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20123 결재일자 2022. 3.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찾아가는복지팀장 지역돌봄복지과장 권민혁 진기준 03/23 안현민 협 조 병원 퇴원환자 연계서비스 사업 자문 계획 2022. 3 지 역 돌 봄 복 지 과 (찾아가는복지팀) 병원 퇴원환자 연계서비스 사업 관련 자문 계획 병원 퇴원환자 연계서비스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찾동운영위원회 관련분야 전문가에게 자문을 의뢰하여 사업 추진 내실화를 기하고자 함 추진 배경 ○ (현행) 11개 자치구 관내 병원 중심으로 자치구 차원에서 병원 퇴원환자 연계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으나, 광역차원에서는 추진되지 않고 있음 ○ (확대) 자치구 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병원 퇴원환자 연계서비스를 광역의료기관(상급의료기관)으로 확대하여 연계서비스 활성화 도모 자문 계획 ○ 자문기간 : ○ 자문대상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위원회 ○ 자문방식 : ○ 자문내용 : 수당 지급 ○ 활용 방안 ○ (자문결과) 병원 퇴원환자 연계서비스 사업 계획 수립 시 적극 반영 ○ 향후 사업 추진 관련하여 전문가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 참고 1 병원 퇴원환자 돌봄SOS센터 연계서비스 추진(안) 추진 배경 ○ 일부 자치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퇴원환자에 대한 돌봄SOS센터 연계서비스를 全 자치구에 시행되지 않아 자치구 간 돌봄서비스 제공 형평성 문제 발생 ○ 퇴원이후에도 퇴원환자에 대한 긴급한 돌봄이 필요한 경우 돌봄SOS센터와 연계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필요성 증대 추진 방향 ○ 상급종합병원 시범실시 후 종합병원으로 확대하여 돌봄서비스 연계강화 필요 ○ 퇴원환자 연계서비스를 자치구 단위에서 서울시 광역단위로 확대 ○ 의료기관과 업무협약 체결하여 의료기관-구-동-보건소 지속적 소통 창구 마련 사업 내용 ○ 사업대상: 퇴원환자(서울시민) 중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장애인, 만 50세이상 중장년 ○ 사업시행: ○ 지원내용: 의료기관을 통해 신청된 퇴원환자에게 퇴원 후 돌봄매니저 방문(유선) 상담 후 대상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10대 돌봄서비스 제공 ? ? ? ? 참고 2 돌봄SOS센터 운영체계 자치구 운영 체계 ○ 각 동주민센터 복지2팀 내에 돌봄SOS센터를 설치하고 돌봄매니저 2명 배치 ○ 구 단위 돌봄매니저(복지직 1명, 간호직 1명)는 지역사회 자원 개발과 사업 총괄 관리 및 지원 업무 ○ 동 단위 돌봄매니저(복지직 1명, 간호직 1명)는 돌봄 욕구에 대응하여 상담 및 돌봄계획 수립 >> 자치구와 동주민센터 관계 중심 운영위원회 >> 동주민센터 內 돌봄SOS센터와 찾아가는동주민센터 관계 중심 참고 3 돌봄SOS센터 업무절차 업무절차 기본 흐름도 ? 신청 접수 ? ? 현장 방문 ? ? 돌봄계획 수립 ? ? 서비스 제공 ? ? 모니터링 ? ? 사례 종결 이용자 확인 시급성 판단 욕구?상황 상세 파악 시급 사례 긴급 출동 맞춤형 서비스 제공기관 의뢰 [제공기관] 업무 수행 돌봄매니저 현황 파악 결과보고 확인 이용금액 정산 ▲ 7일 이내 (시급 사례 72시간) 접수후 14일 이내 (시급 사례 7일) ▼ 욕구표출 및 발굴 중장기 돌봄연계 : 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 사례관리, 긴급지원 이용자 만족도 조사 업무절차별 주요 과업 (돌봄매니저 중심) ? 신청 접수 [서식 제1-1호] 초기판단 체크리스트 활용 ? ① 시급성 확인 ? ② 욕구 확인 ? ③ 이용자 특성 확인(50세 이상 또는 장애인) ? ? 