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클라우드센터 추석연휴 장애 대비 계획

문서번호 정보자원운영과-4967 결재일자 2017.9.27. 공개여부 부분공개(2)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자원운영과장 데이터센터소장 지창원 김기항 09/27 김현규 협 조 기획관리과장 김안철 인터넷통신과장 황기원 주무관 류은희 주무관 박종순 주무관 소관수 클라우드센터 추석연휴 장애 대비 계획 2017. 9 서울특별시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클라우드센터 추석연휴 장애 대비 계획 클라우드센터에서 운영중인 정보시스템에 대한 추석연휴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애에 대비 관제 및 비상연락망을 정비하여 보고드림. 연 번 담당부서 시스템 명칭 1 시민봉사담당관 응답소시스템 2 통계데이터담당관 빅데이터 홈페이지/중계 3 교통정책과 기업체 교통 수요관리 4 버스정책과 시내버스운송비용정산 5 마을버스관리시스템 6 택시물류과 운수종사자관리 7 역사박물관 역사박물관 홈페이지 8 세무과 세무/세외 DR Ⅰ. 클라우드센터 운영 시스템 현황 Ⅱ. 클라우드센터 운영 현황 ○ 클라우드센터 운영 인력 - 데이터센터(2명) : 박종순 주무관, 지창원 주무관 - 운영관리사업자(콤텍정보통신)(5명) 윤영운(PM), 김광준, 이대희, 전광배. 권홍규 ○ 클라우드센터 관제 체계 - 클라우드센터 기반설비(소방/전기 등 기반시설) : 건물 방재실에서 24시간 관제 - KT 클린존 서비스 : 인터넷 회선에 과도한 트래픽 발생시 연락 조치 - 클라우드센터 정보시스템 : 관제시스템은 구축되어 있으나, 관제인력 없음(문자메시지 전송으로만 운영되고 있음) Ⅲ. 연휴기간 비상대응 방안 ○ 평상시 관제시스템에서 장애 발생시 근무자(담당자(2명)외 운영관리 직원(7명))에게 문자 전송됨 ○ 연휴(야간 등) 기간에 장애(이벤트)가 발생하면 문자가 전송되나, 바로 인지 못하는 상황 발생 할 수 있음. ○ 그에 대비하여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센터 관제시스템을 모니터링하여, 발생하는 이벤트 중 매우심각(Critical) 이벤트(CPU, Memory, 네트웍 트래픽 등 사용률 관련 이벤트 제외)일 때 클라우드센터 담당자에게 유선 통보 및 접수 처리 Ⅳ. 연휴기간 비상시 대응을 위한 보고체계 및 교육 ○ 보고 체계 관제실 확인 ? 담당자에게 통보 ? 통합관제 문자 확인 ? 장애진단 ? 비상출근 및 비상연락망 가동 ? 상황 보고(과장, 업무부서, 소장) ? 장애 긴급조치 실시 ? 조치결과보고(과장, 업무부서, 소장) ○ 클라우드센터 포털·관제시스템 운영 교육 - 일 정 : 9.28.(목) ~ 29(금) 17:00 ~ 20:00(2일/1일 3시간) - 대 상 : 관제실 근무자 - 내 용 : 관제시스템 이용 방법, 관제 ○ 비상연락 체계도 붙임: 클라우드센터 비상연락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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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센터 추석연휴 장애 대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문서번호 정보자원운영과-4967 생산일자 2017-09-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지창원 (3470-1425, 518) 관리번호 D0000031524928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행정정보화지원 > 데이터센터개선및구축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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