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도시철도 주변 현황파악을 위한 소음측정 및 소음기준 마련
문서 본문
- 번호 : 22317
- 연도 : 2019
- 용역명 : 도시철도 주변 현황파악을 위한 소음측정 및 소음기준 마련
- 입력일 : 2019-04-10
- 추진상황 : 보고회 제출
- 용역수행기관 : 유니슨테크놀러지 주식회사
- 용역기간 : 2019-06-01 - 2020-05-31
- 책임연구원 : 김영찬
- 용역분야 : 환경
- 용역기관선정방법 : 일반경쟁입찰
- 사업비 : 195,470천원
- 사업명 : 도시철도 주변 현황파악을 위한 소음측정 및 소음기준 마련
- 사업기간 : 2019-06-01 - 2020-05-31
- 연구내용 : ○ 호선별 지상구간 등 등가소음도, 최고소음도 측정 및 분석 - 지상구간 등 소음 실태 조사 및 분석 ○ 호선별 지상구간(건물 내부) 고체 전달음 측정 및 분석 - 지상구간 등 고체 전달음 실태 조사 및 분석 ○ 최고소음도 및 고체 전달음에 대한 기준 제시 - 도시철도 소음진동 기준에 대한 설문조사 - 국외 최고소음도 및 고체 전달음 소음기준 조사와 검토 - 국내 현장 측정을 통한 합리적인 소음기준 제시 ○ 최고소음도 및 고체전달음 저감방안, 관리방안 제시 - 국내외 선진 기술 조사 및 검토 - 최고소음도 및 고체전달음의 저감, 관리를 위한 로드맵 제시
- 담당자 : 최호연
- 연구수행기관 : 유니슨테크놀러지 주식회사
문서 설명
초록
○ 연구배경 및 목적- 도시철도 주변에 대한 소음현황을 파악하고, 법 기준 및 해외사례 등을 검토하여 적정한 소음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임.
○ 연구범위 및 방법
- 범 위 : (공간적) 서울 도시철도 1~9호선
(시간적) 계약일로부터 12개월
- 방 법 : 도시철도 주변 소음측정, 소음기준 마련 등 ○ 국내 교통소음진동관리기준(소음진동규제법)에서 정하는 철도소음기준은 1시간 등가소음도로 평가하는
공기전달음에 대한 기준만 있음.
○ 도시철도 주변에 거주하는 시민은 1시간 동안의 등가소음도 보다는 최고 소음도에 더 민감하게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실정임
○ 도시철도 주변에서 소음측정을 실시하여 최고소음도 및 고체전달음의 발생수준을 파악하고 합리적인
소음기준을 마련하고자 함 ○ 호선별 지상구간 등 등가소음도, 최고소음도 측정 및 분석
- 지상구간 등 소음 실태 조사 및 분석
○ 호선별 지상구간(건물 내부) 고체 전달음 측정 및 분석
- 지상구간 등 고체 전달음 실태 조사 및 분석
○ 최고소음도 및 고체 전달음에 대한 기준 제시
- 도시철도 소음진동 기준에 대한 설문조사
- 국외 최고소음도 및 고체 전달음 소음기준 조사와 검토
- 국내 현장 측정을 통한 합리적인 소음기준 제시
○ 최고소음도 및 고체전달음 저감방안, 관리방안 제시
- 국내외 선진 기술 조사 및 검토
- 최고소음도 및 고체전달음의 저감, 관리를 위한 로드맵 제시
문서 정보
관리번호 | D0000043048716 | 분류 | 환경 |
---|---|---|---|
원본시스템 | 학술용역 심사결과 | 제공부서 | 유니슨테크놀러지 주식회사 |
작성자(책임자) | 이성열 | 생산일 | 2021-12-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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