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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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최종결과 보고 및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문서번호 홍보과-253 결재일자 2020.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김규택 박진용 01/08 이상국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음직한 아리수’ -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최종결과 보고 및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0년 01월 상수도사업본부 (홍보과) - 2019 수돗물 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최종결과 보고 및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시민과 함께 상수도정책을 공유하고 홍보하는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최종 운영결과 및 교부금 정산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Ⅰ 사업개요 ?? 추진목적 ○ 주요 상수도사업 공유 및 아리수 우수성 공감을 통한 수돗물 인식개선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를 전문 홍보요원화하여 아리수 음용문화 확산 ?? 추진근거 ○ 시민평가단을 운영하여 수돗물 정책을 시민정책으로 전환(시장 공약사항) : ’12. 3. 5. ○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계획(시장방침 제84호) : ’12. 3. 25. ○ 쌍방향 소통채널 홈페이지로 개편 및 평가단 교육훈련 강화 (시장 요청사항) : ’15. 8. 12. ○ 2019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계획 : ’19. 3. 14. ?? 사업내용 ○ 운영기간 : 2019. 5월 ~ 12월 ○ 운영규모 : 시민평가단 252명, 대학생 서포터즈 104명 ○ 주요내용 : 주요사업 모니터링 및 음용 캠페인(블라인드테스트등) 추진 - 공원 음수대 관리실태 조사, 토탈서비스 및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 시민 참여 체험프로그램 운영, 아리수 현장 캠페인 실시 - SNS(블로그,페이스북등) 홍보, 홍보콘텐츠 발굴 및 아이디어 제안 - 대학축제 블라인드테스트 등 젊은 층에 아리수 음용 문화 확산 ○ 운영방법 : 운영단체 공모 선정(비영리민간단체·법인) ○ 사업예산 : 360백만원 Ⅱ 사업추진 실적 및 검토 ?? 추진현황 ○ 추진기간 : ‘19. 5월 ~ 12월 ○ 추진내용 구 분 추진계획 추진내용 시민평가단 시민평가단 모집 250명 시민평가단 모집 252명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교육 200명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교육 187명 정수센터 견학 1회 200명 정수센터 견학 4회 160명 공원음수대 모니터링 2,016회 공원음수대 모니터링 1,872회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2회 160건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2회 160건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1회 80건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1회 80건 아리수 홍보 현장 캠페인 5회 아리수 홍보 현장 캠페인 6회 최종보고회 1회 최종보고회 1회 대학생 서포터즈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100명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104명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교육 80명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교육 74명 아리수 체험 개인별 과제(6월~11월) 아리수 체험 개인별 과제(6월~11월) 아리수 홍보 현장 캠페인 12회 아리수 홍보 현장 캠페인 13회 아리수 홍보 영상 제작 12편 아리수 홍보 영상 제작 12편 팀별 조장 모임 5회 팀별 조장 모임 5회 ?? 