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중간 보고 및 1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문서번호 홍보과-8434 결재일자 2019.9.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김규택 이창훈 09/10 이상국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음직한 아리수’ - 2019 수돗물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중간 보고 및 1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9년 9월 상수도사업본부 (홍보과) - 2019 수돗물 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 사업중간 보고 및 1차 교부금 정산결과 보고 시민과 함께 상수도정책을 공유하고 홍보하는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중간결과 및 1차 교부금 정산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Ⅰ 사업개요 ?? 추진목적 ○ 주요 상수도사업 공유 및 아리수 우수성 공감을 통한 수돗물 인식개선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를 전문 홍보요원화하여 아리수 음용문화 확산 ?? 추진근거 ○ 시민평가단을 운영하여 수돗물 정책을 시민정책으로 전환(시장 공약사항) : ’12. 3. 5. ○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 계획(시장방침 제84호) : ’12. 3. 25. ○ 쌍방향 소통채널 홈페이지로 개편 및 평가단 교육훈련 강화 (시장 요청사항) : ’15. 8. 12. ○ 2019 수돗물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계획 : ’19. 3. 14. ?? 사업내용 ○ 운영기간 : 2019. 5월 ~ 12월 ○ 운영규모 : 시민평가단 252명, 대학생 서포터즈 104명 ○ 주요내용 : 주요사업 모니터링 및 음용 캠페인(블라인드테스트등) 추진 - 공원 음수대 관리실태 조사, 토탈서비스 및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 시민 참여 체험프로그램 운영, 아리수 현장 캠페인 실시 - SNS(블로그,페이스북등) 홍보, 홍보콘텐츠 발굴 및 아이디어 제안 - 대학축제 블라인드테스트 등 젊은 층에 아리수 음용 문화 확산 ○ 운영방법 : 운영단체 공모 선정(비영리민간단체·법인) ○ 사업예산 : 360백만원 Ⅱ 추진실적 검토 ?? 추진현황 ○ 추진기간 : ‘19. 5월 ~ 7월 ○ 추진내용 구 분 추진계획 추진내용 시민평가단 시민평가단 모집 250명 시민평가단 모집 252명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교육 200명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교육 170명 정수센터 견학 1회 200명 정수센터 견학 4회 160명 공원음수대 모니터링 1,000회 공원음수대 모니터링 864회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1회 80건 - 현장 캠페인 - 대학생 서포터즈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100명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104명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교육 80명 오리엔테이션 및 사전교육 70명 개인별 과제 100명 개인별 과제 79명 조별 모입 2회 (월1회) 조별 모입 3회(6월1회, 7월2회) 조장 모임 2회(월1회) 조장 모임 2회(월1회) - 현장 캠페인 진행 1회 ?? 