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3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861 결재일자 2023. 1. 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제11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행정1부시장 김연우 강영규 김규룡 박종수 01/20 김의승 협 조 인사과장 김형래 인력개발과장 김형태 인재양성과장 금미경 2023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2023. 1.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인 재 기 획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주거/생계/의료/교육/기타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단순지원/ 사다리지원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목 차 Ⅰ. 교육훈련 개요 1 Ⅱ. 2022년 교육훈련 성과 2 Ⅲ. 교육환경 및 수요분석 4 Ⅳ. 2023년 교육훈련 추진계획 9 교육목표 및 추진전략 9 교육계획 개요 11 중점 추진과제 14 1. 창의행정 성과창출을 위한 핵심역량 함양 14 2. 공직 생애 주기별 맞춤형 교육 강화 15 3. 미래 변화를 선도하는 디지털 인재 육성 16 4. 글로벌 연수기관 위상 정립 및 교류 활성화 18 교육과정 평가체계 19 교육과정 운영방법 20 Ⅴ. 교육훈련 주요 일정 21 붙 임 1. 2023년 교육과정별 운영계획(안) 2. 2023년 신설 교육과정 설계(안) 3. 2023년 기존 교육과정 개편(안) 2023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약자와 ‘동행’하고, 세계인이 사랑하는 ‘매력’적인 서울을 실현해 나갈 글로벌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23년 교육훈련계획 수립?추진 Ⅰ 교육훈련 개요 □ 추진근거 ㅇ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제5조 및 동법 시행령 제3조(교육훈련계획 수립) - 5년 단위 교육훈련기본계획 수립 및 기본계획에 따른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 ㅇ 서울시공무원 교육훈련 기본계획(’23~’27) (인력개발과 부시장 방침 325호, ’22.12.27.) - 인재개발(HRD) 목표 : 시민과 동행하는 글로벌 융합 인재 양성 □ 교육훈련체계 ㅇ 교육훈련 기본계획과 연계된 역량(기본?리더십?직무?IT?공공) 기반의 교육 실시 구 분 교육훈련 목표 교육훈련 분야 기본 역량 시민 중심의 공직가치관을 기반으로 시정 핵심 가치를 실현하는 공직자 양성 ?핵심가치 (시정핵심가치, 창의행정, 조직문화) ?인문소양 (자기계발, 사회적 소양) ?신규임용 (신임자) 리더십 역량 세대 친화?융합적 리더십 교육 통해 환경 변화에 대응 가능한 유연한 조직문화 형성 ?리더십 (과장, 팀장, 실무자 / 5급 승진자) 직무 역량 핵심사업의 가시적 성과 창출과 현장 문제 해결력 향상 ?직무공통 (업무기본) ?직무전문 (경제, 복지, 재난안전, 교통, 기후 문화?관광, 기계, 환경, 토목 등) 정보통신 역량 4차 산업혁명 필수 역량인 최신 ICT 기술 학습을 통한 미래 대응역량 강화 ?정보통신 (정보활용, 정보기술) 공공 역량 공무직 직원의 조직구성원으로서 소속감 형성, 시민봉사자로서 갖추어야할 공직마인드 확립 ?실 무 관 (공무직 공직입문, 산업안전·보건) Ⅱ 2022년 교육훈련 성과 2022년 교육운영 실적 ◆ 온라인 과정 등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수요 증가로 교육 참여율 초과 달성 ?전체 390개 과정 383천명 계획 대비 387개 과정 729천명 교육 수료(190.1% 달성) - 일반교육 123개 과정 90%, e-러닝 264개 과정 196.6% 교육 참여 ※ 외국도시 공무원 국제연수 운영 : 10회 308명(26개국 76개 도시 참여) ◆ 코로나19 상황에도 탄력적 교육 운영으로 만족도 상승(4.43점, ’21년 대비 0.09%p↑) 구 분 22년 계획 22년 실적(12.31.기준) 과정수 횟수 인원(A) 과정수 횟수 인원(B) 참여율 (B/A100) 만족도 (5점 만점) 전 체 390 410 383,773 387 402 729,404 190.1 4.43 집 합 교 육 (126) 소 계 126 410 23,543 123 402 21,198 90.0 4.53 기본역량 (15) 핵심가치 7 50 2,980 7 51 2,408 80.8 4.55 인문소양 4 20 1,766 4 20 1,490 84.4 4.49 신규임용 4 24 7,330 4 24 6,627 90.4 4.59 리더십역량 (10) 직 위 7 45 1,980 7 44 2,054 103.7 4.53 직 급 3 10 833 3 10 841 100.9 4.48 직무역량 (98) 공 통 9 31 895 9 31 848 94.7 4.66 전 문 33 74 3,510 33 74 3,399 96,8 4.54 I T 56 144 2,249 53 136 1,751 77.9 4.59 공공역량 (3) 실 무 관 3 12 2,000 3 12 1,780 89.0 4.38 e 러 닝 (264) 소 계 264 360,230 264 - 708,206 196.6 4.30 기본역량 (46) 핵심가치 25 상시 94,900 25 상시 119,235 125.6 4.22 인문소양 21 상시 13,300 21 상시 20,878 157.0 4.27 리더십역량 (15) 직 위 15 상시 13,650 15 상시 11,757 86.1 4.30 직무역량 (199) 공 통 62 