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중간 보고 및 2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문서번호 홍보과-10030 결재일자 2019.1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김규택 이창훈 11/01 이상국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음직한 아리수’ -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중간 보고 및 2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9년 10월 상수도사업본부 (홍보과) - 2019 수돗물 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중간 보고 및 2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시민과 함께 상수도정책을 공유하고 홍보하는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중간결과 및 2차 교부금 정산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Ⅰ 사업개요 ?? 추진목적 ○ 주요 상수도사업 공유 및 아리수 우수성 공감을 통한 수돗물 인식개선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를 전문 홍보요원화하여 아리수 음용문화 확산 ?? 추진근거 ○ 시민평가단을 운영하여 수돗물 정책을 시민정책으로 전환(시장 공약사항) : ’12. 3. 5. ○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계획(시장방침 제84호) : ’12. 3. 25. ○ 쌍방향 소통채널 홈페이지로 개편 및 평가단 교육훈련 강화 (시장 요청사항) : ’15. 8. 12. ○ 2019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계획 : ’19. 3. 14. ?? 사업내용 ○ 운영기간 : 2019. 5월 ~ 12월 ○ 운영규모 : 시민평가단 252명, 대학생 서포터즈 104명 ○ 주요내용 : 주요사업 모니터링 및 음용 캠페인(블라인드테스트등) 추진 - 공원 음수대 관리실태 조사, 토탈서비스 및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 시민 참여 체험프로그램 운영, 아리수 현장 캠페인 실시 - SNS(블로그,페이스북등) 홍보, 홍보콘텐츠 발굴 및 아이디어 제안 - 대학축제 블라인드테스트 등 젊은 층에 아리수 음용 문화 확산 ○ 운영방법 : 운영단체 공모 선정(비영리민간단체·법인) ○ 사업예산 : 360백만원 Ⅱ 추진실적 검토 ?? 추진현황 ○ 추진기간 : ‘19. 8월 ~ 9월 ○ 추진내용 구 분 추진계획 추진내용 시민평가단 공원음수대 모니터링 4회(8월~9월) 공원음수대 모니터링 4회(8월~9월)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1회 80건(8월)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1회 80건(8월)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1회 80건(9월)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1회 80건(9월) 대학생 서포터즈 대학생 개별 과제 - 팀별모임 월 1회, 팀 조장 모임 월1회, - 아리수체험, SNS 홍보 대학생 개별 과제 - 팀별모임 월 1회(12개팀, 2회진행) - 조장 모임 월 1회(12명, 2회진행) - 아리수체험(75명), SNS 홍보(144회) 대학생 아리수 홍보 영상 제작 12회 대학생 아리수 홍보 영상 제작(진행중) 대학생 캠페인 진행 6회 대학생 캠페인 진행 6회 ?? 세부 추진실적 ①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 ○ 사업목적 - 시민들이 안심하고 음수대 아리수를 직접 음용 할 수 있도록 시민입장에서 참여 평가하고 아리수 홍보 ○ 모니터링 기간 : 8월~9월 ○ 모니터링 내용 - 음수대 및 음수대 주변 청결상태 지속 관리 : ‘나만의 음수대 지정’ - 수질검사 결과표 부착 여부, 음수대 정상 작동하는지 여부 등 - 아리수 음수대 관리 실태 분석 및 개선사항 도출 ○ 추진절차 음수대 방문 (평가단) 시정조치⇒관리기관에 요청 음수대 홍보⇒SNS에 게재 (평가단) 모니터링 결과보고 (평가단) 개선조치 (관리부서) ○ 추진실적 - 추진방법 : 시민평가단에 ‘나만의 음수대’ 를 지정하여 월 2회 점검 및 SNS 홍보 - 추진실적 : 음수대 모니터링 총 808회, SNS 홍보 총 121회 사업소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동 모니터링 808 138 101 107 122 90 93 58 99 SNS홍보 121 47 10 16 18 5 8 3 14 - 모니터링 결과 : 수도꼭지 고장, 수질표 미부착, 배수시설 불량 등 관련 기관 통보 ②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 사업목적 - 평가단 신분을 감추고 ‘아리수 토탈 서비스’를 이용한 후 평가하는,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 활동으로 개선사항 도출 - 상수도 민원 처리시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 상수도 신뢰도 향상 ○ 모니터링 내용 - 검사원 친절도, 설명의 충실도, 검사 후 상수도에 대한 신뢰도 