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생활 정보] 어서 와~ 2024년! 서울의 새해맞이① 2024 달라지는 서울 생활

문서 본문

2024년 푸른 용의 해가 밝았다. 힘찬 기대감에 마음이 부푸는 이때,
모두의 새해가 더욱 특별해지도록 새해맞이 특집을 준비했다.
2024년 달라지는 서울 생활을 소개하고, 겨울을 만끽하는 데 빠질 수 없는 명소를 안내한다.
서울 곳곳에서 만난 시민들의 소원도 들어본다.

특집1 기사 이미지

2024 달라지는 서울 생활

좀 더 알차고 새로워지는 서울의 지원과 제도 등을 소개한다.
2024년 새해에도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을 제대로 누려보자.

새해에도 시민과 동행하고, 서울의 매력을 드높이기 위해 앞장선다.
아이들은 즐겁고, 부모들은 행복하며, 청년은 단단해지고, 취약계층의 삶은 건강해지는, 그래서 울시민 모두가 청룡의 힘찬 기운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동행 특별시 서울 - 돌봄

특집1 기사 이미지

서울형 키즈카페 확대 (2024년 1월)

0~9세 아동에게는 계절·기후에 제약 없이 안전하고 재밌는 놀이 공간을 제공하고, 양육자에게는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서울형 키즈카페 200개소(누적)를 올해 선정·조성한다.

홈페이지 서울시 우리동네키움포털 icare.seoul.go.kr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 추가 조성 및 운영 (2024년 6월(예정))

거점형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소규모 돌봄 시설에서는 체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창의 활동을 넓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차세대 돌봄 공간이다. 현재 노원·동작·종로·구로·성북·양천구에서 운영 중이며, 이제 강서구에서도 만날 수 있다.

홈페이지 서울시 우리동네키움포털 icare.seoul.go.kr
인스타그램 @seoulkium_official

첫만남이용권 지원 확대 (2024년 1월 1일)

첫만남이용권은 생애 초기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출생 아동에게 지급하는 정부 바우처다. 첫째 아이는 200만 원 지원을 유지하며, 둘째 아이 이상부터는 300만 원으로 지급을 확대한다.

홈페이지 몽땅정보 만능키 umppa.seoul.go.kr
홈페이지 복지로 bokjiro.go.kr
홈페이지 정부24 gov.kr

부모급여 지원 확대 (2024년 1월 1일)

집중 돌봄이 필요한 0~1세 아이를 걱정 없이 양육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부모급여를 0세 아동 월 100만원, 1세 아동 월 50만 원으로 확대해 출산 및 양육으로 손실되는 소득을 보전하고 영아기 돌봄을 두텁게 지원해 아동복지를 도모한다.

홈페이지 복지로 bokjiro.go.kr
홈페이지 정부24 gov.kr

둘째 출산 시 첫째 아이 돌봄 지원 (2024년 1월 1일)

둘째 이상 자녀 출산으로 기존 자녀 돌봄에 공백이 발생한 가정을 대상으로 아이돌봄서비스 본인 부담금을 지원해 자녀 양육 및 경제적 부담을 완화한다.

홈페이지 아이돌봄서비스 idolbom.go.kr

서울엄마아빠택시 지원 (2024년 1월)

소지해야 할 짐이 많은 양육자가 영아를 동반하고 편하게 외출할 수 있도록 카시트가 비치된 택시 이용 포인트를 지원한다. 24개월 이하 영아 양육 가정에 영아 1인당 연 10만 원의 택시 이용 포인트를 지 급하며, 서울시 전 자치구로 확대 운영한다.

홈페이지 몽땅정보 만능키 umppa.seoul.go.kr

외국인 가사 관리사 시범 운영 (2024년 상반기)

서울 지역 맞벌이 가구 등을 대상으로 외국인 가사관리사가 가정의 가사와 육아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2024년 상반기 중 6개월 동안 시범 운영한다. 이로써 양육 부담을 줄이고 경력 단절을 예방한다.