상시 126,400 62 상시 309,509 244.9 4.24 전 문 96 상시 31,450 96 상시 101,309 322.1 4.26 I T 41 상시 26,530 41 상시 85,329 321.6 4.27 개인학습 (4) 자격증 3 상시 20,000 3 상시 30,908 154.5 4.41 외국어 1 상시 34,000 1 상시 29,281 86.1 4.46 u-지식여행 (33,000) - - (52,482) (159.0) - □ 행정환경 변화에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 ㅇ 비대면 확산 추세 반영, ICT기반 비대면 교육 확대 및 교육방식 다양화 - 전체 일반교육 126개 중 60개 과정(48%) 비대면 교육 운영 - 학습자 수요에 따라 선택적 수강 가능한 ‘대면-비대면’ 혼합 방식 도입(29개 과정) ㅇ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 제공 확대 - e-러닝(74개 신설, 총 264개 과정) 및 u-지식여행(6천7백편) 등 다양한 콘텐츠 제공 □ 새로운 시정철학 공유?확산 및 유연한 조직문화 형성 촉진 ㅇ「서울비전 2030」구현을 위한 공정?상생 가치 공유 교육 추진 - 시정 기조인 공정?상생?미래 가치 공유 위한 ‘핵심가치 공감마당’ 교육(1,154명 이수) ㅇ 새로운 시대 혁신 마인드 함양 및 공직 세대간 공감 위한 리더십 교육 실시 - 융합적 사고의 행정활용, 조직혁신 노하우, 상생 커뮤니케이션 등 운영(10개 과정) □ 핵심 정책 분야별 직무교육 추진을 통한 직무 전문성 제고 ㅇ 경제, 복지, 교통 등 정책 분야별 주요 사업에 대한 직무교육 추진 - 경제?고용, 도시?교통?안전, 복지?보건, 문화?관광 등 신설 및 개편(9개분야 33개 과정) ㅇ 변화하는 사회구조에 맞는 혁신정책 개발교육 등 정책대응역량 함양 - ‘e-코로나19가 제시하는 새로운 노동문제’, ‘e-지속가능한 경제와 ESG’ 등 미래 사회?경제 구조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개발 교육 신설 운영(19개 과정) □ 초연결 지능화 시대, 디지털 가속화에 대응 가능한 IT역량 강화 ㅇ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수역량인 IT기술 학습을 위한 전문과정 운영 - 메타버스 활용, 데이터 분석실습,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 53개 IT실습교육 운영 ㅇ 디지털 전환 공공서비스 개발 역량 강화 위한 온라인 교육 운영 - ‘e-AI 활용한 공공서비스 기획’, ‘e-디지털 리터러시’, ‘e-데이터마인드’ 등 41개 운영 □ 외국도시 공무원 대상 연수 운영으로 市 우수정책 사례 전파 확산 ㅇ 체계적 온라인 학습 및 초청연수 시범운영으로 市 정책사례 공유 활성화 - 학습플랫폼 개선 및 실시간 강의 확대로 온라인학습 지원(9개과정 298명) - 온라인연수와 연계, 현장방문, 대면토론 등 심화 초청연수 재개(1개과정 10명) ㅇ 국내외 국제기구와 협력, 신규 참가도시 확대 및 국제협력 네트워크 강화 Ⅲ 교육환경 및 수요분석 1 정책환경 변화 분석 대내적 변화 ㅇ (업무방식) 시민체감형 시정혁신을 위한 창의행정 실행력 확보 필요 - 적극적인 시도와 새로운 시각으로 시민을 위한 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창의역량 요구 ? 시정비전 공유 및 목표 달성을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실행을 위한 핵심가치 교육 개편 ㅇ (조직개편) 민선8기 시정실행력 제고와 효율적 운영을 위한 조직체계 개편 - 약자와의 동행, 도시경쟁력 회복,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핵심분야 조직 신설?강화 ※ 민생 : ‘약자와의 동행추진단’ 신설, 복지정책실?주택정책실?평생교육국?시민건강국 기능 강화 ※ 도시 : 도시경쟁력 회복을 위한 ‘미래공간기획관’, ‘디자인정책관’ 등 신설 (조직담당관, ’22.08) ? 조직 신설?기능 강화로 변화된 직무 분야 및 시정 핵심정책 관련 직무 전문교육 편성 추진 ㅇ (조직문화) 서울시 공무원 연령구조 양극화 및 가치관 차이에 따른 갈등 심화 - 세대?직급간 소통부족과 인식차이에 따른 갈등해결 및 상생?융합의 조직문화 확산 필요 ※ ’10년 대비 ’21년 비교 : 30세 이하(5%→12%), 31~50세(67%→53%), 51세 이상(28%→35%) ※ 선배관점에서 신규직원은 열정?조직융화력 부족, 신규직원관점에서 선배는 불공정?불합리하다고 인식 ? 관리자 vs 실무자, 기성세대 vs MZ세대간 업무?소통방식 차이에 따른 갈등해결을 위해 리더십 교육 개편 대외적 변화 ㅇ (도시안전) 재난안전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 및 위기관리 역량 중요성 증대 - 자연재난(폭우?지진) 및 사회재난(카카오사고?이태원 참사) 등 안전사고 대응역량 요구 ? 전직원 대상 안전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재난유형별 대응역량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 실시 ㅇ (과학행정) 스마트행정 서비스 제고를 위한 데이터 기반 정책기획 역량 필요 ? 공공분야 빅데이터 분석?적용?처리 등 행정업무에 적용가능한 데이터 활용 능력 향상 교육 신설 필요 ? ’23년 교육훈련 반영 [핵심가치/창의행정] ? 시정비전 공유 및 창의 실천력 강화를 위한「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개편 - (교육내용) 핵심가치 이해 ?확산 → 국내외 창의?혁신 성공사례 공유 → 현업 실천방안 도출 - (교육방법) 창의 아이디어 발굴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사례중심 토론 및 참여형 방법 적용 ? 