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운영과-1827 결재일자 2019.1.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호운영팀장 교통운영과장 이용현 황태익 01/31 강진동 협 조 신호시설팀장 임준빈 주무관 김선주 주무관 황필권 소형 교통신호제어기 표준인증 추진계획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9. 01 교통운영과 소형 교통신호제어기 표준인증 추진계획 보고 단일로에 설치되어 있는 표준교통신호제어기를 중소기업과 협업하여 소형 표준교통신호기로 제작·인증받음으로써 교통신호제어기의 원활한 보급과 서울시 교차로의 교통안전을 증진하는 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Ⅰ. 교통신호제어기 현황 및 문제점 ?? 서울시 교통신호제어기 연도별 설치 현황 계 2018년 2017년 2016년 2015년 2014년 2013년 2012년 2011년 2010년 2009년 2008년 이전 4,164 228 50 93 205 236 249 189 197 251 582 1,884 ?? 서울시 기하구조별 교통신호교차로 현황 구 분 계 단일로 3 지 교차로 4 지 교차로 5 지 교차로 6 지 교차로 가변 차로 계 6,133 2,218 1,933 1,958 22 1 1 제어기 4,164 1,129 1,358 1,653 22 1 1 연 등 1,969 1,089 575 305 0 0 0 ?? 문제점 ○ 교통신호제어기 중 45%가 내구연한(10년)이 초과되어 시민의 교통생활 안전 위협 ○ 표준제어기가 4지 이상 교차로에서 사용가능한 단일품목(1가지)로만 인증되어 단일로에서 고가의 제어기 설치로 예산낭비요인 발생 Ⅱ. 소형 제어기 인증 추진 개요 ?? 추진방향 ○ 적정 교통신호제어기 공급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서울교통신호 구현 ?? 목 표 ○ 다양한 교통신호제어기 표준 인증으로 교차로에 맞는 제어기 설치 ○ 교차로 유형에 맞는 제어기 공급으로 예산절감 ○ 절감된 예산으로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조기 교체를 통한 안정적 교통신호제어로 시민 교통안전 증진 ?? 추진전략 ○ 중소기업과 협력을 통한 소형 교통신호제어기 개발 및 제작 ○ 소형 교통신호제어기에 대한 도로교통공단의 인증으로 표준 지정 ○ 조달청에 구매 물품 등록으로 소형교통신호제어기 공급 기반 구축 ?? 교통신호제어기 표준 인증 추진 ○ 중소기업 : (주)코스텍시스템(역할 : 인증 소형제어기 제작 공급) ○ 지 자 체 : 서울시(역할 : 소형제어기 현장 시험 등 인증 추진) ?? 기대효과 ○ 단일로 교통신호제어기 교체 등 4,436백만원 예산절감 효과 - 단일로 교통신호제어기 교체 : 2,258백만원(1,129개소×2백만원/개소) - 단일로 연등 분리 : 2,178백만원(1,089개소×2백만원/개소) ○ 동일예산으로 교통신호제어기 약 10%이상 교체로 교통안전 증진 - 기존 제어기 단가(5백만원/개소) ⇒ 개선 제어기 평균단가(4.46백만원/개소) Ⅲ. 교통신호제어기 모델 및 인증절차 ?? 표준 교통신호제어기 ○ 표준모델 모델 A 모델 B ○ 표준모델 내부 구성장치 - EIA Electronic Industries Association 규격 19인치 랙 3개 - 주제어부 랙(6U), 신호구동부 랙(3U), 기타장치부 랙(3U), 단자대 ?? 비표준 교통신호제어기 ○ 비표준 내부 구성 장치 함체구분 내부구성장치 소형 EIA 규격 19인치 랙 2개 주제어부+신호구동부 랙(6U), 기타장치부 랙(3U), 단자대 LSU 16 EIA 규격 19인치 랙 미사용 주제어부 랙(6U), 신호구동부 랙 2단 배열(6U), 기타장치부 랙(3U), 단자대 LSU 최소 10 단일로형 EIA 규격 19인치 랙 미사용 소형 교차로용에서 내부 구성장치 중 단자대 수량 축소 LSU 8 이상, DET(OPT) 4슬롯 이상(단, 8채널 기준 단자 배선할 것) ○ 비표준 랙 ‘소형’ 제어기 구성 예(출처 : 표준규격서) 함체 구분 함체 유형 크기 (단위 : ㎣) 체적율 디자인 예시 소형 표준 870×520×400 ※ 체적율 표준랙(1000×600 ×450㎣) 대비 67% 비표준 1250×320×350 ※ 체적율 표준랙(1000×600 ×450㎣) 대비 52% 단일 로형 비표준 650×400×350 ※ 체적율 표준랙(1000×600 ×450㎣) 대비 33% ?? 인증 추진 소형 교통신호제어기 구성 ○ 비표인증 추진 신호제어기 : 단일로형 ○ 비표신호제어기 함체 기준 크기 : 500×330×350㎣ ○ 비표체적율 : 21% ○ 구성품 내역 구분 구성품 표준여부 변형 내역 비 고 주제어부 전원장치 표준 CPU 표준 모뎀/GPS 표준 옵션보드 표준 MCU Back Plane 표준 변형 표준 버스 3슬롯 Main Control Unit Backplane POWER Back Plane 표준 신호등제어부 FLASHER 표준 CONT 표준 LSU 표준 SCU Back Plane 표준 변경 표준 버스 4슬롯 Signal Control Unit Backplane 함체부 함체 비표준 소형제어기 단자대 표준 전원단자 표준 외부입력단자 표준 ○ 제어기 사진 전면 구성 후면 구성 ?? 표준 인증절차 ○ 인증전 사전 준비 단계 - 자체 환경 시험 (코스텍시스템 내부 챔버 시험) - 기간 : 4 주 - 비용 : 없음(제작사 : 코스텍 수행) ○ 인증 시험단계 - 공단 환경 시험 (도로교통공단 환경 시험) - 기간 : 4 주 - 비용 : 예상 410만원(서울시 부담) - 담당 부서와 협의 필요( 2월중 협의 예정 ) ○ 현장 시험단계 - 시범 사업 교차로 선정 - 교통신호제어기 설치 및 DB 입력 작업 - 설치 기간 : 2 주 - 비용 : 170만원(설치 공사 및 DB 입력, 서울시 부담) - 장기간 운영 검증(혹서기 및 혹한기 현장 시험) : 6개월 ~ 1년 ○ 경찰청 표준인증 요청 등재 - 도로교통공단 인증 결과를 활용 경찰청에 표준 인증 요청 ○ 물품 등록 - 조달청 물품 등록으로 전국적으로 단일로 교차로에 활용 Ⅳ. 향후 추진 계획 ?? 인증 일정 협의 후 인증 절차 시행 ○ 협의 대상 : 도로교통공단 ○ 협의 내용 : 시험 항목 및 비용 ?? 보도자료 작성 및 시행 ○ 인증절차 확정 후 중소기업과 협력개선 내용 보도자료 작성 배포. 끝.
17100417
20210929172100
본청
교통운영과-1827
D00000355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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