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시교육과-1742 결재일자 2023. 3. 1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교육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박가희 고원석 김희진 03/15 代정경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총무과장 이영순 고객홍보과장 봉만권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미술아카이브과장 정유진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결과보고 2023. 3.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교육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정책의제 형성 ◆ 정책현안에 대해 현황과 실태를 검토하였습니까? - 현황자료(통계자료 등) 및 실태조사서 검토 타지자체 유사정책 및 국내외 사례 분석 등 □ ■ ◆ 시민 및 관련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 (시민참여) 청책토론회, 시민공모, 설문조사 등 - (전문가 자문) 자문위원회, TF운영, 타당성 검토조사, 젠더자문관 등 □ ■ 정책수립 ◆ 정책화를 위한 제반 법규(근거법령 및 규칙, 지침 등)는 검토하였습니까? - (선거법) 공직선거법 등 각종 법률 저촉여부 - (성별분리통계) 성별분리통계 생산?제시?분석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 하였습니까? - (갈등) 이해관계 당사자 간 갈등 및 대책 마련 - (사회적 약자)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등 - (일자리) 일자리 창출, 직·간접 채용, 전문인력 양성, 창업지원 - (안전) 시민 안전 위험요인 및 대책, 안전 관리 등 - (온실가스 감축) 건물 및 수송 분야 에너지사용 절감방법, 폐기물 발생 억제 대책 등 ■ □ 정책집행 ◆ 타기관, 민간단체 등과의 협의·협력 및 이견 조정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 (타기관) 타기관(중앙정부, 지자체), 민간(단체) 등의 자원 활용 방안 - (자치구 영향) 자치구 행정·인사·재정 부담 및 적정성, 파급효과 분석 등 □ ■ 몬드리안기금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 (지속가능성)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보전 등 □ ■ 정책홍보 ◆ 국내외 정책(사업)홍보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 (홍보) 국내보도자료, 기자설명회, 현장설명회 - (정책영문화) 영문제목·요약, 해외언론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게시 등 - (성평등) 성별고정관념?성차별적 내용 포함 여부 검토 □ ■ eflux 등 기타사항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결과보고 서울시립미술관 '(비서구권) 지역 전시 시리즈'의 일환으로 아시아를 조망하며, 2022년 전시 의제 '시'를 공동의 무/의식과 감각을 자아내는 노래이자 언어로 해석, 개인과 집단을 둘러싼 아시아적 사유와 성질이 무엇인지 유추해 보는 전시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전시 개요 추진 근거 ○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남서울미술관 전시계획(안)>, 전시과-8334(2021.12.29.) ○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추진 계획(안)>, 전시과-21939(2022.6.16.) ○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전시 홍보 추진계획>, 교육홍보과-23325(2022.8.19.) 전시개요 ○ 전 시 명 : 《춤추는 낱말 Scoring the Words》 ○ 기 간 : 2022.9.1.(목)~11.20.