전직원 대상 창의적 제안·실행 등 일상적 역량향상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제공 - 국내외 우수사례 학습 등 디지털 기반 학습 콘텐츠(e-러닝, u-지식여행, MOOC 등) 강화 [재난안전] ? 시민안전을 책임지는 공직자로서 갖춰야 할 안전관리 중요성 인식 제고 - 주요 장기교육과정 내 자연?사회적 재난이해와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목 편성(3h) ? (집합) 7~9급 신임자(10회, 4,000명), 6급 미래인재양성(2회, 150명), 5급 승진리더(4회, 543명) - 재난안전 분야 e-러닝 콘텐츠 확대 (22년 10개 과정 → 23년 22개 과정, 10개과정 신설) ? (e-러닝) e- 재난관리책임기관 기능 연속성 계획수립 이해 등(22개 과정, 총 45,100명) ? 도시안전 및 재난예방을 위한 관련 업무 담당자 전문역량 향상 - 사회적 파급력이 있는 재난발생 유형별 ICBM 기반 재난안전 예측 및 위기관리 역량 제고 ? 안전도시를 위한 재난안전 역량 강화(5급 이하 8회, 650명) ※ ICBM: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ile) [직무전문] ? 민선8기 핵심과제 추진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신설 및 개편 - (글 로 벌)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뉴노멀시대 국제정세 이해와 변화관리’과정 신설 - (직무전문) 재난안전 ? 경제 ? 복지 ? 주택 ? 기후 ? 교통 ?디자인 등 직무변화 반영하여 과정 개편 [리 더 십] ? 세대?직급간 상호이해와 소통 촉진을 위한「리더십 교육」개편 - (교육내용) 관리자 vs 실무자, 기성세대 vs MZ세대 가치관, 업무?소통방식 이해 위한 과목 신설 [과학행정] ?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행정 추진을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교육 신설 - 공공데이터 수집, 분석, 해석 및 의사결정 실습 등 특화교육 신설 및 확대 ? 디자인 씽킹 기반 데이터 분석 과정 등(11개 과정, 20회, 147명) 2 HRD 트렌드 분석 ㅇ (자기주도학습) 빠르게 변화하는 불확실한 환경, 새로운 기준과 역량 요구 증대 - 기존의 지식 외 융합적 사고, 창의력 등 새로운 사고방식과 역량 필요성 증가 - 불확실성의 시대 멘토링?코칭 등 비정형적 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의 중요성 확대 ㅇ (디지털역량 개발) 디지털 소양을 넘어 디지털 활용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 활성화 -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활용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중요 - 시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데이터 활용 교육 강화 필요 (데이터를 활용한 인사이트 창출 지원) ㅇ (에듀테크 활용) 디지털 전환 시대, 에듀테크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성장 - 다양한 방식의 온·오프 멀티형 콘텐츠 개발로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향상 지원 - 지능형 에듀테크(ex. 마이크로, AI, AR, VR 등)를 활용하여 현업사례, 현장적용 솔루션 등 학습자 경험에 기반한 교육설계 가능 ㅇ (메타버스 교육) 일방향적 지식 전달 위주인 비대면 교육의 대안으로 활용 증대 - 대면 교육의 장점(몰입감과 효과성)과 온라인 교육의 장점(간편성과 효율성) 결합 - 학습자간 질의응답, 조별활동·토론, 팀 프로젝트 등 사회성 학습과 성장에 초점 ? ’23년 교육훈련 반영 ? 학습자의 주도성을 강화하여 지식 전달 중심에서 체험 중심 교육으로 보완 - 문제해결 가능한 창의력 및 변화관리 역량 함양 위한 학습자 자기주도적 교육 강화 ? 학습자 수준별 다양한 방식의 교육설계로 학습자의 경험 및 선호 반영 - 직급 중심의 기본교육 외 학습자 수준 및 업무환경을 고려한 직무교육 설계 강화 - 대면/비대면 이원화된 방식 외 융합·혼합교육 등 다양한 교육 방식 도입 ? 빅데이터 활용 등 신기술 행정활용 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확대 - 데이터 기반의 행정 구현, 디지털 역량개발 등을 위한 IT 교육 과정 확대 ? 단계적·점진적 메타버스 교육 확대로 비대면 교육의 효과성 제고 - 메타버스를 통한 몰입감 제고 및 자발적 학습동기 유발로 첨단화된 비대면 교육 추진 3 교육수요 분석 직원(개인) 교육훈련 수요 全 직원 대상 교육수요 설문조사 : 시?자치구 직원 9,665명 참여(총 현원의 19%) ㅇ (학습동기 변화) 업무 부담에 따른 제한적 교육 참여, 자기계발 동기 등 내재적 요인보다 교육정책 등 외재적 요인에 의한 의무학습 비율 증가 - 교육참여 장애요인 : 교육 중 동료의 업무가중 우려(29%), 과중한 업무(24%) - 학습동기 : ’21년 업무능력향상?자기계발(51%) > 학습시간?승진요건 충족(42%) 순 → ’22년 학습시간?승진요건 충족(59%) > 업무능력향상?