고위험 임산부 및 미숙아·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확대 (2024년 1월 1일)

고위험 임산부 및 신생아의 치료·관리에 필요한 의료비를 확대 지원해 산모와 환아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영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응원한다. 대상 소득 제한을 없애며, 고위험 임산부는 최대 300만 원까지,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는 출생 후 2년 내 발생한 진단·수술비를 지원한다.

홈페이지 e보건소 공공보건포털 e-health.go.kr
홈페이지 정부24 gov.kr

가족배려주차장 조성 (2024년 1월(계속))

임산부·영유아·노약자 등 새롭게 증가하는 교통 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이동성과 접근성이 편리한 주차 구획을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가족배려주차장을 조성해 운영한다.

동행 특별시 서울 - 복지

저소득 위기 가구 안심소득 시범 운영 (2024년 1월)

가족 돌봄 청년, 빈곤·질병 등으로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위기 가구에 안심소득을 지원하고, 변화를 연구·분석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 및 소득 격차 완화 해법을 찾는다.

홈페이지 서울복지포털 wis.seoul.go.kr
홈페이지 서울시 seoul.go.kr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 돌봄 서비스 지원 (2024년 6월)

자해·타해 등 도전적 행동이 심한 최중증 발달장애인 가족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맞춤형 돌봄 체계를 구축해 장애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보장한다.

홈페이지 서울시 발달장애인지원센터 broso.or.kr/seoul

장애 유형 맞춤형 특화 일자리 지원 (2024년 2월 1일)

재택 사무 보조, 원예 관리 보조, 장애 예술인 등 장애 유형 및 특성과 일자리 시장 변화를 반영한 직무를 발굴해 장애인의 유용한 일 경험을 제공한다.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별관 개관 (2024년 6월)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별관을 건립해 중증 발달장애인에 대한 종합적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도전적 행동을 가진 발달장애인 및 고령 발달장애인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홈페이지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seoulidd.or.kr

시립은평실버케어센터 개원 (2024년 5월)

노인성 질환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위한 공공 노인요양시설 건립을 통해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버케어센터를 은평구에 신규 개관해 총 11개소를 운영한다.

홈페이지 영락사회복지재단 ynswf.co.kr

서울시 보훈수당 지원 확대 (2024년 1월 1일)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참전유공자에 대한 예우 및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서울시 참전명예수당을 인상하고, 서울시 보훈예우수당 지급 대상자를 확대한다.

국가유공자 등 우선주차구획 조성 (2024년 1월(계속))

일상 속 국가유공자를 존중하는 보훈 예우 문화를 확대하기 위해 국가유공자 등 우선주차구획을 조성해 운영한다.

저소득 가구·청년 자산 형성 지원 확대 (2024년 상반기)

일하는 저소득 가구·청년이 자활에 필요한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재정적으로 지원한다. 매월 소득의 일부를 저축하면 정부에서 근로소득 장려금을 함께 적립해 3년 후 목돈으로 돌려준다.

홈페이지 복지로 bokjiro.go.kr

특집1 기사 이미지

특집1 기사 이미지

서울시 가족 돌봄 청년 지원 전담 기구 운영 (2024년 1월 1일)

가족 돌봄 청년을 위한 개인별 맞춤형 상담, 정책 안내 및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해 다양한 지원 정책이 있음에도 이를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전담 기구를 운영한다.

홈페이지 서울복지포털 wis.seoul.go.kr
홈페이지 서울시복지재단 welfare.seoul.kr
홈페이지 청년몽땅정보통 youth.seoul.go.kr

자립준비청년 자립지원 확대 (2024년 1월(사업별 시행 시기 상이))

자립준비청년 당사자, 전문가, 현장 관계자 등의 의견을 수렴해 사업 참여도와 만족도가 높은 사업 중심의 자립지원 강화 계획 3.0을 확대 시행한다.

홈페이지 서울시자립지원전담기관 sjarip.or.kr
카카오톡 ‘서울시자립지원전담기관’ 검색
인스타그램 @seoul_jarip

청년취업사관학교 추가 조성 및 운영 (2024년 1월)

2030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신기술 분야 실무 교육과 취·창업을 지원하는 청년취업사관학교 캠퍼스를 신규 5개소 추가 조성·운영한다.