(일)(휴관일 제외 총 73일)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2, 3층 갤러리(크리스탈 갤러리 포함) ○ 참 여 작 가 : 강서경, 다나카 고키, 츌리얀논 시리폰, 티파니 시아 등 약 14명/팀 ○ 전 시 작 품 : 퍼포먼스, 설치, 영상, 공연 등 20점 ○ 관람객 현황 : 총 215,290명('22.12.20. 기준) - 현장관람:93,663명(1,283명/일), 온라인 관람: 121,627명 (※전시 및 프로그램 관련 동영상 콘텐츠 조회수 및 온라인 프로그램 참여자 수의 합계로 산정) ○ 보 도 현 황 : 총 38건(온라인 29건(국외 매체 4건), 지면 1건, 월간지 8건) ○ 소 요 예 산 : ************************************* *********************************************************** ※ 예산과목:(부서)시립미술관 전시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전시회개최 (세부)시립미술관 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행사운영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 행사실비보상금, 외빈초청여비 ******************************* ○ 전 시 후 원 : 몬드리안 기금 2 추진 방향 사유와 감각으로서의 아시아 ○ 2014년부터 지속된 '(비서구권) 지역 전시 시리즈'의 일환으로 올해는 아시아를 조망, 국가/인종/민족에 따른 정체성으로서의 아시아가 아닌 풍토적인 경험과 개별적인 특성을 통해 '아시아적 사유와 성질' 탐구 ○ 기존에 아시아에 관한 전시들이 식민주의, 독재와 민주주의, 개발독재 등과 같이 특정 사건 및 서사를 통해 공통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것에 천착했다면, 이번 전시는 서사 이면의 운동성과 방법을 통해 '집단'과 '개인'을 성찰하는 '아시아적인 사유와 감각'을 강조 2022년 전시 의제 '시'의 해석과 이를 통해 탐구하는 아시아적 사유와 성질 ○ 전시는 공동의 무/의식과 감각을 자아내는 도구로서 '시'를 해석하며, 정치, 사회, 문화적 주체로서의 예술가들이 입고, 쓰고, 말하는 언어들을 빌어 아시아 내에서 아시아를 둘러싸고 최근에 일었던 일련의 집단의 움직임 탐구 ○ 운동 속에 내재된 개인과 집단을 둘러싼 의식과 감각을 살펴봄으로써 아시아적 사유와 성질 성찰 프로그램 '접근점 Access Points'이 촉매하는 다각적인 연결과 교감의 경험 참여 작가 및 창작자: 강서경(서울), 다나카 고키(교토), 출라얀논 시리폰(방콕), 티파니 시아(뉴욕), 에이-멜팅 팟(박다함 & 신보연)(서울), 제이슨 위(싱가포르), 헤라 찬(암스테르담) & 에드윈 나스르(베를린), 사샤 카라리취(암스테르담), 좀펫 쿠스비다난토(욕야카르타), 캠프(뭄바이), 두토 하르도노(반둥), 두사디 헌트라쿨(방콕), 홍영인(브리스톨), 황예지(서울) ○ 공동의 의식을 짓고 감각을 촉매하는 장소이자 프로그램으로서의 '접근점' 운영을 통해 시어로서의 작품이 품은 정동의 가능성을 실험, 관객과의 교감을 시도함으로써 전시의 경험 다각화 3 전시 구성 및 추진 내용 시를 통한 아시아적 사유의 탐색, 춤추는 낱말 ○ 세 개의 챕터 구성 - 춤추는 낱말: 아시아에서, 아시아를 둘러싸고 동시다발적이고 다방향으로 펼쳐지는 당대의 현상을 입고, 쓰고, 말하는 이들의 예술 실천을 살핀다. 초대된 작가들은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주체로서 자신이 발딛고 있는 세계를 관찰하고, 사유하고, 통찰하며, 실천을 통해 고유의 언어로 내어 놓는다. 당대 현실에 관한 집단 운동의 양상을 은유하는 이들의 실천은 공동의 의식과 감각을 자아내는 군중의 노래이자 저항의 언어, '시'가 된다. - 노래하는 세계: 최근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집단 운동의 양상을 살핀다. 이때, 주목하는 것은 운동의 배경이나 서사로서의 사건이 아닌, 움직임 내면에 자리한 방법과 운동성이다. 특정 집단을 뛰어넘어 개인 간의 동의와 연결을 통해 부분적이면서도 일시적인 공동체를 이루는 운동의 양상을 다채로운 시각 언어를 통해 살핀다. 