자기계발(34%) 순 ㅇ (교육과정 선택) 교육과정 선택시 ‘현재 직무에 활용’ 여부 고려 및 선호, 업무 수행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 확대 필요 - 현재 직무 활용 고려(전체 33%) : 7급 이하(55%), 6급(37%), 5급 이상(41%) - 선호 교육분야 : 직무(28%) > 자격증 등 자기계발(15.5%) > 인문소양(15.4%) 순 ㅇ (교육방식 선호) 업무 부담으로 ‘단기 집합 및 온라인 교육’ 지속적 선호, 최근 시간·거리 제약이 적은 ‘비대면 집합(실시간 원격)’ 방식 선호도 증가 - 선호하는 교육기간 : 3일 이내 86% (1일 33% > 2일 31% > 3일 22% 순) - 선호하는 교육형태 : 대면 집합(31%) > e-러닝(29%) > 비대면 집합(24%) 순 비대면 집합 선호도 : ’21년 15% → ’22년 24%로 9%p 증가 비대면 집합 적합분야 : 인문소양(32%) > 공직?핵심가치(17%) > 직무공통(15%) 순 ? ’23년 교육훈련 반영 ? 현업 수행 및 역량개발에 직접 도움이 되는 교육설계 지속적 확대 - 직무전문 지속 보강, 소통 리더십 확대 등 재직자 관심 분야를 반영한 폭넓은 교육 제공 ? 학습효과를 고려, 과정별 특성을 반영한 유연한 교육방식 설계 - 참여형 수업에 대면교육 확대 설계, 온?오프 융합 멀티형 기법 도입, 온라인 콘텐츠 확대 등 ? 교육여건 및 조직 인식 개선 통해 실질적 교육참여 기회 확대 - 교육정도 습득 기회 확대 및 각 기관내 교육참여 분위기 조성 위한 교육홍보 강화 등 기관별 교육훈련 수요 全 부서 대상 교육수요 조사 : 시(본청, 사업소)?자치구 및 투자출연기관 ㅇ (부서수요) 9개 부서, 교육과정 신설·폐지·개편 등 12건 요청 - (변화대응 2건) 최근 사회 이슈,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역량 향상 과정 ? 신설(1) : 규제개혁?규제샌드박스 이해(핵심 국정과제) ? 개편(1) : 리더십 과정 내 퍼실리테이터 역량 강화(MZ세대 등 사회 구조 변화) - (전문역량 6건) 직무변화 대응을 위한 분야별 전문역량 향상 교육 ? 신설(4) : 감사실무(감사위원회), 부가가치세 실무(재무국), 공공디자인과 펀디자인(디자인정책관), 방송통신직 정보통신 보안실무(디지털정책관) ? 개편(1) : 기후환경 정책기획(기후환경본부) ? 폐지(1) : 시민참여 정책의 행정적용 사례(행정국 / 교육목적 달성) - (의무교육 4건) 법령?조례?방침 등에 의한 공무원 의무이수 필요 교육과정 ? 신설(3) : 주요 법정의무교육 통합과정(성인지, 직장내 괴롭힘, 청렴 등 10개 분야), 기능 연속성 계획 이해(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특이민원 대응 교육(행정안전부 민원인의 위법행위?반복민원 대응지침) ? 개편(1) : 자치경찰제도 이해(경찰법, 경찰공무원법/과목 신설) ? ’23년 교육훈련 반영(6개 과정 반영) ? (변화대응) 사회적 이슈,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 2개 과정 반영 - 규제개혁의 이해 과정 신설, 리더십 과정내 퍼실리레이터 역량 강화 과목 신설 ? (전문역량) 분야별 전문역량 향상 위한 4개 과정 반영 - 감사실무 과정 신설, 서울 기후환경 정책 과정 내용 개편, 디자인 정책 과정 내용 개편 - 시민참여 정책의 행정적용 사례 과정, 중복 과정으로 대체?폐지 ※ 관련교육 이미 운영 중이거나 자체교육이 효율적인 6개 과정 미반영 - 부가가치세 교육 자체 직장교육 적정, 특이민원 대응 교육 e-러닝 개설 운영 등 Ⅳ 2023년 교육훈련 추진계획 추진 방향 서울형 교육 1 동행?매력특별시 서울을 선도할 창의?융합인재 양성 ◆ 민선 8기 시정가치와 서울의 새로운 인재상 구현에 적합한 교육 강화 -「동행·매력특별시 서울」비전구현을 위한 창의적 핵심가치 및 정책 교육 강화 - 시민체감 정책개선을 위해 실패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실행마인드 교육 - 교육훈련 기본계획 내 서울시 인재상 구현에 효과적인 교육 전략 마련 상생?융합인, 전문?글로벌인, 미래?혁신인 ◆ 세대?직급간 소통 부족에 따른 갈등해결 및 상생?융합의 조직문화 교육 확산 - 세대·직급 통합 리더십 교육 개편 등 소통하고 학습하는 교육과정 확대 맞춤형 교육 2 학습자 중심의 차별화된 교육훈련 시행 ◆ 공직 생애주기별 기본교육에 필요한 특화 프로그램 중점 편성 - 주기별 중점 교육방향 : 신임(공직기본)→재직(직무역량)?승진(역할변화)→퇴직(사회공헌) ◆ 직원 문제해결 역량 배양을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 강화 - 학습자 스스로 해결책을 찾고 교수자는 코칭 역할을 수행, 문제기반학습 편성 - 팀 프로젝트 등 집단지성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관점 형성 교육 ◆ 학습자 수준과 직무 환경 등을 고려한 수준별 직무교육 강화 - 교육생 수준에 따라 학습내용이 달라지는 IT실습 과정 등 수준별 편성 미래형 교육 3 디지털 전환 시대 최적화된 교육기법 설계 ◆ 디지털 선도도시 서울 추진 위한 디지털 활용 및 미래 대응 교육 강화 -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응가능한 사고력 및 문제해결 역량 교육 확대 ◆ 교육과정 특성별 멀티형 교육기법 도입으로 교육 선택의 폭 확대 -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운영 시 온·오프라인 융합 교육 시범 운영 등 ◆ 업무부담으로 교육참여에 어려움을 느끼는 직원들을 위해 원격교육 지속 편성 - 이론 중심 강의형 교육 등에 실시간 원격교육 적정규모 편성 (집합교육의 35%) 1 교육목표 및 추진전략 시 정 비 전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 “계층이동이 활발하고 약자와 동행하는 상생도시, 살고 싶고 투자·관광하고 싶은 매력있는 글로벌 선도 도시” HRD 목 표 시민과 동행하는 글로벌 융합 인재 양성 인재상 상생?융합인 전문?글로벌인 미래?