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서울 See 뉴스] 서울 시민을 위한 미세먼지 대처법

서울 시민을 위한 미세먼지 대처법. 서울시가 함께합니다.

서울 하늘을 뒤덮은 미세먼지 연일 노랗고 흐린 하늘.

서울 하늘을 뒤덮은 미세먼지 연일 노랗고 흐린 하늘. 미세먼지 때문에 짧은 외출조차 꺼려지는 요즘입니다. 매년 봄과 함께 찾아오는 이 불청객으로부터 우리의 건강의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란

석탄과 석유가 연소하며 만들어지는 화학물질로 먼지핵에 여러 종류의 오염물질이 엉켜있는 형태입니다.

질산염, 암모늄, 황산염, 탄소화합물, 금속화합물 미세먼지는 머리카락 굵기의 5~30분의 1 정도의 크기로 구성

기관지염, 비염, 결막염, 알레르기. 미세먼지는 한 번 우리 몸에 들어오면 인체의 코,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몸속 깊숙이 침투합니다.그리고 폐, 심장, 피부, 호흡기 등에 각종 질환을 유발합니다.

미세먼지 예보 및 경보 구분

미세먼지 예보 기준
0~30㎍/㎥의 경우 좋음
31~80㎍/㎥의 경우 보통
81~150㎍/㎥의 경우 나쁨
151㎍/㎥의 경우 매우 나쁨
미세먼지 주의보 기준
시간당 평균 농도가 150㎍/㎥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때
미세먼지 경보 기준
시간당 평균 농도가 300㎍/㎥ 이상이 2시간 이상 지속될 때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미세먼지.서울 시민 여러분은 미세먼지 예보 및 경보를 틈틈이 확인하시고 이렇게 대응해 주세요!

미세먼지 대처법1

  • 1.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환기하지 마세요.
  • 2. 물을 수시로 마시고 미역, 채소 등 체내 중금속 축적을 막아주는 음식을 섭취하세요.

미세먼지 대처법2

  • 3. 외출 시에는 모자, 안경, 분진용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 4. 외출 후에는 손발을 깨끗이 씻고, 세안, 양치를 꼼꼼히 해주세요.

서울시는 미세먼지 완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 하나. 비상저감조치
  • 둘. 분진흡입차량 운영
  • 셋.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사이트 운영

미세먼지에 대비한 서울시 정책 하나, 비상저감조치

비상저감조치는 미세먼지 발령 시 차량2부제, 공사장 조업단축을 통해 미세먼지 유발인자를 줄이는 제도입니다. 짧은 기간 안에 대기질을 개선함으로써 국민 건강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7년 2월부터 서울, 인천, 경기 시행)

자세히 보기

미세먼지에 대비한 서울시 정책 둘, 분진흡입차량

분진흡입청소란?
분진흡입차량을 이용해 도로 위 미세먼지를 고압으로 빨아들이는 청소 방식 (특수 필터를 통해 흡수한 미세먼지의 98.2%를 제거하고 청정 공기로 배출)

서울시는 도로 위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기존 물청소 방식에서 분진흡입방식으로 도로 청소 방식을 전환합니다. 2017년 총 75대의 분진흡입차량이 120만 Km의 서울 도로를 청소하고 78톤의 미세먼지를 수거할 예정입니다.

자세히 보기

미세먼지에 대비한 서울시 정책 셋, 대기환경정보 사이트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그날 그날 서울의 대기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세요. 이 사이트를 통해 미세먼지는 물론 황사, 오존 등 서울의 대기 현황 및 통계 등 다양한 대기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서울시 대기질 정보 무료 문자 서비스

매일 매일, 서울의 대기질 정보를 무료 문자로 만나보세요. 대기환경정보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 후 신청하시면 서울의 대기질 정보를 문자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미세먼지에도 안심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는 다양한 정책을 고민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대기 상태를 틈틈이 확인하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주의해 주세요.

문서 정보

[서울 See 뉴스] 서울 시민을 위한 미세먼지 대처법 - 문서정보 : 등록부서명, 등록일, 담당부서명, 원문
등록부서명 정보공개정책과 등록일 2017-09-19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