이와 같은 리더 없는 움직임과 초국가적이며, 개별적인 주체들의 불화를 이루는 연결은 국가적 집단 목표 아래 익명시되었던 개인의 의미를 재발견하게 한다. - 다정한 세계가 있는 것처럼: 개인과 집단의 재해석을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개인으로서의 '우리'는 어떠한 감각과 의식을 토대로 만들 수 있는지 상상해 본다. 예술적 실천과 상상은 오늘날의 현실에서 공존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서로 지지하는 감각은 아시아적인 것이라 칭할 수 있는지 질문해 본다. '접근점' 프로그램 ○ 전시의 주요한 축을을 이루는 '접근점'은 공동의 의식을 짓고 감각을 촉매하는 장소이자 프로그램으로서 계획 ○ 전시 기간동안 퍼포먼스, 라디오 프로그램, 공연, 워크숍 등 운영, 이를 통해 공동의 움직임을 만드는 동력을 살피기도 하고, 움직임의 양상을 논의하기도 하며, 부분적인 연결을 도모하기도 하고, 시적인 것과 정치적인 것, 개별적인 것과 집단적인 것 간의 관계를 매개하며, 예술의 실천이 현실을 움직이는 효과가 될 수 있도록 촉매하는 등 관객과의 관계 맺기를 통해 복합적 경험 생산 ○ 프로그램 일정 및 세부 구성 [퍼포먼스] 두토 하르도노의 <'인 하모니아 프로그레시오'를 위한 변주와 즉흥연주> 9월 2일, 3일, 4일, 17일, 10월 1일, 15일, 11월 12일, 13일, 19일, 20일 오후 1시, 3시 [퍼포먼스] 홍영인의 <탈위계적 연습> 9월 2일, 3일, 4일, 11월 19일, 20일 오후 2시, 4시 [공연 및 강연] 에이-멜팅 팟(박다함&신보연)의 <에이-멜팅 팟 2022: 발발> 헤라 찬 & 에드윈 나스르의 라디오 프로그램 <만들어가는 역사> 사샤 카라리취 워크숍 <조정> 제이슨 위 글쓰기 워크숍 <미래 형태로서의 파편들> 도슨트 응접실 [강연] 연결된 낱말들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춤추는 낱말 작가와의 대화 쉬운글 해설 및 관객 참여형 오디오 가이드, '함께 부르는 노래' ○ 사전 모집을 통해 관람객들과 함께 쉬운글 쓰기 워크숍 진행 후, 워크숍 참여자들의 목소리로 담아낸 오디오 가이드 제작 ○ 전시장 내 쉬운글 해설과 함께 오디오 가이드 제공하여 다양한 시선과 목소리의 교차 시도 출판 ○ 전시 기록이 아닌 독립된 혹은 전시를 지지하는 매체로서의 출판물 제작 및 배포 ○ 전시될 작품 및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요소, 이를 떠받치고 있는 사유의 문장, 혹은 창작물의 바깥 혹은 앞뒤 시간의 이미지 등과 같은 언어와 이미지의 재구성을 통해 전시와 같이 공동의 의식과 감각을 생산 ○ 그 외에 라디오 프로그램을 담은 프로그램북 제작 4 홍보 내용 및 결과 국내외 온오프라인 홍보 ○ 오프라인 홍보 - 국영문 보도자료 작성, 국내외 언론사 문화부 및 미술전문지 배포 - 옥내외 홍보물(현수막, 미디어 보드 등) 제작 및 게시 - 여의도(유진빌딩) 옥외 전광판 활용 홍보물 게시 - 리플릿 10,000부 제작 배포 소진 및, 출판물 600부 제작, 전시 관계자 배포 및 국내 판매 - 관객 참여 독려 이벤트를 위한 굿즈 및 홍보물 제작 배포 - 기자간담회 개최: '22. 8. 30. 개최 ○ 온라인 홍보 - 미술관/서울시 홈페이지 배너 및 프로그램 설명 게시, 도슨팅 앱 제작, 대량 메일 발송 등 - 미술관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플랫폼에 홍보물 게시 - e-flux, Art Review Asia, Art Asia Pacific, 아트인컬쳐 등 국내외 미술 플랫폼 온라인 홍보물 게시 - 전시 기록 및 프로그램(퍼포먼스) 홍보 영상 제작 및 게시 ○ 국외 홍보 - e-flux 등 국외 홍보 플랫폼을 활용한 전시 내용 게재 - 영문 보도자료 2회 배포 - 프리즈 서울과의 연계를 통한 외신 기자 및 미술 관계자 방문 5 집행 예산 예산과목 산출내역 소요금액 사무 관리비 (2022) 전시장 조성 및 디자인비 작품 설치를 위한 좌대 및 벽면 제작 전시 관람 동선 등 디자인 ********** 미디어 장비 대여 오디오비쥬얼 작품을 위한 장비 대여, 설치 ********** 운송 및 작품 설치 국내외 작품 운송 및 작품 설치 인력 ********** 전시 기록 전시 기록 사진 촬영 및 영상 제작 그 밖에 프로그램 영상 기록 ********** 통번역 및 편집비 등 전시 관련 인쇄물 및 작품 번역, 프로그램 통역 국영문 편집 