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코로나19]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전문가의 조언

문서 본문

Part 3

감염병 중기의 마음 건강

글 정찬승

마음드림의원 원장,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재난정신건강위원회 홍보국장,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홍보위원장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 코로나 블랙

언론과 대중은 코로나 블루, 코로나 레드, 코로나 블랙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 코로나19로 인한 우울, 분노, 절망을 표현하고 있다. 과연 우리의 정신은 우울과 분노, 절망으로 가득 차 있을까?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는 코로나19가 국민에게 큰 스트레스라는 점에 주목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국민정신건강실태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3월에 1차 조사를 시작으로 5월에 2차, 9월에 보건복지부와 함께 3차 조사를 진행하고 10월 16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3차 조사 결과 걱정과 두려움, 불안, 우울이 3월에 시행한 1차 조사에 비해 모두 높게 나타났다. 우울 위험군은 응답자 중 22.1%나 되었으며, 여성의 경우 26.2%가 우울 위험군에 해당했다. 자살을 생각한 사람도 13.8%나 되었다. 젊은이의 정신 건강 문제는 더욱 심각했다. 다른 연령대에 비해 20대와 30대의 우울과 불안이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3월·5월·9월 각 조사에서 꾸준히 악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청년 중 자살을 생각한 사람은 19.9%에 달했다.

건강한 스트레스 대처와 회복탄력성 강화

코로나19 국민정신건강실태조사 결과는 일견 참담한 수준으로 보인다. 그러나 수치만 보고 국민의 정신 건강에 절망해서는 안 된다. 그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새로운 가능성이 보인다. 우울증 증상으로 열거된 항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피로감’과 ‘흥미와 즐거움의 상실’이며, 우울증의 심각한 증상인 ‘자살 충동’과 ‘말과 행동이 느려짐’을 느꼈다고 응답한 사람은 그보다 훨씬 적다.

우리에게는 세 가지 대책이 필요하다. 첫째는 심각한 우울과 불안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 치료와 자살 예방 대책이다. 둘째는 피로와 지루함을 호소하는 어른과 아이들을 위한 활력 충전이다. 어른들은 철저한 기준이나 완벽주의를 버려야 한다. 자신과 가족, 이웃에게 관대함이 필요한 시점이다. 오랜 기간 학교 등교 없이 온라인 수업을 해온 아이들 또한 놀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 셋째는 우울하거나 불안한 마음은 지극히 비정상적인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정상적 반응임을 인정하고 마음의 여유를 가져야 한다. 단, 이러한 정신적 고통이 너무 심해 일상이 위협받고 정상적 생활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진다면 혼자 마음속에 묻어둘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나 관련 기관, 정신 건강 전문의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기에는 사회 활동과 여가 생활이 제약을 받기 때문에 스트레스 대처가 어려워진다. 건강한 스트레스 대처 방법을 알고 건강한 마음을 회복하는 회복탄력성을 길러야 한다. ‘감염병 심리사회방역지침’에 담긴 회복탄력성을 기르는 방법을 소개하며 글을 맺는다.

변화를 수용하기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여러 가지 변화를 부정하지 않고 받아들인다.

서로 돕는 관계 맺기

이타적 활동은 남을 도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자존감을 살려준다.

희망과 자신감 지키기

부정적인 말들에 현혹되지 않고 자신의 힘과 가능성을 믿는다.

통제할 수 있는 문제에 집중하기

통제할 수 없는 큰 사건이 아니라 스스로 해결하고 계획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면 자기 효능감과 조절감이 커진다.

정전되면 별빛이 보인다!

글 이기연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대우교수

새롭게 재정립되는 사회적 연결

감염병 시대의 도래라는 어두운 전망은 우리 모두를 힘겹게 하지만, 더욱 혹독하게 이 시간을 견뎌야 하는 사람들을 구별 짓게 한다. 불확실성이 주는 불안과 피로감으로 조금은 느슨해진 마음에 성큼 들어선 가을이 더욱 당혹스럽다.

비접촉 사회로의 이행은 역설적으로 ‘사회적 연결’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사회적으로 연결된 느낌은 가족, 친구 및 지인 간 의미 있는 관계의 질과 수에 따라 달라지고 개인 수준을 넘어 더 큰 공동체나 지역사회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도 포함된다. 이는 모든 대인 관계의 기초이자 필수적 욕구이며, 우울증을 예방하는 강력한 키워드다.

재난과 그 이후의 사회현상을 재조명하고 있는 레베카 솔닛은 재난에 대한 통찰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그동안 우리 삶을 유지시켰던 인공 불빛이 일시에 중단되는 혼란과 고통을 주지만, 전기가 나감으로써 보이지 않았고 잊고 있었던 별빛을 재발견하게 된다는 비유를 통해 ‘재난 유토피아’의 가능성을 알리고 있다.” 기존의 사회 시스템이 붕괴되면 혼란과 파국을 맞기도 하지만, 누군가의 명령이나 중앙집권적 조직이 없어도 시민사회의 즉흥적이지만 집단적이고 협동적인 연대와 이타주의가 빛을 발하는 현상이 존재한다.

코로나19 다음의 우리 생활을 응원하자

길어지고 있는, 더 길어질 수 있는 재난 유토피아의 문이 열리는 이 시간을 우리는 어떻게 보낼 것인가? 워라밸이라는 단어가 유행했지만 현실에서의 일과 삶은 균형을 이루지 못했고, 자기개발이라는 이름으로 끊임없이 스스로를 채찍질해온 삶의 방식을 꾸역꾸역 버티면서 바스라지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은 ‘일’ 자체의 붕괴를 가져와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집단과 공간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

물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처를 받고 있거나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모든 것이 막막하게 느껴질 것이며, 서로의 취향이나 관심사가 다르면 간혹 상처가 되기도 하고 고립감을 오히려 심화시키기도 한다.

각자 일상을 누리는 방식은 다르지만, 서로 보듬고 소소한 재미를 발견하고 공유하기 위한 온라인 공간에서의 느슨한 ‘연결’은 감염병 시대를 사는 우리의 별빛이 되지 않을까? 지금 바로 시도하면 좋을 코로나 시대의 생활 수칙을 제안한다.

첫째, 묻고 말한다

조금이라도 염려되고 걱정스러운 마음이 드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괜찮은지 묻고, 함께 고민을 나누어야겠다.

둘째, ‘아묻따(아무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지지 모임

우울한 마음, 손가락 하나 까딱하기 힘든 마음을 서로 공감하고 지지하는 SNS 모임을 활용해 마음을 내보이는 연습을 해본다.

셋째, 따로 또 같이

흔한 표현이지만 코로나19 시대, 각자의 공간에서 화상으로 함께 하는 홈트, 독서, 회식, 티타임, 맥주 파티 등
신박한 아이디어로 슬기롭게 일상을 꾸리자.

넷째, 도전의 즐거움

화려한 소비로 과시하는 ‘플렉스(Flex)’가 아닌, 새롭게 도전한 요리, 난생처음 만들어본 작은 목공예 작품,
첫 수채화로 플렉스하는 온라인 공간과 그 안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연대는 우리를 숨 쉬게 하고 잃어버린 웃음을 터트리게 한다.

문서 정보

[코로나19]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전문가의 조언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20-10-30
관리번호 D000004118295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