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운영과-9885 결재일자 2019.6.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호운영팀장 교통운영과장 이용현 황태익 06/10 강진동 협 조 소형 교통신호제어기 표준인증 추진계획 변경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9. 06 도시교통실 (교통운영과) 소형 교통신호제어기 표준인증 추진계획 변경 보고 단일로에 설치되어 있는 표준교통신호제어기를 중소기업과 협업하여 소형 표준교통신호기(이하 ‘소형제어기’)로 제작·인증받음으로써 교통신호제어기 원활한 보급으로 교통안전을 증진하는 기반을 구축하고자 함. Ⅰ. 교통신호제어기 현황 및 문제점 서울시 교통신호제어기 연도별 설치 현황 계 2018년 2017년 2016년 2015년 2014년 2013년 2012년 2011년 2010년 2009년 2008년 이전 4,164 228 50 93 205 236 249 189 197 251 582 1,884 서울시 기하구조별 교통신호교차로 현황 구 분 계 단일로 3 지 교차로 4 지 교차로 5 지 교차로 6 지 교차로 가변 차로 계 6,133 2,218 1,933 1,958 22 1 1 제어기 4,164 1,129 1,358 1,653 22 1 1 연 등 1,969 1,089 575 305 0 0 0 문제점 교통신호제어기 중 45%가 내구연한(10년)이 초과되어 시민의 교통생활 안전 위협 표준제어기가 4지 이상 교차로에서 사용가능한 단일품목(1가지)로만 인증되어 단일로에서 고가의 제어기 설치로 예산낭비요인 발생 Ⅱ. 소형 교통신호제어기 인증 추진 개요 추진방향 : 적정 교통신호제어기 공급으로 아름답고, 편안하고, 안전한 교통신호 목 표 다양한 교통신호제어기 표준 인증으로 교차로에 맞는 제어기 설치로 도시미관 개선 및 예산절감 절감된 예산으로 노후 교통신호제어기 조기 교체를 통한 안정적 신호운영으로 시민 교통안전 증진 추진 전략 중소기업과 협력을 통한 소형 교통신호제어기 개발 및 제작 소형제어기에 대한 도로교통공단의 실험실 시험 인증 혹한기 혹서기 등 실제 환경시험을 통한 소형제어기 실증 경찰청 교통안전시설심의를 통한 소형제어기 표준 등재 소형교통신호제어기 표준 인증 추진 중소기업[]: 인증 추진 소형제어기 제작 공급 서 울 시 : 소형제어기 현장 시험 등 인증 추진 기대효과 ○ 단일로 교통신호제어기 교체 등 4,436백만원 예산절감 효과 - 단일로 교통신호제어기 교체 : 2,258백만원(1,129개소×2백만원/개소) - 단일로 연등 분리 : 2,178백만원(1,089개소×2백만원/개소) ○ 동일예산으로 교통신호제어기 약 10%이상 교체로 교통안전 증진 - 기존 제어기 단가(5백만원/개소) ⇒ 개선 제어기 평균단가(4.46백만원/개소) Ⅲ. 교통신호제어기 모델 및 인증절차 교통신호제어기 표준모델 표준모델 사진 모델 A 모델 B 표준모델 내부 구성장치 EIA Electronic Industries Association 규격 19인치 랙 3개 주제어부 랙(6U), 신호구동부 랙(3U), 기타장치부 랙(3U), 단자대 비표준모델 비표준 내부 구성 장치 함체구분 내부구성장치 소형 EIA 규격 19인치 랙 2개 주제어부+신호구동부 랙(6U), 기타장치부 랙(3U), 단자대 LSU 16 EIA 규격 19인치 랙 미사용 주제어부 랙(6U), 신호구동부 랙 2단 배열(6U), 기타장치부 랙(3U), 단자대 LSU 최소 10 단일로형 EIA 규격 19인치 랙 미사용 소형 교차로용에서 내부 구성장치 중 단자대 수량 축소 LSU 8 이상, DET(OPT) 4슬롯 이상(단, 8채널 기준 단자 배선할 것) 비표준 랙 소형제어기 구성 예(출처 : 표준규격서) 함체 구분 함체 유형 크기 (단위 : ㎣) 체적율 디자인 예시 소형 표준 870×520×400 ※ 체적율 표준랙(1000×600 ×450㎣) 대비 67% 비표준 1250×320×350 ※ 체적율 표준랙(1000×600 ×450㎣) 대비 52% 단일 로형 비표준 650×400×350 ※ 체적율 표준랙(1000×600 ×450㎣) 대비 33% 인증 추진 소형제어기 구성 비표인증 추진 신호제어기 : 단일로 또는 일부 3지교차로형 비표신호제어기 함체 기준 크기 : 500×330×350(㎣) 실증 및 시험 구성품 제작시 함체크기는 변경될 수 있음 비표체적율 : 21% 구성품 내역 구분 구성품 표준 여부 변형 내역 비 고 주제어부 전원장치 표준 변형없음 CPU 표준 변형없음 모뎀/GPS 표준 변형없음 옵션보드 표준 변형없음 MCU Back Plane 표준 변형 표준 버스 3슬롯 Main Control Unit Backplane POWER Back Plane 표준 변형없음 신호등 제어부 FLASHER 표준 변형없음 CONT 표준 변형없음 LSU 표준 변형없음 LSU 4개 SCU Back Plane 표준 변경 표준 버스 4슬롯 Signal Control Unit Backplane 함체부 함체 비표준 소형제어기 단자대 표준 변형없음 전원단자 표준 변형없음 외부입력단자 표준 변형없음 제어기 사진 전면 구성 후면 구성 표준 인증절차 시범운영 협의 협의처 : 경찰청 교통운영과 협의사항 : 교통안전시설심의회 시범운영 승인 인증전 사전 준비 단계 자체 환경 시험 기간 : 4 주 비용 : 없음(제작사 : 중소기업 수행) 인증 시험단계 공단 환경 시험 (도로교통공단 환경 시험) 기간 : 4 주 비용 : 현장 시험단계 시범 사업 교차로 선정 교통신호제어기 설치 및 DB 입력 작업 현장 시험 검증 : 서울기술연구원 협력 추진 설치 기간 : 2 주 비용 : 850만원(5개사×170만원, 설치 공사 및 DB 입력, 서울시 부담) 장기간 운영 검증(혹서기 및 혹한기 현장 시험) : 6개월 ~ 1년 경찰청 표준인증 요청 등재 도로교통공단 인증 결과 및 현장시험결과를 활용 경찰청에 표준 인증 요청 물품 등록 조달청 물품 등록으로 전국적으로 단일로 교차로에 활용 Ⅳ. 추진 경위 및 향후 추진 계획 추진 경위 `19. 01. 31 소형제어기 표준인증 추진계획 보고 `19. 03. 08 소형제어기 표준인증 협약 법률자문 `19. 03. 28 소형제어기 표준 인증 추진설명회 설명회 참석기업 : 설명회 내용 소형제어기 표준 인증 추진 목적, 배경, 경위 등 설명 소형제어기 표준 인증 추진 절차 등에 관한 설명 `19. 04. 05 경찰청에 표준인증 추진 관련 협조 및 의견 요청 시범운영으로 추진 `19. 04. 15 소형제어기 표준 인증 참여 의견 조회 중소기업 5개사 참여 의견 회신 `19. 06. 07 중소기업과 소형제어기 표준 인증 추진 회의 회의참석자 : 중소기업 5개사 일시 및 장소 : 교통운영과 회의실, 2019. 06. 07. 14:00 ~ 15:00 회의내용 소형제어기 제작 기준 - LSU 4개 장착 - 전국에 활용될 수 있도록 Option Board 2개 장착 - 함체는 철주 부착형으로 제작 시범운영 소형제어기 제작 기간 : 3개월 향후 추진 계획 소형제어기 시범설치 심의협의 요청 심의 협의 요청 기관 : 경찰청 시범설치 운영 개소 : 5개소 시범설치 장소 : 단일로 교차로 시범 운영기간 : 혹서기 및 혹한기 포함 7 ~ 8개월 혹서기 : 7 ~ 8월 60일 이상 포함 혹한기 : 12 ~ 익년 1월 60일 이상 포함 협력 중소기업과 협약 체결 협약대상 : 중소기업 5개사 협약내용 : 소형제어기 표준 인증 협력에 관한 사항 붙임 1 협약서(안) 참조 실험실 시험 인증 절차 시행 협의 대상 : 도로교통공단 협의 내용 : 시험 항목, 비용 및 기간 보도자료 작성 및 시행 인증절차 확정 후 중소기업과 협력개선 내용 보도자료 작성 배포. 붙임 1. 협약서(안) 1부. 2. 회의참석자 명부(`19.6.7) 1부. 끝.
17992195
20210929103725
본청
교통운영과-9885
D0000036930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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