및 감수 비용 ********** 자막 제작 해외 영상 작가 작품의 자막 제작 ********* 퍼포먼스 프로덕션 주요 퍼포먼스 두 편을 위한 프로덕션 비용 ********** 그래픽 디자인 전시 아이덴티티 및 각종 홍보물 디자인 출판물 2종(시집형태의 도록, 공공프로그램북) ********** 옥내외 홍보물 제작설치 현수막, 월텍스트, 작품캡션 제작, 설치, 철거 ********* 인쇄물 제작비 리플렛, 포스터, 초대장 등 지류 인쇄물 제작비 ********** 창작대가비 참여작가 참여비, 사례비 및 제작지원비 ********** 홍보비 국내외 온/오프라인 플랫폼 홍보물 게시 및 굿즈 제작 ********** 소모품 등 기타 전시 조성 소모품 제작 및 구입, 쉬운글 해설, 심의위원비 등 ********** 소 계 *********** 사무 관리비 (2023) 작품 복원비 설치 과정에서 훼손된 작품 복원비 지급 ********** 소 계 ********* 외빈초청 여비 참여작가 초청 초청 작가 및 연계 프로그램 강연자 등 항공/열차 및 숙박비용 ********* 소 계 ********* 공공 운영비 작품 보험 가입 및 우편발송비 작품 보험 가입 출판물 및 리플렛 등 우편물 발송비 ********* 소 계 ********* 시책업무추진비 간담회 전시 준비 관련 간담회 ******* 소 계 ******* 행사실비보상금 부대행사 워크숍 진행 사례비 ********* 소 계 ********* 행사 운영비 프로그램 운영 강연 등 프로그램 사례비 ******* 소 계 ******* 총 계 *********** 소요예산: ********************************** (단위: 원) ※ (부서)시립미술관전시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전시회개최, (세부)시립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행사실비보상금/시책추진비/외빈초청여비 ※ **************************************************************************************************** 6 전시 결과 관람객 현황(붙임 1, 2) ○ 관람인원: 총 215,290명(현장관람: 93,663명, 온라인관람: 121,627명) 구분 목표 관람객 수 《춤추는 낱말》 실적 목표 달성 여부 목표(명) 실적(명) 오프라인 관람객 수 35,000 93,663 257% 초과 달성 (오프라인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 일평균 관람객 수 500 1,283 온라인 관람객수 40,000 121,627 ○ 목표(500명/일) 관람객 수 257% 초과 달성 온라인 관람 세부 현황 ○ 온라인 매체별 이용자 및 참여자(좋아요 및 참여)의 수 - 홍보결과: 게시물 128건, 참여 현황 121,627회 언론 보도(붙임 3. 언론보도실적 참조) ○ 총 38건: 온라인 29건(국외매체 4건 포함), 지면 1건, 월간지 8건 - 온라인: artsy, Art&MArket, 서울신문, YTN, 한겨레 21 등 - 월간지: 월간미술, 아트인컬쳐, SPACE(공간) 등 전시 만족도(붙임 4. 전시만족도 참조) ○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을 이용한 면접 조사 ○ 조사기간: 2022년 9월 9일 ~ 11월 13일 ○ 유효표본: 309건 ○ 전시 만족도: 82.8점 - '작품 배치(82.8)', '전시장 시설(82.4)', '전시/작품 내용(81.9)' 순이며, 10대가 92점, 20대 84.3점, 50대 81.4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음 - 우리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들은 대체로 SN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편, 해당 전시의 전시 유입 경로는 홈페이지(34), 지인 소개(19.4)순으로 나타난 점은 SNS 홍보 등 분석을 요함 - 또한, 우리 미술관의 관람객은 대부분 사전정보 없이 관람하는 비율(61.8)이 높은 반면, 해당 전시는 사전 인지 정보가 높을 수록 전시 만족도가 높았던 점을 고려 개선 방안을 요함 - 쉬운글 해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한편, 작은 글자 크기의 불편하다는 의견은 향후 개선할 필요가 있어 보임 프로그램 만족도(붙임 5. 