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중간 보고 및 3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문서번호 홍보과-150 결재일자 2020.1.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김규택 박진용 01/07 이상국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음직한 아리수’ -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중간 보고 및 3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0년 01월 상수도사업본부 (홍보과) - 2019 수돗물 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중간 보고 및 3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시민과 함께 상수도정책을 공유하고 홍보하는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중간결과 및 3차 교부금 정산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Ⅰ 사업개요 ?? 추진목적 ○ 주요 상수도사업 공유 및 아리수 우수성 공감을 통한 수돗물 인식개선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를 전문 홍보요원화하여 아리수 음용문화 확산 ?? 추진근거 ○ 시민평가단을 운영하여 수돗물 정책을 시민정책으로 전환(시장 공약사항) : ’12. 3. 5. ○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계획(시장방침 제84호) : ’12. 3. 25. ○ 쌍방향 소통채널 홈페이지로 개편 및 평가단 교육훈련 강화 (시장 요청사항) : ’15. 8. 12. ○ 2019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계획 : ’19. 3. 14. ?? 사업내용 ○ 운영기간 : 2019. 5월 ~ 12월 ○ 운영규모 : 시민평가단 252명, 대학생 서포터즈 104명 ○ 주요내용 : 주요사업 모니터링 및 음용 캠페인(블라인드테스트등) 추진 - 공원 음수대 관리실태 조사, 토탈서비스 및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 시민 참여 체험프로그램 운영, 아리수 현장 캠페인 실시 - SNS(블로그,페이스북등) 홍보, 홍보콘텐츠 발굴 및 아이디어 제안 - 대학축제 블라인드테스트 등 젊은 층에 아리수 음용 문화 확산 ○ 운영방법 : 운영단체 공모 선정(비영리민간단체·법인) ○ 사업예산 : 360백만원 Ⅱ 추진실적 검토 ?? 추진현황 ○ 추진기간 : ‘19. 10월 ~ 12월 ○ 추진내용 구 분 추진계획 추진내용 시민평가단 공원음수대 모니터링 미실시지역 시행 공원음수대 모니터링 198회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1회 80건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1회 80건 아리수 캠페인 실시 4회 아리수 캠페인 실시 5회 공원 음수대 캠페인 1회 공원 음수대 캠페인 1회 최종보고회 1회 최종보고회 1회 대학생 서포터즈 대학생 개별 과제 수행 - 자체 제작 영상 SNS 홍보 - 캠페인 진행 결과 SNS 홍보 대학생 개별 과제 수행 - 자체 제작 영상 SNS 홍보 2회 - 캠페인 진행 결과 SNS 홍보 2회 대학생 연합 캠페인 1회 대학생 연합 캠페인 1회 대학생 교내 캠페인 진행 6회(年12회) 대학생 교내 캠페인 진행 6회(年12회) 대학생 아리수 홍보 영상 제작 12회 대학생 아리수 홍보 영상 제작 12회 ?? 세부 추진실적 ①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 ○ 사업목적 - 시민들이 안심하고 음수대 아리수를 직접 음용 할 수 있도록 시민입장에서 참여 평가하고 아리수 홍보 ○ 모니터링 내용 - 음수대 및 음수대 주변 청결상태 지속 관리 : ‘나만의 음수대 지정’ - 수질검사 결과표 부착 여부, 음수대 정상 작동하는지 여부 등 - 아리수 음수대 관리 실태 분석 및 개선사항 도출 ○ 추진절차 음수대 방문 (평가단) 시정조치⇒관리기관에 요청 음수대 홍보⇒SNS에 게재 (평가단) 모니터링 결과보고 (평가단) 개선조치 (관리부서) ○ 추진실적(10월) - 추진방법 : 8월~9월 음수대 모니터링 미실시지역 추가 점검 실시 - 추진실적 : 음수대 모니터링 총 198회, SNS 홍보 총 186회 사업소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동 모니터링 198 14 31 33 30 30 35 8 17 SNS홍보 186 44 21 15 43 15 29 3 16 - 모니터링 결과 : 수도꼭지 고장, 수질표 미부착, 배수시설 불량 등 관련 기관 통보 ②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 사업목적 - 평가단 신분을 감추고 ‘아리수 토탈 서비스’를 이용한 후 평가하는,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 활동으로 개선사항 도출 - 상수도 민원 처리시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 상수도 신뢰도 향상 ○ 모니터링 내용 - 검사원 친절도, 설명의 충실도, 검사 후 상수도에 대한 신뢰도 향상 등 ○ 추진절차 민원신청 (평가단 → 사업소) 토탈서비스 이용 및 평가 (평가단) 결과 제출 (평가단 → 운영단체) ○ 추진실적(11월) - 사업소별 10회 총 80회 진행, 결과표 행정운영과 제출 - 만족도 조사결과 : 매우만족 55%, 만족 30% - 건의사항 : 현장 방문시 