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05 결재일자 2023. 1. 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건웅 봉만권 김희진 01/04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박가희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2023.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에서 진행된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의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추진근거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전시 홍보 추진계획(교육홍보과-23325, ′22. 8. 19.) ? 전시명 :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 기 간 : 2022. 9. 1. ~ 2022. 11. 20. (휴관일 제외 총 73일)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2, 3층 갤러리 ? 전시작품 : 자수 드로잉, 퍼포먼스, 설치, 영상, 공연 등 약 25점 전시 개요 ? 전시 내용 - 22년 서울시립미술관의 전시 의제인‘시(poetry)’를 성찰하면서 동시에 창작자들의 실천을 공동의 심상(정동)을 자아내는 시어로 바라볼 것을 제안하고 있으며 - 총 14명/팀의 작가, 음악가 등의 실천이 펼쳐지는 전시를 통해 하나의 보편적인 지역 정체성을 규명하기보다는 운동 속에 내재된 풍토적인 경험과 특질의 차이를 살피고, - 그것이 담지하는 아시아적인 사유와 성찰이 무엇인지를 유추해볼 수 있도록 전시를 구성 추진 내용 및 결과 구분 인원 (명) 집계 시점 비고 오프라인 관람객 (93,663명)주2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관람객 93,210 ′22. 9. 1. ~ 11. 20. ? 전시 기간 중 서소문 본관 관람객 대상 집계 도슨트 응접실 82 ′22. 8. 17. ~ 11. 30. ? 전시 연계 프로그램 ? 총 15회 ? 본관 2강의실, 러닝스테이션 등 강연시리즈 <연결된 낱말들> 217 ′22. 10. 6. ~ 10. 20. ? 전시 연계 프로그램 ? 총 3회 운영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춤추는 낱말 135 ′22. 11. 3. ~ 11. 18. ? 전시 연계 프로그램 ? 총 9회 운영 소통을 위한 방법들 (발달장애 관객 대상 도슨팅 실습 교육) 9 ′22. 10. 26. ? 전시 연계 프로그램 ? 22 SeMA 도슨트 세미나-실습 교육 관련 건 ? 본관 2,3층 전시장 청소년 워크숍 <조정> 10 ′22. 11. 12. ? 전시 연계 프로그램 ? 총 2회 운영 온라인 관람객 (121,627명)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121,515 ′22. 12. 20. ? SeMA SNS 계정 참여현황 - 사 진 : 좋아요 및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만들어가는 역사_EP. 5 24 ′22. 10. 8. ? 전시 연계 온라인 프로그램 만들어가는 역사_EP. 6 21 ′22. 10. 9. ? 전시 연계 온라인 프로그램 <애매하고 어중간한: 한국과 베트남의 댄스 음악이 포착/간섭하는 전통을 찾아> 21 ′22. 10. 22. ? 전시 연계 온라인 프로그램 ? 에이-멜팅 팟 발발_강연_정구원 작가와의 대화: 티파니 샤와 출라얀논 시리폰 15 ′22. 11. 5. ? 전시 연계 온라인 프로그램 작가와의 대화: 홍영인 15 ′22. 11. 6. ? 전시 연계 온라인 프로그램 작가와의 대화: CAMP 16 ′22. 11. 12. ? 전시 연계 온라인 프로그램 ? 관 람 인 원: 총 215,290명(오프라인: 93,663주1)/ 온라인: 121,627명) 주1) (별첨1) 춤추는 낱말 오프라인 관람객 수 참조 주2) 일일평균 오프라인 관람객 수: 1,283(93,663명/73일) ? SNS 채널(온라인 콘텐츠) 홍보(′22. 12. 20. 