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베이비붐 세대 일자리특성과 정책방향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퇴직 시작된 서울 베이비붐 세대 특성?일자리수요 파악할 시점베이비붐 세대의 맏형 격인 1955년생은 2015년 현재 만 60세이며 막내인 1963년생은 만 52세로 이들의 퇴직은 이미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들의 퇴직 시기에 맞춰 베이비붐 세대의 특성분석과 일자리 연구는 전국적 차원에서 많이 이루어졌지만 공간적 범위를 서울로 한정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베이비붐 세대의 특성을 밝히기 위해서는 기존 통계자료를 활용하면 된다. 하지만 기존 통계자료만으로는 서울 베이비붐 세대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없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기존 통계자료와 함께 서울에 거주하고 있으며 생애 주된 일자리 퇴직 후 적극적인 취업 또는 창업 의사가 있는 베이비부머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서울시 베이비붐 세대의 특성과 일자리 수요를 파악하고 이를 종합하여 일자리 정책방향을 제안하였다.
베이비붐 세대 퇴직에 따른 노동시장 충격은 서울이 약할 전망
서울은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으로 인한 노동력 감소의 충격이 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구조를 살펴보면 전국은 2차 베이비붐 세대 이후 인구 감소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반면에 서울은 베이비붐 세대 이후 에코 베이비붐 세대까지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서울은 매년 20대 인구가 2만 명 정도가 유입되고 있다. 이를 고려하면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로 인한 서울의 노동시장 충격은 전국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할 것이며, 충격이 오더라도 상당 시점 뒤늦게 올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 베이비붐 세대 일자리특성과 정책방향
문서 설명 (목차)
01 연구의 개요
02 서울시 베이비붐 세대 가계특성
03 서울시 베이비붐 세대 일자리 수요·공급 특성
04 베이비붐 세대 관련 일자리 정책 현황
05 향후 베이비붐 세대 일자리 정책방향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02 서울시 베이비붐 세대 가계특성
03 서울시 베이비붐 세대 일자리 수요·공급 특성
04 베이비붐 세대 관련 일자리 정책 현황
05 향후 베이비붐 세대 일자리 정책방향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문서 정보
관련문서
-
등록일 : 2015-09-21 부서 : 시민경제연구실
-
등록일 : 2010-06-23 부서 : 서울연구원
-
등록일 : 2009-12-26 부서 : 창의시정연구본부
-
등록일 : 2021-10-13 부서 : 도시공간연구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