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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7~9급 신임자 과정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3224 결재일자 2019.12.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규교육1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임영헌 김삼현 안찬율 12/19 신용목 협 조 신규교육2팀장 代한경환 2019년 7~9급 신임자 과정 운영 결과보고 2019. 12.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2019년도 신임자과정 운영 결과보고 신규공무원의 신속한 조직적응 및 임용전·후 교육강화를 위한 기본소양 및 직무교육인 신임자과정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교육운영개요 ? 추진근거 ○ 지방공무원법 제74조(훈련) ○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시행령 제12조(교육훈련과 인사관리) ? 교육운영현황 ○ 교육기간 및 인원 - 본 교 육(4주): ‘총10회 3,041명 (계획대비 100.7%) - 보충교육(1주): ‘총 9회 2,129명 (계획대비 78.2%) 교육 유형 교육기수 계획 인원 수료 인원 직급별인원(명) 비고 6·7급 8·9급 본교육(4주) 10기수 3,020 3,041 358 2,683 보충교육(1주) 9기수 2,722 2,129 272 1,857 141기(‘19년 10기)는 2020년도 보충교육에 포함 ? 교육만족도 구분 평 균 교육운영만족도 강사만족도 프로그램만족도 본교육(4주) 4.46 (+0.09) 4.42 (+0.09) 4.52 (+0.10) 4.44 (+0.09) ‘18년 평균 4.37 4.33 4.42 4.35 보충교육(1주) 4.27 4.14 4.39 - ? 집행예산: 1,560,653천원 2 세부운영내용 ? 본교육(4주) 운영내용 ○ 교육기간 및 인원: 총 10회 3,041명(계획대비 100.7%) 기 수 교육기간 계획 인원 수료 인원 직급별인원(명) 만족도 6·7급 8·9급 과정 강사 3,020 3,041 358 2,683 4.43 4.52 132기(’19.1기) 1.07 ~ 1.31 328 309 157 152 4.36 4.43 133기(’19.2기) 2.11 ~ 3.08 327 310 7 303 4.40 4.44 134기(’19.3기) 3.04 ~ 3.29 331 319 0 319 4.40 4.39 135기(’19.4기) 3.25 ~ 4.19 330 313 3 310 4.44 4.50 136기(’19.5기) 4.15 ~ 5.10 330 314 0 314 4.29 4.41 137기(’19.6기) 5.07 ~ 5.31 330 315 0 315 4.51 4.51 138기(’19.7기) 5.27 ~ 6.21 231 289 14 275 4.53 4.61 139기(’19.8기) 6.17 ~ 7.12 303 308 59 249 4.40 4.59 140기(’19.9기) 7.08 ~ 8.02 210 245 118 127 4.48 4.66 141기(’19.10기) 11.4 ~ 11.29 300 319 0 319 4.47 4.67 ○ 교육장소: 배움관1~4강의실, 세종홀 및 다산홀, 데이터센터 ※ MT (소통·공감·단합의 장) : 서천, 수안보 연수원 ○ 교육형태 - 先 사이버 학습 (3주), 後 집합교육(4주 본교육+1주 보충교육) ○ 교육방법: 직무교육 (강의) 및 체험학습 (MT, 현장탐방 등) ○ 교 과 목: 6개 분야 46과목 181시간 교과목 (시간) 공직가치 서울이해 인문소양 조직적응 업무기본 업무실습 기타 46과목 181시간 6과목 14시간 8과목 26시간 4과목 11시간 4과목 51시간 12과목 22시간 8과목 14시간 4과목 43시간 ? 