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생활 정보] 공존과 동행, 반려동물특별시 서울

문서 본문

아이콘

반려동물 1000만 시대. 반려동물과 그 가족들을 위한 서울시 교육 프로그램과
여름휴가철 전후로 알아두면 좋은 반려동물 지원 정보를 소개한다.



반려동물 이해하기,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에서 함께 배워요

반려동물특별시 서울이 반려동물과 보호자를 위한 서울 반려동물교육센터를 운영합니다. 보호자를 위한 이론 교육, 강연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실습 훈련까지, 특별한 프로그램이 가득합니다. 반려동물과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기 위한 첫걸음, 이곳에서 시작해보세요.

장소 구로구 경인로 472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
신청 동물권행동 카라 홈페이지(ekara.org)와 SNS를 통해 공지되는 교육 신청서 작성 후 제출
비용 무료
문의
서울반려동물교육센터 02-2133-7656, 02-2656-7649
동물권행동 카라 02-3482-0999

반려동물 돌봄문화 시민학교,반려동물 행동교육

프로그램 ① 반려동물 돌봄문화 시민학교

반려동물을 어떻게 돌봐야 할지 궁금하다면 ‘반려동물 돌봄문화 시민학교’에서 반려동물을 더 잘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세요.


대상 반려견·반려묘의 반려인 또는 예비 반려인
신청 기간
반려견: ~11월 30일(목요일반, 토요일반 가능),신청 시 4회 과정으로 수업 진행
반려묘: ~11월 26일(화요일반 가능),신청 시 4회 과정으로 수업 진행
(※ 매월 24일 수강생 모집)

프로그램 ② 반려동물 행동교육

반려견의 사회화를 돕고 이상 습관이나 행동 문제를 교정하는 ‘반려동물 행동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반려견 사회화 및 기본예절 교육
대상 반려견 보호자와 예비 보호자
기간 ~11월 27일(수요일반 가능)
모집 선착순 모집
내용 반려견 사회화 개념 이해 및 사람, 동물, 환경과 상황에 대한 사회화 방법 세부 교육



•반려동물 행동 문제 교정 심화반
대상 행동 교정이 필요한 6개월령 이상의 반려견과 보호자(단, 반려견은 동물 등록 및 광견병 예방 접종 필수)
기간 ~11월 30일(목요일반, 토요일반 가능)
모집 신청자 중 선발
내용 반려견의 대표적인 네 가지 행동 문제(기본 매너,분리 불안, 흥분이나 짖음, 신체 접촉 두려움) 교정 교육, 주제별로 교육생 모집

반려견을 위한 내장형 동물 등록 지원

반려견을 위한 내장형 동물 등록 지원

여름철은 더위로 인해 출입문을 열어두는 일이 많고 산책 또한 잦아지는 시기이다 보니 자칫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잠깐 사이에 반려동물이 쉽게 실종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소중한 가족 구성원인 반려동물을 잃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세요.

기간 올해 연말까지 4만 마리 대상으로 선착순 지원
위치 서울시내 600여 동물병원(병원 목록은 서울수의사회 홈페이지 (svma.or.kr/board/detail/41)에서 확인 가능)
대상 3개월령 이상의 반려견을 키우고 있는 만 19세 이상의 보호자
방법 본인 신분증 지참 후 반려견과 참여 동물병원 방문 ,등록 비용 1만원 부담
문의 서울시수의사회 콜센터 070-8633-2882

서울시 반려견 놀이터

서울시 반려견 놀이터

반려견에게 산책은 중요한 스트레스 해소 수단이지만, 여름철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뜨거운 아스팔트 때문에 발바닥에 화상을 입거나 뜨거운 햇볕에 일광 화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죠. 더운 여름, 나무 그늘 아래서 뛰놀 수 있는 반려견들의 놀이터를 소개합니다.

위치
어린이대공원(광진구 능동 어린이대공원 구의문 주차장 옆녹지대), 월드컵공원(마포구 상암동 월드컵공원 내 평화의 공원 주차장 옆), 보라매공원(동작구 신대방동 보라매공원 남단 향기원 옆), 초안산 공공 반려견 놀이터(도봉구 창동 초안산 창골축구장 내 잔디마당) 총 네 곳

시간 24시간 전면 개방(단, 초안산은 오전 10시~오후 7시 이용 가능)

대상 동물 등록이 된 반려견, 견주와 함께 입장 가능
(단, 초안산의 경우 주말 및 공휴일에는 도봉구 주민에 한해이용 가능 및 월요일 휴무)

주의 사항 놀이터 내 음식물(사료, 간식 포함) 반입 금지

추가 정보
찾아가는 반려견 이동검진센터가 매년 4~5월, 9~10월(총 4개월) 서울시 반려견 놀이터 세 곳(어린이대공원, 월드컵공원, 보라매공원)에서 진행됨.

문의
서울시 반려견 놀이터 이용 안내 ARS 02-2124-2835
초안산 공공 반려견 놀이터 02-2091-4472
찾아가는 반려견 이동검진센터 02-570-3436

반려동물 광견병 예방접종 지원

반려동물 광견병 예방접종 지원

사람이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듯 반려동물에게도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광견병은 동물을 매개로 사람에게도 옮을 수 있는 질병인 만큼 서울시의 ‘반려동물 광견병예방접종 지원’ 서비스를 통해 반려동물과 우리 자신의 소중한 건강을 지켜주세요.

기간 매년 4월(봄), 10월(가을), 기간 내 선착순 지원
위치 각 자치구별 지정 동물병원 상이하므로 별도 확인 요망
대상 동물 등록이 된 3개월령 이상의 개, 고양이
방법 시술료 5000원 부담
문의 관할 자치구 또는 다산콜센터 120






여름 휴가철 반려견·반려묘 돌봄 TIP

1. 교통편 이용 시 이동 가방은 필수

반려동물과 교통편에 동반 탑승하려면 반드시 이동 가방이 필요하다 (시각·청각장애인을 위한 도움견들은 제외). 기차의 경우 광견병 등의 예방접종 증명서 또는 예방접종 수첩을 휴대해야 하니 주의할 것.

2. 해외여행 전 항공사 문의하기

해외여행에서 반려동물과 비행기에 탑승하기 위해선 항공사 사전 문의가 필수다. 항공사와 비행기 기종에 따라 동승할 수 있는 반려동물의 수가 제한되기 때문. 기내용 이동 가방 규정 또한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3. 반려동물 호텔 이용 시 유의할 점

상황이 여의치 않아 반려동물 호텔을 이용한다면, 사전 방문을 통해 시설은 청결한지, 놀이 공간은 충분한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반려동물의 애착 물건이나 먹던 사료, 간식 등을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 고, 예방접종은 필수다.

4. 반려동물 돌보미 일대일 맞춤 서비스 이용하기

이밖에 반려동물 돌보미 일대일 맞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단, 해당 일대일 맞춤 서비스업체가 확실한 방법으로 반려동물 돌보미의 자질을 검증하는 곳인지 반드시 확인하자.

정리 이선

문서 정보

[생활 정보] 공존과 동행, 반려동물특별시 서울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9-07-01
관리번호 D000003740928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