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380 결재일자 2019.3.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구급팀장 재난관리과장 소방서장 박혜영 김윤규 정형철 03/12 이웅기 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중부소방서 (재난관리과) 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중증응급환자 등에 대한 구급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응급환자 소생률을 제고하고자 함 Ⅰ 관 련 근 거 □「119법 제26조 (구조·구급활동의 평가)」 □ 재난대응과-5820(2019.3.4.)호「’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알림」 Ⅱ 주 요 내 용 ? 구급 품질관리 활동 및 평가 흐름도 신고·출동단계 현장단계 이송단계 평가·환류단계 ? 119신고 ·접수 - 상황요원 품질관리 ? 구급차 출동지시 - 다중출동체계 운영 (일반·특별·펌뷸런스) ? 현장 출동 - 3인 탑승률 (‘18. 12.기준 → 100%) ※ 상황실 품질관리 및 다중출동 계획 별도 통보 ? 현장응급처치 - 증증응급질환별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 ? 직접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 24개대 특별구급대 운영 예정(119구급대) ? 직접의료지도 ? 적정 이송병원 선정 - 심정지환자 → 지역응급의료기관 - 중증외상환자 → 권역외상센터, 외상전문의 수련병원 - 심·뇌혈관질환자 → 전문치료병원 ? 직접의료지도 (구급상황관리센터) ? 구급대원 개인 평가 ?구급지도의사 ? 소방서 별 평가 ? 품질관리자문단 ? 시·도 별 평가 ???소방청 ??중앙품질관리지원단 ? Heart·Brain·Trauma Saver 운영 ? NEDIS 진료정보 결과 확인 ※ 구급지도의사 계획 별도 통보 ※119구급대원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 적용 Ⅲ 세 부 계 획 ? 구급대원 개인 평가·관리 ○「119구급대원 현장응급처치 표준지침」상시 학습 및 출동 시 적용 ○ 현장에서 구급단말기로 구급활동정보를 입력, 귀소 후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보완 조치 및 완결성 검토하여 품질관리담당 협조 전자결재 - 재난관리과(구급팀) 품질관리담당은 매일 구급활동일지를 검토하여 보완점 피드백 및 교육 실시 구급활동일지 세부상황표 A 센터 ⇒ 품질관리담당 (협조) ⇒ 현장대응단장 안전센터장 (결재) B 센터 C 센터 ○ 구급활동시스템에서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평가(월2회) 결과를 개인별 확인 및 환류, 지도의사 의견에 대한 구급대원 답글 게재 ○ 구급품질관리 자문단 구성 및 평가(소방재난본부) - 운영시기: 매월 1회(필요시 수시 운영) - 자 문 단: 구급품질관리 자문단 8명(본부 기 구성) - 내 용: 심전도 기록지 적절성 평가 등(세부기준 별도시달에 따름) - 평가방법: 본부 집합 구급활동정보시스템 활용 평가 ※ 평가 결과는 매월 문서로 시달 피드백 성과지표에 반영 ○ 구급품질관리 회의 개최(소방재난본부) - 운영시기: 매월 1회(필요시 수시 운영) - 대 상: 특수구조단, 방재센터 품질담당 또는 소방서 구급팀장(품질관리담당) - 지 표: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등 15개 - 내 용: 매월 품질관리지표 결과 분석 및 강구방안 마련 - 발 표: 각 지표별 평균이하 또는 목표 미달성 기관 구급팀장(품질관리담당) 구급품질관리회의 참석 일정 구분 1월 결과 2월 결과 3월 결과 4월 결과 5월 결과 6월 결과 7월 결과 8월 결과 9월 결과 10월 결과 11월 결과 12월 결과 발표 품질관리 담당 구급 팀장 품질관리 담당 구급 팀장 품질관리 담당 재난관리과장 품질관리 담당 구급 팀장 품질관리 담당 구급 팀장 품질관리 담당 재난관리 과장 ※ 상·하반기 결과는 각 소방서 재난관리과장 참석 발표 ? 시·도별 구급서비스 품질 평가 지표 ○ 심정지환자 소생률 향상 -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 전문기도유지술 시행률(1급 응급구조사, 간호사) ○ 중증외상환자의 예방 가능한 사망률 감소 - 지역응급의료기관 이상 수준 병원으로 적정 선정률 - 권역외상센터 이송병원 선정률 - 이송병원 사전 연락률 - 중증외상환자 최종 판정률(중증도 평가 기준별 최종 중증외상 판정 비율) - 현장처치시간 준수율(현장처치 시간 10분미만, 구조작업 시행됨 체크 제외) - 저혈압환자 정맥로 확보 후 수액 공급률 ○ 구급활동일지 등 기록 및 의료기관 선정지침 준수 - 구급활동일지 및 세부상황표 기록 완성도 - 심정지환자 심전도(AED) 기록 적절성 - 구급대 의료기관 선정률 ? 2019년 소방서 구급분야 성과지표 항목 ○ 심정지 환자 생존율 향상 - 병원전 자발순환회복률(30점) - 심정지환자 전문기도유지술 시행률(10점) ○ 중증외상 환자 소생률 향상 - 중증외상환자 이송병원 적정 선정 및 병원 사전 연락률(20점) -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현장처치시간(10점) - 중증외상환자 응급처치 실시율(20점) ○ 응급환자 기록 및 관리 체계 - 중증응급환자 세부상황표 기록 작성도 및 의료기관 선정율(30점) - 심정지환자 심전도 (AED)기록지 첨부 적절성(30점) - 구급활동일지 기록 충실도(감점)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성과 반영 ○ 구급대원 개인별 평가(구급지도에 의한 평가) 우수자 - 서 별 평가점수가 우수한 구급대원 성과급 반영 ○ 하트·브레인·트라우마 세이버 등 특수공적 구급대원 - 119구급대원 정량평가에 반영 및 공적자는 특별승진(서울2명) 추천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우수 시·도 표창장(장관·청장) 수여 추천 - 품질관리 항목 별 품질관리에 기여한 구급대원 선발 및 추천 ○ 2018년도 119구급서비스에 대한 품질현황 보고서 발표 및 워크숍 참여(중앙품질관리지원단 추진 일정에 따름, ’19. 8월 예정) Ⅳ 행 정 사 항 ○ 현장대응단장 및 각 안전센터장은 구급대원이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구급활동정보를 완결성 있게 작성, 구급품질관리 지표에 따라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개인별 평가결과를 확인 및 환류토록 지도 ○ 구급활동정보시스템에서 추출되는 품질현황 및 중앙품질관리지원단에서 분석한 품질현황 보고서를 참고하여 구급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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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19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중부소방서 재난관리과
문서번호 재난관리과-1380 생산일자 2019-03-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혜영 (02-2237-1194) 관리번호 D0000035764917
분류정보 안전 > 구조구급 > 구급업무정책 > 구조구급종합계획 > 구급운영계획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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