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원무과-12172 결재일자 2017.8.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원무팀장 원무과장 어린이병원장 한병선 김은중 김성년 08/04 김재복 2017년 상반기 외래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7. 8.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원무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7년 상반기 외래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의료 질 향상을 위한 2017년 상반기 고객 만족도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우리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서비스에 대한 만족 수준과 불만 요인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 향후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개선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Ⅰ 조사개요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환자서비스헌장 및 이행기준 어린이병원원무과-10805(2017. 7.12.) 조사목적 자료수집 : 이용시민의 불편 및 건의사항 파악 운영참고 : 의료서비스 증대 및 의료환경 개선 외부기관 만족도 조사 사전 대비 등 조사현황 조사기간 : 2017. 7.19.(수) ~ 7. 28.(금) / 8일간 설문응답자 : 어린이병원 외래 이용 환자 및 보호자(97명) 조사자 : 대학 실습생 및 일일 자원봉사자 2명 (※ 조사 객관성 및 신뢰성을 위해 병원 직원 조사 배제) 외래 진료과별 응답자 현황(총97명) 소아청소년과 재활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치과 건강검진실 27 31 27 8 4 Ⅱ 조사결과 종합만족도 2017년 상반기는 전년도 하반기 94.2% 보다 2.2% 하락한92%로 나타났음 - 매우만족 36.9%, 만족 55.1%, 불만족 6.5%, 매우불만족 1.5% ※ 2016년 평균 94.3% (상반기 94.4%, 하반기 94.2%) 번호 예 문 응답인원 선택율 (%) 1 매우만족 937 36.9% 2 만족 1,401 55.1% 3 불만족 165 6.5% 4 매우불만족 39 1.5% 병원이용 동기 및 교통수단 병원이용 주요 동기는 진료비용이 저렴이 62.9%, 어린이 전문병원이기 때문이라는 응답 7.2%, 주위사람의 권유 15.5%로 조사됨 어린이병원을 이용하는 수단으로 자가용이 87.6%, 대중교통이 7.2%로 대부분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시설 및 환경 분야 목적지 찾기의 편리성 90.7%, 전체적인 시설 만족도 94.8%로 조사됨 외래 편의시설 전체만족도는 82.2%로 조사되었으며 세부 사항별로 ‣ 주차장이용의 편리성 : 47.3% ‣ 화장실 등 청결상태 : 93.7% ‣ 안내표지판 : 87.4% ‣ 대기공간 및 편의성 : 89.7% ‣ 기타 편의시설(카페, 현금지급기 등) : 88.0% 불편했던 시설에 대한 의견 ‣ 종이차트를 써서 전문성이 떨어져 보이고 또 기다리는 불편 ‣ 6층 대기실이 좁고 병원이 너무 덥다. ‣ 치료대기중인 부모가 이용할 만한 공간이 없어 불편 ‣ 주차요원의 불친절 ‣ 편의점(매점)이 없어 불편 ‣ 주차공간 부족하고 임시 주차장 주차면이 협소하여 불편 등 의료진(의사․간호사․치료사․약사) 서비스 관련 사항 의료진 전체 만족도는 98%로 조사됐으며 세부적으로 의료진의 설명에 대한 만족도는 담당의사 95.8%, 간호사 97.9%, 치료사 98.9%, 약사 100%로 조사됨 의료진의 설명에 대한 일부 의견 ‣ 과거 치료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질의해 주셔서 신뢰감 증가 ‣ 전반적으로 선생님들이 친절하고 자상한 설명에 만족 ‣ 치료대기 문제와 그룹치료에서 발달이 좋은 아이들이 2년이상 치료 중임. 형평성 문제 제기 친절분야 전체적으로 고르게 평균 97.8%로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 되었음 ‣ 안내요원, 청원경찰, 경비 : 97.9% ‣ 원무접수, 수납, 입.퇴원 : 97.9% ‣ 담당의사 : 94.7% ‣ 간호사 : 97.9% ‣ 약사 : 98.3% ‣ 검사실 : 100% ‣ 방사선실 : 100% ‣ 물리치료실 : 100% ‣ 작업치료실 : 100% ‣ 언어치료실 : 93.2% ‣ 심리검사실 : 95.8% ‣ 인지학습치료실 : 97.7% ‣ 미술치료실 : 100% ‣ 음악치료실 : 100% ‣ 행동치료실 : 100% 전체적으로 친절하다는 내용이 많았으며, 상세한 설명, 작은 배려(아이들 이름 등)행동, 친절한 어투 사용 등에서 병원에 대해 전체적인 친절함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됨 친절사례 ‣ 질문고객에게 자세하게 설명 ‣ 더운 날씨에도 주차요원의 친절한 안내 ‣ 접수, 간호사님 설명을 잘해주시고, 말투가 친절 불친절 사례 ‣ 아픈아이들이 병원에 와서 치료하는데 환아와 그 부모님 심정을 좀 더 헤아려주셨으면하는 바램 ‣ 원무직원이 본인이 바쁘면 신경질, 대기표 사용 요청 ‣ 간호사 선생님들이 좀 무섭다. 그 밖에 질문 사항 접수․수납절차의 편리성 94.8% 진료시간 만족도 86.5% 외래 진료 대기시간 만족도 77.8% 의료서비스 대비 진료비용 적정성 85.1% 의료기기, 장비의 충분성 85.7% 의료진의 전문성, 서비스 질 95.8% 주위에 병원 추천 여부 97.9% 병원 전체에 대한 만족도는 90.7%로 나타남 기타 외래 서비스 개선 의견 ‣ 치료실이 좀 더 늘어났으면 합니다. 대기가 너무 길어요 ‣ 병원 시설의 노후, 재활서비스에서 도구 부족 ‣ 외부에서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작은 놀이터 시설 있었으면 함. ‣ 편의점 필요 ‣ 외래 대기가 너무 길어 치료실 증가 및 치료사 증원 요청 ‣ 아이들 휴식공간 부족(대기시간) ‣ 안내판 글씨 크기가 컸으면 좋겠다. 대기실 확장 ‣ 치료비(재활) 저렴한 편이지만 좀 더 저렴하였으면 함. ‣ 진료과목이 늘어났으면 함(안과, 피부과 등) ‣ 주차개선, 주차공간이 좀 더 확충됐으면 좋겠습니다. ‣ 아동때부터 성인이된 지금까지 병원을 이용하고 있는데 옛 차트를 보고 꾸준히 진료를 받을 수 있어서 감사함을 전합니다. ‣ 현재까지 만족스럽게 이용했으며, 공사가 마무리되면 더 좋은 환경에서 편리하게 의료시설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됨. Ⅲ 결과조치 만족도조사 결과 전직원에 공람 불만족 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즉시 시정 가능한 내용은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개선 의견에 대해 해당 부서별로 가능여부를 검토하여 적극 추진 붙임 1. 2017년 상반기 외래 설문조사 결과[집계표 및 설문의견] 1부. 2. 외래 환자용 설문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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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2225654
본청
원무과-12172
D0000030968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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