홈페이지 청년취업사관학교 sesac.seoul.kr

서울시 고립·은둔 청년 종합 지원 확대 (2024년 4월)

고립·은둔 청년이 용기를 얻고 다시 세상과 연결될 수 있도록 심리 지원과 맞춤 회복 프로그램의 규모와 지원 기간을 확대해 제공한다.

홈페이지 청년몽땅정보통 youth.seoul.go.kr

서울 청년 기업 체험 프로젝트 운영 (2024년 하반기)

대학생을 대상으로 적절한 직무 체험과 적성 탐색 기회를 제공해 청년들의 일자리 정책 서비스 수요를 충족하고, 고용 미스매치 해소에 기여한다.

서울시 공공시설을 활용한 결혼식 확대 (2024년 1월 1일)

서울시 내 공공시설 중 특색 있는 예식장을 24개소에서 3개소(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선유도공원,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추가 지정해 결혼식을 희망하는 예비부부의 선택 폭을 넓힌다.

홈페이지 패밀리서울 familyseoul.or.kr/wedding

예비군 훈련장 무료 수송 버스 운행 (2024년 3월)

서울 외곽에 위치해 교통이 불편한 예비군 훈련장까지 입소 편의를 위해 서울시 지역 예비군 대상으로 무료 수송 버스를 운행한다.

동행 특별시 서울 - 교육

‘서울런’ 운영 확대 (2024년 상반기(예정))

서울시가 운영하는 교육 플랫폼 ‘서울런’ 이용 학생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해 학습 콘텐츠를 다각화하고, 가입 대상자를 확대해 교육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 한다.

홈페이지 서울런 slearn.seoul.go.kr
인스타그램 @slearn_
유튜브 @slearn_official

저소득 다문화 자녀 교육 활동비 지원 (2024년 상반기(예정))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상담 및 사례 관리를 통해 도서 구매, 독서실 이용비 등에 사용할 수 있는 교육 활동비를 지원한다.

홈페이지 한울타리 mcfamily.or.kr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서북·서남센터 개관 (2023년 12월)

디지털 소외 및 격차 해소를 위해 장노년 대상 디지털 교육·체험·상담 공간인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서북센터(은평구)와 서남센터(영등포구)를 조성해 운영한다.

홈페이지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didong.kr

서울시50플러스 동부캠퍼스 개관 (2024년 상반기)

급증하는 중장년 세대의 제2 인생 재설계, 인생 이모작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권역별 50플러스 캠퍼스를 동부(광진구)에 신규 개관해 운영한다.

홈페이지 서울시 50플러스포털 50plus.or.kr

대학 연계 진로·직무 교육 운영 확대 (2024년 3월)

서울시 내 8개 대학 캠퍼스의 우수한 강사진과 시설을 활용해 시민의 취·창업 및 전직·이직을 돕는다. 서울시민 또는 서울시 생활권자 모두 참여 가능하다.

홈페이지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sll.seoul.go.kr

동행 특별시 서울 - 건강

여의나루역 ‘러너스테이션’ 조성 (2024년 4월)

한강과 인접한 여의나루역을 ‘러너스테이션’으로 조성해 자연의 멋진 경치 속에서 성별, 연령, 운동 기량에 관계없이 시민 누구나 ‘함께 뛰는 운동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관련 편의 시설을 제공한다.

홈페이지 서울시 생활체육포털 sports.seoul.go.kr
인스타그램 @hot2hot2seoul2023

세종문화회관 문화·체육 프로그램 운영 확대 (2024년 3월)

세종문화회관 오픈스테이지에서 서울시민 누구나 국가대표 출신 등 전문 강사진에게 댄스·체조 등을 배우는 ‘스포츠 in 아트스테이션’을 확대 운영한다. 요가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아침 강습도 연다.

홈페이지 세종예술아카데미 academy.sejongpac.or.kr

서울시 마약관리센터 조성 (2024년 10월)

마약류 중독 위험에 빠진 시민들에게 하나의 시설에서 ‘검사-치료-재활’ 등 의료 서비스와 사회적 치료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해 건강한 지역사회 일원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형 헬스케어 ‘손목닥터9988’ (2024년 1월)

스마트 워치와 휴대전화 및 모바일 앱을 통해 활동·식단 등 개별 건강 기록, 건강 상담,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건강 활동에 따라 인센티브(포인트)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재미있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 록 지원한다.