세부 추진실적 ①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 모집 홍보물 제작 및 온라인 홍보 - 시민평가단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상수도본부 및 녹색소비자연대 홈페이지, 맘카페 등 다양한 영역에 홍보 - 대학생 서포터즈 : 스팩업(다음카페), 위비티, 대학내일(네 이버카페), 대티즌, 인크루트, 링커리어 등 홍보 ○ 모집 선정위원회 구성 - 관련 시민단체 3명, 대학교수 2명으로 구성 - 평가항목 구성, 동점자 처리기준, 가중치 등 평가기준 마련 ○ 수돗물 시민평가단 모집 : 252명 - 사업소별 모집 현황 사업소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인원수 38 33 35 38 30 32 17 29 - 활동경력 및 연령별 비율 신규(139명), 1회 활동자(45명), 2회이상 활동자(68명) 20대(12명), 30대(24명), 40대(53명), 50대(92명), 60대(71명) ○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 104명 학교명 인 원 학교명 인 원 학교명 인 원 건국대학교 8 숭실대학교 8 서울시립대학교 8 고려대학교 8 중앙대대학교 8 성신여자대학교 8 동국대학교 8 한국외국어대학교 8 홍익대학교 10 서울과학기술대학교 8 한양대학교 7 연합(그리닛) 15 ② 사전교육 및 정수센터 견학 ○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사전교육 (5월) - 일 시 : ‘19. 5. 31(금) 14:00~16:00 - 장 소 : 서소문청사 후생동강당 - 참여인원 : 261명(서포터즈 74명 포함) - 내 용 : 아리수 홍보 동영상 시청, 수돗물 음용 필요성, 시민평가단 및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의미 부여, 활동 내용 및 활동 방법, 위촉장 수여 등 수돗물 시민평가단 단체사진 대학생 서포터즈 단체사진 ○ 수돗물 시민평가단 정수센터 견학 (6월) - 일 시 : ‘19. 6. 18(화)~19(수) - 장 소 :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수도박물관 - 참여인원 : 160명 (40명, 4회) - 내 용 : 수돗물의 역사, 생산과정 및 정수과정 견학을 통한 아리수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교육, 시민평가단의 적극적 아리수 홍보 유도 수돗물 시민평가단 단체사진 대학생 서포터즈 단체사진 ③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 ○ 사업목적 - 시민들이 안심하고 음수대 아리수를 직접 음용 할 수 있도록 시민입장에서 참여 평가하고 아리수 홍보 ○ 모니터링 기간 : 6월~10월 ○ 모니터링 내용 - 음수대 및 음수대 주변 청결상태 지속 관리 : ‘나만의 음수대 지정’ - 수질검사 결과표 부착 여부, 음수대 정상 작동하는지 여부 등 - 아리수 음수대 관리 실태 분석 및 개선사항 도출 ○ 추진절차 음수대 방문 (평가단) 시정조치⇒관리기관에 요청 음수대 홍보⇒SNS에 게재 (평가단) 모니터링 결과보고 (평가단) 개선조치 (관리부서) ○ 추진실적 - 추진방법 : 시민평가단에 ‘나만의 음수대’ 를 지정하여 월 2회 점검 및 SNS 홍보 - 추진실적 : 음수대 모니터링 총 1,872회, SNS 홍보 총 373회 사업소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동 모니터링 1,870 292 244 257 287 216 227 130 219 SNS홍보 373 112 36 47 68 25 48 23 14 - 공원 음수대 주변 시민인터뷰 주요 내용 < 음수대 작동여부 확인 > 1. 공원이 넓은데 음수대가 부족함 2. 음수대 주변 캐릭터 설치 등 음수대 안내판 설치 필요 3. 물마시기 편하도록 수도꼭지 높이 조절(어린이, 성인) 4. 음수대 주변 그늘막 설치, 마시는 물 이라는 표식 부착 5.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수도꼭지 보완 6. 음수대 덮개 설치 및 배수시설 보완 등 -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 결과 주요 조치사항 구 분 불청결 수질 검사표 고 장 계 조치개선 중 부 7 23 3 33 14 서 부 9 16 1 26 12 동 부 12 7 3 22 12 북 부 11 11 7 29 14 강 서 5 11 4 20 9 남 부 11 23 - 34 15 강 남 8 16 1 25 10 강 동 10 10 2 22 12 합 계 73 117 21 211 98 ※ 수질검사표 미부착, 수질검사 미진행 72건중 49건 조치 완료 ※ 물이 나오지 않거나, 물이 새는 경우, 배수 불량, 수도꼭지 불량 25건중 14건 조치 완료 ④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 사업목적 - 평가단 신분을 감추고 ‘아리수 품질확인제’ 를 이용한 후 평가하는, 미스터리 쇼퍼 활동으로 서비스 만족도 평가 및 개선사항 도출 ○ 모니터링 내용 - 검사원 친절도, 설명의 충실도, 검사 후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등 ○ 추진절차 모니터링 대상 확정 (민원 신청) 품질확인제 이용 및 평가 (시민평가단) 결과제출 (평가단 → 운영단체) ○ 추진결과(9월) - 사업소별 10회 총 80회 진행, 결과표 수질과 제출 - 만족도 조사결과 : 매우친절 66%, 친절 31% - 건의사항 : 현장 방문시 근무복 착용, 방문시간 사전 통보, 수질검사 방법, 검사항목 및 수돗물에 대한 궁금 사항 설명 필요 ⑤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 사업목적 - 평가단 신분을 감추고 ‘아리수 토탈 서비스’를 이용한 후 평가하는,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 활동으로 개선사항 도출 - 상수도 민원 처리시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 상수도 신뢰도 향상 ○ 모니터링 내용 - 검사원 친절도, 설명의 충실도, 검사 후 상수도에 대한 신뢰도 향상 등 ○ 추진절차 민원신청 (평가단 → 사업소) 토탈서비스 이용 및 평가 (평가단) 결과 제출 (평가단 → 운영단체) ○ 추진결과(8월, 11월) - 사업소별 10회 총 80회 진행, 결과표 행정운영과 제출 - 만족도 조사결과 ? 1차 만족도 조사 : 매우만족 59%, 만족 34% ? 2차 만족도 조사 : 매우만족 55%, 만족 30% - 건의사항 : 현장 방문시 근무복 착용, 방문시간 사전 통보, 서비스교육 등 ⑥ 수돗물 시민평가단 현장 캠페인 ○ 사업목적 - 시민들에게 수돗물의 우수성과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인식개선 및 음용문화 활성화 도모 ○ 추진기간 : 10월~11월 ○ 참여인원 : 약 4,500명(블라인드테스트 693명, 음용서약 1,312명) ○ 추진내용 : 블라인드테스트, 음용서약, 아리수카페, 아리수 정보 제공 등 ○ 세부 추진내용 연번 캠페인 일시 참여인원 행사내용 1 광진 복지관 캠페인 10/2 (11:00~16:00) 1,000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2) 아리수의 안정성 설명 후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카페 운영(아리수 이용 커피 음용) 4) 아리수 정보가 있는 리플릿 제공 등 2 경의선 숲길 공원 캠페인 10/11 (13:00~17:00) 1,200명 1) 아리수의 오해와 진실 및 아리수 O,X퀴즈 2)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3) 아리수의 안정성 설명 후 아리수 음용 서약 4) 아리수 카페 운영(아리수를 이용한 국산차 시음) 3 서울대학교 캠페인 10.12. (10:00~16:00) 500명 1)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아리수 음용의 필요성 및 안전성에 대한 캠페인 진행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학술대회) 2) 아리수 정수 과정 및 아리수 맛있게 먹는 법 소개 3) 아리수 음용 서약서 서명 4 소비자 대상 캠페인 11/12 (10:00~18:00) 500명 1) 아리수 음용의 중요성·필요성 홍보 2) 병물 대신 아리수 음용이 가지는 가치 홍보 3) 홍보 방법 -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음용서약서 진행 - 리플릿 배포(홍보 부스 운영 예정) 5 광화문 광장 캠페인 11/14 (14:00~18:00) 1,000명 1) 홍보부스 운영 및 홍보자료 배포·판넬 설치 2)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3) 아리수카페, 아리수 스토리텔러 참여 행사 4) 거리공연 등 6 양천구 파리공원 캠페인 11/26 (14:00~18:00) 300명 1) 홍보부스 운영 및 홍보자료 배포 2)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진행 3) 아리수카페, 아리수로 만은 음식 등 소개 ○ 현장사진 광진 복지관 경의선 숲길 광화문 광장 ⑦ 온라인 아리수 음용 서약 http://arisucampaign.com ○ 운영개요 - 오프라인 캠페인과 별도로 온라인을 통한 음용 서약 진행 - 음용 서약시 개인 이메일을 제공 받아 아리수 수질정보, 캠페인 정보 등 아리수 관련 소식을 온라인을 통해 지속 홍보 가능 - 온라인 음용 서약 실적 : 8,771명 ⑧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 운영 개요 - 목 적 : 젊은 세대에 아리수 우수성 공감대 형성 및 교내 홍보활동 추진 - 현 황 : 104명(대학별 12개조) - 활동기간 : 6월~11월 - 주요과제 : 텀블러 활용 아리수 마시기, 교내(축제) 행사와 연계한 캠페인 전개, 조별 홍보 영상 제작 등 ○ 활동 실적 - 아리수 체험활동 후 SNS 홍보 : 총 12회 ? 품질확인제 체험후기 작성, 텀블러 활용 아리수 마시기 감상문 ? 아리수 어플리케이션 사용 후기, 카드뉴스 작성 배포 ? 서포터즈가 제작한 아리수 홍보영상 및 캠페인 진행 결과 홍보 품질확인제 어플리케이션 아리수 홍보 영상 캠페인 진행 홍보 - 아리수 홍보 캠페인 : 총 13회 진행 연번 학 교 일시 장소 참여자 행사내용 1 연합팀 (그리닛) 6. 1(토) ~ 6. 