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527 결재일자 2019.1.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최서아 최용훈 01/15 이은영 2018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2019.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 (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 업 결 과 및 정 산 보 고 서울-타시도 간 상생관광 활성화 및 한국관광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진한 「2018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 개발?운영」 사업 추진내용 및 정산검토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경위 및 사업개요 ?? 추진경위 ○ [’12~’13년] 서울시 주관 사업운영 - 서울시 - 6개 지자체 및 한국방문위원회 간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15~’16년] 한국방문위원회 주관 사업운영 - 방문위 및 지자체(5~6개) 간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서울시 : ’15년 비예산, ’16년 50백만원 참여 ○ [’17년] 서울시 주관, 5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통한 공동운영 - 5개 지자체 : 인천, 대구, 강원, 전남, 경북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8. 2. ~ '18. 12 ○ 추진방법 : 참여기관별 역할 및 예산분담을 통한 공동사업 추진 - 서 울 시 : 사업총괄, 대행사 공모?선정, 홍보마케팅 등 - 지 자 체 : 코스개발, 공동 홍보, 홍보비 지원 등(각 30백만원) ※ 참여지자체 : 대구, 강원, 전남, 경북, 창원, 강화, 충남·북 - 운영 여행사 : 상품운영, 모객, 홍보마케팅 등 ○ 사 업 비 : 150,000천원 ○ 사업내용 : K-트래블버스 운영 및 국내외 홍보마케팅 2 세부 추진 내용 【K-트래블버스 운영】 ?? 운영개요 ○ 수행업체 : ㈜하나투어ITC ○ 운영대상 : 방한관광객, 외국인 유학생 등 ○ 운영노선 : 총 7개 코스 (코스별 주1회 운영) ○ 운영차량 : 45인승 1대, 25인승 2대 ○ 이용방법 : K-트래블버스 홈페이지, 전화 및 이메일 등 사전예약 후 이용 ○ 상품가격 : 운영코스에 따라 상이(USD 175~205) 교통, 식사, 가이드, 숙박, 입장료, 여행자보험 포함/ 석식1회 불포함 ?? 운영실적 ○ 운영기간 : ’18. 4. ~ ’18. 12. ○ 운영상품 : 서울 출발 1박 2일 체류형 상품 세부코스 별첨 - 운영노선 : 서울 ↔ 대구, 강원, 전남, 경북, 충청, 강화, 창원 ○ 운영실적 : 총 159회 운영, 3,010명 이용 구분 계 대구 강원 전남 경북 충청 강화 창원 운영횟수(회) 159 12 66 26 16 14 14 11 탑승객(명) 3,010 163 1,595 367 237 245 297 106 【국내외 홍보마케팅】 ?? 팸투어 및 이벤트 투어 추진 ○ 외국인 모객을 통한 동계올림픽, 신규 런칭코스 홍보 팸투어 ○ 상품 인지도 제고 및 판매 유도를 위한 해외여행사 및 유관기관 팸투어 등 ⇒ 총 9개 투어 , 520명 참가 연번 운영기간 팸투어 목적(대상) 코 스 참가인원 1 1.20-21 강원코스 동계올림픽 홍보 팸투어 강원 20 2 2월 간 ’18년도 신규코스 런칭 홍보 팸투어 전 코스 105 3 4.3-4 ’18년도 K-트래블버스 런칭 기념 전남, 경북, 충청 60 4 5.31-6.1 K-트래블버스 유관기관 관계자 강원 18 5 6.5-10 하나투어 여행박람회 참가 바이어 강원, 창원, 전남, 경북 59 6 9.11-14 베트남 FIT 판매 유관자 초청 - FIT 판매 여행사, 파워블로거 등 대구, 경북 40 7 9.13-14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 참가 해외여행사 대구, 강원, 충청 등 173 8 10.28-29 일본여행사 및 관계자 충청 25 9 10.29-30 블라디보스토크 여행사 및 관계자 강화, 강원 20 ?? 