현장 방문 [서식 제1-2호] 현장확인 체크리스트 활용 [서식 제1-3호] 서비스 이용 신청서, [서식 제1-4호]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동의서 보조 ? ④ 이용자 적격성과 상황의 심각성 확인(상세 욕구와 이용자가 처한 상황적 조건 파악) ? ⑤ 돌봄SOS센터 서비스 구성과 유의사항 안내 후 서비스 이용 의향 확인(정보제공 동의) ‘신청접수’ 단계에서 지체할 수 없는 시급한 상황으로 판단된 경우 ‘긴급출동’하며, 필요한 경우 현장에서 돌봄계획을 수립하고 제공기관을 선정하여 서비스 즉시 제공 ? ? 돌봄계획 수립 [서식 제1-6호] 돌봄계획서 활용 [서식 제1-5호] 돌봄회의 및 모니터링 기록지, [서식 제1-7호] 서비스 제공 의뢰서 보조 ? ⑥ 이용자 욕구?상황 종합적 판단, 이용자 소득 기준 확인(이용 금액 지원 여부 결정) ? ⑦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구성과 목표 설정(돌봄회의 진행) 후, 이용자 통보 및 합의 ? ⑧ 제공기관별 가용 자원(인력, 일정 등) 확인을 통한 제공기관 선정 후, 서비스 의뢰 ? ? 서비스 제공 [제공기관] [서식 제2-4호] 제공기관 서비스 결과보고서 활용 [서식 제2-2호] 서비스 조정 신청서, [서식 제2-3호] 서비스 제공(이용) 계약서 보조 ? 돌봄매니저 의뢰 내용에 따라, 제공기관과 이용자 간 계약 체결 후, 서비스 제공 실시 ? ? 모니터링 [서식 제1-5호] 돌봄회의 및 모니터링 기록지 활용 ? ⑨ 이용자 이용 현황 및 제공기관 진행 현황 파악, 필요 시 문제 해결 등 개입 진행 ? ? 사례 종결 [서식 제1-8호] 돌봄매니저 종결보고서 활용 ? ⑩ 서비스 제공 결과와 제공기관이 청구한 이용 금액(금액 지원 대상 이용자) 최종 확인 업무절차별 세부 내용 절차 구분 진행 목표 ┏ 사례 발굴 (사전단계) 시민의 돌봄 욕구 표출을 활성화하고, 돌봄사각지대 사례의 적극적인 발굴 ? 신청 접수 이용자 특성과 욕구의 확인, 상황의 시급성 판단에 따른 개입 수준의 결정 ? 현장 방문 현장 확인을 통한 이용자의 기초 정보 수집과 적격성 판단, 심각성에 대한 판단 ? 돌봄계획 수립 이용자 욕구?상황에 따른 맞춤형 계획과 목표 설정(이용자 합의, 제공기관 의뢰) ? 서비스 제공 [제공기관] 돌봄매니저 의뢰 내용에 따른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자 상황 개선 및 문제 해결 ? 모니터링 이용자 및 제공기관과의 지속적 소통으로 문제 예방과 서비스 질적 수준 관리 ? 사례 종결 돌봄계획 대비 서비스 목표 달성 정도 확인과 서비스 제공 결과의 적정성 검토 서비스 이용 금액 제공기관 지급 ┗ 만족도 조사 (사후단계) ?참조: p19 ( 설문 조사 및 결과 분석: 서울시 총괄 진행) 주요 과업 활용 서식 돌봄 욕구 발견 및 사례 발굴 대상여부 판단 ? 비대상은 정보상담(단순안내) 후 종결(시스템 입력 대상 아님) ? 신청 접수 긴급출동 결정 [시급성 판단] [1-1]초기판단 체크리스트 ? 현장 방문 ? 시급하지 않은 사례인 경우 정보상담(기초상담) 후 종결 제공여부 결정 [심각성 판단] [1-2]현장확인 체크리스트 [1-3]서비스 이용 신청서 [1-4]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동의서 ? 돌봄계획 수립 ? 미선정시 필요조치 후 종결 (상담, 사례관리?제도 연계 등) 제공기관 선정 [1-5]돌봄회의 및 모니터링 기록지 [1-6]돌봄계획서 [1-7]서비스 제공 의뢰서 ? 서비스 제공 [제공기관] 제공기관 서비스 조정 요청 시 돌봄매니저 검토에 의한 결정 ? 모니터링 [1-5]돌봄회의 및 모니터링 기록지 [2-2]서비스 조정 신청서 [2-3]서비스 제공 계약서 [2-4]제공기관 서비스 결과보고서 ? 사례 종결 연장 및 추가 요청 시 대응 지속적 개입의 필요성 확인 수가지급 진행 [구 돌봄매니저] [1-8]돌봄매니저 종결보고서 [참고]이용자 만족도 조사 이용자 만족도 조사 최종 확인 후 종결보고 참고 4 돌봄SOS센터 10대서비스 ○ 수가 체계의 5대 돌봄서비스 구분 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내용 - 돌봄대상자 가정방문, 당사자 수발 - 단기간 시설 입소 필수적 외출활동 지원 가정 내 시설의 간단한 수리?