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환승소요시간 단축을 위한 버스 직결노선 운행방안 연구

문서 본문

  • 번호 : 5292
  • 연도 : 2011
  • 용역명 : 환승소요시간 단축을 위한 버스 직결노선 운행방안 연구
  • 입력일 : 2011/04/14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 용역기간 : 2011/05/02 - 2011/10/31
  • 책임연구원 :
  • 용역분야 : 교통
  • 용역기관선정방법 :
  • 사업비 : 4881천원
  • 사업명 :
  • 사업기간 : 2011/05/31 - 2011/10/25
  • 연구내용 : ○ 대중교통 공급 및 이용 현황분석 - 버스․지하철의 주요 혼잡구간, 주요 환승지점(환승역, 정류장) 등 분석 ※ 대중교통망(GIS map) 구축, 교통카드 거래내역 분석 ○ 문제지역 발굴 : 권역별로 사례지역 선정(4~5개) - 사례지역 대중교통 운행현황 - 사례지역 대중교통 이용현황 ※ 주요 혼잡구간, 주요 환승지점을 경유하는 대중교통 이용시민의 최초출발지역 및 최종도착지역 분포 등(대중교통 통합OD 활용)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 직결노선 대안 설정 - 시내버스 노선조정, 운행계획 수립 ○ 기대효과 분석 - 환승횟수 감소에 따른 이용객의 통행시간(차내+차외시간) 감소효과 - 사회적 편익 증대효과 추정 ○ 사업화방안
  • 담당자 : 이수진
  • 연구수행기관 : 교통정책과

문서 설명

초록

○ 대중교통 공급 및 이용 현황분석
- 버스․지하철의 주요 혼잡구간, 주요 환승지점(환승역, 정류장) 등 분석
※ 대중교통망(GIS map) 구축, 교통카드 거래내역 분석
○ 문제지역 발굴 : 권역별로 사례지역 선정(4~5개)
- 사례지역 대중교통 운행현황
- 사례지역 대중교통 이용현황
※ 주요 혼잡구간, 주요 환승지점을 경유하는 대중교통 이용시민의 최초출발지역 및 최종도착지역 분포 등(대중교통 통합OD 활용)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 직결노선 대안 설정
- 시내버스 노선조정, 운행계획 수립
○ 기대효과 분석
- 환승횟수 감소에 따른 이용객의 통행시간(차내+차외시간) 감소효과
- 사회적 편익 증대효과 추정
○ 사업화방안
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

문서 정보

환승소요시간 단축을 위한 버스 직결노선 운행방안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D0000000714560 분류 교통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심사결과 제공부서 교통정책과
작성자(책임자) 이수진 생산일 2011-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