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공유 서울] 여행 경험 공유로 나만의 특별한 여행을 떠나요

문서 본문

개인의 경험 공유를 기반으로 한 여행 상품을 내놓은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는 현지인들이 가이드를 내세워 여행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여행사를 만들었다.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여행의 가치를 창조해내는 곳,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가 꿈꾸는 여행사다.

평소 여행을 좋아해서 여행사를 창업한 이동건 대표. 그가 하는 일은 바로 나만의 여행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의 꿈을 실현해주는 것이다. 누구나 가이드가 돼 온라인에서 상품을 구성하고 여행객을 모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패키지여행과 자유 여행에서 나타나는 단점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됐다.
“기존 패키지여행은 가이드가 여행객에게 별도의 비용을 받지 않는 대신, 쇼핑 등에서 강매를 통해 수익을 챙기기 때문에 서로 불신이 쌓여 기분 좋은 여행을 하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마이리얼트립을 이용하면 가이드는 여행객에게 정당한 대가를 받고, 여행객은 가이드의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알차고 유익한 여행을 할 수 있지요.”
로컬 경험을 공유하는 만큼 마이리얼트립의 여행 상품은 여행객의 기호와 일정에 맞춰 나만의 특별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구조다. 가이드가 자신의 현지 경험을 홈페이지에 올려놓으면 여행객이 원하는 맞춤형 여행을 선택하는 식이다.
다른 여행사와의 차별점이 바로 가이드이기 때문에 이 대표는 가이드 선정에 엄격하다. 상당히 까다로운 서류 심사와 화상 인터뷰를 통과하고 신분 확인 절차를 거친 뒤, 현지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한다. 4단계를 거쳐 마이리얼트립에 등록된 가이드 수는 현재 200여 명. 가이드 비용의 20%가 마이리얼트립의 수입이다.
창업한 지 1년도 안 돼 벌써 2천 명이 넘는 여행객을 생산해낸 마이리얼트립에는 이 대표를 포함해 총 5명이 일하고 있다. 30~40대가 주 고객으로 여행 후 만족도도 매우 높은 편이다.
“여행지를 만드는 진짜 여행 플랫폼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가 선사하는 여행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공유다.

인맥을 쌓는 비법_ 바로 지혜 공유죠
사람들의 소소한 이야기와 특별한 경험을 펼치고 나누는 지식공유 플랫폼, 위즈돔. “지혜를 나누면 삶이 바뀐다”고 말하는 한상엽 대표는 사람들의 경험과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어떤 사람을 만나고 어떤 인간관계 속에서 생활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바뀐다고 한다. 그렇지만 우리는 대부분 한정된 인간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정보와 기회의 양극화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혈연, 지연, 학연이 없어서 애당초 누구를 만나기 힘든 사람은 어떻게 정보를 얻고 사람을 만날까요. 진짜 정보는 면대면 의사소통에서 나오는데, 이런 기회가 없는 사람들에게 만남의 기회를 주자는 결론을 내린 거죠.”
사회 양극화 문제를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해소하고자 라이프 브리지 그룹인 위즈돔을 창업한 한상엽 대표. 권위자 중심의 지식 서비스가 아니라,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수평 관계를 이룸으로써 새로운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설립 취지라고 설명했다. 경험을 들려줄 사람을 ‘위즈도모’, 들을 사람을 ‘위즈도미’라고 명명한 것도 흔히 사용하는 멘토와 멘티의 수직 관계를 벗어나고자 한 것이다.
이처럼 소소한 문제부터 벤처 창업 같은 문제까지 위즈돔에서 해결할 수 있는 주제는 다양하다.
2012년 2월 위즈돔을 설립하고 3월 28일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1천 회가 넘는 만남이 이루어졌고, 위즈도모로 참여한 사람도 500명이 넘는다.
“지혜는 오래 살아서 지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깊이 고민할 때 생깁니다. 저희 위즈도모 중 최연소가 15세입니다. 학교를 그만두고 나와 스스로 커리큘럼을 짜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며 자신이 할 일을 찾는 친구예요. 이 친구의 강연에서는 30~40대가 함께 이야기하며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어요. 세대 간 소통도 가능한 것이죠.”
한상엽 대표는 경험과 지혜에 대한 높은 탐색 비용을 줄이고, 삶에 대한 자존감을 높이며 봉사에 대한 욕구까지 충족하는 한편, 자신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활용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위즈돔은 공유 경제의 선두 주자로 나서면서도 탈북자와의 만남을 주선하는 등 사회의 다양한 면을 함께 겪기 위한 노력도 펼쳐가는 중이다.





글 이선민 사진 김진희

문서 정보

[공유 서울] 여행 경험 공유로 나만의 특별한 여행을 떠나요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6-07-19
관리번호 D000002803666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