향상 등 ○ 추진절차 민원신청 (평가단 → 사업소) 토탈서비스 이용 및 평가 (평가단) 결과 제출 (평가단 → 운영단체) ○ 추진결과(8월) - 사업소별 10회 총 80회 진행, 결과표 행정운영과 제출 - 만족도 조사결과 : 매우만족 59%, 만족 34% - 건의사항 : 현장 방문시 근무복 착용, 방문시간 사전 통보, 서비스교육 등 ③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 사업목적 - 평가단 신분을 감추고 ‘아리수 품질확인제’ 를 이용한 후 평가하는, 미스터리 쇼퍼 활동으로 서비스 만족도 평가 및 개선사항 도출 ○ 모니터링 내용 - 검사원 친절도, 설명의 충실도, 검사 후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등 ○ 추진절차 모니터링 대상 확정 (민원 신청) 품질확인제 이용 및 평가 (시민평가단) 결과제출 (평가단 → 운영단체) ○ 추진결과(9월) - 사업소별 10회 총 80회 진행, 결과표 수질과 제출 - 만족도 조사결과 : 매우친절 66%, 친절 31% - 건의사항 : 현장 방문시 근무복 착용, 방문시간 사전 통보, 수질검사 방법, 검사항목 및 수돗물에 대한 궁금 사항 설명 필요 ④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 운영 개요 - 목 적 : 젊은 세대에 아리수 우수성 공감대 형성 및 교내 홍보활동 추진 - 현 황 : 104명(대학별 12개팀) - 주요과제 : 아리수 체험하기, 교내 행사 연계 홍보 캠페인, 홍보 영상 제작 등 ○ 활동 실적 - 활동기간 : 8월~9월(2개월) - 아리수 체험하기 : 아리수 애플리케이션 체험하기(72명), SNS홍보(144회) 아리수 애플리케이션 사용 의견 SNS 홍보 음수대 위치를 쉽게 찾을수 있었음 거주 지역의 수질비교가 가능하여 편리 홍보 이벤트 등 소식을 한번에 확인 가능 정보 및 메뉴가 너무 많아 집중력 저하 어플만이 특이점이 없음(홈페이지와 같음) 대표 전화번호가 표시되었으면 좋겠음 - 대학생 팀별모임, 조장모임 : 팀별 캠페인·영상제작 진행상황 공유 및 토론 팀별모임 팀 조장 모임 - 대학팀별 홍보 캠페인 진행 연번 학 교 일시 장소 행사내용 행사사진 1 동국 대학교 9. 18(수) 10:00~ 17:00 동국대학교 평생교육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정수과정 소개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2 성신 여자 대학교 9. 25(수) 12:00~ 17:00 성신여자대학교 중앙광장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음용의 장점 소개 및 SNS홍보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3 숭실 대학교 9. 26(목) 10:00~ 16:30 숭실대학교 중앙광장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티 시음회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4 중앙 대학교 9. 26(목) 10:00~ 16:30 중앙대학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 커피 시음회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5 홍익 대학교 9. 27(금) 12:00~ 17:00 서울함공원 1)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2) 아리수 음용 서약 3) 아리수 아이스티 시음회 4) 아리수 리플릿 배포 6 연합팀 (그리닛) 6. 1(토) ~ 6. 2(일) 12:00~ 17:00 광화문광장 1) 아리수의 정수 과정 및 안정성 홍보 2)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3) 아리수의 우수성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시민 홍보 4) 아리수 음용 서약 5) 아리수 리플릿 배포 7 고려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한양대학교, 건국대학교, 시립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등 6개 학교는 10월~11월 진행 예정 - 대학팀별 홍보 영상 제작(진행중) 연번 학 교 영상제목 영상주제 진행상황 1 건국대학교 아리수 요정 병물과 수돗물을 비교하여 아리수의 장점에 대해 홍보 (촬영진행 中) 2 고려대학교 아리수의 장점 기상부터 취침까지 아리수를 적극 활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일과를 비교 (영상편집 中) 3 동국대학교 절에서 아리수 절에서도 차를 만들 때 사용하는 깨끗한 아리수 홍보 (영상편집 中) 4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취생의 아리수 생활 “서울의 모든 싱크대는 식수대입니다.”