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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수도권미래발전포럼(3차)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계획과-12694 결재일자 2021. 10. 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행정팀장 도시계획과장 김성웅 오세우 10/05 조남준 2021 수도권미래발전포럼(3차) 결과보고 - 2021 도시정책 컨퍼런스 운영 용역 - 수도권미래발전포럼(3차) 결과보고 2021. 10.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 2021 도시정책 컨퍼런스 운영 용역 - 수도권미래발전포럼(3차) 결과 보고 『도시정책 컨퍼런스 운영』 용역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수도권미래발전포럼(3차) 결과를 보고드림 회의사진 ?? 포럼개요 ? 일 시 : 2021. 9. 30.(목) 14:00~16:15 (135') ? 장 소 : 서소문 2청사 12층 대회의실 ? 참 석 자(6) - 서 울 시(4) : 도시계획국장, 도시계획과장, 종합계획팀장, (교통정책과)교통수요팀장 - 좌장/간사(2) : 김현수 교수(단국대) / 우명제 교수(시립대) - 외부전문가(3) : 최기주 교수(아주대), 홍상연 연구위원(서울연구원), 유정복 경영부원장(한국교통연구원), 이희정 교수(시립대), 성현곤 교수(한양대), 모무기 교수(서경대) ? 발표주제 - 발제1 : 전환기 수도권 광역 교통정책 (최기주 아주대 교수) - 발제2 : 지속가능한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와 수도권 광역통행 (홍상연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 진행 순서 시 간 내 용 비 고 14:00~14:05 ( 5') ? 참석자 소개 간사 14:05~14:10 ( 5') ? 수도권 미래발전 포럼 3차 회의 안내 간사 14:10~14:50 (40') ? 발제1 : 전환기 수도권 광역 교통정책 최기주 교수 ? 발제2 : 지속가능한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와 수도권 광역통행 홍상연 연구위원 14:50~16:10 (80') ? 자유토론 좌장 16:10~16:15 (5') ? 마무리 간사 ?? 발제 주요내용 ? 전환기 수도권 광역 교통정책 ? 최기주 교수(아주대) ※주요 키워드: 新교통수단을 고려한 환승, 한강으로의 접근성 고려한 교통계획 - 최근 교통수단이 다양해짐에 따라 이러한 수단들의 환승이 중요. 특히 자율주행, 빅데이터 등 새로운 모델링 기법은 도로시설의 설계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고려한 정책 필요 - 대중교통 수단은 광역측면에서 급행화, 도시내에서는 완행의 조화가 필요하며 이를 중심으로 환승을 통한 효율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함 - 주택의 요구형태와 수요에 따라 토지이용도 달라지므로 교통이 이를 연계해줄 매개체가 되어야함 - 한강 르네상스를 다시 복고하되 한강으로의 접근성 등을 고려한 교통계획 보완 필요 - 교통특별회계에 새로운 제도를 도입과 민간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교통시설에 대한 지속적 투자 필요 ? 지속가능한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와 수도권 광역통행 ? 홍상연 연구위원(서울연구원) ※주요 키워드: 스마트 모빌리티 연계, 모빌리티 허브의 지역 거점화 - 주로 기술적인 측면으로 모빌리티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기술로만 이야기하지 말고 도시의 로드맵으로 재해석하는 과정이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 - 개인맞춤형 서비스 등 공공이 다루지 못했던 대중교통 체계의 부족함을 민간의 서비스가 충족해주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공공과의 거버넌스 고려 필요 자율주행자동차, 배터리 기술 발전 등 기술 실현시점이 점점 늦춰지는데 이는 투자비용과 수요에 따른 변수로 계속 변화하므로 이에 대한 합리적인 도시만의 로드맵이 필요 서울시 스마트 모빌리티는 고정된 노선과 시각으로만 보는게 아니라 유연하고 연계성을 가져야하며 다양한 수단을 포함해야 함 - 모빌리티 허브는 하나의 교통수단만이 아니라 다양한 수단과 서비스를 연계하여 사회경제 활동을 지원하는 복합적인 지역내 거점시설로의 역할로 작용해야함 ?? 토론 주요내용(요약) ※주요 키워드: 新교통수단, UAM, 복합환승센터, 멀티모달, 공간구조 연계 등 ? 유정복 경영부원장(한국교통연구원) - 서울생활권(경기,인천) 주민들을 반영하여 주간인구를 고려한 교통정책 수립 필요 - 인구구조 변화 고려, 다양한 교통수단과 보행을 수용하는 교통시설 및 교통계획 필요 ? 모무기 교수(서경대) - 멀티모달의 핵심은 기존 교통수단과의 연계성 즉 환승이 중요 - 광역, 지역중심에서 새로운 수단과 새로운 통행체계로 연결된 네트워크 조성 필요 ? 성현곤 교수(한양대) - 서울시의 교통체계 구조는 공간구조를 기반으로 다양한 교통수단의 도입 바람직 - UAM은 장거리 교통수단으로 이용되어야함. 단거리 교통수단으로는 적합하지 않음 - 新 대중 교통수단 이용에 취약한 고령자를 위한 대중 교통시설 고민 필요 ? 이희정 교수(시립대) -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분산형과 집중형, 기술발달로 인한 모빌리티 변화를 연계 필요 - 도시계획과 교통정책의 정보교류를 통해 미래의 공간적 변화를 마련 ? 최기주 교수(아주대) - 스마트 모빌리티에 대한 수요증가를 고려하여 도시계획의 융합적 대응 필요 - 환승은 교통의 효율성을 위한 것으로. 노드를 추가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함 ? 홍상연 연구위원(서울연구원) - 환승센터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환승센터 즉, 인프라 투자가 필요 - UAM은 교통혼잡을 야기할 것으로 보이진 않으며, 통행수단의 다양화 측면으로 접근 ? 종합계획팀장 - GTX의 도입 및 미래교통수단의 도입으로 인한 도시공간구조 고민 필요 - 실질적인 근린생활권 형성을 위해서 광역통행과 근린통행의 이원화 고민 필요 ? 도시계획국장 - 피상적이고 장기적으로 교통계획을 수립하다 보니 지적하신 문제들에 전반적으로 공감 - 오늘의 논의가 단기, 중장기 계획 수립의 교통부문 설정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음 ?? 향후계획 ? ’21.10.12.(목) : 포럼 4차 회의(탄소중립 정책) 개최 ? ’21.11.25.(목) : 정책세미나(미래발전방향) 개최 붙임 1. 회의록 1부. 2. 발제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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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수도권미래발전포럼(3차)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문서번호 도시계획과-12694 생산일자 2021-10-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성웅 (02)2133-8315) 관리번호 D0000043713660
분류정보 주택도시계획 > 지역및도시계획 > 도시계획관리 > 도시계획수립및정책추진 > 도시계획정책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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