약속시간 준수, 방문시간 사전 통보, 서비스교육 등 ③ 수돗물 시민평가단 현장 캠페인 ○ 사업목적 - 시민들에게 수돗물의 우수성과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인식개선 및 음용문화 활성화 도모 ○ 추진기간 : 10월~11월 ○ 추진내용 : 블라인드테스트, 음용서약, 아리수카페, 아리수 정보 제공 등 ○ 추진결과 연번 캠페인 일시 행사내용 행사사진 1 광진 복지관 캠페인 10/2 (11:00~16:00)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2) 아리수의 안정성 설명 후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카페 운영(아리수 이용 커피 음용) 4) 아리수 정보가 있는 리플릿 제공 등 2 경의선 숲길 공원 캠페인 10/11 (13:00~17:00) 1) 아리수의 오해와 진실 및 아리수 O,X퀴즈 2)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3) 아리수의 안정성 설명 후 아리수 음용 서약 4) 아리수 카페 운영(아리수를 이용한 국산차 시음) 3 서울대학교 캠페인 2019.10.12. (10:00~16:00) 1)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아리수 음용의 필요성 및 안전성에 대한 캠페인 진행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학술대회) 2) 아리수 정수 과정 및 아리수 맛있게 먹는 법 소개 3) 아리수 음용 서약서 서명 4 소비자 대상 캠페인 11/12 (10:00~18:00) 1) 아리수 음용의 중요성·필요성 홍보 2) 병물 대신 아리수 음용이 가지는 가치 홍보 3) 홍보 방법 -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음용서약서 진행 - 리플릿 배포(홍보 부스 운영 예정) 5 광화문 광장 캠페인 11/14 (14:00~18:00) 1) 홍보부스 운영 및 홍보자료 배포·판넬 설치 2)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3) 아리수카페, 아리수 스토리텔러 참여 행사 4) 거리공연 등 6 양천구 파리공원 캠페인 11/26 (14:00~18:00) 1) 홍보부스 운영 및 홍보자료 배포 2)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3) 아리수카페, 아리수로 만은 음식 등 소개 ④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 운영 개요 - 목 적 : 젊은 세대에 아리수 우수성 공감대 형성 및 교내 홍보활동 추진 - 현 황 : 104명(대학별 12개팀) - 주요과제 : 아리수 체험하기, 교내 행사 연계 홍보 캠페인, 홍보 영상 제작 등 ○ 활동 실적 - 활동기간 : 10월~11월(2개월) - 아리수 체험하기 : 자체 제작영상 및 캠페인 진행 결과 SNS홍보(270회) 구 분 건국대 고려대 동국대 과기대 시립대 성신여대 SNS 홍보 22 23 28 18 29 17 사업소 숭실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 연합팀 SNS 홍보 8 19 24 27 18 37 아리수 영상 홍보 캠페인 진행 홍보 - 대학팀별 홍보 캠페인 진행 연번 학 교 일시 장소 행사내용 행사사진 1 고려 대학교 9. 30(월) ~10.1(화) 10:00~ 17:00 고려대학교 민주광장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리플릿 배포 4) 스티커 제작을 통한 텀블러 꾸미기 등 2 서울과학 기술대 10.1(화) 10:00~ 17:00 서울과개대 중앙광장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텀블러 만들기 4) 학교 페이스북에 홍보글 게시 3 한양 대학교 10.1(화) 10:00~ 16:30 한양대학교 생물과학대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 퀴즈 4) 인스타그램 해시태크 이벤트 진행 4 시립 대학교 10.30(수) 10:00~ 16:30 시립대 학생회관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품질확인제 홍보 4) 할로윈 컨셉 현수막, 배너 5 건국 대학교 10.31(목) 10:00~ 17:00 건국대 예술디자인 대학 옆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티 시음회 4) 포토존 운영 6 한국외국어 대학교 11. 4(월) 10:00~ 17:00 한국외대 오바마홀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 퀴즈 7 대학생 연합 캠페인 11.9(토)~11.10(일) 서울함공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설문조사 3) 아리수 차 시음회 4) 대학생들 제작 홍보 판넬 - 대학팀별 홍보 영상 제작(12편) 연번 학 교 영상제목 영상주제 비 고 1 건국대학교 아리수 요정 병물과 수돗물을 비교하여 아리수의 장점에 대해 홍보 2 고려대학교 아리수의 장점 기상부터 취침까지 아리수를 적극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일과를 비교 3 동국대학교 절에서 아리수 절에서도 차를 만들 때 사용하는 깨끗한 아리수 홍보 우수작 4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취생의 아리수 생활 “서울의 모든 싱크대는 식수대입니다.”