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랑

[1인가구] 50+에서 꽃피우는 두 번째 인생 "인생 황금기,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문서 본문

특집 50+ 사람들

50+와 함께하는 시니어를 만났다. 그들은 하나같이 공감한다.
“내려올 때 보았네. 올라갈 때 못 본, 그 꽃.”

50+컨설턴트’ 유은정 씨

자녀와 소통하기 위해 배운 심리 상담으로 재취업 기회까지 얻었어요. 서북50+캠퍼스 서울시 보람일자리과정을 통해 50+컨설턴트로 활동해요.
서울시 보람일자리과정은 50+세대가 자신의 경험도 살리고 사회공헌도 할 수 있는 일자리를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50+컨설턴트는 일과 재무, 사회 공헌, 가족과 사회 관계, 여가와 건강 등 전반적인 인생 설계를 돕습니다. 50+세대를 지지하고 응원하며 자신감을 북돋워주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 위해 저도 더욱 노력하는 50+가 될 것입니다.

‘50+인생학교’ 수강생 변영수 씨

2008년부터 인생 이모작을 고민했고, 현재는 아파트 공동체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내에 있는 서울시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에서 활동하는데, 서북50+캠퍼스 수강생 모집 공고를 보고 ‘50+인생학교’를 신청했어요. 인생학교를 통해 인생후반기를 어떻게 펼치고 체계화할 지 배우고, 공동체 활동의 초석도 더욱 견고히 다지고 있습니다.

‘도심SNS누리회’ 커뮤니티

SNS 양성 과정을 통해 입문, 심화, 컨설팅, 전문가 코스를 거친 이들이 모여 커뮤니티를 결성했어요. 도심권50+센터는 50+세대의 사회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움직이는 커뮤니티를 ‘이모작 커뮤니티’로 등록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모임과 네트워킹을 통해 협업하고 상생할 수 있도록 모임 공간, 교육,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어요. 스마트폰과 SNS 교육으로 재능 기부와 사회 공헌을 목적으로 하는 스마트 시니어들의 강사 클럽은 그간의 활동과 소감을 묶어 <50+ SNS 하늘을 날다>라는 책도 냈어요. 50+세대가 주축이 되어 자발적으로 활동하고 친목도 다지는 커뮤니티에서 신나는 인생을 펼치고 있습니다.

‘50+여행 기획자 양성 과정’ 강사 변형석 씨

50+캠퍼스에서 여행 기획자 양성 과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강생이 직접 50+세대 맞춤형 여행 상품을 기획하고, 이를 토대로 한 실제 모집과 상담, 여행 프로그램 운용, 그리고 직접 몸으로 배우는 현장 탐방 등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50+세대는 좀 더 진취적이고 일정한 틀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는 소신은 여행에서 가장 발화하기 좋습니다. 여행은지속적으로 만들어가는 도전이기 때문입니다. 여행을 좋아하고 여행 기획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꾸려가고 싶다면 지금 당장 문을 두드리세요.

‘50+상담센터’ 상담원 장미영 씨

50+캠퍼스에서 처음 만나는 목소리가 아마 저일 거예요. 캠퍼스 문의부터 강좌 안내, 고민 상담까지 모든 궁금증을 풀어주는 50+상담센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전화로 만난 후 직접 상담 후 직접 찾아오시는 분을 만날 때 자긍심과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죠. 상대방의 마음을 듣고 읽는 것이 제 일의 원칙입니다. 같은 50+세대의 이해와 공감이 있기에 더 가능하겠죠? 50+ 이후를 포기하거나 막연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 이 말을 꼭 해주고 싶어요.
“지금 당장 50+상담센터에 전화하세요. 지금 당장 50+캠퍼스에 오세요.”

‘꽃차 마이스터’ 강사 황명숙 씨

도심권 50+센터에서 꽃차를 가르치고 있어요. 은퇴 후 인생 플랜으로 꽃차를 우린 지 어느덧 15년이 되었습니다. 그런 만큼 지금 50세대와 함께 하는 시간이 더욱 의미 있게 다가오네요. 오래도록 향과 맛이 감도는 꽃차처럼 50+인생도 그렇게 우려내면 참 좋지 않을까요?

‘다문화 가족 서포터즈’ 수강생 김보미 씨

다문화 가족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서포터즈 양성 과정에 참여하고 있어요. 다문화 가족 상담과 사례를 관리하는 50+전문자원봉사단으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아름다운 나눔과 실천을 도심권50+센터를 통해 이루고 있습니다.




글 양인실 사진 홍하얀(램프 스튜디오)

문서 정보

[1인가구] 50+에서 꽃피우는 두 번째 인생 "인생 황금기,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서울사랑 제공부서 시민소통담당관
작성자(책임자) 한해아 생산일 2016-06-02
관리번호 D000002803656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