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생활 정보] 여유와 재미가 가득한 보행전용거리

문서 본문

서울의 거리가 차 중심 도로에서 시민을 위해 다양한 공연과 체험 행사가 열리는 문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도심에서 걸을 만한 곳을 찾고 있다면 ‘보행전용거리’에서 삶의 여유를 찾아보자.

특별함이 있는 사람 중심 거리

‘걷기’는 특별한 장비 없이 즐길 수 있고, 운동으로서도 효과가 좋아 최근 들어 그 효능과 의미가 재조명되고 있다. 이러한 걷기 열풍과 함께 서울 곳곳이 차 없는 거리로 변화해 시민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사람이 중심인 도로, 서울의 ‘보행전용거리’는 패션, 음악, 전통 등 각 거리마다 특색이 있어 목적에 따라 비교하며 즐기기에도 좋다.

서울의 중심을 걸어요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광활한 도로를 지날 때면 차 대신 다리로 걷고 뛰면서 즐기고 싶을 때가 있다. 이는 매월 첫째 주 일요일 세종대로 보행전용 거리에서 가능하다. 도로 한편에는 경복궁이 위치해 역사와 전통을 느낄 수 있고, 넓은 도로 위에서 전시회와 콘서트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 공연이 펼쳐지며, 다가오는 여름에는 도심 워터파크를 마련해 도심의 열기를 식힐 예정이다. 또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를 다채롭게 꾸밀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는 시민은 언제든지 제안할 수 있다.
운영 구간 종로구 광화문 삼거리~세종대로 사거리 550m 운영 시간 4~10월 매월 첫째 주 일요일(혹서기 7월 제외)
행사 오전 11시 30분~오후4시
교통 통제 오전 9시~오후 6시
참가 신청 및 문의 서울의 보행전용거리 홈페이지(www.seoul.go.kr/story/walk)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작성한 후 이메일(jmhappy@seoul.go.kr, ceo@worldcomm.kr) 또는 우편(04515, 서울시 중구 덕수궁길 15 서소문 청사 1동 6층 보행자전거과)으로 신청하면 되고, 이와 관련한 사항은 서울시 보행자전거과(02-2133-2427)로 문의하면 된다.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패션과 디자인 중심지 ‘DDP 보행전용거리’

DDP 보행전용거리’만 걸어도 유행이 보인다.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앞 거리에서는 계절을 여는 패션쇼와 디자인 행사가 열리고,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비보이 공연과 한국 음식 체험 등 한류를 접할 수 있는 행사가 펼쳐진다. 또 노래, 악기 연주, 전시, 체험, 놀이 등 DDP 보행전용거리에 직접 참여하고 싶거나, 제안하고 싶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세종대 로 보행전용거리와 마찬가지로 신청할 수 있다.
운영 구간 중구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사거리~두산타워 앞(장충단로) 330m 운영 시간 4~10월 매월 셋째 주 일요일(혹서기 7월 제외)
운영 시간 4~10월 매월 셋째 주 일요일(혹서기 7월 제외)
교통 통제 오전 9시~오후 6시
참가 신청 및 문의 서울의 보행전용거리 홈페이지(www.seoul.go.kr/story/walk)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작성한 후 이메일(realjihun@seoul.go.kr, coma06@hanmail.net)으로 신청하면 되고, 이와 관련한 사항은 서울시 보행자전거과(02-2133-2429)로 문의하면 된다.

DDP 보행전용거리

짧은 점심시간의 여유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

계절마다 가로수 색이 변화하고, 근처에 서울시립미술관과 정동극장을 비롯한 문화시설과 고궁이 있어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인기 있는 덕수궁길. 이곳에서는 평일 점심시간마다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가 실시되어 일상의 여유를 선사한다. 문화 공연이 열리는 월요일, 도심 속 산책이 가능한 화요일, 준비한 탁자에서 도시락을 먹을 수 있는 수요일, 시민 참여 행사와 장터가 열리는 목·금요일까지 요일마다 주제가 달라져 재미를 더한다.
운영 구간 중구 정동 덕수궁길 대한문~원형 분수대 310m
운영 시간 평일(월~금요일) 오전 11시 30분~오후 1시 30분
교통 통제 오전 9시~오후 6시
참가 신청 및 문의 수요일 ‘도시樂 거리’와 목요일 문화 행사에 참여하려면 서울의 보행전용거리 홈페이지(www.seoul.go.kr/story/walk)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작성한 후 이메일(kje@worldcomm.kr)로 신청하면 되고, 이와 관련한 사항은 서울시 보행자전거과(02-2133-2428)로 문의하면 된다.

덕수궁길 보행전용거리

더 알아보기

서울의 보행전용거리는 총 96개소, 2만4,989m에 달한다. 보행 전용 거리 위치 및 운영 시간, 유형 등은 서울의 보행전용거리 홈페이지 (www.seoul.go.kr/story/walk)글 김승희 자료 제공 보행자전거과

문서 정보

[생활 정보] 여유와 재미가 가득한 보행전용거리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6-06-02
관리번호 D000002803657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