혁신인 교 육 훈 련 전 략 창의행정 성과창출을 위한 핵심역량 함양 ? (기본) 민선8기 시정가치 공유 및 창의 실행력 강화 ? (직무) 핵심 정책분야 직무전문 교육 강화로 정책 추진동력 확보 공직 생애 주기별 맞춤형 교육 강화 ? (신임) 신규 임용자 기본교육 내실화로 공직 적응 지원 ? (재직) 서울형 리더십 교육 체계화로 상생·융합의 조직문화 구축 미래 변화를 선도하는 디지털 인재 육성 ? (IT직무) 디지털 대전환 시대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IT 교육 체계화 ? (이러닝)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제공 확대 글로벌 연수기관 위상 정립 및 교류 활성화 ? (국제연수) 외국 도시 공무원 대상 국제연수 내실화 ? (국제교류)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원 활성화로 글로벌 리더십 강화 2 교육훈련계획 개요 교육규모 : 총 436개 과정 607,649명 (전년 대비 46개 과정 223,876명 증) ㅇ 집합교육 : 126개 과정 22,749명 (감 794명) - 신설 12개 과정, 통합?대체 등 폐지 12개 과정 ? 대 면 82개 과정 11,489명 (비상시에 대비, 비대면 방식 병행 설계) ? 비대면 44개 과정 11,260명 (선택형 26개 과정 포함) ㅇ e-러닝 : 310개 과정 584,900명 (증 46개 과정 224,670명) - 신설 48개 과정, 통합?대체 등 폐지 2개 과정 2022년도 2023년도 390개 과정 383,773명 436개 과정 607,649명 ? 집 합 : 126개 과정 23,543명 ? e-러닝 : 264개 과정 360,230명 ? 집 합 : 126개 과정 22,749명 ? e-러닝 : 310개 과정 584,900명 교육훈련 분야별 계획 구 분 교육훈련내용(주요 교육과정) 과 정 수 기본 역량 시민 중심의 공직가치관을 기반으로 시정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공직자 양성 ? 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 청렴특별시 서울, 7~9급 신임자, 행복한 미래설계 등 65개 과정 (집합14, e-러닝51) 리더십 역량 세대 친화?융합적 리더십 교육 통해 환경 변화에 대응 가능한 유연한 조직문화 형성 ? 4급 이하 리더십, 5급 승진리더, 6급 미래인재양성, 역량평가 이해 등 22개 과정 (집합7, e-러닝15) 직무 역량 핵심사업의 가시적 성과 창출과 현장 문제 해결력 향상 ? 뉴노멀 시대 국제정세와 변화관리, 규제개혁과 적극행정 이해, 경제정책 이해 등 ※ 자격증, 외국어 등 e-러닝 개인학습 과정 포함 232개 과정 (집합40, e-러닝192) 정보통신 역량 4차 산업혁명 필수 역량인 최신 ICT 기술 학습을 통한 미래 대응역량 강화 ? 인공지능 시작하기,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 114개 과정 (집합62, e-러닝52) 공공 역량 공무직 직원의 조직구성원으로서 소속감 형성 및 시민봉사자 공직마인드 확립 ? 신임 실무관 공직입문, 실무관 공직 기본역량 향상, 실무관 산업안전 및 보건교육 3개 과정 (집합3, e-러닝0) < 교육훈련계획 분야별 총괄표 > 구 분 ’22년 계획 ’23년 계획(안) 과정수 횟수 교육인원 과정수 횟수 교육인원 전 체 390 410 383,773 436 393 607,649 집 합 교 육 (126) 소 계 126 410 23,543 126 393 22,749 기본역량 (14) 핵심가치 7 50 2,980 6 46 2,480 인문소양 4 20 1,766 4 20 1,646 신규임용 4 24 7,330 4 18 7,530 리더십역량 (7) 직 위 7 45 1,980 6 46 2,090 직 급 3 10 833 1 4 543 직무역량 (102) 공 통 9 31 895 10 34 1,075 전 문 33 74 3,510 30 70 3,290 I T 56 144 2,249 62 144 2,145 공공역량 (3) 실 무 관 3 12 2,000 3 11 1,950 e 러 닝 (310) 소 계 264 - 360,230 310 - 584,900 기본역량 (51) 핵심가치 25 상시 94,900 29 상시 125,800 인문소양 21 상시 13,300 22 상시 14,500 리더십역량 (15) 직 위 15 상시 13,650 15 상시 9,800 직무역량 (240) 공 통 62 상시 126,400 74 상시 248,600 전 문 96 상시 31,450 114 상시 76,400 I T 41 상시 26,530 52 상시 55,800 개인학습 (4) 자격증 3 상시 20,000 3 상시 20,000 외국어 1 상시 34,000 1 상시 34,000 u-지식여행 - - (33,000) - - (33,000) ※ 국제연수 운영 : [계획] 10회 174명 주요 개편내역 : 신설 60개, 개선 85개, 폐지 14개 과정 신설 : 60개 과정 (집합 12개, e-러닝 48개) ? 시정 주요사업의 실행력 제고를 위한 현업 중심 직무교육 강화(집합 2, e-러닝 18) - ?뉴노멀 시대 국제정세와 변화관리?, ?e-정밀안전진단 현장실무?, ?e-공무원이 알아야 할 ESG? 등 ? 올바른 공직 자세 확립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직사회 변화 교육(집합 1, e-러닝 19) - ?규제개혁과 적극행정의 이해?, ?e-공직윤리제도의 이해?, ?e-부패 앞에 단호해지기? 등 ? 디지털 전환시대에 필요한 디지틸 리터러시 등 미래대응역량 향상 교육(집합 9, e-러닝 11) - ?인공지능 시작하기?,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시작하기?, ?e-통계를 활용한 보고서 작성 방법? 등 개선 : 85개 과정 (집합 58개, e-러닝 27개) ? 재난?