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중등교육 정상화를 위한 서울시립대 입학제도 개선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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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번호 : 6337
  • 연도 : 2012
  • 용역명 : 중등교육 정상화를 위한 서울시립대 입학제도 개선방안 연구
  • 입력일 : 2012-06-05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사)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 용역기간 : 2012-07-18 - 2012-11-14
  • 책임연구원 : 박도순
  • 용역분야 : 시정일반
  • 용역기관선정방법 : 수의계약
  • 사업비 : 48,000천원
  • 사업명 : 중등교육 정상화를 위한 서울시립대 입학제도 개선방안 연구
  • 사업기간 : 2012-06-21 - 2012-10-20
  • 연구내용 : ○ 서울시립대 입학제도 분석 후 문제점 도출에 따른 개선 방향 설정 - 서울시립대의 기존 입학제도 특징 분석 및 문제점 도출 - 서울시립대의 잠재적 개선방향 설정 ○ 서울시립대와 국내‧외 주요대학의 입학제도 비교 분석 - 국내대학 입학제도의 운영취지 및 사회적 파급효과 분석 - 국내 주요대학의 입학제도의 특징 및 시사점 도출 -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의 입학제도 비교 분석 ○ 입학제도 개선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의견 수렴 - 청책토론회 및 대규모 집중토론회(필요시) 개최 : 1회 이상 - 분야별 토론회(학생, 학부모 등) 개최 : 4회 이상 - 온라인(SNS,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의견 수렴 : 4종 이상 - 오프라인 설문조사 실시 : 1회 - 기타 입시전문가, 서울시 관계자 대상 FGI 등을 통한 의견 수렴 ○ 구체적인 입학제도 개선방안 도출 - 국내‧외 주요대학 입시분석 및 의견수렴 내용을 반영 개선방안 도출 - 중간(착수, 1차)보고시 입학제도개선기획단 지시사항 반영 - 2014년학년도 서울시립대 입학전형 개선안 및 개교10주년 장기 비젼 제시
  • 담당자 : 이행용
  • 연구수행기관 : (사)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문서 설명

초록

○ 서울시립대의 반값등록금 시행에 따른 사회적 책임성과 공공성을 강화하고 고등학교의 공교육 정상화를
도모하고자 연구용역 시행

○ 온라인(SNS) 의견, 공청회, 토론회 등을 통해 폭넓고 다양하게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입학제도 개선안
을 마련 시행함으로써 전국 대학의 모범적인 입학전형 모델로 확산‧파급되도록 유도 ○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학과 중등교육이 연계된 입학제도 마련 필요
- 중등학교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전형요소 개발
- 입학전형의 간소화로 사교육 비용을 절감하는 방안 등을 도입
- 봉사, 협력 등 사회활동 반영 전형요소 및 사정기준을 설정 시행
- 사회적 책임성 강화를 위한 사회취역계층을 위한 전형 확대 추진 ○ 서울시립대 입학제도 분석 후 문제점 도출에 따른 개선 방향 설정
- 서울시립대의 기존 입학제도 특징 분석 및 문제점 도출
- 서울시립대의 잠재적 개선방향 설정
○ 서울시립대와 국내‧외 주요대학의 입학제도 비교 분석
- 국내대학 입학제도의 운영취지 및 사회적 파급효과 분석
- 국내 주요대학의 입학제도의 특징 및 시사점 도출
-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의 입학제도 비교 분석
○ 입학제도 개선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의견 수렴
- 청책토론회 및 대규모 집중토론회(필요시) 개최 : 1회 이상
- 분야별 토론회(학생, 학부모 등) 개최 : 4회 이상
- 온라인(SNS,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의견 수렴 : 4종 이상
- 오프라인 설문조사 실시 : 1회
- 기타 입시전문가, 서울시 관계자 대상 FGI 등을 통한 의견 수렴
○ 구체적인 입학제도 개선방안 도출
- 국내‧외 주요대학 입시분석 및 의견수렴 내용을 반영 개선방안 도출
- 중간(착수, 1차)보고시 입학제도개선기획단 지시사항 반영
- 2014년학년도 서울시립대 입학전형 개선안 및 개교10주년 장기 비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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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중등교육 정상화를 위한 서울시립대 입학제도 개선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D0000000714838 분류 행정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심사결과 제공부서 (사)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작성자(책임자) 이행용 생산일 2022-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