국내 여행사 대상 사업설명회 개최 ○ 일자/장소 : ’18. 4. 11 (수)/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 ○ 참 석 : 주요 인바운드 여행사, 관광 유관기관 및 지자체(180여명) ○ 내 용 : 2018 K-트래블버스 운영방안(상품 안내 등) - 여행업계 및 관광 유관기관과의 활성화 방안 협의 - 상품 특징(지자체별 문화체험 내용 및 특장점), 국내외 홍보현황 소개 등 ?? 공식 홈페이지(k-travelbus.com) 개선, 운영 ○ 다국어(한, 중, 영, 일) 상담, 예약, 결재 서비스 제공 ○ 7개 코스 상세 정보 및 서울 관광정보 게재 ⇒ 홈페이지 접속자 수 : 420,475명 (’17년 대비 92% 상승) ?? 홍보물 제작·배포 ○ 브로셔 (국, 영, 일, 중간, 중번/120,000부) 제작 및 배포 - 서울시내 주요호텔, 게스트하우스, 관광안내소, 서울글로벌센터 등 배포 - 주요 해외 박람회 및 서울주요 이벤트·축제 활용 배포 - 수행업체 해외지사, 타 여행사 등 배포로 B2B 홍보 확대 - 필리핀 여행사 대상 브로셔 신규 제작 및 배포 ○ 동영상(각 코스 및 종합편/총 8개) 제작 및 배포 - 공식 홈페이지 게시 및 유투브 등 배포 ○ 기념품 제작(부채), 상품 이용객 및 설명회 참가자 등 배포 <국내 설명회> <브로셔 비치(호텔)> <기념품(부채)> ?? 기타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 국내외 박람회 참가 - 하나투어여행박람회(6월), 서울국제트래블마트(9월) 등 국내 관광 박람회 참가 및 국내·외 관광업체 대상 홍보 - 타이페이투어리즘엑스포(5월),태국국제관광박람회(8월), 일본투어리즘엑스포(9월), 중국 CITM(11월) 등 연중 해외 박람회 참가 및 홍보부스 진행 ○ 해외 온라인 마케팅 - 해외 온라인사이트(Qoo10, Kloor tour 등)를 통한 상품게시 및 판매 - 일본 여행사이트(TRAVELKO, TRAVEL for you) 배너광고 및 판매 - 구글 키워드 광고 및 페이스북을 통한 바이럴 홍보마케팅 ○ 국내 온오프라인 홍보 - 국내 신문광고(여행신문), 국내 중국인 관광객 대상 잡지(아띠), 국내 거주 외국인 전용포털 내 광고(expatguidekorea.com) 등 - 지하철 플랫폼 영상 광고(서울역, 공항철도, 홍대입구) - 아시아나 항공 보딩패스 광고 등 <박람회 부스운영> <페이퍼토이 제작, 홍보> <오프라인 잡지 홍보> <지하철(서울역> 광고> <아시아나 보딩패스> 3 총평(주요성과 및 개선방안) 1 주요 성과 ? 9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국내 관광분야 최대 상생협력 사업 추진(서울시-6개 지자체 업무협약 체결/충남·북은 협약 미참여) ? ‘17년 대비 상품확대(5개→7개) 및 다양한 홍보마케팅 추진을 통한 이용객 60% 이상 증가(1,881명→3,010명) 등 사업지속 기반 마련 ? 각 지자체가 엄선한 체험형 관광콘텐츠 체험기회 제공으로 만족도 향상 ? 방한관광객 대상 교통 편의제공 및 언어불편 해소 등을 통한 지방 접근성 제고로 한국관광 경쟁력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2 ’19년 개선사항 ?? 한국대표 문화체험상품 자리매김을 위한 상품 다변화 ○ 1박 2일 상품(1개 도시 방문) 확대를 통해 권역별 체험이 가능한 상품개발 및 운영 ⇒ 동·서부권(3박 4일 이상 ), 전국순환(6박 7일 이상) 등 ?? 