보수 가정 내 대청소, 방역위생 세탁서비스 식생활 유지위한 식사배달 제공기관 - 사회서비스원 - 장기방문요양기관 등 - 단기보호시설 - 장기요양기관 등 -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지역자활센터 - 자원봉사단체, 일자리사업단 등 - 복지관, 지역자활센터 - 사회적기업 등 운영수가 3시간 50,400원 연간 최대 60시간 1일 60,490원 연간 최대 14일 60분 14,900원 연간 최대 12회 60분 14,900원 재료비 연간 15만원 이내 1식 8,400원 연간 최대 30식 ○ 비수가 체계의 5대 중장기 돌봄연계 구분 안부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 사례관리 긴급지원 내용 일상적 안부?야간안전, 말벗 등 정서지원 건강상담, 검사, 투약, 영양관리, 의료관리 등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등 돌봄제도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사례관리 등 긴급복지지원, 서울시 희망온돌 위기긴급지원 등 제공 기관 - 지역자활센터 - 자원봉사단체, 복지관 등 - 보건소 - 공공·민간 의료기관 등 - 장기요양기관 - 자원봉사단체, 복지관 등 동주민센터 - 민간 사회복지기관 동주민센터 참고 5 돌봄SOS센터 병원 퇴원환자 연계서비스 의뢰서(안) ) 참고 6 돌봄SOS센터 돌봄계획서(서비스제공계획) 관리번호 진행일자 년 월 일 담당자명 이용자명 생년월일 년 월 일 연락처 주소지 1 당사자 주요 욕구 및 상황 확인 2 서비스 제공 목표 설정(욕구 해결 및 개선 사항 등) [초기판단/현장확인 체크리스트 내용] 계획 수립 점검 사항 (유의 사항) ·1인 연간 최대 금액한도 초과 여부 확인: 2022년 기준, 1인 연간 이용금액 한도 160만원 ·서비스별 연간 이용 한도 확인: 일시재가 60시간, 단기시설 14일, 동행지원 12회, 식사지원 30식(가급적 1개월 이내) ·2인 이상 투입, 추가수당 책정 시 구체적 사유 기입(2인 이상 가능 서비스: 일시재가, 동행지원, 주거편의) ·기간, 총량, 금액은 예상치 입력(추후 결과보고 비교 목적): 할증 및 추가수가가 명확히 예측되는 경우, 포함 금액 산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제공기관을 우선 확인 후 사전 협의를 통해 돌봄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 요청 사항을 상세히 기록 ▶서비스 계획 내용에 대해 이용자 통보, 합의, 서명 절차 진행 3 서비스 구성 [해당 서비스 선택] 4 서비스 제공 방법 (필요 시 두 가지 이상 서비스 가능) 예상기간 예상총량 예상금액 세부 사항 및 유의 요청 사항 [의뢰서 연동 사항으로 상세 작성] 서비스 승인 여부 □ 일시재가 □ 2022-00-00 시간 원 ~ 2022-00-00 단기시설 □ 2022-00-00 일 원 ~ 2022-00-00 동행지원 병원동행 □ 2022-00-00 회 원 ~ 시간 2022-00-00 기타 □ 2022-00-00 회 원 ~ 시간 2022-00-00 주거편의 수리·보수 □ 2022-00-00 시간 원 ~ 2022-00-00 청소·방역 □ 2022-00-00 시간 원 ~ 2022-00-00 세탁지원 □ 2022-00-00 리터 원 ~ 2022-00-00 식사지원 제조 □ 2022-00-00 제조 회 원 ~ 2022-00-00 배달 □ 2022-00-00 배달 회 ~ 2022-00-00 제조+배달 □ 2022-00-00 제조+배달 회 ~ 2022-00-00 예상금액 합계 원 담당자 : (인 또는 서명) 확인일 : 년 월 일 상기 서비스 제공 계획에 대해 돌봄매니저가 충분히 설명하였고 당사자가 이 내용을 이해하고 동의하였음 참고 6-1 돌봄SOS센터 초기판단 체크리스트 관리번호 이용자명 생년월일 년 월 일 연락처 주소지 접수경로 제3자의뢰(의뢰인/의뢰기관) □ 본인 □ 가족 □ 돌봄매니저발굴 □ 제3자 의뢰 □ 이웃 □ 동주민센터 □ 동주민센터 외 공무원 및 공공기관 □ 보건소 및 의료기관 □ 민간기관 등 진행일자 년 월 일 담당자명 인구학적 특성 (중복 체크 가능 ①+③, ②+③) 질환 및 의료 관련 특성 (중복 체크 가능) 이용자특성 ③장애인(등록) ○ 심한장애 ○ 심하지 않은 장애 □ □ □ □ □ □ □ □ □ □ ( □ 지체 □ 뇌병변 □ 시각 □ 청각 ①어르신 (65세 이상) ② 중?