보충교육(1주) 운영내용 ○ 교육대상: 본교육(4주) 수료자 2,722명 ○ 수료인원: 총 9회 2,129명(계획대비 78.2%) ○ 교 과 목: 공통 8과목 20시간, 직무전문 7과목 14시간 기 수 교육기간 계획 인원 수료 인원 직급별인원(명) 만족도 6·7급 8·9급 과정 강사 2,722 2,129 272 1,857 4.13 4.39 보충교육 1기 8.26 ~ 8.30 283 207 85 122 3.95 4.41 보충교육 2기 9. 2 ~ 9. 6 291 253 17 236 4.21 4.44 보충교육 3기 9.16 ~ 9.20 348 282 11 271 4.22 4.45 보충교육 4기 9.23 ~ 9.27 312 247 3 244 4.22 4.45 보충교육 5기 9.30 ~ 10.4 314 220 0 220 4 4.38 보충교육 6기 10.7 ~ 10.11 369 285 1 284 4.21 4.36 보충교육 7기 10.14 ~ 10.18 374 270 7 263 4.17 4.34 보충교육 8기 10.21 ~ 10.25 223 177 38 139 3.96 4.19 보충교육 9기 10.28 ~ 11. 1 208 188 110 78 4.27 4.49 ? 출강강사: 연 990명(내부 658명, 외부 342명) ? 교육평가: 개인평가 및 분임별평가 ? 설문조사: 강의 당일 및 매 교육기수 종료 시 실시 ○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SMS 및 전자우편) ○ 조사내용: 강사 만족도 및 교육과정 전반 운영내용 ? 교육 개선을 위한 사후조사 설문(FGI) 실시 ○ 조사기간: 기수별 집합교육 종료 2~3개월 후 ○ 조사대상: 1~6기 수료대상 신임자 및 담당팀장 ○ 조사방법: 전화 면담 방식 ○ 조사내용: 교육효과성 및 교육 개선 필요 분야 조사 3 주요 성과 총 평 ? 공직가치관 확립 및 현장실무에 필요한 직무수행능력 배양 ○ 신임공직자로서의 기본 소양 및 공직마인드 함양 - ‘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 ‘현충원 참배’, ‘청렴 및 공직자 행동강령’ 등을 통해 시민에게 봉사하는 공직마인드 형성 - ‘주요 시정현장 탐방’, ‘서울 역사문화 체험’등 서울시 시정 성과와 역사를 이해하고 서울시 구성원으로서 자긍심 함양 -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변화’, 국제정세 및 평화통일정책의 이해‘ 등 시의성 있는 교육내용 구성으로 급변하는 행정환경 흐름 이해 ○ 실무에 바로 활용하는 직무기본지식 습득 - ‘예산·회계실무’, ‘연간 주요업무 흐름이해’, ‘보고서작성 이론 및 실무’ 등 기본 업무지식 교육 - ‘업무관리 및 e-호조’ 시스템 활용법 숙지를 위한 전산실습 ○ 대화·소통 및 조직적응 경험 공유로 서울시 조직문화 이해 및 적응 지원 - ‘간부 및 선배공무원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직장예절, 공직경험 등을 공유하여 신임자로서 갖추어야 할 조직문화 이해와 적응 지원 ○ 팀워크 강화 및 조직적응력 배양을 위한 ‘MT’, ‘단합 체육활동’, ‘함께 성장하기’ 등의 교육을 통해 공직생활의 동반자로서 동기애 형성 ? 직렬별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보충교육 실시 ○ 현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직무분야를 중심으로 한 실무위주의 심화교육 - 보고서작성, 예산·결산, 계약, 회계지출, 원가계산서 작성, 공사발주 등 ○ 현업 경험이 풍부한 선배공무원의 업무노하우 공유 및 동기간 다양한 소통을 통한 조직적응력 강화 - 상생커뮤니케이선, 동료와의 소통,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 등 올바른 공직가치관 확립 ? 신임공직자로서의 기본 소양 및 공직마인드 함양 ○ 입교식 및 현충원 참배를 통해 새내기 공직자로서 결연한 마음다짐 ○ ‘시민중심 공직가치 이해’, ‘청렴’ 교육으로 올바른 공직관 확립 ○ 시민과 함께하는 봉사활동으로 공공봉사자로서 자세 준비 입교식 현충원 참배 나눔과 봉사활동 (만족도 4.34) ? 