홈페이지 손목닥터9988 onhealth.seoul.go.kr
인스타그램 @shealth_care

공공급식 체계 개편 (2024년 1월 1일)

자치구와 산지 지자체의 일대일 매칭 구조로 발생하는 산지별 가격 및 품질 차이, 식재료 다양성 부족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안전한 식재료를 공급하기 위해 체계를 개편한다.

홈페이지 서울시 공공급식 smeal.seoul.go.kr

동행 특별시 서울 - 안전

안전 취약계층 안심 사업 강화 (2024년 1월)

이상 동기 범죄 등을 방지하기 위해 안심 물품인 휴대용 비상벨과 안심 경보기 세트를 지원하고, 여성 안심 사업을 강화해 늦은 밤길 시민들의 동반자가 된다.

홈페이지 씽글벙글 서울(서울 1인가구 포털) 1in.seoul.go.kr

지능형 CCTV 설치 확대 (2024년 1월)

서울시 전역(공원·등산로, 주거·상업, 하천 변·산책로)에 지능형 CCTV 설치를 확대해 안전 사각지대의 위험을 해소하고, 무차별 범죄 등으로부터 시민 안전을 강화한다.

범죄 예방 인프라 구축 확대 (2024년 1월)

주민들이 일상에서 불안감을 많이 느끼는 장소에 센서등, LED 안내판 등 방범 시설물을 설치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기존 7개소에서 10개소를 추가 조성한다.

부실 공사 방지 대책 강화 (2024년 1월)

공공·민간 공사장의 부실 시공 제로화를 위해 공공 공사장 동영상 촬영 대상을 확대하고, 민간 공사장은 5개 주요 공종(工種)에 대해 동영상 촬영을 의무화한다.

민방위 대피소 관리 및 안내 강화 (2024년 1월(계속))

국가 비상 상황 발생 시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내 주변 ‘민방위 대피소 찾기’를 안전디딤돌 앱 등을 통해 안내하고, 민방위 대피소 내에 비상 물품을 구비한다.

홈페이지 국민재난안전포털 safekorea.go.kr

동행 특별시 서울 - 경제

첨단 기술 전시 공간 ‘DDP 쇼룸’ 운영 (2024년 3월)

동대문 패스트 패션의 새로운 트렌드를 시민에게 제시하고, 패션 인플루언서부터 예비 셀러까지 패션에 관심 있는 누구나 동대문 기반의 창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스튜디오 등을 원스톱 지원한다.

홈페이지 서울경제진흥원 sba.seoul.kr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개관 (2024년 5월(예정))

로봇·인공지능 분야 전시, 체험, 교육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선보이는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을 신규 조성해 운영한다.

서울바이오허브 글로벌센터 개관 (2024년 3월(예정))

국내 바이오·의료 스타트업의 성장 및 해외 진출을 본격 지원하고자 글로벌센터를 개관한다. 국내외 산·학·연·병 교류 및 협력 거점으로 운영된다.

홈페이지 서울바이오허브 seoulbiohub.kr

서울 AI 허브 개관 (2024년 4월(예정))

인공지능(AI) 전문 인재 양성 및 연구 개발, 기업 지원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특화 지원 기관 ‘서울 AI 허브’를 조성·운영한다.

홈페이지 서울 AI 허브 seoulaihub.kr

2024 서울패션위크 개최 (2024년 2월)

글로벌 패션 비즈니스 플랫폼 ‘2024 서울패션위크(Seoul Fashion Week)’가 해외 4대 패션위크(뉴욕·런던·밀라노·파리)보다 앞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성수 에스팩토리에서 개최된다 (2월 1~5일).

홈페이지 서울패션위크 seoulfashionweek.org

특집1 기사 이미지

매력 특별시 서울 - 문화관광

특집1 기사 이미지

2024 서울색·서울빛 선정 (2023년 12월)

서울시민의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한 해의 이슈등을 반영한 ‘서울색’을 매년 선정해 도시에 생동감과 활력을 불어넣고 매력을 높여나간다. 2024 서울색은 한강의 ‘핑크빛 하늘’에서 비롯한 ‘스카이코랄 (Skycoral)’이 선정되었다.

