○ 위탁업체 : ㈜ 서울씨티투어 ○ 운영대상 : 방한관광객, 주한외국인 등 ○ 운영노선 : 총 6개 노선(4명 이상 시 출발, 코스별 주1회 운영) - 서울 – 대구, 강원, 전남, 경북,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올해의관광도시(통영․제천․무주) ○ 이용방법 : K-트래블버스 홈페이지 사전 예약 후 이용 ○ 상품가격 : 운영코스에 따라 상이(USD 145~175) * 교통, 가이드 숙박, 입장료 및 체험료 포함/ 식비, 여행자보험 불포함 Ⅱ 세부 추진실적 󰏚 K-트래블버스 운영 ○ 운영기간 : ’16. 3. 23. ~ 11. 30. ○ 운영코스 : 서울에서 출발하는 1박 2일 체류형 코스 *세부코스 별첨 - (화~수) 서울 - 전남,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올해의 관광도시 (통영․무주․제천) - (금~토) 서울 - 강원, 경북, 대구 ○ 운영실적 : 총 64회 운영, 729명 이용 구분 계 전남 동남권 통영․무주․제천 강원 경북 대구 이벤트투어(창원) 운영횟수(회) 64 17 8 6 8 17 7 1 탑승객(명) 729 169 130 44 79 207 78 22 󰏚 상품활성화를 위한 국내외 홍보마케팅 ○ 다국어(국, 영, 일, 중간, 중번) 홈페이지 개선 - 예약 및 결제가 용이한 해외 결제시스템(Paypal, Union Pay 등) 구축 - 운영코스(6개) 상세소개 및 서울관광정보 페이지 구성으로 서울대표 관광명소 정보 게재(9개) ※ 서울관광명소(9개) : 남산타워, DDP, 창덕궁, 둘레길, 한양도성, 삼청동, 가로수길, 광장시장, 커먼그라운드 ⇒ 홈페이지 접속자 수 : 250,801명 (※ 국가별 접속자 수 : 한국>중국>일본>대만>기타) 신규 홈페이지 예약화면 서울관광정보 화면 ○ SNS 운영을 통한 인지도 제고 및 홈페이지 유입 유도 - 페이스북(영문, 일문), 시나웨이보(중간체) 3개 채널 운영으로 코스 및 프로모션 홍보 ○ 다국어 리플릿 제작, 배포 - K-트래블버스 소개, 코스별 일정․상품가격, 서울시 관광정보 등으로 구성 - 4개 국어(영문, 일문, 중간, 중번) 159,600부 제작 및 배포 ※ 배포처 : 관광공사 해외지사(30개), 서울소재 호텔․레지던스․게스트하우스, 국립중앙박물관, 서울 및 공항 관광안내소, 제주항공 해외영업지점, 코리아그랜드세일 이벤트 부스, 지자체 및 방문위 참가 해외박람회 등 리플릿 표지 리플릿 내지 ○ 유관기관․업체 연계 프로모션 아시아나항공 - 보딩패스 활용 프로모션 (아시아나 항공권 제시 時 35USD 할인) - 홈페이지 내 K트래블버스 소개 페이지 운영 등 제주항공 - 홈페이지, SNS(웨이보, 페이스북), 모바일 앱 등 활용 홍보 - 중국 노동절 및 일본 골든위크 기념 프로모션, 하계 프로모션 등 ‣ 제주항공 항공권 + K-트래블버스 탑승권 제공 SNS 이벤트 추진(7.25.~29.) 제주항공 홈페이지 K-트래블버스 배너 게시 제주항공 공동 프로모션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 (도쿄지사) FIT 배포용 쿠폰북 발행 - 중국 청두 한국문화관광대전 참가, K트래블버스 차량 전시 및 코스 홍보 외교부 (문화외교국 문화예술협력과) - 주한대사관 대상 K-트래블버스 적극 홍보 ※ 총 163개소(상주대사관 114개, 영사관 44개, 대표부 5개) - 재외공관 근무자 및 가족 초청, 체험제공 (재외 공관 당 1명 무료, 동반 4인 50% 할인) ‣ 1차 경상북도 코스(10.27~28.) : 3개국(중국, 이라크, 잠비야) 6명 참가 ‣ 2차 전라남도 코스(11.08~09.) : 6개국(인도네시아, 일본, 타지키스탄, 몽골, 이라크, 앙고라) 12명 참가 문경 오픈드라마세트장 용상체험(경북코스) 담양 죽녹원(전남코스) ○ 팸투어 및 이벤트 투어 첫 운행 기념행사 및 외국인 체험단 투어(3.25~26) - 내 용 : 홍보대사(배우 정일우) 위촉식, 외국인 체험단 및 언론사 대상 팸투어 진행(6개코스) - 참가자(67명) : 외국인 체험단 52명, 국내 언론사(11명/내일신문, 코리아타임즈 등), 걸그룹 타히티, 해외문화홍보원 코리아넷팀 4명 중국 파워블로거 및 시나닷컴 관계자 초청 투어(6.28~29) - 내 용 : 2개코스(동남권, 전남) 여행후기 작성, SNS 포스팅을 통한 바이럴 홍보, 시나닷컴 블로그 메인페이지 여행후기 게재 등 - 참가자(7명) : 파워블로거 4명, 시나닷컴 관계자 3명 미소국가대표*, 영자신문 및 한국문화정보원 기자단 투어(6.28.