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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유튜브를 활용한 시정홍보 강화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6570 결재일자 2022. 2.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기획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김효길 김은희 이종선 02/25 최원석 2022년 유튜브를 활용한 시정홍보 강화계획 2022. 2. 2022년 를 활용한 시정홍보 강화계획 일상속 필수 미디어이자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매체 영향력이 큰 ‘유튜브’의 시 채널을 강화하고 유용한 정책 유튜브 영상 제작 확대로 서울시정에 대한 이해와 시민 공감을 제고하고자 함 2 2022년 사업개요 추진방향 서울시 유튜브 ? [콘텐츠] ‘유용한 서울생활 정보, 시정이슈 궁금증 해소 등’ 서울시 유튜브에서만 볼 수 있는 채널 특화콘텐츠 연재 강화 ? [콘텐츠] 유튜브 트랜드를 고려, 다양한 형식의 ‘숏폼 콘텐츠’ 제작 강화 ? [채 널] 기존 채널을 시민에게 유용한 정보 중심 채널로 전문화하고, 유튜브 노출수 증대를 위한 체계적인 배포편성 운영 해치TV ? [콘텐츠] 한발 앞선 유행 패러디 및 해치만의 스토리를 가미한 기획물 제작 강화 ? [콘텐츠] MZ세대 대상의 ‘숏폼, B급 감성’ 형식의 콘텐츠 집중 확대 ? [채 널] 해치로 특화된 채널디자인 및 썸네일적용, 구독자와의 정기적인 소통 이벤트를 통해 채널 팬덤형성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2년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시정홍보 강화 ○ 사업기간 : 2022. 1월 ~ 2022. 12월 (12개월)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을 통한 전문용역 업체 선정 ○ 주요 사업내용 - 서울시 유튜브와 해치TV 채널 내 유튜브 트렌드에 맞는 정규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확산 - 체계적인 채널 운영 및 활성화 이벤트를 통해 채널 유입 및 구독 증대 ○ 운영매체 - 서울시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seoullive - 해치TV : https://www.youtube.com/haechitv ○ 사업예산 : 456,550,000원 3 세부 사업내용 서울시 유튜브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시민 궁금증 해소 및 유용한 ‘서울생활 및 서울지식 정보’ 제작(월 3~4편) ○ 기존 ‘알려줌 서울’ 제작확대 및 품질개선으로 시민 정보만족도 제고 - 서울시 유튜브에서만 볼 수 있는 유용하고 깊이 있는 ‘서울 생활정보, 서울지식’ 제공 - 서울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시민의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소해주는 ‘서울팩트 체크, 뉴스콘텐츠’ 제공 등 주제 다변화 <알려줌 서울 개선> 기존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선 주 제 서울생활정보 주 제 서울생활정보 + 서울관련 지식 + 시정이슈 궁금증해소 제작형식 정보제공 동영상(5분 내외) 제작형식 유튜브 쇼츠(60초 이내), 요약동영상(3~5분) 품질제고 성우나레이션+자료화면+자막CG 품질제고 일반인 나레이션(PD, 공무원 등) + 실사촬영 + 뉴스인용 + 전문가인터뷰 등 스토리 전개 순차적 시정정보 나열 스토리 전개 관련 관심집중 스토리(흥미,궁금증 유발)전개 ? 정보제공 ※ 스토리 전개방식 예시 ?커피 찌꺼기도 재활용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 자원순환 흥미로운 스토리 + 서울시 자원순환정책 ?서울에서 음악영재 1400명을 배출했다? : 감동스토리 전개 + 저소득층 음악영재 배출사업 소개 ?요즘 하늘이 갑자기 맑아진 진짜 이유? : 미세먼지 이야기의 최근 사회적 이슈 + 서울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 최신 영상 트렌드에 맞게 다양한 ‘숏폼 콘텐츠(요약, 쇼츠 등)’로 제작 확산 ① 요약 동영상(Summary Contents) - 압축정보의 일상화, 사회적 탐색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MZ세대의 시청성향에 맞춰 유용한 정보를 핵심만 요약하고 짧은 호흡의 편집과 직관적인 CG효과, 1.2배속 내레이션 등으로 3~5분 이내의 영상 제작 확산 <제작 예시> 서울생활 비법 요약영상 체험/리뷰 요약영상 재테크 관련 꿀팁 궁금한 것 총정리 ②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 - 핵심정보만 30초~1분 이내로 짧게 전달. 