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전통발효식문화 육성 종합결과 보고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31737 결재일자 2022. 1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재육성팀장 기술보급과장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희재 황영주 代진우용 12/15 조상태 2022년 전통발효식문화 육성 종합결과 보고 2022. 12.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인재육성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 전통발효식문화 육성 종합 결과보고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장류와 장아찌 심화과정 운영으로 전문가를 육성하고 시민들의 발효음식 체험과 소외계층에게 나눔실천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과 전통발효식문화 보급에 기여 Ⅰ 사업개요 1. 전통발효식문화육성 심화교육 □ 교 육 명 : 장류반, 장아찌반 □ 교육기간 : 2022년 2월 ~ 8월 □ 교육장소 : 농업기술센터, 전통음식교육장 □ 교육대상 : 식생활강사경력자, 생활개선회원 등 심의 선발자 □ 교육인원 : 2기(장류반 4회, 장아찌반 4회) 30명 □ 주요내용 : 장류반, 장아찌반 심화과정 교육 □ 예 산 액 : 11,000천원 2. 전통발효식문화육성 체험·나눔 행사 □ 행 사 명 : 장담그기 체험, 장아찌 체험, 발효음식 나눔 □ 행사기간 : 2022년 2월 ~ 10월 □ 행사장소 : 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 농업기술센터 □ 행사규모 : 2회 270명 □ 행사내용 : 장담그기·가르기 체험, 장아찌 체험, 발효음식 나눔전달 □ 예 산 액 : 40,000천원 Ⅱ 추진근거 □ 농촌진흥법 제19조, 농어업?농어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22조에 의거 계속사업으로 추진 Ⅲ 추진방향 □ 전통발효음식 전문가 육성을 위해 2개(장류반, 장아찌반) 심화과정 추진 □ 도시민에게 전통발효음식 체험과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 실천 Ⅳ 추진결과 1. 전통발효식문화육성 심화교육 □ 교 육 명 : 장류반, 장아찌반 □ 추진기간 : 2022. 2. 11. ~ 8. 24. □ 교육장소 : 농업기술센터, 전통음식교육장 대면교육 □ 추진실적 : 2기 30명(여 30명) 식생활강사 등 심의선발자 □ 세부추진내용 교육명 일시 참여인원 교육과정 강사 계 2기 30명 장류반 4회 15명, 장아찌반 4회 15명 장류반 2. 11.(금) 14:00~17:00 15명 전통 장류 이해 및 메주 만들기 실습교육 2. 18.(금) 14:00~17:00 전통 장, 청국장 담그기 실습교육 3. 25.(금) 14:00~17:00 띄운보리고추장, 찹쌀고추장 담그기 실습교육 4. 1.(금) 14:00~17:00 장 가르기, 막장 담그기 실습교육 장아찌반 8. 19.(금) 13:30~16:30 15명 전통장류를 이용한 장아찌 이해 교육 8. 22.(월) 13:30~16:30 간장을 이용한 장아찌 담그기 교육 8. 23.(화) 13:30~16:30 고추장을 이용한 장아찌 담그기 교육 8. 24.(수) 13:30~16:30 된장을 이용한 장아찌 담그기 교육 □ 주요성과 ○ 장류반, 장아찌반 심화교육을 2기 30명 추진하여 전통발효식문화 전문가 육성 ○ 전통발효음식 체험·나눔 행사 자원봉사와 전통발효음식 보급 기여 ○ 홍보실적 : 인터넷 뉴스 16건 □ 주요사진 ○ 장류반 심화교육 메주 만들기 교육 전통장 담그기 교육 전통고추장 교육 ○ 장아찌반 심화교육 간장장아찌 실습 고추장장아찌 실습 된장장아찌 실습 2. 전통발효식문화육성 체험·나눔 행사 □ 행 사 명 : 장담그기 체험, 장아찌 체험, 발효음식 나눔 □ 추진기간 : 2022. 2. 26. ~ 10. 1. □ 행사장소 : 못골한옥어린이도서관, 농업기술센터 □ 추진실적 : 2종 260명(장담그기 60명, 장아찌 200명) 남 35, 여 225 □ 추진방법 : 일반용역 ○ 장담그기·가르기 행사 - 용역업체명 : - 용역 내용 : 행사물품 납품, 행사장 설치 및 철수, 교재·현수막· 배너 제작, 된·간장 시식품 준비, 장담그기 체험장 운영, 강사비 및 장 관리비 지급 등 ○ 장아찌 행사 - 용역업체명 : - 용역 내용 : 행사물품 납품, 행사장 설치 및 철수, 교재·현수막· 배너 제작, 장아찌담그기 체험장 운영, 강사비 지급,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나눔용 장아찌 제조 등 □ 세부추진내용 행사명 일시 참여인원 교육과정 비고 계 2종 260명 장담그기 체험 60명, 장아찌 체험 200명 장담그기 체험 2. 26.(토) 10:00~15:30 60명 어린이 16가족 장 담그기 체험행사 대면행사 4. 2.(토) 10:00~15:30 어린이 16가족 장 가르기 체험행사 장아찌 체험 10. 1.(토) 10:00~15:30 200명 고추장아찌 체험 및 농산물직거래 장터 운영 발효음식 나눔 10. 1.(토) 직접수령 기관당 된장 1㎏ 17개, 간장 1ℓ 17개, 고추장아찌 1㎏ 100개 □ 주요성과 ○ 어린이 가족단위 장담그기 체험으로 차세대에게 전통음식을 계승하는데 이바지하고 전통식문화에 관심있는 시민의 장아찌 체험 참여 후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 실천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 ○ 텃밭채소 장아찌 제조 인부임 용역 및 농산물직거래 장터 운영으로 지역농산물 부가가치 향상과 일자리 창출 기여 □ 홍보실적 : 인터넷 뉴스 10건 □ 주요사진 ○ 2.26.(장담그기,못골한옥도서관), 4.2.(장가르기,장교육장) 장담그기 이해교육 장담그기 체험 장가르기 체험 ○ 10.1.