세부 추진실적 ①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 모집 홍보물 제작 및 온라인 홍보 - 시민평가단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상수도본부 및 녹색소비자연대 홈페이지, 맘카페 등 다양한 영역에 홍보 - 대학생 서포터즈 : 스팩업(다음카페), 위비티, 대학내일(네 이버카페), 대티즌, 인크루트, 링커리어 등 홍보 ○ 모집 선정위원회 구성 - 관련 시민단체 3명, 대학교수 2명으로 구성 - 평가항목 구성, 동점자 처리기준, 가중치 등 평가기준 마련 ○ 수돗물 시민평가단 모집 : 252명 - 사업소별 모집 현황 사업소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인원수 38 33 35 38 30 32 17 29 - 활동경력 및 연령별 비율 신규(139명), 1회 활동자(45명), 2회이상 활동자(68명) 20대(12명), 30대(24명), 40대(53명), 50대(92명), 60대(71명) ○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 104명 학교명 인 원 학교명 인 원 학교명 인 원 건국대학교 8 숭실대학교 8 서울시립대학교 8 고려대학교 8 중앙대대학교 8 성신여자대학교 8 동국대학교 8 한국외국어대학교 8 홍익대학교 10 서울과학기술대학교 8 한양대학교 7 연합(그리닛) 15 ② 사전교육 및 정수센터 견학 ○ 수돗물 시민평가단 사전교육 (5월) - 일 시 : ‘19. 5. 31(금) 14:00~16:00 - 장 소 : 서소문청사 후생동강당 - 참여인원 : 170명 - 내 용 : 수돗물 음용 필요성, 시민평가단 활동에 대한 의미 부여, 활동 내용 및 활동 방법, 위촉장 수여 등 수돗물 시민평가단 교육 수돗물 시민평가단 단체사진 ○ 대학생 서포터즈 사전교육 (5월) - 일 시 : ‘19. 5. 31(금) 19:00~21:00 - 장 소 : 서소문청사 후생동강당 - 참여인원 : 70명 - 내 용 : 아리수 홍보 동영상 시청, 수돗물 음용 필요성,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의미 부여, 활동 내용 및 활동 방법, 조편성, 위촉장 수여 등 대학생 서포터즈 블라인드 테스트 대학생 서포트즈 위촉장 수여 대학생 서포터즈 조별 사진 대학생 서포터즈 단체사진 ○ 수돗물 시민평가단 정수센터 견학 (6월) - 일 시 : ‘19. 6. 18(화)~19(수) - 장 소 : 뚝도아리수정수센터, 수도박물관 - 참여인원 : 160명 정수센터 홍보관 교육 수도박물관 단체사진 - 내 용 : 수돗물의 역사, 생산과정 및 정수과정 견학을 통한 아리수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교육, 시민평가단의 적극적 아리수 홍보 유도 ③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 ○ 사업목적 - 시민들이 안심하고 음수대 아리수를 직접 음용 할 수 있도록 시민입장에서 참여 평가하고 아리수 홍보 ○ 모니터링 기간 : 6월~7월 ○ 모니터링 내용 - 음수대 및 음수대 주변 청결상태 지속 관리 : ‘나만의 음수대 지정’ - 수질검사 결과표 부착 여부, 음수대 정상 작동하는지 여부 등 - 아리수 음수대 관리 실태 분석 및 개선사항 도출 ○ 추진절차 음수대 방문 (평가단) 시정조치⇒관리기관에 요청 음수대 홍보⇒SNS에 게재 (평가단) 모니터링 결과보고 (평가단) 개선조치 (관리부서) ○ 추진실적 - 추진방법 : 시민평가단에 ‘나만의 음수대’ 를 지정하여 월 2회 점검 및 SNS 홍보 - 추진실적 : 음수대 모니터링 총 864회, SNS 홍보 총 93회 사업소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동 모니터링 864 140 112 117 135 96 99 62 103 SNS홍보 93 21 5 16 7 5 11 17 11 - 공원 음수대 주변 시민인터뷰 주요 내용 < 음수대 작동여부 확인 > 1. 공원이 넓은데 음수대가 부족함 2. 음수대 주변 캐릭터 설치 등 음수대 안내판 설치 필요 3. 물마시기 편하도록 수도꼭지 높이 조절(어린이, 성인) 4. 음수대 주변 그늘막 설치, 마시는 물 이라는 표식 부착 5.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수도꼭지 보완 6. 음수대 덮개 설치 및 배수시설 보완 등 ④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 운영 개요 - 목 적 : 젊은 세대에 아리수 우수성 공감대 형성 및 교내 홍보활동 추진 - 현 황 : 104명(대학별 12개조) - 주요과제 : 텀블러 활용 아리수 마시기, 교내(축제) 행사와 연계한 캠페인 전개, 조별 홍보 영상 제작 등 ○ 활동 실적 - 활동기간 : 6월~7월(2개월) - 품질확인제 체험후기 작성 및 SNS홍보, 텀블러 활용 아리수 마시기 감상문 등 1. 홈페이지 등 인터넷상 예약시스템 구축 필요 2.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안내 문자 필요 3. 수질검사 신청시 바로 점검 날짜 확정 필요 4. 방문전 미리 전화 안내 필요 5. 수질검사전 검사절차, 항목 등 사전설명 필요 6. 