장년 (50~64세) ①②③ 비해당자 만성 질환자 부상 환자 퇴원 환자 감염 환자 치매 환자 정신 질환자 기타 질환자 □ 언어 □ 지적/자폐 □ (기타) 사회보장 관련현황 □ ①해당없음 □ ②기초의료급여 □ ③기초생계급여 □ ④기초주거급여 □ ⑤기초교육급여 □ ⑥차상위본인부담경감 □ ⑦차상위장애 □ ⑧차상위계층확인서발급 □ ⑨차상위자활 □ ⑩서울형기초보장 □ ⑪긴급지원(국가형) □ ⑫긴급지원(서울형) □ ⑬중위소득85%이하 □ ⑭중위소득85%초과~100%이하 □ ⑮기초연금 □ ?장애인연금 □ ?한부모가족 □ ?희망온돌 □ ?기타저소득 지원특성 ○ 지원대상: ②~⑬ ○ 긴급지원대상:⑭ ○ 자부담대상 ○ 소득확인중 돌봄서비스 이용현황 □ 노인장기요양보험급여 □ 노인맞춤돌봄 □ 장애인활동지원 □ 기타(상기 서비스 외, 공공제공 돌봄서비스 : ) 이용자욕구 당사자 또는 의뢰인이 표현하는 욕구 □ 재가돌봄 □ 시설입소 □ 이동지원 □ 주거환경 □ 식사지원 □ 건강지원 □ 안부정서 □ 기타 시급성정도 당장 지원이 필요한 위급한 상황인 경우 돌봄SOS센터를 통해 해결 가능한 욕구가 확인되어, 세부 돌봄계획 수립을 위한 현장확인이 필요한 경우 정보 제공 및 연계를 통해 해결 가능한 상황인 경우 당일부터 일주일 이내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일주일에서 한 달 이내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 응급상황★ ○ 시급성(상)●●● ○ 시급성(중)●●○ ○ 시급성(하)●○○ 119/112/보호기관 현장확인 긴급 출동 현장확인 일정 협의 중장기 돌봄연계 타 제도?서비스 연계 등 (종결보고 작성) 상담 접수건 (종결보고 없이 자동 센터종결) □ 연계여부 확인 (72시간 이내) (7일 이내) 종합의견 필요 시 작성 참고 6-2 돌봄SOS센터 현장확인 체크리스트 관리번호 이용자명 생년월일 년 월 일 연락처 주소지 진행일자 년 월 일 담당자명 가족사항 ○ 1인가구 ○ 동거 가족 있음 (가구원수 : 본인포함 명) 당사자 상황 확인 이용자 적격성 판단 및 서비스 제공여건 점검 구분 판단 이용자 상황 주요 확인 내용(체크리스트 각 항목별 상황 확인 필수) 세부 내용 [1]이용자 기능상태 [필수] 적격함 □ 현재 이용자 신체기능이 도움을 받아야만 하는 의존적인 상황이다. 구 분 독립수행 도움필요 위생 관리 배변관리 체위변경 신체청결 몸단장,환복 목욕 신체 활동 지원 식사지원 실내이동 외출동행 정서지원 행정업무대행 가사 지원 청소 세탁 식사조리 장보기 [2]수발자 지원체계 [필수] 적격함 □ 현재 이용자에게 돌봄을 제공할 수 있는 가족 또는 지인이 없거나, 동거하거나 근거리에 있더라도 돌봄을 제공할 수 없는 상황이다. [3]서비스 이용현황 [필수] 적격함 □ 현재 공적 돌봄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있거나 대기가 필요하다. 현재 공적 돌봄서비스가 부족하거나,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4]이용자 주거여건 일시재가, 주거편의 필수작성 유의 사항 전반 요구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현재 주거 여건에 대한 점검 사항 구 분 상태양호 상태불량 시설없음 가정 환경 주방(냉장고) 주방(가스레인지 및 전기레인지) 주방(전자레인지) 청소기 세탁기 화장실(좌변기 및 세면대) 목욕실(샤워시설 또는 욕조) 온수 및 난방 실내 조명 환기 및 위생 일시성 확인 [필수] 확인□ 최근 3개월 이내 돌봄이 필요한 변화사항 발생여부 확인 이용자의 변화(건강악화, 부상, 사고 등) 보호자의 변화(건강악화, 부상, 사고 등) 이용 가능한 타 서비스의 부재 그밖에 일시적으로 돌봄이 요청되는 상황 등 종합의견 끝.
25620840
20220324050008
본청
지역돌봄복지과-20123
D000004499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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