계류식 가스기구 ‘서울의 달’ 운영 (2024년 6월)

최대 150m 상공에서 서울만의 매력인 한강과 도심속 야경을 즐길 수 있는 계류식 가스기구 ‘서울의 달’을 여의도공원에 설치해 운영한다.

홈페이지 서울시 seoul.go.kr
홈페이지 비짓서울(Visit Seoul) visitseoul.net

서울사진미술관 개관 (2024년 11월)

국내 최초 공공 사진 특화 미술관으로서 140년의 근현대 한국 사진사를 정립하고, 사진 예술 공공 기반 환경을 조성해 시민에게 사진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문화예술교육센터 개관 (2024년 하반기)

서울문화예술교육센터는 지역 주민에게 특별한 예술 창작과 체험 기회를 제공해 문화 시민으로의 성장을 지원한다. 양천(서남권), 용산(도심권)에 이어 강북(동북권), 서초(동남권), 은평(서북권) 센터를 순차적으로 개관해 운영한다.

홈페이지 서울문화재단 sfac.or.kr

연극 창작 지원 시설 개관 (2024년 하반기)

대학로 소극장 및 창작 극장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연극 제작 초기 단계부터 공연까지 종합 지원하는 연극 창작 거점 시설인 연극 창작 지원 시설(가칭)을 개관한다.

남산XR스튜디오 개관 (2024년 4월)

남산XR스튜디오를 개관해 문화예술 분야 실감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미래 콘텐츠 교육기관으로서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홈페이지 남산XR스튜디오 namsanxr.or.kr

특집1 기사 이미지

가락시장 정수탑을 활용한 공공미술 작품 설치 (2024년 6월(예정))

가락시장 사거리에 우뚝 솟은 폐정수탑이 세계적 작가의 작품과 주변 녹지가 어우러진 시민의 예술 명소이자 쉼터로 다시 태어난다.

홈페이지 공공미술 프로젝트 ‘서울은 미술관’ seoulismuseum.kr
인스타그램 @seoulismuseum

서울 야외 도서관 운영 확대 (2024년 4월)

서울 야외 도서관 ‘책읽는 서울광장’과 ‘광화문 책마당’의 운영을 확대한다. 매주 목~일요일(광화문 책마당은 금~일요일) 오전 11시~오후 6시에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6~9월은 금~일요일 오후 4~9시에 밤 도서관으로 운영한다.

홈페이지 책읽는 서울광장 openlib.seoul.kr 홈페이지 광화문 책마당 seouloutdoorlibrary.kr

2024 서울디자인어워드 개최 (2024년 3월)

사람과 사회, 환경의 조화로운 관계를 추구하는 우수디자인 사례를 전 세계에서 수집해 국내외에 홍보하고 확산시키는 서울의 대표적 국제 디자인 어워드를 개최한다.

홈페이지 서울정원박람회 festival.seoul.go.kr/garden

매력 특별시 서울 - 감성 공간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개최 (2024년 5월)

뚝섬한강공원 일대에서 세계 도시 서울의 위상 향상 및 ‘정원도시 서울’ 브랜드의 세계적 홍보를 위해 기존 서울정원박람회를 국제적 규모로 확대 개최한다.

홈페이지 서울디자인어워드 seouldesignaward.or.kr

수락산 동막골 자연 휴양림 조성 (2024년 6월(예정))

노원구 수락산의 수려한 자연 자원을 활용한 서울시 최초 도심형 자연 휴양림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산림 문화·휴양 서비스를 제공한다.

배봉산 서울형 치유의 숲길 조성 (2024년 3월(예정))

동대문구 배봉산의 자연환경 요소를 활용해 현대인의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 등을 치유하는 숲길 및 부대시설 공간을 조성한다.

한강공원 내 다양한 문화 공간 조성 (2024년 1월(사업별 시행 시기 상이))

한강대교에서 야경을 즐기는 숙박 체험, 사계절 즐길 수 있는 복합 나들이 공간, 맨발로 걸으며 자연을 느끼는 황톳길까지 한강의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해진다.