프로그램 만족도 참조) ○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을 이용한 면접 조사 ○ 조사기간: 2022년 12월 6일 ~ 12월 11일 ○ 유효표본: 6건(※집계 및 온라인 등 참여자 특정이 어려운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두 개의 작가 주도 프로그램에 한정하여 집계하였음) ○ 만족도: 100점 - 작가와의 직접적인 만남과 대화를 통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인만큼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수준으로 집계되었으며, - 6명 중 4명이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미술관 프로그램에 처음 참여한 점으로 미루어 프로그램을 통한 새로운 관객의 유입 가능성을 재고할 수 있었음 전문가 전시 평가(붙임 6) ○ 전반적으로 비서구권 '지역미술'을 기관의제 '시'를 통해 조망했다는 점을 전시의 강점으로 보고 있으며, 기관의 방향성을 전달하는 전시로 평가함 ○ 프로그램 및 사전 오디오 가이드 제작 등을 통해 전시가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을 담아낸 형식에 대한 호의적인 평가가 있었던 반면, 프로그램을 경험하지 못한 관객을 위한 또다른 전략의 필요성을 아쉬움으로 평가함 ○ 그 밖에 쉬운글 해설에 대한 호의적인 평가와 함께 정보 가독성 및 추가 전시 정보 제공을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 평가함 7 추진성과 아시아의 재고 ○ 역사적, 정치적 서사를 중심으로 소개되었던 기존 아시아 전시로부터 벗어나, 동시대 미술과 그 함의를 '시'를 경유하여 드러냄으로써 성질, 감각, 개념으로서의 아시아를 재고할 수 있었음 ○ 국가 단위 혹은 출신을 근거에 둔 작가 선정이 아닌, 도시 지역과 인종 및 민족에 상관없이 아시아의 이슈와 감각을 다루는 창작자들의 섭외를 통해 지정학적 위상으로부터 벗어난 아시아를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음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공감각적 경험 제공 ○ 작가 주도의 워크숍 및 퍼포먼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들과의 관계 맺기를 시도함으로써 평면적이지 않은 전시 경험의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 작품 이면의 서사, 감각 등을 작가와 직접 호흡할 수 있는 자리를 통해 보다 적극적인 전시의 경험을 제공하면서 이해의 층위를 다각화 하였음 서울시립미술관의 국제 인지도 재고 ○ 프리즈 서울 및 부산비엔날레와 같은 국제적인 프로젝트의 개막일에 맞춰 개최된 전시로서, 해당 프로젝트의 국내외 관계자 및 관람객들이 우리 미술관으로 유입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을 적극 활용한 홍보를 통해 우리 미술관의 국제적인 인지도 향상에 기여하였음 붙임: 1. 관람객 현황 1부 2. 홍보 추진 결과 보고 1부 3. 언론보도 내역 및 스크랩(별첨) 1부 4. 전시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1부 5.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1부 6. 전문가 전시 평가서 1부 7. 창작대가비 결과보고 1부 8. 추진 계획(안) 1부 9. 전시 아카이브 목록 1부(수합내용은 별도 공문 및 이메일 송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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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전시교육과-1742
D0000047596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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