2(일) 12:00~ 17:00 광화문광장 500명 1) 아리수의 정수 과정 및 안정성 홍보 2)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3) 아리수의 우수성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시민 홍보 4) 아리수 음용 서약 5) 아리수 리플릿 배포 2 동국 대학교 9. 18(수) 10:00~ 17:00 동국대학교 평생교육원 193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정수과정 소개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3 성신여자대학교 9. 25(수) 12:00~ 17:00 성신여자대학교 중앙광장 93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음용의 장점 소개 및 SNS홍보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4 숭실 대학교 9. 26(목) 10:00~ 16:30 숭실대학교 중앙광장 186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티 시음회짐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5 중앙 대학교 9. 26(목) 10:00~ 16:30 중앙대학교 107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 커피 시음회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6 홍익 대학교 9. 27(금) 12:00~ 17:00 서울함공원 100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티 시음회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7 고려 대학교 9. 30(월) ~10.1(화) 10:00~ 17:00 고려대학교 민주광장 150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리플릿 배포 4) 스티커 제작을 통한 텀블러 꾸미기 등 8 서울과학 기술대 10.1(화) 10:00~ 17:00 서울과기대 중앙광장 140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텀블러 만들기 4) 학교 페이스북에 홍보글 게시 9 한양 대학교 10.1(화) 10:00~ 16:30 한양대학교 생물과학대 200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 퀴즈 4) 인스타그램 해시태크 이벤트 진행 10 시립 대학교 10.30(수) 10:00~ 16:30 시립대 학생회관 133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품질확인제 홍보 4) 할로윈 컨셉 현수막, 배너 11 건국 대학교 10.31(목) 10:00~ 17:00 건국대 예술디자인 대학 옆 107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티 시음회 4) 포토존 운영 12 한국외국어 대학교 11. 4(월) 10:00~ 17:00 한국외대 오바마홀 103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 퀴즈 13 대학생 연합 캠페인 11.9(토)~11.10(일) 서울함공원 800명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설문조사 3) 아리수 차 시음회 4) 대학생들 제작 홍보 판넬 숭실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홍익대학교 연합팀(그리닛) - 아리수 홍보 홍보 영상 제작 : 총 12편 연번 학 교 영상제목 영상주제 비 고 1 건국대학교 아리수 요정 병물과 수돗물을 비교하여 아리수의 장점에 대해 홍보 2 고려대학교 아리수의 장점 기상부터 취침까지 아리수를 적극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일과를 비교 3 동국대학교 절에서 아리수 절에서도 차를 만들 때 사용하는 깨끗한 아리수 홍보 우수작 4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취생의 아리수 생활 “서울의 모든 싱크대는 식수대입니다.”라는 문구로 아리수의 안정성을 홍보 5 시립대학교 딜리셔수 텔레비전 마이리틀 텔레비전을 패러디하여 아리수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소개 6 성신여자 대학교 생수 아리수 비교 아리수의 경제성, 접근성, 환경적으로 안전하다는 사실을 홍보 7 숭실대학교 아리수스토리 토이스토리 인형을 통하여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설명 8 중앙대학교 아리딘 알라딘을 패러디하여 서울 시민 모두가 아리수를 먹게되는 소원을 들어준다는 내용으로 아리수의 안전성을 홍보 한국외국어 대학교 아리수를 알고 싶다 수돗물사태로 인해 아리수의 불안함을 해소시키기 위한 정보 전달 9 한양대학교 아으리수 비락식혜 광고 “의리‘를 패러디하여 음료대신 아리수를 마실 것을 전달 10 홍익대학교 아리수 마셔요 서울시 수돗물 아리수 cm송 패러디하여 친근한 아리수의 모습 전달 11 연합팀 (그리닛) 아리수 정수과정 아리수의 정수과정을 사과를 씻는 과정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설명 우수작 12 동국대학교 영상_절에서 아리수 그리닛 서포터즈_아리수 정수과정 ⑨ 최종보고회 ○ 추진개요 - 목 적 : 2019년 수돗물 시민평가단 사업결과 보고 및 우수사례 공유 - 일 시 : 2019. 