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전화 발신기관 정보표시 계획

문서번호 전산정보과-3274 결재일자 2023. 3. 2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박종회 한재훈 안병희 03/28 권민 민원전화 발신기관 정보표시 계획 2023. 3. 요금관리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민원전화 발신기관 정보표시 계획 2023년 1분기 창의행정 우수제안으로 선정된「전화 레터링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불편 해소」건에 대한 세부 시행계획을 보고드림 추진배경 ㅇ 2023년 1분기 창의제안 보고(중부수도사업소 요금과) - 전화 레터링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불편 해소 ㅇ 창의행정 우수제안 선정결과 알림(창의행정담당관-1408호) 행정전화 통화현황(2022. 1. 1 ~ 12. 31.) 구 분 착신통화 발신통화 비 고 계 일반전화 휴대전화 **** ************ ********** ********** **********   ㅇ 요금과, 민원팀 휴대전화 발신통화 : ********************* ※ 민원인이 알 수 없는 전화번호에 대한 무응대로 응대율 저하 사업소 요청사항 ㅇ 적용대상 : 수도사업소 요금과, 민원팀 행정전화 ㅇ 요청내용 : 내선번호로 시민통화(휴대전화) 연결시 발신기관 표시 ㅇ 표시방안(예) 구 분 통신사 레터링 서비스 콜케이트사 Info Push 서비스 휴대전화 표출화면 (예) 표시방안 검토 ㅇ 방식별 비교 구 분 통신사 레터링 서비스 콜케이트사 Info Push 서비스 표시내용 8자리 이하의 문자 다양한 이미지 표시 전 달 율 보통******* ********* ***************** 낮음********** ********* ****************** 장비도입 별도 장비도입 없음 별도장비 도입 *********************** 유지관리비 (10년기준) 유지관리비 없음 도입가*8%*10년 ********* ****** ******* ******** ********************* ********************** ********* ************************* ******************* **** ******** ********* - 서비스이용료는 사업소(요금과+민원팀) 193개 발신번호에 대한 휴대전화 발신콜을 기준으로 산정한 것으로 이용부서 확대시 비용이 달라짐 *1 운용환경 개선 : 휴대폰에 SDK가 탑재된 앱 운용 및 운용환경 설정 ※ SDK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알림 서비스를 연결하게 하는 S/W로 보이는ARS서비스, 증권사 및 보험사 일부 앱에 탑재되어 있음 ****** ******************************************************************************* ********************************** ***************************************************************************************************************** □ 서비스 제공계획 ㅇ 제공방법 : 통신사 레터링서비스 이용 ㅇ 적용대상 : 수도사업소 요금과 185회선 및 민원팀 8개 대표번호 ************************************* ************************************ ************************************* ※ 민원상담 직원 및 누수감액 담당 전화 포함 ㅇ 표시내용 : 수도사업소명칭(00수도사업소) ㅇ 적용일시 : 2023. 4. 1. ~ ㅇ ******************************** **************************************** *************************************** ※ 이용요금은 월 공공요금 납부시 일괄 납입 □ 기대효과 ㅇ 민원인 휴대전화 발신 통화시 발신기관 정보 제공으로 전화 응대율 제고 및 업무효율 향상 향후일정 ㅇ ’23. 3. 29. 통신사 서비스 신청 ㅇ ’23. 4. 1. ~ 대상번호 발신기관정보 표시 서비스 개시 붙임: 사업소별 대상 전화번호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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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전화 발신기관 정보표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3274 생산일자 2023-03-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종회 (02-3146-1583) 관리번호 D0000047696491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정보통신망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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