재미와 반전을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어 ‘정책브랜드’나 간단한 ‘정책메시지’ 홍보에 유용 - 유튜브 쇼츠에 적합한 주제 선정과 단순 짧은 클립 영상이 아닌 ‘숏폼’에 최적화된 기획 제작으로 콘텐츠 호감도 높여 정책공감도 제고 ※ 모바일 최적화(세로), 1개의 정보와 메시지, 비포&애프터로 핵심만 보여주는 기획, 반전 엔딩 등 <제작 예시> <유용한 정보> 내 삶에 도움되는 유용한 정보를 핵심만 짧게 전달 <사회적 이슈> 화제의 뉴스, 사회적 이슈 연계 정책 숏 스토리 <사연 콘텐츠> 시민사연,감동사연 스토리텔링 등 ?? 서울의 매력을 담은 ‘서울 감성 콘텐츠’ 제작 확산(수시제작) ○ 코로나19에 지친 시민을 위해 서울의 매력을 담은 ‘감성 힐링 콘텐츠’ 제작으로 채널 매력도 제고 - 서울 주요 장소?시설을 감성적으로 연출한 ‘360도 VR영상’, 하늘에서 전체를 조망하는 듯한 ‘드론영상’ 등 제작으로 채널 유입 및 이용 타겟 확대 - ‘K-POP(BGM)과 스토리’를 접목하여 기술적 신기함을 넘어 꾸준한 공감대 형성으로 진성구독자 증대 - 개별 시설/장소뿐만 아니라 ‘주제’별 제작으로 서울이 가지는 감동과 재미 선사 <제작 예시> 서울송 ‘With Seoul’ 영상 (Kpop과 드론의 역동성 결합) 서울의 야경 (‘야경’을 주제로 여러 장소 결합) 해방촌 VR (360VR + 장소 스토리) 서울 공예박물관 VR (360VR + 도슨트) ?? 서울시 공무원 미니 다큐 ‘서울멘터리’ 제작 및 확산(월 1편) ○ 시민과의 접점에 있는 부서의 생생한 공무현장과 그 안에서 묵묵히 열일하는 공무원들의 모습 등을 진솔하게 보여줌으로써 서울시에 대한 친근감과 신뢰도 제고 - 행정부서뿐만 아니라 산하기관, 재단까지 확대하여 시민의 생활과 직결되어 있는 공무현장으로 주제 확대 - 일방적인 사업홍보보다는 부서의 다양한 업무스토리를 담아내어 시민 공감대 형성 서울시 유튜브 채널 운영 및 활성화 ?? 구독자 맞춤형 특화채널 운영 및 구독자 소통 강화 ○ 1서울시 유튜브 채널 재정비, 서울생활?서울지식 정보 편성 확대 - 내가 원하는 정보만 구독하여 이용하는 트렌드 ⇒ 채널별 컨셉에 맞는 특화 콘텐츠 제작 확대로 콘텐츠 접근성 및 구독률?노출수 개선 - 서울시 팟캐스트 ‘걱정말아요 서울’은 별도 토크 콘텐츠 중심의 유튜브 채널로 독립운영하고, 기존 서울시 유튜브는 시민에게 유용하고 시민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서울생활?서울지식 정보 중심으로 운영 <타겟별/주제별 중심의 채널 운영> ○ 유튜브 채널 커뮤니티 기능 및 댓글 이용 활성화로 구독자와의 소통 강화 - 커뮤니티 : 촬영후기, 이벤트 안내 등 채널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이야기로 소통강화 - 영상댓글 : 댓글 모니터링 강화, 전문적인 답변이 필요할 경우 관련 부서 협조로 댓글을 통한 정보제공 및 궁금증 해소 - 월별 정기이벤트 : 영상연계 퀴즈, 댓글 및 구독이벤트 등으로 채널방문 유도 ?? 체계적인 배포?편성 운영 및 검색 최적화로 유튜브 노출수 증대 ○ 체계적인 배포편성 기준 마련 구 분 운영기준(안) 업로드 ·1일 1편 게재 원칙내에서 업로드 배치 ·일관성 있는 썸네일과 재생목록 운영 ·단순 행사안내 콘텐츠 지양하고 기획물 중심의 영상 업로드 홈구성 ·인기영상 카테고리 채널 상단 배치 ·업데이트 주기가 짧은 정기편성 프로그램 중심으로 상단 배치 알람 ·기획물의 경우 1일 1회 알람을 원칙으로 함 콘텐츠 신뢰성 ·수정중인 영상, 향후 비공개 예정 영상은 업로드 지양 ·모든 콘텐츠는 공유, 댓글, 채팅 허용을 원칙으로 함 ○ 유튜브 알고리즘상 ‘추천, 탐색, 검색’ 등에 최적화한 배포로 노출수 증대 구 분 노출수 증대전략(안) <탐색기능> 시청자 선호영상 중심의 홈 화면 맞춤 노출 [유튜브 전체 홈화면 노출 : 자주 이용하는 영상 우선 노출] · 재방문율 높힐 수 있도록 시청자 선호도 분석을 통한 관심주제 콘텐츠의 꾸준한 제작 / 체계적인 재생목록 운영 <추천 동영상> 추천영역 [주제, 제목, 썸네일 스타일 등 유사 영상 노출] · 대형/인기 유튜브의 제목, 썸네일 스타일 등 패러디 [검색 키워드에 의한 노출] ·검색 트렌드에 맞는 키워드 및 해시태그 지정, 제목에 자동검색어 포함 지정 등 ·클릭을 유도할 만한 제목과 썸네일 / 본문내용 상세정의 등 해치TV 영상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유머와 풍자, B급 코드가 가득한 '서울체험물?