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환승소요시간 단축을 위한 버스 직결노선 운행방안 연구
문서 본문
- 번호 : 5292
- 연도 : 2011
- 용역명 : 환승소요시간 단축을 위한 버스 직결노선 운행방안 연구
- 입력일 : 2011/04/14
- 추진상황 : 결과활용보고서 제출
- 용역수행기관 :
- 용역기간 : 2011/05/02 - 2011/10/31
- 책임연구원 :
- 용역분야 : 교통
- 용역기관선정방법 :
- 사업비 : 4881천원
- 사업명 :
- 사업기간 : 2011/05/31 - 2011/10/25
- 연구내용 : ○ 대중교통 공급 및 이용 현황분석 - 버스․지하철의 주요 혼잡구간, 주요 환승지점(환승역, 정류장) 등 분석 ※ 대중교통망(GIS map) 구축, 교통카드 거래내역 분석 ○ 문제지역 발굴 : 권역별로 사례지역 선정(4~5개) - 사례지역 대중교통 운행현황 - 사례지역 대중교통 이용현황 ※ 주요 혼잡구간, 주요 환승지점을 경유하는 대중교통 이용시민의 최초출발지역 및 최종도착지역 분포 등(대중교통 통합OD 활용)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 직결노선 대안 설정 - 시내버스 노선조정, 운행계획 수립 ○ 기대효과 분석 - 환승횟수 감소에 따른 이용객의 통행시간(차내+차외시간) 감소효과 - 사회적 편익 증대효과 추정 ○ 사업화방안
- 담당자 : 이수진
- 연구수행기관 : 교통정책과
문서 설명
초록
○ 대중교통 공급 및 이용 현황분석- 버스․지하철의 주요 혼잡구간, 주요 환승지점(환승역, 정류장) 등 분석
※ 대중교통망(GIS map) 구축, 교통카드 거래내역 분석
○ 문제지역 발굴 : 권역별로 사례지역 선정(4~5개)
- 사례지역 대중교통 운행현황
- 사례지역 대중교통 이용현황
※ 주요 혼잡구간, 주요 환승지점을 경유하는 대중교통 이용시민의 최초출발지역 및 최종도착지역 분포 등(대중교통 통합OD 활용)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도출
○ 직결노선 대안 설정
- 시내버스 노선조정, 운행계획 수립
○ 기대효과 분석
- 환승횟수 감소에 따른 이용객의 통행시간(차내+차외시간) 감소효과
- 사회적 편익 증대효과 추정
○ 사업화방안
문서 정보
관리번호 | D0000000714560 | 분류 | 교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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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시스템 | 학술용역 심사결과 | 제공부서 | 교통정책과 |
작성자(책임자) | 이수진 | 생산일 | 2011-0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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