염소, 철, 구리 등 검사항목의 문제점에 대한 설명 필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팀별 홍보 캠페인 및 영상제작 (진행중) 연 번 학 교 명 과 업 주요내용 1 건국대학교 캠페인 블라인드테스트, 음용 서약, 아리수퀴즈, 인증사진 SNS 활동 영상제작 (콘티) 아리수 마시는 대학생 2 고려대학교 캠페인 교내 축제시 홍보 부스운영(블라인테스트, ?, × 퀴즈 등] 영상제작 (콘티) ‘아리수와 함께하는 일상’ 3 동국대학교 캠페인 교내 축제시 블라인드테스트, 아리수 카페, SNS 활동 등 영상제작 (콘티) 아이디어 및 제작 준비중 4 서울과학 기술대학교 캠페인 텀블러에 개인 그림넣기, 아리수 카페, 음수대 스탬프 투어 등 영상제작 (콘티) 외국인이 한강 음수대에서 아리수 마시며, 수돗물 권장 5 시립대학교 캠페인 교내 블라인드테스트, 게임, 아리수 카페, 인스타그램 개설 등 영상제작 (콘티) 먹방, 백종원 패러디 6 성신여자 대학교 캠페인 블라인드테스트, 정수과정 전시, 퀴즈, 다회용 빨대 지급 등 영상제작 (콘티) 사먹는 자 vs 수돗물 먹는 자 7 숭실대학교 캠페인 블라인드테스트, 퀴즈 학과별 대항전, 교내 행사시 아리수 배달 등 영상제작 (콘티) 아리수의 품질에 관한 인터뷰를 진행하는 과정 8 중앙대학교 캠페인 축제시 부스 운영(블라인드테스트, 아리수카페), 인스타그램 삼행시 등 영상제작 (콘티) 영화 알라딘을 모티브로 영상 제작 9 한국외국어 캠페인 블라인드테스트, 아리수 상식퀴즈, SNS 활동 등 영상제작 (콘티) 생활속의 아리수, 사람들의 사소한 인식변화 10 한양대학교 캠페인 블라인드테스트, 아리수 게임, 카드뉴스 제작 등 영상제작 (콘티) ‘비락식혜’ CF 패러디 11 홍익대학교 캠페인 블라인드테스트, 아리수 정수과정 퀴즈, 아리수 인식 설문조사 등 영상제작 (콘티) 브라인드테스트 후 아리수 인식 변화 12 연합(그리닛) 캠페인 univ 엑스포 수돗물 캠페인 진행 완료 영상제작 (콘티) 세수, 국수, 입수, 식수를 하나로~ 아리수의 우수성 - 그리닛 서포터즈 현장 캠페인 진행 가. 행 사 명 : UNIV 엑스포 수돗물 캠페인 나. 일시,장소 : 6.1(토) ~ 6.2(일), 광화문 광장 다. 참여인원 : 대학생 500여명 라. 주 제 : 대학생들 대상 수돗물 인식 개선 및 올바른 정보 전달 마. 내 용 : 블라인드테스트, 아리수 정수과정 등 대시민 홍보 ?? 추진실적 검토 ○ 수돗물 시민평가단,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 포스터 제작, 관련 홈페이지 배포 등 시민평가단과 대학생 특성에 맞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홍보 - 시민평가단은 375명 지원하여 252명 선정, 대학생 서포터즈는 275명 지원하여 104명 선정 하였음 - 시민평가단은 전년 대비 신규비율 7.5%↑, 50~60대 고연령층 6.2%↓ ○ 사전교육 및 정수센터 견학 - 교육내용은 적절하게 구성 되었으나, 참석률은 당초 계획대비 저조 하였음 - 시민평가단은 2년차 이상 경험자들의 불참이 많았으며, 대학생들은 학기중 시간이 맞지 않아 불참 - 정수센터견학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소그룹(40명) 단위로 나누어 진행 하였으며, 시민평가단을 대상으로 블라인드테스트를 진행하였음 ○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 - ‘19년부터 시민평가단 개인별로 음수대를 배정하여 월 2회 모니터링 진행 - 음수대 관리상태 점검 및 청소, 시민 인터뷰를 진행하여 시민 대상 음수대 홍보 - 관리상태 불량 음수대는 공원 관리주체에 시정토록 요구 조치 - 시민평가단 연령층이 50~60대가 64%로 SNS홍보 실적은 저조, 차년도 사업계획시 SNS 홍보 강화 및 젊은세대 비중을 늘릴 필요 있음 ○ 대학생 서포터즈 운영 - 시민평가단에 포함되어 소규모(30명 내외)로 운영하던 서포터즈를 ‘19년 104명으로 확대 운영 - 개인별 과제, 현장 캠페인, 영상제작 과업을 진행중이나, 성과물이 구체적으로 표출되지 않음 - 현장 캠페인의 경우 6월 수질사고로 일정 연기,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대했으나 각 조별 프로그램 유사 - 영상제작물은 성과품에 대한 품질은 미지수이나, 대학생들이 기획하고 촬영하는 과정에서 대학생들의 관심을 아리수로 유도하는데 의미가 있음 ○ 총 평 - 전반적으로 활동기간이 2개월로 짧아 뚜렷한 활동실적은 나타나지 않음 - 문래동 수질사고로 토탈서비스 모니터링(6월), 현장 캠페인 등 일부사업은 일정연기 - 특히, 현장 캠페인은 9월~10월에 집중적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행사의 질적 저하가 되지 않토록 집중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생 서포터즈가 교내 축제에서 진행할 블라인드테스트는 민간홍보대행사와 연합 실시(2개 대학교와 협의중) - 대학생 서포터즈 현장 캠페인은 현장에서 SNS 홍보 강화 - 운영단체 기획사업으로 시민평가단과 대학생 서포터즈가 연합하여 대규모 ‘아리수’ 홍보 캠페인 추진 필요 (ex : 전국체전 개·폐막식 아리수 홍보) Ⅲ 교부금(1차) 정산 ?? 