12. 13(금), 14:00 ~ 15:30 - 참석인원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182명(평가단 146, 대학생 36명) - 추진내용 : 오프닝 공연,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우수사례 발표, 사업결과 발표 등 오프닝 공연 우수활동자 표창 우수사례 발표 단체사진 ?? 추진실적 검토 ○ 수돗물 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 포스터 제작, 관련 홈페이지 배포 등 시민평가단과 대학생 특성에 맞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홍보 - 시민평가단은 375명 지원하여 252명 선정, 대학생 서포터즈는 275명 지원하여 104명 선정 하였음 - 시민평가단은 전년 대비 신규비율 7.5%↑, 50~60대 고연령층 6.2%↓ - 서포터즈는 대학별 8~9명으로 구성하여 12개팀 선발·운영 ○ 사전교육 및 정수센터 견학 - 교육내용은 적절하게 구성 되었으나, 참석률은 당초 계획대비 저조 하였음 - 시민평가단은 2년차 이상 경험자들의 불참이 많았으며, 대학생들은 학기중 시간이 맞지 않아 참석자가 저조하였음 - 정수센터견학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소그룹(40명) 단위로 나누어 진행 하였으며, 시민평가단을 대상으로 블라인드테스트를 진행하였음 ○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 ‘19년부터 시민평가단 개인별로 음수대를 배정하여 월 2회 모니터링 진행 - 음수대 관리상태 점검 및 청소, 시민 인터뷰를 진행하여 시민 대상 음수대 홍보 - 관리상태 불량 음수대는 공원 관리주체에 시정토록 요구 조치 - 시민평가단 연령층이 50~60대가 64%로 SNS홍보 실적은 저조, 차년도 사업계획시 SNS 홍보 강화 및 젊은세대 비중을 늘릴 필요 있음 - 토탈서비스 모니터링은 수질검사 신청건수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여, 품질확인제 모니터링과 유사하게 진행되어 보완 필요 - 현장 캠페인은 하반기(10월~11월)에 6회를 실시하였으나, 주로 소규모 캠페인으로 이루어져 시민평가단들의 참여율은 적었음 ○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 아리수체험 개별과제, 교내·외 홍보 캠페인, 영상제작 등 과업 수행 - 대학생들의 시각에서 품질확인제 경험, 아리수 어플 사용, 카드뉴스 제작, 홍보 캠페인 홍보, 영상물 홍보 등 개인별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관심과 아리수 정보를 습득 후 홍보하는 계기 마련 - 현장 캠페인은 교내 캠페인 12회, 연합캠페인 1회를 실시하였으며, 블라인드테스트, 아리수 퀴즈, 아리수 정보 전달 등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홍보 진행 - 홍보 영상 제작은 대학팀별 총 12편을 제작하여 Youtube 및 서포터즈 개인 SNS 채널을 통해 홍보 및 운영단체 홈페이지 게시 ○ 총 평 - 전반적으로 목표 대비 활동실적은 우수 - 문래동 수질사고로 토탈서비스 모니터링(6월), 현장 홍보 캠페인 등 일부사업이 하반기로 연기되어 진행되었음 - 특히, 현장 캠페인은 9월~10월에 집중적으로 진행 되어, 소규모의 유사한 형태로 진행되는 한계가 있었음 - 대학생 서포터즈의 경우 대학생들의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반영된 캠페인을 기대하였으나, 블라인드테스트, 음용서약, 홍보 리플릿 제공 등 운영방식이 대동소이하여 아쉬웠음 - 아리수 홍보 영상 제작시, 영상제작에 관심이 있거나, 영상 관련 전공자를 선발 하여 홍보영상의 퀄리티 향상할 필요 - 운영단체 기획사업으로 온라인 음용서약을 통해 개인 이메일을 제공받아 수돗물 홍보 캠페인 정보 등 아리수 관련 소식을 온라인을 통해 지속 홍보 가능 Ⅲ 교부금 정산 및 검토 ?? 총 교부금 : 360,000,000원 ?? 교부금 정산 ○ 정산 총괄 구 분 계 홍보비 인건비 진행비 운영비 1차 70,687,820 8,085,000 50,370,000 9,124,640 3,108,180 2차 96,405,500 4,319,070 57,025,000 33,559,950 1,501,480 3차 192,906,680 68,103,160 66,975,000 42,045,085 15,783,435 계 360,000,000 80,507,230 174,370,000 84,729,675 20,393,095 비율 100% 22.4% 48.4% 23.5% 5.7% ○ 사업별 집행내역 연 번 세부사업 예산액(원) 집행액(원) 집행잔액(원) 합 계 360,000,000 360,000,000 - 1 기획회의 2,220,000 1,680,000 540,000 