홈페이지 한강공원 hangang.seoul.go.kr

서울형 수변 활력 거점 공간 확대 (2024년 하반기)

상대적으로 소외된 서울의 지천을 문화와 감성이 흐르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조성해 지역과 하천의 특성에 따라 다채로운 테마의 수변 공간을 서울 전역으로 확대한다.

의정부지 역사유적광장 개장 (2024년 5월)

조선 시대 최고 관부인 의정부지 유적을 정비하고 디지털로 복원해 주변 역사 문화유산과 연계한 역사 유적광장을 개장해 방문하는 시민에게 역사 속 쉼터를 제공한다.

특집1 기사 이미지

매력 특별시 서울 - 환경

(초)급속 중심의 전기차 충전기 구축 (2024년 1월)

시민 누구나 생활권 5분 이내에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초)급속 중심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 등으로 시민 충전 편의성을 제고한다.

홈페이지 서울시 seoul.go.kr (분야별 정보 ▶ 환경 ▶ 전기차 충전기 설치 부지 신청)

가로 쓰레기통 보급 확대 (2024년 1월 1일)

버스 정류소, 관광지 등 유동 인구 밀집 지역에 실용성과 펀 디자인을 겸비한 가로 쓰레기통 보급 확대를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쾌적한 서울을 만든다.

한강공원 내 다회용기 배달 구역 조성 (2024년 5월)

반포·뚝섬한강공원을 다회용기 배달 촉진 구역으로 지정해 한강공원 내 배달 앱을 이용하는 시민이 간편하게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자동차 공회전 제한, 이륜차 포함 단속 시행 (2024년 1월 1일)

서울시 대기 질 개선과 탄화수소 등 오염 물질 배출을 감축하기 위해 기존 사륜자동차에 대한 공회전 제한 단속을 이륜자동차도 포함해 시행한다.

매력 특별시 서울 - 교통

특집1 기사 이미지

기후동행카드 시범 운영 (2024년 1월 27일)

서울의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원스톱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 월 6만5,000원(따릉이 제외 6만2,000원)으로 시민의 대중교통 요금 부담을 완화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한다.

홈페이지 서울시 seoul.go.kr
홈페이지 티머니 카드&페이 pay.tmoney.co.kr

특집1 기사 이미지

한강 리버버스 운영 (2024년 9월(예정))

선박을 타고 서울 한강 변 주요 지점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수상 교통수단인 ‘한강 리버버스’를 도입해 서울의 관광 활성화 및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증진한다.

자전거 간선도로망 신설 및 단절 구간 연결 (2024년 2월)

정릉천 자전거도로와 청계천 하류 자전거도로 사이 단절 구간을 연결하기 위해 하천 내 교량을 신설해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은 자전거를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내부순환로 월곡IC 진출 램프 개통 (2024년 6월)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가 만나는 월곡역 주변 상습 정체를 개선하고, 내부순환로에서 종암사거리 방면 진출을 수월하게 할 내부순환로 월곡IC 진출 램프를 개통한다.

전동차 객실 공간 확보 개량 시범 운영 (2024년 1월)

출퇴근 시간 지하철 혼잡도 증가에 따른 중대 시민 재해를 예방하고자 전동차 객실 공간을 확보해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4호선 전동차 1개를 편성해 한 칸을 시범 운영한다.

홈페이지 서울교통공사 seoulmetro.co.kr

안전한 지하철 이용을 위한 환경 개선 (2024년 1월)

교통 약자 이용 편의를 개선하고, 승객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승강장 자동 안전 발판 확대 및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방지 안전장치를 추가 설치한다.

※ 내용은 <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에서 발췌했습니다. 서울시 전자책(ebook.seoul.go.kr) 및 서울정보소통 광장 누리집(opengov.seoul.go.kr)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임산하 사진 김범기 일러스트 다나

문서 정보

[생활 정보] 어서 와~ 2024년! 서울의 새해맞이① 2024 달라지는 서울 생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4-01-04
관리번호 D000004982992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