반일(4h) 봉사활동으로 인해 기관 섭외의 어려움 및 깊이 있는 체험 제한으로 시간 확대필요 역사 강의를 통한 서울의 이해 ? 강의 및 현장학습을 통해 서울시에 대한 자긍심 고취 ○ ‘서울도시 성장기’, ‘서울역사문화 이해’ 과목을 통해 고대~근현대사를 다루어 폭넓은 관점에서 시 발전사 조망 ○ 강의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학습함으써 이해도 제고 ○ 주요 정책 현장을 견학,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학습내용 공유 역사문화체험 (만족도 4.49) 시정현장탐방 (만족도 4.48) 탐방결과 발표 ? 평균 프로그램 만족도(4.44)에 비해 역사문화체험, 시정탐방 현장학습이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지속적인 학습내용 체계화 및 교육시간 확대 검토 미래변화에 대응 및 실무에 적용가능한 직무교육 ?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교과목 강의 ○ 4차 산업혁명·남북 교류·세계화 추세에 적극적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특강’, ‘4차 산업혁명과 미래행정’, ‘국제정세 및 평화통일정책’ 강의로 신임자의 정책·세계 트렌드의 학습 ? 현업에 바로 투입되는 신임자 위한 필수 직무교육 실시 ○ 기획·예산·회계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시·구 직원을 초빙 ○ ‘보고서작성’, ‘예산·회계 실무’ 등 공통과목을 통해 현업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직무 교육 실시 ○ 업무 제반 시스템(이호조, 업무관리)을 전산교육장에서 직접 학습함으로써 교육의 효과성 제고 업무관리시스템 교육 보고서 작성 교육 민원응대 교육 ? 직무분야에 시 소속 강사 출강시, 서울시 조직을 전제로 강의가 이루어져 자치구의 상황과 다른 부분이 많다는 의견 → 교육생의 대부분이 자치구 발령임을 감안해 자치구 소속 강사 확대 필요 ? 관리자 대상 FGI 조사결과, 신임자가 부서(업무) 적응의 어려운 점으로 기본 직무지식 및 업무추진에 필요한 기본규정 이해 부재에 의견을 나타내었음 ? 신임자 대상 FGI 조사결과에서도 업무 절차 및 관련 법규의 이해가 미흡한 것으로 의견을 나타내었음 → 공무수행의 근간이 되는 법규 및 직무지식 교육 확대 필요성 조직 적응을 위한 소통 및 단합 프로그램 ? 간부 및 선배·동료와의 대화 ○ 조직문화·직장예절 등 조직 적응의 필수적인 내용들을 학습 ○ 동료와의 소통을 통해 끈끈한 동료애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 ? 단합체육활동 ○ 반별 대항전을 통해 참여열기 고취 및 기초체력 증진 ? MT(도전·소통·단합의 장): 총 10회 운영(회당 3박 4일) ○ 운영장소 : 서천 및 수안보 연수원 ○ 일차별 프로그램 일정 주 요 내 용 만족도 1일차 ① 열정 challenge 함께걷기 - 강사 인솔하에 총 10km 함께걷기 및 Post 미션 수행 ⇒ 기상악화시 하이파이브 등 실내프로그램 대체 운영 (제134기 미세먼지 악화로 대체 프로그램 운영) 3.99 ② 아이스브레이킹 - 전문강사 초빙, 시의 산, 다리 등 주요 지형지물 문제풀기 4.23 2일차 ③ 셔플보드 (팀별 대항 및 시상) - 큐와 원반을 이용한 실내 스포츠 경기 4.59 ④ 도미노 - 우리 시의 비젼 등을 담은 도안을 팀원과 협업하여 작품 표현 4.41 3일차 ⑤ 합창 프로그램 (팀별 연습 및 경연, 시상) - 6개 팀별 간단한 율동과 함께 가사를 개사하여 노래 4.24 4일차 ⑥ 스마트미션레이스 - 각 조별로 주어진 미션을 협동하여 해결하는 팀워크 강화 프로그램 4.36 단합체육활동 (만족도 4.49) MT - 셔플보드 (만족도 4.59) MT - 도미노 (만족도 4.41) 직렬별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보충교육 실시 ? 