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2646 결재일자 2019.4.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구급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한지영 윤여경 강인식 04/25 김현 협 조 행정팀장 서정호 담당자 정이진 담당자 김재현 “안전한 서울·행복한 시민 !” 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2019. 4. 동대문소방서 〔재난관리과〕 제5호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중증응급환자 등에 대한 구급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응급환자 소생률을 제고하고자 함 Ⅰ 관 련 근 거 □ 「119법 제26조(구조·구급활동의 평가)」 □ 본부 재난대응과-5059(2019.3.5.)호「구급품질관리 자문단 사전회의 결과 알림」 □ 본부 재난대응과-4929(2019.3.4.)호「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본부 재난대응과-19469(2018.9.14.)호「구급품질관리 자문단 선정 결과 알림」 Ⅱ 주 요 내 용 ? 구급활동 및 평가 흐름도 신고·출동단계 현장단계 이송단계 평가·환류단계 ? 119신고 ·접수 - 상황요원 품질관리 ? 구급차 출동지시 - 다중출동체계 운영 (일반·특별·펌뷸런스) ? 현장 출동 - 3인 탑승률 (‘18. 12.기준 → 100%) ※ 상황실 품질관리 및 다중출동 계획 별도 통보 ? 현장응급처치 - 증증응급질환별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 ? 직접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 24개대 특별구급대 운영 예정(119구급대) ? 직접의료지도 ? 적정 이송병원 선정 - 심정지환자 → 지역응급의료기관 - 중증외상환자 → 권역외상센터, 외상전문의 수련병원 - 심·뇌혈관질환자 → 전문치료병원 ? 직접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 구급대원 개인 평가 ?구급지도의사 ? 소방서 별 평가 ? 품질관리자문단 ? 시·도 별 평가 ???소방청 ??중앙품질관리지원단 ? Heart·Brain·Trauma Saver 운영 ? NEDIS 진료정보 결과 확인 ※ 구급지도의사 계획 별도 통보 ※119구급대원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 적용 Ⅲ 세 부 계 획 ? 구급대원 개인 평가·관리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상시 학습 및 출동 시 적용 - 현장에서 구급단말기로 구급활동정보를 입력 - 구급활동일지 작성 상태 확인 후 병원 전송 - 귀소 후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보완 조치 및 완결성 검토 - 품질관리담당 협조(소방장.정이진) 전자결재 상신 ⇒ 매일 구급활동일지를 검토하여 보완점 피드백 및 교육 실시 구급활동일지 세부상황표 A 센터 ⇒ 품질관리담당 (협조) ⇒ 센터장 (결재) B 센터 C 센터 ○ 구급활동시스템에서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평가(월2회) 결과를 개인별 확인 및 환류, 지도의사 의견에 대한 구급대원 답글 게재 ? 소방서 평가 ○ 구급품질관리 자문단에 의한 평가 - 운영시기: 매월 1회(필요시 수시 운영) - 자 문 단: 구급품질관리 자문단 8명(현장대응단 소방교. 류임건) - 내 용: 각 소방서별 심전도 기록지 적절성 평가 등 ※ 심정지환자 품질관리 세부 기준 적용 평가는 2019년 3월부터 적용, 1월 ~ 2월 평가는 심전도 기록지 적절성만 평가 - 평가방법: 본부 집합 구급활동정보시스템 활용 평가 ※ 평가 결과는 매월 문서로 시달 피드백 성과지표에 반영 ○ 구급품질관리 회의 개최 - 운영시기: 매월 1회(필요시 수시 운영) - 대 상: 각 소방서 구급팀장 및 품질관리담당 - 지 표: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등 15개(방재센터4개지표포함) - 내 용: 매월 품질관리지표 결과 분석 및 강구방안 마련 - 발 표: 각 지표별 평균이하 또는 목표 미달성 구급팀장(품질담당) ※ 상·하반기 결과는 각 소방서 재난관리과장 발표(일정 붙임5 참고) ? 구급대원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교육 ○ 일 정: 매월 1회 ○ 대 상: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구급대원 ○ 강 사: 구급지도의사 및 구급품질관리담당 ○ 내 용 - 월별 품질관리 사항, 감염방지, 응급처치요령, 중증도 분류법 등 - 구급일지와 세부상황표 내용 일치여부 확인 및 팀(대원) 피드백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성과 반영 ○ 하트·브레인·트라우마 세이버 등 특수공적 구급대원 - 2019년부터 시행되는 119구급대원 특별승진(2명) 정량평가에 반영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우수 시·도 표창장(장관·청장) 수여 - 품질관리 항목 별 우수 시·도에 표창 수여인원 배정 → 품질관리에 기여한 구급대원 선발 및 추천 ※ 표창계획 별도 통보 ○ 2018년도 119구급서비스에 대한 품질현황 보고서 발표 및 워크숍(중앙품질관리지원단, ’19. 8월 예정) Ⅳ 행 정 사 항 □ (행정팀)구급품질관리 자문단(현장대응단 소방교. 류임건)본부 평가 참석 시, 주간 근무 출장 또는 비번·야간 근무 시 초과근무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본부) 1부. 2. 구급대원 품질관리 지표 1부. 3. 시도별 품질관리 지표 1부. 4. 심정지환자 품질관리 평가 세부기준 1부. 5. 구급품질관리회의 참석 일정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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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본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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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구급대원 품질관리 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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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시도별 품질관리 지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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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심정지환자 품질관리 평가 세부기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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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 구급품질관리회의 참석 일정.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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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대문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2646 생산일자 2019-04-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한지영 (02)2246-2119) 관리번호 D0000036105824
분류정보 안전 > 구조구급 > 구급업무정책 > 구조구급종합계획 > 구급운영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