(장아찌 체험,농업기술센터) 장아찌 이해교육 장아찌 체험 ○ 10.1.(장터운영,농업기술센터) 장터부스 운영 직거래농산물 판매부스 생활개선회 판매부스 ○ 10.1.(나눔 전달,농업기술센터) 나눔 발효음식 전시 나눔 발효음식 전시 복지시설 나눔전달 Ⅴ 평가 및 분석 □ 주요성과 및 발전방향 주요성과 발전방향 ○ 장류반 장아찌반 2개 심화과정을 운영하여 전통발효식문화 전문가 30명을 육성 ○ 전통 식문화를 계승하기 위해 차세대 (어린이 16가족) 대상으로 장담그기 체험과 전통식문화에 관심있는 시민 대상으로 장아찌 체험을 진행해 전통 발효음식을 경험하게 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여 전통발효 음식 보급 활성화 ○ 자치구별로 '서울 장독대 사업' 등 비슷한 시민체험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단순 체험위주 교육을 지양하고, '전통발효식품 전문가 양성' 등 센터에서 할 수 있는 특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함 □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 분석개요 - 설문조사회수 : 4회 - 설문조사인원 : 174명 - 설문조사문항 : 8개 문항 -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 만족율 100% ○ 설문조사 세부내용 1. 교육생 성별 ① 남 ( 9%, 15명) ② 여 (91%, 159명) ⇒ 참여자의 성별은 여성이 91%로 높게 조사됨 2. 교육생 연령 ① 중학생이하( 0%, 0명) ② 고등학생( 0%, 1명) ③ 21~30세( 2%, 3명) ④ 31~40세( 6%, 10명) ⑤ 41~50세(29%, 51명) ⑥ 51~60세(30%, 52명) ⑦ 61세 이상(33%, 57명) ⇒ 교육생 연령은 41세 이상이 92%로 높게 조사됨. 3. 거주지 ① 종로구 (1%, 2명) ② 중구 (3%, 5명) ③ 용산구 (2%, 3명) ④ 성동구 (10%, 17명) ⑤ 광진구 (3%, 6명) ⑥ 동대문구(1%, 2명) ⑦ 중랑구 (2%, 4명) ⑧ 성북구 (5%, 8명) ⑨ 강북구 (0%, 0명) ⑩ 도봉구 (1%, 2명) ⑪ 노원구 (1%, 1명) ⑫ 은평구 (2%, 3명) ⑬ 서대문구(6%, 11명) ⑭ 마포구 (2%, 4명) ⑮ 양천구 (6%, 11명) ? 강서구 (3%, 5명) ? 구로구 (3%, 6명) ? 금천구 (1%, 2명) ? 영등포구(3%, 5명) ? 동작구 (3%, 6명) 관악구 (2%, 4명) 서초구 (10%, 18명) 강남구 (16%, 28명) 송파구 (9%, 15명) 강동구 (3%, 6명) 기 타 (0%, 0명) ⇒ 참여자 거주지로 보면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이나 강남구, 서초구, 성동구, 송파구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4. 농업기술센터 교육?행사에 참여한 경험은? ① 처음참여 (41%, 71명) ② 경험이 있다 (39%, 68명) ③ 자주 참여 (20%, 35명) ⇒ 센터 교육에 참여한 교육생중 59%가 참여경험이 있는것으로 조사됨. 5. 교육에 대해 알게 된 경로는? ① 센터?시 홈페이지 (48%, 83명) ② 인터넷 (32%, 55명) ③ SNS ( 3%, 6명) ④ 신문?TV?라디오 ( 2%, 3명) ⑤ 기타 (15%, 27명) ⇒ 교육생의 48%는 시와 센터 홈페이지, 32%는 인터넷을 통해 교육정보를 얻은 것으로 나타남. 6. 강사는 교육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했다.(강사 만족도) ① 매우그렇다 (87%, 151명) ② 그렇다 (12%, 21명) ③ 보통 ( 1%, 2명) ④ 아니다 ( 0%, 0명) ⑤ 전혀아니다 ( 0%, 0명) ⇒ 교육생 99%가 강사의 교육내용을 만족한다고 답변해 강사의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조사됨. 7. 본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교육 만족도) ① 매우그렇다 (89%, 154명) ② 그렇다 (11%, 20명) ③ 보통 ( 0%, 0명) ④ 아니다 ( 0%, 0명) ⑤ 전혀아니다 ( 0%, 0명) ⇒ 교육생 100%가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조사됨. 8. 기타 의견 및 건의사항 ?행사가 자주 있었으면 함. ?다른 종류 장아찌와 발효식품 교육, 기타교육(꽃차, 매실청 등) 희망 ?방문시간에 비해 체험이 짧고 간단해서 아쉬움. ?가족과 함께하고 싶음. ?체험장 환경이 좀 더 좋았으면 함. ⇒ 건의사항을 참고하여 타 교육계획 수립 시 교육과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 Ⅵ 기대효과 □ 전통발효음식 심화과정 운영으로 전문가 발굴 육성 □ 전통발효식문화육성 체험·나눔 행사로 우리음식 보급과 사회적 가치 실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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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전통발효식문화 육성 종합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농업기술센터
문서번호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31737 생산일자 2022-1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희재 (02-6959-9369) 관리번호 D0000046961036
분류정보 경제 > 농림진흥 > 농업인지원사업 > 농업인지원 > 인재육성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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