국내외 인지도 확대를 위한 홍보마케팅 강화 ○ 국내거주 외국인 대상 상품이용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방안 강구 필요 ⇒ 국내 방송 매체, 글로벌메이트 등 활용 국내 마케팅 활성화 4 정산결과 ?? 사업비 집행내역 ○ 예산과목 : 기획조정실 대외협력담당관, 지방자치단체 교류협력 강화(대외협력기금 국내협력계정), 서울-타시도간 버스자유여행상품 개발 운영,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총 사업비 : 150,000,000원 ○ 총 집행액 : 148,500,000원 ?? 주요 항목별 집행내역 구 분 항 목 집 행 액(원) 홍보물 제작 브로셔 제작 동영상 제작 기념품 제작 해외 브로셔 엑스배너 제작 30,000,000 11,000,000 4,000,000 1,000,000 199,027 46,199,027 설명회 및 박람회 설명회 개최 박람회 참가 및 개최 2,153,700 32,727,273 34,880,973 광고 국내 온오프라인 광고 해외 기타 광고(태국 등) 항공사 광고 5,300,000 10,000,000 16,000,000 31,300,000 팸투어 유관기관 팸투어 3,600,000 3,600,000 런칭행사 런칭 행사 10,000,000 10,000,000 유관기관 프로모션 공항철도 프로모션 4,020,000 4,020,000 홈페이지 유지 보수비 5,000,000 5,000,000 사업경비 소계 135,000,000 부가가치세 13,500,000 총 계 148,500,000 ?? 정산서 검토결과 ○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과업내용 완료 ○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 검토결과 이상 없음 확인 붙 임 : 2018년 운행코스 1부. 끝. 붙 임 2018년 K-트래블버스 운영코스 구 분 운영코스 상품가(원) 대구광역시 1일차 서울-서문시장(중식)-김광석길-악령시한의약발물관 (족욕체험)-동성로-석식-호텔 195,000 2일차 조식-동화사-팔공산케이블카-중식-구암팜스테이(체험) -서울 인천(강화) 1일차 서울―강화관광플랫폼-성공회강화성당-중식-강화한옥,직물소창체험전시관-인삼체험장 견학-석식-호텔 185,000 2일차 조식-동막해변-강화체험학습장-중식-강화전등사-서울 강원도 1일차 서울-강릉올림픽홍보체험관-강릉중앙시장(중식)-오죽헌- 안목항 커피거리-알펜시아 스키점프-석식-호텔 205,000 2일차 조식-관광 곤돌라탑승,봉평재래시장-정강원 음식체험- 허브나라,오대산월정사-서울 전라남도 1일차 서울-중식-섬진강기차마을(증기기관차)-가정역 폐역(출렁다리)-여수엑스포, 오동도-석식-여수밤바다-호텔 210,000 2일차 조식-순천만-낙안읍성-중식-서울 경상북도 1일차 서울-한지체험장-중식-하회마을(하회탈만들기체험)-불국사-석식-첨성대, 동궁과 월지-호텔 205,000 2일차 조식-영일대해수욕장-죽도시장-중식-서울 창원시 1일차 서울-창원(중식)-창원의집(다도체험)-굿데이뮤지엄- 상상길&창동예술촌-석식-용지호수(무빙보트)-호텔 195,000 2일차 조식-진해내수면 환경 생태공원-군항문화탐방, 진해골목길 투어-중식-서울 충남북 1일차 서울-청남대-중식-문의 문화재단지-보은 법주사-석식-호텔 195,000 2일차 조식-국립공주박물관-공산성-중식-무령왕릉-서울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서울-타시도 연계 버스자유여행상품(K-트래블버스)개발·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527 생산일자 2019-01-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서아 (02-2133-2826) 관리번호 D000003537247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사업기획및추진 > 관광사업개발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