패러디물' 제작확산 ○ 해치의 개성과 서울의 정보를 결합한 '서울체험물'로 채널 재정비(월 2~3편) - 이미 자리 잡은 다양한 B급 캐릭터(펭수, 밸리곰, 홍보맨 등)를 흉내 내는 것으로는 성공하기 어려움 ⇒ 타 채널의 B급 코드는 보강하면서도 해치TV에서만 볼 수 있는 '서울체험물' 제작 연재로 차별화 - 시민 관심이 높은 '시설, 장소, 정책현장' 등 현실 세계에 해치가 등장하여 직접 체험하며 시민 궁금증 해소하고 B급 애드립과 편집으로 재미와 집중도 높임 ○ 채널 관심집중을 위해 '온라인 유행'에 대한 '패러디물'도 지속 제작(주 1편) - 시의성 있는 패러디물은 배포속도가 중요함으로 '유튜브, 틱톡 등' SNS의 주요 검색 키워드 고려하여 짧지만 임팩트 있는 핵심요소에 대한 발빠른 패러디 - 패러디 시 거부감이 없도록 해치의 엉뚱한 매력과 귀여움을 살려 제작 ○ 현실공감 상황설정 '스토리 기획물'로 해치 세계관 구축 (년 4편 이내) - 시대상 반영, 메시지를 담은 상황 설정극으로 MZ세대 공감 이끌어냄 - 무겁지 않으면서도 감동의 여운을 남길 수 있는 쇼츠용 기획물 제작 <제작 예시> 서울 이색시설 체험 인기 댄스 패러디 (블랙핑크 리사 게춤) 유행 챌린지 참여 (BTS PTD챌린지) 스토리 기획물 (전국캐릭터 동계올림픽) ??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숏폼콘텐츠' 제작확산 ○ 최신 유행과 공감, 관심사항 등을 반영한 '숏폼 콘텐츠' 제작 - ‘댄스커버’, ‘쇼츠 드라마’, ‘중독성 있는 퍼포먼스’, ‘도전 영상’ 등 최근 유행하는 유튜브 쇼츠(15~60초) 콘텐츠 집중 제작으로 채널 유입 확대 - 3분~5분 이내의 '웹예능·미니드라마(상황설정극) 등' 제작 ○ B급 코드와 빠른 편집기법으로 재미와 콘텐츠 집중도 제고 - MZ세대의 이용 스타일에 맞춰 예능감 있는 '숏폼 콘텐츠' 전문 편집팀을 투입하여 지루한 부분 바로 바로 건너뛰는 컷편집, 속도감 있는 스토리 전개, 쉴새 없이 나오는 재치있는 자막 애드립 등 B급 편집 대폭강화 ○ 시민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기획 업그레이드 - 처음부터 잘 짜여진 기획보다, 톡톡튀는 아이디어와 재미/흥미에 집중 ⇒ 시민댓글 소통하며 콘텐츠의 형식과 내용 등 진화 ○ 셀럽, 인기채널 콜라보로 '검색, 추천' 유입 증대 및 채널 인지도 제고 해치TV 채널운영 및 활성화 ?? 해치의 정체성을 살린 채널운영 및 구독자와의 소통활성화 ○ 해치에 특화된 말투(~했치 등), 채널디자인 및 썸네일 적용 운영 ○ 구독자와의 정기적인 소통 이벤트를 통해 채널 팬덤형성 강화 - 적극적인 댓글관리(놀이) 및 구독자들과 댓글을 통해 직접 소통하며 댓글 내용을 직접 반영한 콘텐츠 제작 - ‘해치 굿즈’를 활용한 이벤트, 커뮤니티(설문, 퀴즈 등) 활용한 시청자 참여 활성화 <진행 예시> 해치굿즈 이벤트 시민 퀴즈 이벤트 4 행정사항 ?? 사업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사 업 명 : 2022년 서울시 유튜브 채널 운영활성화 및 영상콘텐츠 제작확산 ○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22. 12. 31 ○ 발주금액 : 456,550천원(부가세 포함) ○ 주요 과업내용 - 서울의 유용한 정보와 궁금증해소, 서울의 매력을 담은 콘텐츠 중심으로 서울시 유튜브 정규 영상프로그램 기획제작 및 확산 (40편) - 해치TV 채널에 맞는 ‘패러디, 체험, 웹예능/미니드라마 등’ 다양한 B급 감성 콘텐츠 정기제작 및 확산(40편) - 유튜브 트랜드를 고려, 재미?감동을 담은 다양한 형식의 ‘숏폼콘텐츠’ 제작?확산 - 서울시 유튜브?해치TV 채널 운영 활성화를 통한 채널 유입 및 구독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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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유튜브를 활용한 시정홍보 강화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6570 생산일자 2022-02-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효길 (2133-6487) 관리번호 D000004482488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뉴미디어콘텐츠기획관리 > 뉴미디어콘텐츠기획제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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