라는 문구로 아리수의 안정성을 홍보 5 시립대학교 딜리셔수 텔레비전 마이리틀 텔레비전을 패러디하여 아리수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소개 6 성신여자 대학교 생수 아리수 비교 아리수의 경제성, 접근성, 환경적으로 안전하다는 사실을 홍보 7 숭실대학교 아리수스토리 토이스토리 인형을 통하여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설명 8 중앙대학교 아리딘 알라딘을 패러디하여 서울 시민 모두가 아리수를 먹게되는 소원을 들어준다는 내용으로 아리수의 안전성을 홍보 한국외국어 대학교 아리수를 알고 싶다 수돗물사태로 인해 아리수의 불안함을 해소시키기 위한 정보 전달 9 한양대학교 아으리수 비락식혜 광고 “의리‘를 패러디하여 음료대신 아리수를 마실 것을 전달 10 홍익대학교 아리수 마셔요 서울시 수돗물 아리수 cm송 패러디하여 친근한 아리수의 모습 전달 11 연합팀 (그리닛) 아리수 정수과정 아리수의 정수과정을 사과를 씻는 과정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설명 우수작 12 ⑤ 최종보고회 ○ 추진개요 - 목 적 : 2019년 수돗물 시민평가단 사업결과 보고 및 우수사례 공유 - 일 시 : 2019. 12. 13(금), 14:00 ~ 15:30 - 참석인원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182명(평가단 146, 대학생 36명) - 추진내용 : 오프닝 공연,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우수사례 발표, 사업결과 발표 등 오프닝 공연 우수활동자 표창 우수사례 발표 단체사진 ?? 추진실적 검토 ○ 수돗물 시민평가단 -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은 8월~9월 미실시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 (198회) - 음수대 관리상태 점검 및 청소, 시민 인터뷰 및 대시민 홍보, 관리상태 불량 음수대는 공원 관리주체에 시정토록 요구 조치 - 토탈서비스 모니터링은 사업소별 10회 총 80회 진행 ⇒ 행정운영과 통보 ⇒ 현장 방문시 약속시간 준수, 방문시간 사전 통보, 서비스교육 보완 필요 등 - 현장 캠페인은 10월부터 총 6회 진행 ○ 대학생 서포터즈 - 아리수 체험 활동, 대학팀별 홍보 캠페인, 홍보영상 제작 완료 - 아리수 체험활동은 팀별 자체 제작한 홍보영상 및 캠페인 진행 결과를 SNS에 홍보(270회) - 젊은 세대인 대학생들의 시각에서 수돗물 음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캠페인과 홍보 영상 제작에 참여 - 팀별 홍보 영상은 서포터즈 자체 SNS홍보 및 운영단체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진행 Ⅲ 교부금(3차) 정산 ?? 교부금 정산 ○ 사업예산 : 192,906천원 구 분 합 계 교부금[3차] 집행잔액[2차] 금 액(원) 192,906,680 158,692,180 34,214,500 ※ 2차 교부금 집행잔액 수정(34,293,500→34,214,500), 차액79,000 9월 추가 지출 ○ 정산 총괄 구 분 계 인건비 홍보비 진행비 운영비 금 액(원) 192,906,680 66,975,000 68,103,160 42,045,085 15,783,435 비 율(%) 100% 34.7% 35.3% 21.8% 8.2% ○ 사업별 집행내역 연 번 세부사업 예산배정 집행액 집행잔액 합 계 (원) 192,906,680 192,906,680 - 1 아리수 모니터링 30,290,000 41,575,000 △11,285,000 2 SNS홍보 3,600,000 580,000 3,020,000 3 토탈서비스 모니터링(11월) 3,760,000 2,975,000 785,000 4 품질확인제 모니터링(9월) 2,380,000 3,745,000 △1,365,000 5 음수대 캠페인(광화문 광장) 33,330,000 16,362,090 16,967,910 6 시민평가단 캠페인 44,121,000 43,176,420 944,580 7 대학생 캠페인(팀별,연합) 38,801,240 35,580,640 3,220,600 8 대학생서포터즈 영상제작(시상) 1,200,000 1,080,000 120,000 9 대학생 개별수행과제 5,500,000 15,350,000 △9,850,000 10 운영비 24,974,440 15,783,430 9,191,010 11 최종보고회 4,950,000 16,699,100 △11,749,100 ○ 집행내역 검토 - 인건비는 전체 지출금액 중 34.7%(66,975천원)를 차지하며, 시민평가단 활동비 18.1%,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비 6.4%, 보조인력인건비 10.2%로 지출함 - 홍보비는 전체 지출항목 중 35.3%(68,103천원)를 차지하며, 캠페인 홍보 물품 구입, 리플릿 제작, 영상제작비 등으로 지출함 - 진행비는 전체 지출항목 중 21.8%(42,045천원)를 차지하며, 캠페인 장소 대관비, 물품대여비, 운송비 등으로 지출함 - 운영비는 전체 지출항목 중 8.2%(15,783천원)를 차지하며, 회의 다과비, 사무용품 구입, 교통비, 특근매식비로 지출하였음 - 10월~11월에 캠페인이 집중되어 홍보비 및 진행비 집행금액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집행내역 검토 결과 특이사항 없음 Ⅳ 행정사항 ○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사업 최종 결과보고 - 사업 최종 결과 보고 및 정산 : ‘20.1.15(수) 한 ○ 예산 집행잔액 및 이자 반납 : ‘20.1.20(월) 붙 임 : 사업운영 중간보고서 및 지출증비 자료 각 1부(용량초과로 별첨). 끝.
19529119
20210929015217
본청
홍보과-150
D000003907523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