·안전 등 급변하는 행정환경 대응을 위한 문제해결 중심 교육내용 개편(집합 22) - ?안전도시를 위한 재난안전 역량향상?,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행정혁신? 등 ? 시정 비전 공유 및 세대·직급간 상호존중 기반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 개선(집합 20) - ?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 ?7~9급 신임자?, ?4급·5급·6급이하 실무 리더십? 등 ? 학습자 특성, 수준 등 다양한 학습자 교육수요를 반영한 차별화된 IT 교육 설계(집합 16) - ?블록코딩으로 안드로이드 앱 쉽게 만들기? ?스마트기기로 배우는 클라우드 서비스?등 ? 최신 기술, 개정 법령 등 교육 내용 현행화를 위한 e-러닝 콘텐츠 개편(e-러닝 27) - ?e-지방세법?, ?e-서울시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교육 및 공공부문 아동학대 예방교육? 등 폐지 : 14개 과정 (집합 12개, e-러닝 2개) ? 교육목표 및 내용이 유사하여 연계·통합시 교육 효과성이 높은 과정(집합 12) - ?공정상생 경제의 이해?, ?행정에 도움이 되는 행정법·민법의 이해?, ?3D 프린팅 제작과 활용? 등 ? e-러닝 콘텐츠 내용 노후화로 공동활용 과정 폐지, 대체 콘텐츠 도입(e-러닝 2) - ?e-한반도 평화비전의 이해?, ?e-함께하는 평화통일 교육? 3 중점 추진과제 ① 창의행정 성과창출을 위한 핵심역량 함양 ‘동행?매력특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해 시정 핵심가치 공유 확산 및 핵심 정책 관련 직무교육을 강화하여 시정운영의 성공적 추진 동력 확보 민선8기 시정가치 공유 및 창의 실행력 강화 추진 ㅇ (시정가치 교육) 전 직원 대상 새로운 시정비전 공유?확산 교육 추진 -「시정 핵심가치 공감마당(연 25회)」교육을 통해, 동행·매력 특별시의 비전 실현을 위한 분야별(주택, 복지, 교통 등) 시민체감형 창의적 문제해결방안 도출 시민 눈높이에서 현장 목소리 반영 위해 동행·매력 현장 활동가를 패널로 초청 - 전 직원 대상 신속한 핵심가치 인식 확산을 위해 온·오프라인 교육 병행 주요 교육내용 녹화영상 제작(1~2시간 분량), 인재원 홈페이지 탑재 후 지속적 확산 다양한 체험과 토론이 가능하도록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확대 - 전직원 대상 창의적 제안?실행 등 일상적 역량향상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 제공 국내외 우수사례 학습 등 디지털 기반 학습 콘텐츠(e-러닝, u-지식여행, MOOC 등) 강화 ㅇ (공직가치 교육) 주요 국정과제·공직가치에 대한 교육과정 편성 강화 - 규제혁신, 적극행정, 디지털 플랫폼 정부, 첨단미래전략산업 등에 대한 교육내용 신설 핵심 정책분야 직무전문 교육 강화로 정책 추진동력 확보 ㅇ (직무교육) 시정 핵심 정책 분야별 특화된 직무 전문과정으로 개편 - (약자와의 동행) 시민생활 밀접분야 및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정책 관련 교육 편성 - (글로벌 선도도시) 미래전략산업, 스마트디자인 도시 등 도시발전 정책으로 교육 구성 ㅇ (안전교육) 사회적 재난 이해와 현장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강화 -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된 재난안전, 지역축제안전관리 등 재난·안전 대응 교육 확대 ㅇ (국제교육) ‘글로벌 TOP5 도시 서울’에 부합하는 인재양성, 국제교육 신설 -「국제정세와 변화관리 과정」신설, 국제환경 변화와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해도 제고 ② 공직 생애 주기별 맞춤형 교육 강화 공직 단계별 필요 역량에 기반한 체계적 교육 추진으로,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가치관 정립 및 상생과 융합의 조직문화 구축 신규 공무원의 공직 및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도 제고 지원 ㅇ (임용전·후 교육) 올바른 공직관과 직무역량을 갖춘 유능한 신임 인재 양성 - 온라인으로 임용전 교육 이수(3일)하고 본교육(3주) 참여하여 효과적인 교육 실시 2022년 2023년 기본교육: 혼합교육 1주 (공직마인드, 조직적응, 직무기본) 심화교육: 혼합교육 3주 (조직적응, 직무이론 및 실습) 사전교육: 비대면 교육 3일 (공직마인드, 시정이해, 직무기본) 본 교 육: 혼합교육 3주 (시정비전, 시정현장, 조직적응, 직무실습) ㅇ (특화 프로그램) 조직비전과 가치를 반영한 특화 프로그램 개발로 소속감 함양 - 공직가치 내재화 및 시정비전 이해를 위한 서울시 특화 프로그램 신설 ‘나의 공직비전 성찰 및 공직비전 세우기(7h)’, ‘서울 체크인?시정 체크업(14h)’ -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조직적응을 위한 팀빌딩 및 멘토링 프로그램 신설 ‘공직선배 멘토링(2h)’, ‘도전?단합?열정 MT(21h)’, ‘함께 성장하기(2h)’ 등 세대?직급 간 상호이해와 소통 촉진을 위한 리더십 과정 개편 ㅇ (서울형 리더십 개발) 市 맞춤형 직급별 리더십 역할 규명 및 필요역량 개발 - 市 조직내 갈등해결, 상생?융합형 리더 양성을 위한 서울형 리더십 교육모델 개발 ? [리더십 이슈 상황]을 중심으로 [문제해결력 향상] 및 [행동 변화] 유도 ㅇ (리더십 교육 체계화) 직급?