~29) - 내 용 : 5개코스(대구, 강원, 경북, 전남, 동남권) 취재기사 작성 및 영상촬영, 여행후기 SNS 포스팅을 통한 홍보 - 참가자(39명) : 대한민국 미소국가대표 34명(외국인친구 14명 포함), 중앙데일리 1명, 코리아 헤럴드 1명, 한국문화정보원 문화PD 1명, 기자 2명   * 한국방문위원회 ‘K스마일 캠페인’ 홍보 프로그램인 ‘미소국가대표’의 참가자를 의미 2016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연계 팸투어(9.22~24) - 내 용 : 트래블마트 참가자 중 희망자 대상 팸투어를 통한 상품개발 독려 - 참가자(144명) : 대구(22), 강원(26), 경북(23), 전남(27), 동남권(46) 창원 K팝 월드페스티벌 연계 이벤트 투어(9.30~10.1) - 내 용 : SNS 이벤트를 통한 참가자 모집, 후기 작성을 통한 바이럴 홍보 - 참가자(22명) : 8개국 /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미국 등 ○ 국내외 유력포털 활용 온라인 광고 - 구글, 바이두(중국), 네이버 등 유력 포털사이트를 통한 키워드*, 배너 광고   * 키워드 광고 :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면 K-트래블버스 광고(배너 등)가 노출되는 방식 - 유투브 광고 : 홍보대사 인터뷰 영상 및 코스 소개 영상 게재 구글 배너광고 디자인 바이두 디스플레이 광고 유투브 광고 화면 ○ 서울시 관광홍보 툴을 활용한 홍보 지원 - 서울관광 홈페이지(visitseoul.net) 내 K-트래블버스 공식홈페이지 링크 ‣ 위치 : 여행준비 > 여행필수정보 > 도시 간 이동 > K트래블버스 visitseoul 내 K트래블버스 소개 화면 - 서울글로벌문화체험센터, 서울글로벌센터, 글로벌빌리지*(7개소)에 K-트래블버스 포스터, 리플릿 비치를 통해 주한외국인 및 관광객 대상 홍보   * 외국인들의 서울생활을 돕기 위한 외국인 전용 주민센터 (역삼, 연남, 이태원, 이촌, 서래, 성북, 금천) Ⅲ 총평 (주요성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주요 성과 ❚ ’15년 대비 참여지자체 확대(5개→6개) 및 한국 대표 문화체험 코스 운영으로 활성화 기반 마련 ❚ 방한관광객 대상 교통 편의제공 및 언어불편 해소 등을 통한 지방 접근성 제고로 한국관광 경쟁력 향상 ❚ 개별관광객 트렌드에 부합한 체험형 관광콘텐츠 구성 및 관광객 직접 참여를 통한 만족도 제고 ❚ 지자체 및 유관기관 공동 사업추진으로 상생관광 협력모델로 자리매김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 K-트래블버스 탑승률 제고를 위한 상품구성 다변화 ○ 6개 지자체가 엄선한 코스를 운영하여 다양한 한국문화 체험기회를 마련하였으나 ○ 다수 코스운영으로 탑승객이 분산되어 최소출발인원 확보에 어려움 및 모객저조 초래 ⇒ 지역별 연계 코스로 운영, 코스 간소화를 통한 집중 모객 ‣ 예시) 대구코스 , 경북코스(2개) ⇒ 대구․경북코스(1개) 󰏚 국내외 인지도 확대를 위한 홍보마케팅 강화 필요 ○ 인지도 확대를 통한 사업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마케팅 방안 강구 필요 ⇒ 국내외 대형여행사 상품화 유도를 통한 모객 확대 . Ⅳ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예산과목 : 기획조정실 대외협력담당관,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 강화(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 서울-타시도간 버스자유여행상품 개발 운영 , 민간이전, 민간위탁금(307-05) ○ 총 사업비 : 50,000,000원(금오천만원정) ○ 총 집행액 : 50,487,370원 ※ 초과집행부분은 한국방문위원회 예산으로 집행되었음 (단위: 원) 총사업비(A) 집 행 실 적(B) 잔액 (A-B) 직접경비 인건비 합계 50,000,000 45,364,750 5,122,620 50,487,370 