직무를 중심으로 직렬별 맞춤형 심화 교육 ○ 총 12개 직렬로 분반 편성 - 행정, 세무, 전산/통신, 건축, 기계, 전기/화공/환경, 토목/시설관리, 보건/간호, 운전, 사회복지, 지적, 조경/산림/농업 - 총 14과목 35시간 중 직렬별 직무 교육 6과목 14시간(40%) 편성 ○ 소수직렬은 기수별로 편성된 행정 또는 유사직렬 교육에 참여 ?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보충교육 효과성 제고 ○ 임용 후 업무 및 직장훈련(OJT) 경험을 기반으로 직무교육의 이해력이 향상되어 교육의 효과성 제고 - 직무분야 강사만족도(4.45)가 직무공통(4.44) 조직적응(4.35) 분야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 보충교육 실효성 향상을 위한 방안 강구 ○ 현안업무 등으로 참석이 어려운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 강구 - 참여율이 낮은 일부직렬(보건/간호 66%, 사회복지 72%)의 교육시기 조정 및 기수 분할로 참여율 제고 ○ 직무 전문과목, 실습위주의 과목 확대 필요 - 직렬별로 직무 연관성에 따라 신규·통합 및 폐지 과목 재검토 ○ 자치구 소속 직원이 많음에도 시 위주의 강사, 교육내용 등으로 교육효과가 반감되고 있으므로 개선이 필요 직무 공통 조직 적응 직무전문 교육 4 향후 보완 및 개선사항 ? ‘20년 지속 분할 교육 실시(임용전 4주, 임용후 1주) ○ 보충교육 운영결과, 임용 후 교육으로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현행 분할 교육 지속 실시 ? 신규교과 개설 및 중복되는 교과 통합·조정 검토 ○ 행정법 등 업무 수행 기초 법규 과목 개설 및 직무지식 교육 신설 - 행정법, 기록관리 및 정보공개 정책, 발표능력 향상 등 ○ 유사 분야 과목 통합·조정으로 수강부담 경감 연번 ‘19년 과목편성 ‘20년 개선안 비고 1 서울역사문화 1, 2(6h) 서울역사문화(3h) 교육시간 조정 2 보고서 작성(8h) 본교육/보충교육 각 4h 편성 교육시기 분할 3 보도자료 작성(2h) 보충교육으로 이전 교육시기 이전 ? 생생한 현장 감각 체화를 위한 현장학습 확대 등 검토 ○ 나눔과 봉사활동 교육 시간 확대(4h→8h) - 봉사활동을 통해 따뜻한 나눔 및 공공의 봉사자로서 자세 확립 ○ 서울 역사문화 탐방 방법 개선 - 서울시 주요 박물관과 협업을 통해 체계화된 학습 코스 도입 ? 보충교육 직무전문 과목의 확대 편성 검토 ○ 교육수요(채용인원) 증가한 직렬의 별도 분반 편성 - 보건(60명), 전기(76명), 통신기술(37명) 직렬 별도 분반 편성 - 추가 분반 편성된 직렬 특성에 맞는 과목 신설 ? 보충교육 참여도 제고 위한 교육시기 수요조사 - 현업 및 교대근무의 특성상 참여도가 저조한 일부 직렬의 사전조사를 통해 교육시기 조정 및 2회 운영 등 참여도 제고방안 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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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7~9급 신임자 과정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3224 생산일자 2019-12-1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영헌 (02-3488-2154) 관리번호 D000003895075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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