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영세소매업의 특성분석과 정책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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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소매업은 생산과 유통의 종?점인 동시에 소비의 출발점

-소매업은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서민의 경제활동과 직결되어 있어 사회적으로 관심의 대상

?특히 소매업은 사업체수 기준으로 서울시 산업 중 최대 업종일 정도로 산업구조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산업

-2010년 서울시 소매업의 전체 산업 내 사업체수 비중은 16.4%(사업체수 199,594개)로 소분류 업종 중 제1위 업종

?2010년 전체 산업 내 종사자수 비중도 7.5%(종사자수 335,523명)로 소분류 업종 중 제3위에 해당

?그러나 소매업을 둘러싼 유통환경은 전반적으로 영세소매업에 우호적이지 못한 방향으로 변화되는 추세

-대형마트, SSM 등 대형 유통업체의 골목상권 진출 확대 등으로 영세소매업의 자생력 약화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을 활용한 소비의 스마트화, 카테고리킬러, 드럭스토어 등 신업태의 등장으로 전통 소매업 영역이 빠른 속도로 잠식

?이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소매업의 정형화된 특성을 다각도로 분석한 후 이에 기초해 서울시 소매업의 자생력 강화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음

-소매업 전반과 하위업종 중 비중이 큰 종합소매업을 중심으로 분석

-영세사업체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 시행령?에서 정의된 상시근로자수 5인 미만 사업체로 정의

 
서울시 영세소매업의 특성분석과 정책방향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개요

제2장 서울시 소매업의 특성 분석

제3장 서울시 종합소매업의 특성분석

제4장 서울시 영세소매업의 자생력 강화 방안

참고문헌

 부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영세소매업의 특성분석과 정책방향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511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3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범식 생산일 2013-08-06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