기준) - 게시채널: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TV - 주요내용: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온라인 이벤트 등 - 홍보결과: 게시물 122건, 참여현황 121,515회주1)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합 계 122 121,515 14,151 107,364 1 SeMA 계정 인스타그램 27 109,890 6,654 103,236 2 페이스북 27 2,256 759 1,497 3 유 튜 브 9 2,607 - 2,607 4 트위터 27 1,471 1,471 - 5 블로그 27 5,267 5,267 - 6 네이버TV 5 24 - 24 주1) SNS 채널별 게시물 목록 내역은 (별첨2) 전시별 SNS 운영실적_춤추는 낱말 참조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실적 - 보도자료 배포처: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 주요 내용: 프로그램 기획의도, 일정 등 소개 전반 - 보도자료 배포일 ? ′22. 7. 15. : 국문 사전보도자료 배포(월간지 대상) ? ′22. 8. 8. : 영문 사전보도자료 배포 ? ′22. 8. 30. : 국문 및 영문 보도자료 배포 - 언론매체 보도실적: 총 38건 (’22. 11. 29. 기준) 전시명 계 온라인 지면 월간지 방송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2022.9.1. ~ 2022.11.20.) 38 29 1 8 0 주1) 해당 언론보도 목록은 (별첨3) 언론보도 실적_춤추는 낱말 참조 ? 기자간담회 및 프레스 투어 - 일 시 : 2022. 8. 30.(화) 10:00 ~ 11:30 구분 참석인원 비고 미술문화부 기자단 3명 (별첨4) 《춤추는 낱말》기자간담회 결과보고 참조 미술 월간지 6명 기타 매체 9명 - 참 석 : 언론사 문화부 및 월간 미술지 기자단 등 18명 참석 - 내 용 : 기자간담회, 전시투어, 질의응답 등 ? 대량메일(e-뉴스레터 등) 발송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전시 및 연계 프로그램 소개, 홈페이지 주소 링크 등 - 발송결과 구분 주요내용 발송일 발송 건 발송 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전시 초청장 《춤추는 낱말》 전시 초청장 2022. 8. 24. 15,421 152,066 (99.8%) 21,094 (13.9%) 865 (0.6%) e-뉴스레터 191호 《춤추는 낱말》 전시 소개 2022. 9. 1. 149,766 149,423 (99.8%) 15,716 (10.5%) 687 (0.5%) e-뉴스레터 193호 《춤추는 낱말》 작가와의 대화 2022. 11. 1. 145,612 144,783 (99.4%) 14,901 (10.3%) 468 (0.3%) (단위: 건) ? 여의도 유진빌딩 LED 전광판 송출 ? 위치 :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24 ? 송출 기간: 2022. 8. 8. ~ 11. 21. ? 송출 분량: 20초 영상 ? 송출 영상은 (별첨5) 춤추는 낱말 영상 참조 ? 온라인 홍보 영상 - 게시채널 : 서울시립미술관 공식 SNS 채널 연번 게시일 내용 영상 화면 1 2022-8-31 ? Seoul Museum of Art |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 유튜브 조회수 : 907회(′22. 12. 20. 기준) ? 38초 분량 ? Link 2 2022-10-4 ? Seoul Museum of Art | 만들어가는 역사 NOT A READY-MADE HISTORY, ep. 1. 보도하기 Reporting ? 유튜브 조회수 : 63회(′22. 12. 20. 기준) ? 3분 43초 분량 ? Link 3 2022-10-4 ? Seoul Museum of Art | 만들어가는 역사 NOT A READY-MADE HISTORY, ep. 2. 설립하기 Instituting ? 유튜브 조회수 : 60회(′22. 12. 20. 기준) ? 4분 20초 분량 ? Link 4 2022-10-4 ? Seoul Museum of Art | 만들어가는 역사 NOT A READY-MADE HISTORY, ep. 3. 결성하기 Unionizing ? 유튜브 조회수 : 55회(′22. 12. 20. 기준) ? 3분 33초 분량 ? Link 5 2022-10-4 ? Seoul Museum of Art | 만들어가는 역사 NOT A READY-MADE HISTORY, ep. 4. 간섭하기 Interfering ? 유튜브 조회수 : 168회(′22. 12. 20. 기준) ? 5분 19초 분량 ? Link 6 2022-11-7 ? Seoul Museum of Art | 《춤추는 낱말》 | 전시 기록 영상 ? 유튜브 조회수 : 238회(′22. 12. 20. 기준) ? 1분 48초 분량 ? Link 7 2022-11-9 ? Seoul Museum of Art | 《춤추는 낱말》 | 퍼포먼스 기록 영상 ? 유튜브 조회수 : 372회(′22. 12. 20. 기준) ? 