0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액 홈페이지 신규 홈페이지 제작 7,000,000 홈페이지 관리자 기능(CMS) 개발 4,400,000 온라인 광고 구글 광고 2,000,000 네이버 광고 1,000,000 리플릿 홍보 리플릿 디자인, 인쇄 및 배송 25,825,000 프로모션 중국 노동절 및 일본 골든위크 기념 50% 할인 프로모션 5,139,750 인건비 홈페이지 및 SNS 콘텐츠 기획 772,680 영문 페이스북, 일문 페이스북, 중문 웨이보 SNS 채널 운영 4,349,940 총 사업비 합계 50,487,370 󰏚 정산서 검토결과 ○ 한국방문위원회에서 제출한 사업비 정산보고서 및 증빙자료를 검토한 결과 당초 사업계획에 의거 이상없이 집행되었음 󰏚 정산결과 조치계획 ○ 사업 정산결과에 따른 발생이자액 세입 처리 ※ 붙임 1,2 : 2016년 설문조사 결과 및 운영코스 붙 임 1 □ K-트래블버스 탑승객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 428명) 국적 연령 버스 만족도 가이드 만족도 인지경로 K-트래블버스 내 선호상품 적정 상품가격 평균지출금액(상품금액 외) 붙 임 2 2016년 운영코스 =================== 구 분 운영기간 운영코스 횟수 탑승객 강원도 (금-토) 160USD 3~11월 1일차 : 서울 → 평창(월정사, 봉평5일장) →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강릉(중앙시장 등) → 안목 카페거리 2일차 : 오죽헌 → 올림픽 홍보관 정동진 → 서울 8 79 전라남도 (화-수) 175USD 3~6월, 9~11월 (담양,여수) 1일차 : 서울 → 담양 죽녹원 → 메타세쿼이어길 →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증기기관차 체험) 2일차 : 여수 해양케이블카 → 오동도 → 여수 엑스포공원 → 순천만 → 서울 10 92 7~8월 (목포,나주) 1일차 : 서울 → 신안군 증도 짱뚱어다리 → 소금박물관 → 염전체험 → 유달산 → 젊음의 거리 → 평화광장 2일차 : 영암F1경기장 → 나주 영상테마파크 → 천연염색문화관 → 서울 2 21 경상북도 (금-토) 145USD 3~8월 (영주) 1일차 : 서울 → 소수서원 → 선비촌 → 부석사 → 띄움 막걸리체험 2일차 : 무섬 외나무다리 → 예천(양궁체험) → 회룡포 → 문경 레일바이크 (문경짚라인) → 서울 9 88 9~11월 (안동) 1일차 : 서울 → 예천 양궁체험 → 안동 부용대 → 하회마을 → 한지체험 → 전통시장 → 월영교 야경 2일차 : 문경새재, 드라마세트장 → 도자기박물관 → 문경 레일바이크 2 44 대구시 (금-토) 169USD 3~11월 1일차 : 서울 → 서문시장 → 대구근대골목 → 약령시한의약박물관 (한방체험)→ 김광석길 → 앞산전망대(전경) 2일차 : 갓바위 트래킹 → 구암팜스테이체험 → DTC섬유박물관 → 서울 7 78 동남권 (부산, 울산, 경남) (화-수) 165USD 3~11월 1일차 : 서울 → 산청한방테마파크 → 김해가야테마파크 → 부산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해운대 2일차 : 울산 외고산 옹기마을(옹기제작체험) → 태화강대공원 (도보, 2인용자전거) → 복순도가(막걸리 체험) → 서울 6 111 올해의 관광도시 (화-수) 160USD 3~6월 (통영) 1일차 : 서울 → 통영 케이블카 → 삼도수군 통제영 → 강구안 거북선 → 동피랑 마을 → 중앙시장 2일차 : 장사도 → 서울 4 38 7~11월 (제천,무주) 1일차 : 서울 → 제천 의림지 → 한방엑스포공원(티테라피체험) → 청풍호 유람선 → 청풍문화재단지 2일차 : 국립태권도원 → 덕유산 곤돌라 → 무주 머루와인동굴 → 서울 1 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6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292 생산일자 2017-02-1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서아 (02-2133-2826) 관리번호 D0000029070211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