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2024년 서울디자인재단 사업계획 검토 보고

문서번호 디자인산업담당관-1678 결재일자 2024. 2.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자인산업지원팀장 디자인산업담당관 최애정 박연웅 02/21 김연주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2024년 서울디자인재단 사업계획 검토 보고 2024. 2.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산업담당관)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2024년 서울디자인재단 사업계획 검토 보고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관련 대행기관(서울디자인재단)이 승인 요청한 2024년 사업계획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근거 ㅇ 2024년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계획(디자인산업담당관-1116, 2024. 2. 1.) ㅇ 2024년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대행협약 체결 통지(디자인산업담당관-1338, 2024. 2. 13.) ㅇ 2024년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사업계획송부 및 승인 요청(서울디자인재단 산업팀-169, 2024. 2. 20.) 2 사업개요 ㅇ 사업기간 : ’24. 2월 ~ 12월 ㅇ 지원규모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40개 내외 -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를 보유한 디자인 전문기업 및 활용기업 - 1개 업체당 3개까지 지원 및 선정 가능 ㅇ 지원내용 :상품성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 및 마케팅 - 기업별 특성과 수요를 고려한 컨설팅 제공 및 디자인 개선 집중 지원 - 국내외 마케팅·판로개척 및 온라인 마케팅·판로개척 지원 - 공동 마케팅 브랜드(그린칩스) 활용 SNS 홍보, 인플루언서 협업 홍보 등 ㅇ 소요예산 : 600백만원 ㅇ 추진방법 : 서울디자인재단 대행 *************************** 3 세부 추진계획 □ ’24년 사업목표 사업목표 지속가능한 디자인 분야 기업 경쟁력?생존력 강화 맞춤형 디자인 컨설팅 ? 각 참여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홀세일, 수출, 온라인 등 맞춤형 컨설팅으로 경쟁력 강화 공동마케팅브랜드 활용 ? ‘23년 브랜드 기반, ’24년 브랜드 업데이트 후 판촉 적극 활용 ? 개별 홈페이지 연동 강화 대내외 인프라?이벤트 활용 ? DDP, 디자인페어, 디자인핫스팟, 온라인 팝업 등 다채널 활용 판로개척 지원 ************************************* 추진전략 성과지표 □ 주요 개선방향 구 분 2023년 2024년 컨설팅 전문가 매칭 지원 각 기업별 수요와 제품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브랜딩, 마케팅 집중 진행을 통해 기업 역량 강화 브랜딩 공동마케팅브랜드 ‘그린칩스’ 구축 및 마케팅 활동에 집중 디자인기업 및 제품 브랜드별 홍보 강화 공동마케팅브랜드 전용 홈페이지 개설 홍보 및 각 기업 홈페이지 연동을 통해 제품별 홍보 및 역량 강화 판로개척 연남동 팝업스토어 ‘그린칩스 페스티벌’, DDP디자인스토어, ‘서울디자인 2023 참여하며 국내 판로개척에 중점으로 진행 국내외 해외 바이어 초청 및 해외 전시 참가를 통해 해외 판로개척 지원강화 유명 쇼핑몰 온라인 팝업스토어 진행을 통해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강화 전문 디자이너 비즈니스 플랫폼 ‘DDP디자인론칭페어’ 참여를 통해 실질적 바이어 수주와 상담 확대 □ 추진내용 1 참여기업 공모 및 선정 가. 참여기업 공모 ’24. 2월 ~ 4월 ㅇ지원자격 :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를 보유한 서울 소재**의 디자인 전문기업 및 디자인 활용기업 * 개발-생산-소비-폐기(또는 재·새활용) 전 과정에서 환경·사회·경제적 영향을 고려하여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된 제품 및 서비스 ** 사업자등록증 또는 법인 등기부등본 기준 본사, 주사무소 또는 사업장 등 최근 3개월 이상 서울 소재인 기업(공고일 기준) ㅇ 지원규모 : 40개 제품 내외(기업당 최대 3개까지 지원 가능) ㅇ 지원내용 - 브랜딩, 마케팅, 디자인 등 역량 강화 맞춤 컨설팅 지원 - 국내외 유명 디자인 비즈니스 페어 참가지원 ? DDP디자인론칭페어, 파리 메종&오브제(항공 체류비 자부담, 현장 체류 필수) - 아시아, 유럽 등 해외 유명 바이어 초청·매칭을 통한 해외 판로 확장 지원 - 우수 제품 DDP디자인스토어 입점 및 유명 온라인 쇼핑몰 팝업스토어 지원 - 공동 마케팅 브랜드 활용 등 온·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지원 나. 지원대상 심사 ’24. 4월 ㅇ 심사기준 - 마케팅?판로개척을 바로 지원할 수 있을 정도의 상품성·완성도 높은 제품이면서 각 제품별 일정 수량 이상 생산 및 마케팅 의지를 가진 기업 우선 선정 1차 지속가능성(40), 상품성(30), 완성도(30) 2차 상품성(40), 차별성(30), 완성도(30) ㅇ심사절차 : 1차 서류 심사 → 2차 실물 심사 → 최종 선정 ㅇ 심사방법 : 디자인·브랜딩·마케팅 전문가로 심사위원회 구성 후 심사 2 세부 지원내용 가. 디자인 개선 컨설팅 지원 ’24. 5월~6월 ㅇ상품성 제고를 위한 각 기업별 디자인 개선 컨설팅 지원 - 지원기업 선정 후 컨설팅 희망 기업 대상 마케팅, 브랜딩, 패키지 디자인 등 전문가 컨설팅 진행 나.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24. 