직위별 이원화된 리더십 교육을 직급별로 일원화 - 해당 직급에 필요한 리더십 통합 솔루션 과정으로 개편 2022년 [7개 과정] 2023년 [4개 과정] 4급 승진리더 / 과장 리더십 과장 리더십 5급 승진리더 / 팀장 리더십 5급 승진리더 / 팀장 리더십 6급 승진자 / 성과 리더십 6급이하 실무 리더십 7급 이하 실무리더십 ③ 미래 변화를 선도하는 디지털 인재 육성 급변하는 환경변화 및 디지털 핵심기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혁신적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미래대응 역량 교육 강화 디지털 전환 시대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IT 교육 체계화 ㅇ (수준별 단계별 교육) 학습자 디지털 역량 수준에 따라 단계별 교육 설계 - 입문단계(e-러닝)부터 중?고급 IT집합 과정까지 교육 난이도에 따라 세분화 [예 시] ㅇ (공공데이터 활용 교육)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문제해결형 교육 개발 - 공공데이터 수집·분석·해석 및 의사결정 실습 등 디지털 행정혁신을 위한 특화교육 도입 ?「디자인씽킹 기반 데이터 분석」과정 시범 운영(서울디지털재단 협업) · 데이터 분석을 위한 사고력 형성 기초과정부터 고급과정까지 전분야 학습 데이터분석 사고력 형성 ▶ 공공데이터 전처리 ▶ 공공데이터 시각화 ▶ 열린데이터 텍스트 분석 ▶ 프로젝트 수행 (문제해결과정) ㅇ (디지털 실무역량 교육) 디지털 문해력 함양 및 최신 디지털 기술 실습 강화 -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교육과정 확대 ?「인공지능 시작하기」,「상상의 날개, 드론 활용」,「4차산업 핵심기술 이해하기」등 신설 및 개편 - 디지털 활용 능력을 내재화할 수 있는 실습 교육과정 확대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분석 시작하기」등 다양한 형태 및 최신 이슈의 온라인 콘텐츠 제공 확대 ㅇ (e-러닝 콘텐츠 다양화) 상시 일터학습문화 확대를 위한 콘텐츠 개발 및 도입 - (기본역량)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가치관 정립 강화를 위한 과정 신설 ? 공직 핵심가치 공유, 공직윤리제도 이해 등에 대한 교육 강화 : 7개 - (직무역량) 능동적인 직무역량 향상 및 최신 트렌드 학습을 위한 콘텐츠 개발 및 도입 ? (공통) 인권, 개인정보, 폭력예방교육 등 시민중심 행정역량 교육 확대 : 12개 ? (전문) 안전한 도시구현을 위한 재난?안전관리, 기후 등 관련 과정 확대 편성 : 18개 ? ( IT ) 급변하는 핵심기술 흐름 이해와 디지털전환 역량 강화교육 확대 : 11개 ㅇ (e-러닝 콘텐츠 최신화) 콘텐츠 내용 현행화로 교육 적시성 확보 - 개정법령, 행정절차 변경, 최신이슈 및 트렌드 반영을 위한 내용 개선 ? (자체 개발) ’22년 e-러닝 콘텐츠 개발 용역으로 내용 수정?개편 : 8개 ? (임차?공동활용) 최신 트렌드 및 최근 개발 콘텐츠 내용으로 개선 : 18개 ㅇ (온라인 개인학습 지원) 마이크로러닝, 온라인 공개강좌 등 다양한 형태 제공 - U-지식여행(5~10분 내외 다양한 지식 콘텐츠) 연간 6천편 이상 제공 확대 - MOOC 등 온라인 공개강좌(2분~1시간 내외의 동영상) 연간 5백편 이상 제공 - 다양한 자격증 교육 수요 증가를 반영, 자격증 강좌 추가 신설(8개→10개) ?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사회복지사, 공인노무사, 컴퓨터활용, 한자능력, 한국사능력, 손해평가사, 산업안전기사(신설), 소방설비기사(신설) -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12개 언어 수준별·유형별 강좌 지속 제공 구 분 계 기본역량 (51) 리더십역량(15) 직무역량 (240) 개인학습 (4) u-지식 여행 소계 핵심가치 인문소양 직 위 소계 공 통 전 문 I T 소계 자격증 외국어 과정수 310 51 29 22 15 240 74 114 52 4 3 1 - 계획인원 584,900 140,300 125,800 14,500 9,800 380,800 248,600 76,400 55,800 54,000 20,000 34,000 (33,000) ④ 글로벌 연수기관 위상 정립 및 교류 활성화 도시정책 플랫폼 기반 실효성 있는 국제연수 운영 및 해외도시와의 정책교류를 활성화하여 서울의 글로벌 리더십 강화 도모 외국도시 공무원 대상 교육 내실화(온라인 6개 110명, 초청 4개 64명) ㅇ (온라인연수) 신규 연수주제 발굴 및 사례발표 강화로 도시정책교류 활성화 - 복지, 건강정책 등 연수수요 반영한 콘텐츠 신규 제작 및 실시간 토론 확대 ㅇ (초청연수) 온라인연수와 연계한 심화과정 초청연수로 체계적 연수설계·운영 - 온라인 기본학습 수료 후 오프라인에서 현장방문, 대면토론 등 심화과정으로 운영 메트로폴리스 국제연수원 활성화로 글로벌 리더십 강화 ㅇ (지역분원 연수) 메트로폴리스 및 국제연수원 지역분원과 교육협력 활성화 - 멕시코시티(온라인, 문화관광, 2월), 카이로(온라인, 지속가능관광, 3월) 지역분원 연수 ㅇ (국제기구 협력) 국내외 국제기구 협력연수 및 해외도시 정책교류 강화 - 시티넷(온라인, SDG, 4월), 이클레이(온라인, 기후환경, 5월), WeGO(온라인, 스마트도시, 6월) 등 국제기구와 협력 연수 - 메트로폴리스 총회(6월, 벨기에)에서 연수성과 발표하여 국제연수원(MITI) 위상 제고 외국도시 수요에 맞춘 역량개발 지원 및 연수성과 홍보 강화 ㅇ (주문형 연수) 외국도시 요청에 따른 연수 설계로 실질적 역량개발 지원 - 연수도시 요청에 맞추어 강의 및 정책현장 설계 및 운영 ㅇ (사후관리 및 홍보) 연수 수료생 사후관리 및 국제연수 홍보 강화 - 연수생 액션플랜 공유 등 필요한 정보 제공 및 수료생 대상 뉴스레터 발송 4 교육과정 평가체계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성과평가 추진 ㅇ 교육과정의 질적 개선과 효과성 제고를 위해 교육평가 및 피드백 실시 - 교육운영 결과와 교육수요?