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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상반기 외래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조사결과보고

문서번호 원무과-10040 결재일자 2018.7.3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원무팀장 원무과장 어린이병원장 한병선 이철우 김성년 07/31 김재복 협 조 진료부장 송우현 간호부장 강영자 약제과장 유희정 2018년 상반기 『외래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8. 7.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 (원 무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8년 상반기 『외래 환자 및 보호자』 외래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우리 병원을 이용하는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향후 향상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 환경 개선 및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하 함. Ⅰ 조사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환자서비스헌장 및 이행기준 ? 어린이병원 원무과-9787(2018.7.25.) ?? 조사목적 ? 자료수집 : 이용시민의 불편 및 건의사항 파악 ? 운영참고 : 의료서비스 증대 및 의료환경 개선 ? 외부기관 만족도 조사 사전 대비 등 ?? 조사현황 ? 조사기간 : 2018. 7.25.(수) ~ 7.30.(월) / 4일간 ? 설문응답자 : 어린이병원 외래 이용 환자 및 보호자(100명) ? 조 사 자 : 대학생 아르바이트 2명 (※ 조사 객관성 및 신뢰성을 위해 병원 직원 조사 배제) ? 외래 진료과별 응답자 현황(총100명) 소아청소년과 재활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치과 건강검진실 28 24 32 12 4 Ⅱ 조사결과 ?? 종합만족도 ? 2018년 상반기는 96.3%로 2017년 하반기 97.5% 보다 1.2% 감소하였으나 전반적으로 만족함. (※ 매우만족 48.0%, 만족 48.3%, 불만족 3.3%, 매우불만족 0.4%) ? 2017년 평균은 94.8% (상반기 94.4%, 하반기 97.5%) 번호 예 문 응답인원 선택율 (%) 1 매우만족 1,302 48.0% 2 만 족 1,309 48.3% 3 불 만 족 89 3.3% 4 매우불만족 11 0.4% ?? 병원이용 동기 및 교통수단 ? 병원이용 주요 동기는 진료비용이 저렴이 64%, 어린이 전문병원이기 때문이라는 응답 10%, 주위사람의 권유 13%로 조사됨 ? 어린이병원을 이용하는 수단으로 자가용이 86%, 대중교통이 9%로 대부분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시설 및 환경 분야 ? 목적지 찾기의 편리성 95%, 전체적인 시설 만족도 97%로 조사됨 ? 외래 편의시설 전체만족도는 95%로 조사되었으며 세부 사항별로 ? 주차장이용의 편리성 : 95.0%  ? 화장실 등 청결상태 : 96.9% ? 안내표지판 : 93.0% ? 대기공간 및 편의성 : 94.0% ? 기타 편의시설(카페, 현금지급기 등) : 96.0% ? 불편했던 시설에 대한 의견 ? 대기하는 복도와 1층 소아청소년과가 너무 덥다. ? 외부에서 볼 때 주차 안내 부분 등 안내 표지판이 부족 ? 부모 대기 공간 부족 ? 무인 수납기 요청 ? 동관2층 화장실 입구가 좁아 장애인 휠체어 다니기 힘듬 ? 계단 이용시 장애아가 사용하기에 안전 미흡, 조치 요청 ? 입구에서 유모차나 휠체어 내릴 때 비를 막을수 있게 추가 설치 ? 다른 은행 현금지급기(ATM) 추가 설치 ? 발달센터 가족식당안 전자레인지 청결 부탁(청소, 소독요청) ? 화장실 기저귀 쓰레기통 부족 ? 아기들 식사공간 설치 요청 등 ?? 의료진(의사?간호사?치료사?약사) 서비스 관련 사항 ? 의료진 전체 만족도는 99.2%로 조사됐으며 세부적으로 의료진의 설명에 대한 만족도는 담당의사 100%, 간호사 99%, 치료사 100%, 약사 97.6%로 조사됨 ? 의료진의 설명에 대한 일부 의견 ? 선생님들이 치료하실 때 굉장히 친절하게 설명해 주심 ? 치료사를 확충 요청 ? 내 아이에 대해 잘 파악해 주시고 치료의 방향 등 잘 설명 ?? 친절분야 ? 전체적으로 고르게 평균 99.2%로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 되었음 ? 안내요원, 청원경찰, 경비 : 97.9% ? 원무접수, 수납, 입.퇴원 : 100% ? 담당의사 : 100% ? 간호사 : 97.9% ? 약사 : 97.3% ? 검사실 : 100% ? 방사선실 : 100% ? 물리치료실 : 100% ? 작업치료실 : 100% ? 언어치료실 : 100% ? 심리검사실 : 100% ? 인지학습치료실 : 97.8% ? 미술치료실 : 100% ? 음악치료실 : 100% ? 행동치료실 : 100% ? 전체적으로 친절하다는 내용이 많았으며, 어린이 눈높이에서 응대하고, 아이가 마음 편하게 진료받을 수 있고, 친절하게 자세히 설명해 주는 등에서 병원에 대해 전체적인 친절함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됨 ? 친절사례 ? 병원 모든 분들이 늘 밝은 미소로 대해줌, 특히 안내요원이 친절 ? 친절하게 안내해주시고 알아들을 수 있게 설명을 잘해줘 만족 ? 불친절 사례 ? 안내 데스크 분들이 잡담이 많고 문의사항을 잘 모른다고 함. ? 아이들의 대기시 소란함을 대안 제시않고 계속 지적함. ?? 그 밖에 질문 사항 ? 접수?수납절차의 편리성 89.9% ? 진료시간 만족도 94.9% ? 외래 진료 대기시간 만족도 92.5% ? 의료서비스 대비 진료비용 적정성 90.6% ? 의료기기, 장비의 충분성 83.9% ? 의료진의 전문성, 서비스 질 97% ? 병원 전체에 대한 만족도 92% ? 주위에 병원 추천 여부 99%로 나타남 ? 기타 외래 서비스 개선 의견 ? 소아과 약국 따로 분리하면... ? 의료상담 전문 데스크 설치하고 운영하면 좋겠음. ? 발달센터 치료 수업(행동, 직업, 인지, 놀이 등)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늘려 주세요 ? 치료실 및 치료사 증원 ? 장애인 콜 택시 이용시 주차장에서 대기할 경우 시간초과금액 지불해야 할 경우 해결해 줄 수 없을까요? ? 초진 대기시간과 진료 대기 기간이 너무 길다. ? 학령기 이후 프로그램 신설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주차장이용시 입구 가까운 자리는 환우를 위해 비워 둘 수 없는지 Ⅲ 결과조치 ?? 만족도조사 결과 전직원에 공람 ?? 즉시 시정 가능한 내용은 우선적으로 조치하고, 불만족 사항을 개선하고, 개선 의견에 대해 해당 부서별로 가능 여부를 검토하여 적극 추진 붙임 1. 2018년 상반기 외래 설문조사 결과 [집계표 및 설문의견] 1부. 2. 외래 환자용 설문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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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년상반기 외래 만족도 조사결과(외래)---통계.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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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년상반기 외래 만족도 조사결과(외래)---의견.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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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8년 상반기 외래환자 및 보호자 만족도 조사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어린이병원 원무과
문서번호 원무과-10040 생산일자 2018-07-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한병선 (02-570-8322) 관리번호 D000003413974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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