2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4,770,000 6,395,000 △1,625,000 3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 7,620,000 12,686,340 △5,066,340 4 시민평가단 정수센터 견학 11,810,000 7,731,100 4,078,900 5 시민평가단 음수대 모니터링 106,860,000 89,029,300 17,830,700 6 토탈서비스 및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10,880,000 14,450,000 △3,570,000 7 SNS 홍보비 6,300,000 2,350,000 3,950,000 8 광화문 캠페인 25,600,000 16,362,090 9,237,910 9 시민평가단 홍보 캠페인 36,060,000 43,176,420 △7,116,420 10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 및 교육 8,840,000 7,615,000 1,225,000 11 대학생 서포터즈 홍보 캠페인 58,090,000 66,229,475 △8,139,475 12 대학생 서포터즈 영상제작 및 활동비 37,460,000 43,898,080 △6,438,080 13 제안사업 10,000,000 11,000,000 △1,000,000 14 최종보고회 4,770,000 16,699,100 △11,929,100 15 운영비(통신비, 교통비, 식대, 물품구입비 등) 28,720,000 20,698,095 8,021,905 ? 발생이자 27,771원은 반납조치 예정 ※ 구 분 합 계 시민평가단 활동비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비 보조인력 인건비 금액(원) 174,370,000 87,260,000 26,575,000 60,535,000 비 율 100% 50.1% 15.2% 34.7% 인건비 집행내역 ○ 집행내역 검토 - 인건비는 전체 사업예산 중 48.4%(174,370천원)를 차지하며, 시민평가단 활동비 50%,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비 15%, 보조인력인건비 35%로 지출됨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비는 정부 최저시급 (8,350원/시간)을 기준으로 1일 4시간 35,000원을 지급하였으며, 공원음수대 모니터링, 토탈서비스 및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캠페인 참여, 영상제작, 팀별 모임 등 활동비로 지급하였음 - 보조인력인건비는 기획회의, 모집, 오리엔테이션, 정수센터 견학, 사업소별 배치된 시민평가단의 일정관리, 문의 응대, 현장애로사항 해결, 결과물 수합, 캠페인 진행 보조 등 사업별 보조인력 인건비로 서울시 생활임금(10,148/시간)을 기준으로 1일 8시간이내 운영단체에서 탄력 운영하여 지급하였음 - 홍보비는 전체 사업예산 중 22.4%(80,507천원)를 지출하였으며, 모집홍보, 웹자보제작, 리플렛제작, 캠페인 홍보 물품구입, 영상제작, 서약서 제작, 카드뉴스 제작 배포, SNS 채널 관리비 등 비용으로 지출함 - 진행비는 전체 사업예산 중 23.5%(84,730천원)를 지출하였으며, 오리엔테이션비, 장소대여, 물품대여, 물품 운송비, 홍보 인쇄물 제작, 부스 운영 준비물품, 영상 편집, 다과비, 소모품 구입비용으로 지출함 - 운영비는 전체 사업예산 중 5.7%(20,393천원)를 지출하였으며, 회의 다과비, 사무용품 구입, 교통비, 특근매식비 등으로 지출하였음 - 검토 결과 사업의 특성상 인건비 비중이 48.4%로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기타 특이사항 없음 Ⅳ 행정사항 ○ 발생 이자 반납 : ‘20.1.20(월) - 발생이자 27,771원은 원단위 절사 후 27,770반납 조치 붙 임 : 최종 결과보고서 및 지출증빙 자료 각 1부(용량초과로 별첨). 끝.
19537728
20210929015003
본청
홍보과-253
D0000039089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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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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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홍보과-253 | 생산일자 | 2020-01-08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김규택 (3146-1213) | 관리번호 | D0000039089569 |
분류정보 |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수돗물시민평가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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