환경 분석, 성과평가를 통해 개선점 도출 및 적용 교육수요 및 환경분석 교육과정 기획?개발?설계 계획수립 성과평가 교육운영 결과분석 교육수요 분 석 교육환경 분 석 ? 교육과정 신 설 교육과정 개 편 교육과정 개발?설계 ? 교육계획 수 립 ? 교육성과 평 가 교육개선 사항도출 부서/개인별 수요 분석 행정환경, HRD 트렌드 신설과정 기획?개발 교육내용 방법개선 교육과정 세부개발 교육훈련 연간계획 현업적용도 업무개선도 평가유형 및 분석내용 ㅇ 교육운영 검토회의 - 평가내용 : 집합교육 대상, 교육설계?운영?강사?교육환경 등 개선사항 도출 - 시기/방법 : 분기별 교육설계-운영담당자 간 분석 회의 실시 - 결과활용 : 차기 기수 또는 익년도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개선 자료로 활용 ㅇ 교육만족도 평가 - 평가내용 : 全과정 대상, 교육설계?운영?강사?환경 등 교육전반에 대한 만족도 - 시기/방법 : 교육수료 직후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 결과활용 : 차기 기수 또는 익년도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개선 자료로 활용 ㅇ 학습성취도 평가 - 평가내용 : 평가과목 포함과정 대상(10개 내외), 지식과 기술의 습득 정도 측정 - 시기/방법 : 교육과정 중 객?주관식 평가, 보고서 작성, 발표 및 실습 등 - 결과활용 : 교육내용 난이도 조정 및 학습목표 달성여부 파악을 위한 자료로 활용 ㅇ 현업적용도 평가 - 평가내용 : 주요 신설?개편과정 대상(10개 내외), 지식?기술?태도 변화의 활용 수준 - 시기/방법 : 교육 전-후-1~2개월 후 실시, 온라인 설문조사 및 유선 인터뷰 - 결과활용 : 교육계획 수립, 교육과정 개편 등 현업적용도 증진을 위한 자료로 활용 5 교육과정 운영방법 교육훈련 대상 선발 ㅇ 학습관리시스템에서 역량진단 및 자기개발계획 수립 ㅇ 개인별 교육신청 후 수요기관(부서)장 승인 교육훈련 학습 평가 ㅇ 평가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제20조 ㅇ 평가방법 - (집합교육) 최종평가 60점 이상, 장?단기 과정별 70~85% 출석 충족 시 수료 평가구분 평가유형 평가방법 학습평가 시험 객관식 ?교육기간 중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객관식 평가(4지선다형) 주관식 ?학습한 내용 중에서 담당 강사가 교육과정 특성에 맞는 과제를 주관식으로 평가(실습 또는 과제물 포함) 팀별평가 (분임토의) ?담당강사가 부여한 연구 및 토론과제에 대하여 팀별로 토의하고 발표한 결과를 평가 - 그룹별 교육 참여도 평가 ※ 필요시 가점 적용 개인평가 ?담당강사가 부여한 연구과제에 대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발표한 결과를 평가 사회봉사 ?사회봉사시설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활동보고서 제출 근태평가 출석?태도 ?교육기간 중 출석률, 학습 및 생활태도 등에 대하여 평가 -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평가관리규정에 의한 감점기준 적용 기 타 가 점 ?교육생 대표, 부대표에 가점을 부여할 수 있으나, 개인 총점 100점 초과 불가 ※ 집합교육은 과정종료 후 ‘운영결과 검토회의’를 통해 운영상 개선사항 분석?개선 - (e-러닝) 학습 진도율 80% 이상, 최종평가 60점 이상 충족 시 수료 ? 최종평가는 과정 특성에 따라 객관식 시험 또는 주관식 과제물 제출 ※ 타기관 공동활용 등 일부 e-러닝 과정 : 학습 진도율 100% 이수하면 수료 ? 비상상황 시 집합교육이 e-러닝으로 전면 대체될 경우 학습 진도율 100%, 최종평가 60점 이상 수료 Ⅴ 교육훈련 주요일정 장기 집합교육 ㅇ 5급 승진리더(5주, 4회, 543명) ’23. 1.16.~ ㅇ 6급 미래인재양성(6개월, 2회, 150명) ’23. 1.16.~ ㅇ 7~9급 신임자 교육(3주, 12회, 4,400명) ’23. 1.30.~ - 사전교육(3일, 1회 3,000명) ㅇ 행복한 미래설계(2주, 6회, 826명) ’23. 3. 6.~ 단기 집합교육 ㅇ 인문소양, 리더십, 직무 등 60개 과정(224회, 11,685명) ’23. 3. 6.~ IT 집합교육 ㅇ IT직무 62개 과정(144회, 2,145명) ’23. 3. 6.~ 온라인 교육 ㅇ e-러닝 310개 과정, u-지식여행 6,000여편 ’23. 1. 2.~연중 상시 붙임 1. ’23년 교육과정별 운영계획(안) 1부. 2. ’23년 신설 교육과정 설계(안) 1부. 3. ’23년 기존 교육과정 개편(안) 1부. 끝. 선택형: 과정 특성상 대면·비대면 모두 운영 가능한 경우, 기수별로 대면·비대면 별도 편성하여 교육생 선택 수강 2) 국제연수는 국제교류협력 증진을 위하여 외국도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우리시 우수 정책을 공유?전파하는 교육 ’17~’18년 우리시 공무원 교육훈련계획에 국제연수를 포함하여 관리하였으나, ’19년부터 별도 통계 관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3년 인재개발 교육훈련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861 생산일자 2023-01-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연우 (02-3488-2033) 관리번호 D000004722626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