교부금 지급 : 105,231,000원 ?? 교부금 정산 ○ 정산 총괄 구 분 계 홍보비 인건비 진행비 운영비 금 액(원) 70,687,820 8,085,000 50,370,000 9,124,640 3,108,180 비 율(%) 100 11.4 71.3 12.9 4.4 ○ 사업별 집행내역 연 번 세부사업 예산배정(원) 집행액(원) 집행잔액(원) 합 계 105,231,000 70,687,820 34,543,180 1 기획회의 2,220,000 1,680,000 540,000 2 수돗물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4,770,000 6,395,000 2,135,000 3,760,000 3 수돗물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 7,620,000 12,686,340 13,660 5,080,000 4 시민평가단 정수센터 견학 11,810,000 7,731,100 4,078,900 5 시민평가단 음수대 모니터링 (6월 ~7월) 25,500,000 24,250,000 1,250,000 6 아리수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3,760,000 1,680,000 2,080,000 7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비 8,405,000 7,615,000 790,000 8 대학생 서포터즈 캠페인 (5월~7월) - 4,187,200 △4,187,200 9 자체제안사업 10,000,000 - 10,000,000 10 SNS 홍보비 1,600,000 1,050,000 550,000 11 운영비(통신비, 교통비, 식대, 물품구입비 등) 20,706,000 3,413,180 17,292,820 ○ 집행내역 검토 의견 - 1차 교부금 105,231천원 중 67%인 70,687천원을 집행하였음 - 인건비는 전체 지출항목 중 71.3%(50,370천원)를 차지하며, 시민평가단 활동비 37%,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비 7%, 보조인력인건비 55%, 기타로 지출됨 - 보조인건비는 기획회의, 모집, 오리엔테이션, 정수센터 견학, 모니터링 점검 보조인력에 지출되었으며, 시민평가단 활동비는 7월 활동비가 8월 초에 지급되어 이번 정산내역에는 포함되지 않았음 - 홍보비는 전체 지출항목 중 11.4%(8,085천원)를 차지하며, 모집홍보, 웹자보제작, 리플렛제작 등 비용으로 지출함 - 진행비는 전체 지출항목 중 12.9%(9,125천원)를 차지하며, 오리엔테이션 기념품 및 홍보물품, 자료 인쇄비, 다과비, 소모품비 구입비용으로 지출함 - 운영비는 전체 지출항목 중 4.4%(3,108천원)를 차지하며, 회의 다과비, 사무용품 구입, 교통비, 특근매식비로 지출하였음 - 1차 교부금 정산결과 사업의 특성 및 초기 준비과정상 인건비 비중이 71.3%를 차지하였으며, 기타 항목의 검토 결과 이상없음이 확인됨 Ⅳ 행정사항 ○ 교부금 지급 (2차) - 운영단체 사업비 요청 공문 의거 8월~9월 사업비 지급 : 9.17(화) 한 - 사업예산 130,620천원 중 1차 교부금 집행잔액 34,543천원을 제외한 96,077천원 교부 ○ 아리수 현장 캠페인 추진 - 시민평가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현장캠페인 추진 : 9월 ~10월 - 대학교 축제시 민간홍보대행사와 연계한 블라인드테스트 추진 : 9월~10월 ○ 공원음수대, 토탈서비스, 품질확인제 모니터링 지속 추진 - 공원음수대(8월~11월), 토탈서비스(8월~10월), 품질확인제(9월) 붙 임 : 사업운영 중간보고서 및 지출증비 자료 각 1부(용량초과로 별첨). 끝.
18650239
20210929064231
본청
홍보과-8434
D0000038125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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