17분 8초 분량 ? Link 8 2022-11-16 ?Seoul Museum of Art | 《춤추는 낱말》 | 홍영인 〈탈위계적 연습 Meta-hierarchical Exercise〉 ? 유튜브 조회수 : 347회(′22. 12. 20. 기준) ? 12분 56초 분량 ? Link 9 2022-12-3 ?Seoul Museum of Art | 〈SeMA 도슨트 응접실〉 ? 유튜브 조회수 : 397회(′22. 12. 20. 기준) ? 4분 23초 분량 ? Link [서울시 홍보 운영매체 활용] 市 홍보매체 협업기관 비고 참고 市 영상매체 표출 시민소통 담당관 ? 표출기간: ′22. 10. 10. ~ 10. 25. ? 표출장소 - 지하철승강장 전동차 모니터(12,000) - 시청사 시민게시판(1) - 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10) - 우리은행 객장TV(24) - 서울시 지원시설(100) ? (별첨6) 2022_제18회 영상매체 심의회 심의결과 참조 [표출 문구] 서울시립미술관 [춤추는 낱말]展 ~11.20.(일)까지 무료 관람하세요 市 대표 홈페이지 새소식란 뉴미디어 담당관 ? 게시일: ′22. 7. 15. ? Link 市 행정포털 홍보배너 정보시스템 담당관 ? 게시일: ′22. 7. 15. ? 행정포털 홍보배너 市 문화포털 문화 정책과 ? Link 市 뉴스레터 서울문화소식서울시 문화달력 문화 정책과 ?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 그램 9월호(Link) ?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 그램 10월호(Link) ?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 그램 11월호(Link) 결과 분석 구분 목표 관람객 수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실적 목표 달성 여부 목표(명) 실적(명) 오프라인 관람객 수 35,000 93,663 257% 초과 달성 (오프라인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 일평균 관람객 수 500 1,283 온라인 관람객수 40,000 121,627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추진계획(안)(전시과-21939, ′22. 6. 16.) 목표 관람객 달성 여부 ?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전시의 경우 추진 계획상 목표(500명,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를 257% 초과하여 달성(1,283명)하였으며 - 아시아에 기반을 두거나 아시아를 둘러싼 논의에 천착해온 각국의 작가, 연구자 등이 출품한 작품을 통해 관람객이 아시아의 고유한 경험과 특질을 성찰해볼 수 있었고 - 관람객이 드로잉, 퍼포먼스 등이 펼쳐지는 전시에 참여함으로써 미술을 통해 ‘함께 한다’는 감각과 경험을 일깨울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됨 붙임 1. (별첨1) 춤추는 낱말 오프라인 관람객 수 1부. 2. (별첨2) 전시별 sns 운영실적_춤추는낱말(12.20) 1부. 3. (별첨3) 언론보도 실적_춤추는 낱말 1부. 4. (별첨4) 《춤추는 낱말》 기자간담회 결과보고 (1) 1부. 5. (별첨5) 춤추는 낱말 전광판 영상 1부. 6. (별첨6) 2022_제18회 영상매체심의회_심의결과(춤추는 낱말)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2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별첨1) 춤추는 낱말 오프라인 관람객 수.xlsx

    비공개 문서

  • (별첨2) 전시별 sns 운영실적_춤추는낱말(12.20).xlsx

    비공개 문서

  • (별첨3) 언론보도 실적_춤추는 낱말.hwpx

    비공개 문서

  • (별첨4) 《춤추는 낱말》 기자간담회 결과보고 (1).hwpx

    비공개 문서

  • (별첨5) 춤추는 낱말 전광판 영상.zip

    비공개 문서

  • (별첨6) 2022_제18회 영상매체심의회_심의결과(춤추는 낱말).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전시 홍보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05 생산일자 2023-01-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건웅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712041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