4월~10월 ㅇ 국내외 오프라인 판로개척 - DDP디자인론칭페어 기획관 전시 및 판매 - 연남, 성수 등 서울 핫플레이스 팝업스토어 진행 전시 및 판매 - 서울디자인 2024 연계 서울시 디자인산업페스타(가칭) 전시 참가 - 우수제품 DDP디자인스토어 입점 판매 - 바이어데이 운영 및 해외 바이어 매칭을 통한 현장 수주 진행 - 프랑스 메종&오브제 전시 참가 지원 · 항공 및 체류비 자부담, 각 기업 담당자 현지 상주 必 - 해외 바이어 매칭 지원 ㅇ 국내외 온라인 판로개척 - 29CM, SSG등 유명 디자인 온라인 숍 팝업스토어 진행(10월 중) - 인플루언서 페어링을 통한 온라인 판로개척 다. 온·오프라인 홍보 기획 및 운영 ’24. 5월~11월 ㅇ서울시, DDP, 공동 마케팅 브랜드 SNS 활용 홍보 진행 ㅇ 기획기사 발행 등 언론 활용 홍보 ㅇ유명 인플루언서 협업을 통한 인지도 제고 ㅇ 사진, 영상 등 아카이빙 자료 제작 등 □ 예산 집행계획 (단위:천원) ************************************************************************************************************************************************************************************************************************************************************************************************************************************************************************************************************************************************************************************************************************************************************************************************************************************************************************************************************************************************************************************************************************************************************************************************************************************************************************************************************* □ 세부 추진일정 구 분 2024년 1 2 3 4 5 6 7 8 9 10 11 12 사업계획 수립 및 협약체결 용역사 선정 및 계약 대상기업 모집 및 선정 오리엔테이션 진행 전문가 매칭 컨설팅 진행 키비주얼 및 홍보 콘텐츠 제작 팝업 전시 공간 계획 전시 개최, 바이어데이 진행 온·오프라인 홍보, 아카이빙 온라인 팝업 전시 진행 만족도조사, 결과보고 및 정산 4 사업계획 검토결과 **************** **************************************************** ************************************************************************ ******************************************* *********************************************************************************** ****************************************** ******************************************************************************************** *********************************************************************** ************** ******************************************************************************************************************************************************************************************************************************************************************************************************************************************************************* 5 향후계획 사업계획 승인 통보 (시→재단) : ’24. 2. 21. 사업 추진 : ’24. 2월~11월 반기별 사업비 교부, 지도?점검 : ’24. 3월~10월 결과 보고 및 사업비 정산 : ’24. 12월 붙임 : 2024년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계획(서울디자인재단)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19.63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24년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 추진계획(안).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지속가능한 디자인 제품·서비스 판로개척 지원사업」2024년 서울디자인재단 사업계획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디자인정책관 디자인산업담당관
문서번호 디자인산업담당관-1678 생산일자 2024-0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애정 (02-2133-9332) 관리번호 D0000050169559
분류정보 경제 > 지역산업 > 지역산업지원 > 디자인산업육성지원 > 디자인기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