라는 문구로 아리수의 안정성을 홍보 (영상편집 中) 5 시립대학교 딜리셔수 텔레비전 마이리틀 텔레비전을 패러디하여 아리수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소개 (촬영진행 中) 6 성신여자 대학교 생수 아리수 비교 아리수의 경제성, 접근성, 환경적으로 안전하다는 사실을 홍보 (영상편집 中) 7 숭실대학교 아리수스토리 토이스토리 인형을 통하여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설명 (촬영진행 中) 8 중앙대학교 아리딘 알라딘을 패러디하여 서울 시민 모두가 아리수를 먹게되는 소원을 들어준다는 내용으로 아리수의 안전성을 홍보 (영상편집 中) 9 한국외국어 대학교 아리수를 알고 싶다 수돗물사태로 인해 아리수의 불안함을 해소시키기 위한 정보 전달 (촬영진행 中) 10 한양대학교 아으리수 비락식혜 광고 “의리‘를 패러디하여 음료대신 아리수를 마실 것을 전달 (영상편집 中) 11 홍익대학교 아리수 마셔요 서울시 수돗물 아리수 cm송 패러디하여 친근한 아리수의 모습 전달 (영상편집 中) 12 그리닛 아리수 정수과정 아리수의 정수과정을 사과를 씻는 과정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하게 설명 (영상편집 中) ?? 추진실적 검토 ○ 수돗물 시민평가단 -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 총 808회, 토탈서비스 총 80회, 품질확인제 총 80회 진행 - 음수대 관리상태 점검 및 청소, 시민 인터뷰 및 대시민 홍보, 관리상태 불량 음수대는 공원 관리주체에 시정토록 요구 조치 - 토탈서비스, 품질확인제는 결과표 행정운영과, 수질과 통보 ⇒ 현장 방문요원 근무복 미착용, 방문시간 사전 통보, 서비스교육 보완 필요 등 - 현장 캠페인은 10월부터 집중적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행사의 질적 저하가 되지 않토록 집중 관리할 필요 ○ 대학생 서포터즈 - 아리수 체험 활동, 대학팀별 홍보 캠페인, 홍보영상 제작 진행 중 - 아리수 체험활동은 텀블러 활용 수돗물 마시기(6월), 품질확인제 체험(7월)에 이어 아리수 어플 활용 및 SNS 홍보 진행 - 홍보 캠페인은 6개 대학팀 진행하였고, 나머지 6개 대학팀은 10월에 진행 예정 - 현장 캠페인은 일부 진행된 상태이나, 캠페인 내용이 블라인드테스트, 음용서약, 아리수 퀴즈 등 대동소이함 - 대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반영될 필요가 있으며, 서포터즈 전체가 참여하는 연합 캠페인 진행 예정(2019 서울함 페스티벌 연계) - 홍보 영상 제작은 12개 대학팀 모두 정상 진행 중이며, 완성품은 SNS를 통한홍보에 활용 예정 Ⅲ 교부금(2차) 정산 ?? 교부금 정산 ○ 사업예산 : 130,620천원 구 분 합 계 교부금[2차] 집행잔액[1차] 금 액(원) 130,620,000 96,076,820 34,543,180 ○ 집행금액 : 96,405천원 구 분 계 인건비 홍보비 진행비 운영비 금 액(원) 96,405,500 57,025,000 4,319,070 33,559,950 1,501,480 비 율(%) 100% 59.1% 4.5% 34.8% 1.6% ○ 사업별 집행내역 연 번 세부사업 예산배정 집행액 집행잔액 합 계 (원) 130,620,000 96,405,500 34,214,500 1 아리수 모니터링(8월~9월) 46,200,000 34,204,300 11,995,700 2 토탈서비스 모니터링(8월) 5,070,000 5,070,000 - 3 품질확인제 모니터링(9월) 3,360,000 980,000 2,380,000 4 대학생 개별과제(아리수체험) 8,200,000 5,390,000 2,810,000 5 대학생 팀별 캠페인 35,490,000 26,461,640 9,028,360 6 대학생 팀별 영상제작 29,000,000 22,078,080 6,921,920 7 SNS 홍보 1,600,000 720,000 880,000 8 운영비 1,700,000 1,501,480 198,520 ○ 집행내역 검토 - 2차 교부예산 130,620천원 중 73.8%인 96,405천원을 집행하였음 - 인건비는 전체 지출금액 중 59.1%(57,025천원)를 차지하며, 시민평가단 활동비 58.9%,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비 18.9%, 보조인력인건비 22.2%로 지출함 - 시민평가단 활동비는 8월 활동비 미지급분(15,575천원)이 지급되었으며, 9월 활동비(음수대 모니터링, 품질확인제)는 10월초에 지급 - 홍보비는 전체 지출항목 중 4.5%(4,319천원)를 차지하며, 대학생 서포터즈 캠페인 홍보물품 구입비 등으로 지출함 - 진행비는 전체 지출항목 중 34.8%(33,564천원)를 차지하며, 대학생 서포터즈 영상촬영 및 캠페인 진행비로 지출함(장비·장소대여, 영상촬영·편집, 캠페인 등) - 운영비는 전체 지출항목 중 1.6%(1,497천원)를 차지하며, 회의 다과비, 사무용품 구입, 교통비, 특근매식비로 지출하였음 - 집행내역 검토 결과 기타 특이사항 없음 Ⅳ 행정사항 ○ 교부금 지급 (3차) - 운영단체 사업비 요청 공문 의거 10월~12월 사업비 지급 : 11.7(목) 한 - 총 사업예산 360,000천원 중 1~2차 교부금 201,308천원을 제외한 158,692천원 교부 ○ 아리수 현장 캠페인 지속 추진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현장캠페인 추진 : 10월 ~11월 - 대학생 서포터즈 홍보 영상제작 : 10월~11월 ○ 공원음수대(10월~11월), 토탈서비스 모니터링(11월) 지속 추진 ○ 최종보고회 개최 : 12월 초 붙 임 : 사업운영 중간보고서 및 지출증비 자료 각 1부(용량초과로 별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중간 보고 및 2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과
문서번호 홍보과-10030 생산일자 2019-11-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규택 (3146-1213) 관리번호 D0000038506743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