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택시운행체계 효율화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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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의 배경

ㅁ서울시는 대중교통우선의 교통정책과 더불어 최근의 경기침체로 인해 택시산업은 예전보다 더욱 어려운 환경을 맞이하고 있으며, 택시산업의 외부환경 악화는 택시수요를 더욱 감소시켜 택시의 수송분담율 하락과 실차율 감소로 이어지는 가운데 택시의 공급과잉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음

ㅁ아울러 택시이용수요는 장거리 중심에서 단거리 중심으로 전환됨으로써 택시의 위상이 변화하는 가운데 수입 감소로 인해, 연료비 절감을 위한 순항형대기영업이 자생적으로 발생하는 추세에 있음. 이로 인해 택시운행이 배회순항영업과 순항형대기영업의 이원적 운행행태로 행해지고 있음

ㅁ서울시 택시는 택시산업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택시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기능전환을 모색해야 할 시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고급서비스를 제공하는 교통수단으로서의 기능회복과 택시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현재의 운영체계를 보완․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ㅁ특히 하향평준화된 서비스수준에서 배회순항영업을 중심으로 공급자가 수요자에게 다가가는 과거의 공급지향적 택시서비스 제공에서 벗어나, 택시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택시이용수요 창출을 꾀하도록 택시이용에 대한 수요자의 선택을 중요시하고 수요자가 공급자에게로 다가오도록 하는 수요자 지향적인 택시서비스 제공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현재 늘어나고 있는 택시의 순항형대기영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시기임

ㅁ왜냐하면 순항형대기영업을 서비스의 다양화와 콜서비스문화의 정착 등을 통해 배회순항영업보다는 좀더 고급화된 개별교통수단으로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 때문임

ㅁ본 연구는 최근의 택시산업 환경악화로 인해 새로운 운행행태로서 발생하고 있는 순항형대기택시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아울러 차별화된 개별교통수단에 준하는 고급의 수요지향적인 택시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순항형대기택시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며, 순항형대기택시의 활성화 지원과 이용수요 증진을 위한 콜서비스문화의 정착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2. 연구의 목적

ㅁ본 연구는 순항형대기영업을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순항형대기택시 활성화를 위한 콜서비스 정착방안을 강구하며 이를 위한 추진전략 등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서울시 택시운행체계 효율화 방안 연구

문서 정보

서울시 택시운행체계 효율화 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071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우승 생산일 2005-03-1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