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창업정책과-2370 결재일자 2021. 10. 2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동북권창업팀장 창업정책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조용주 이정순 임재근 10/22 박대우 2022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 활성화 방안 2021.10 창 업 정 책 과 (동북권창업팀) 목 차 1 추진 배경 1 2 사업 개요 2 3 추진 방향 4 4 세부 추진 계획 5 4-1 마케팅 지원·시민친화적 융?복합 공간 조성 4-2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사업 확대 4-3 메타버스 우수기업 발굴?육성 및 플랫폼 활성화 4-4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활성화 4-5 동북권역 유관기관 협업사업 강화 5 행정 사항 11 2022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활성화 방안 실감형 융복합 콘텐츠 제작·지원 특화공간 조성 및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해 스타트업의 글로벌 마케팅 거점으로서 역할을 강화하고자 함 1 추 진 배 경 ?? 창동허브가 본격 운영됨에 따라 공간 조성의 전문화?차별화 필요 ○ 실감형 융복합 콘텐츠 제작·지원을 위한 XR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홀로그램(HR) 등 신기술을 활용 인간의 오감자극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여 실제와 유사한 가상의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로 현실-가상 융합기술 기반 스튜디오 조성 요구 ※ 현재 조성된 스튜디오는 기본 장비(캠코더 용 카메라, 조명 등)만 구비 ○ 지역과 함께하는 주민친화적 이용공간인 AR·VR 등 체험?홍보관 조성 ※ 창동 아레나조성(’25년) 및 도봉구 지역산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환경 조성 필요 ?? ‘뷰티도시서울 프로젝트’ 연계한 글로벌 마케팅 지원 추진 필요 ○ 뷰티산업은 감성?웰빙 지향의 새로운 소비트렌드에 부합하는 지속 성장 예상 - 패션?의료?문화?관광 등 산업과 연계하여 복합적 발전 및 부가가치 창출 가능 ※ 화장품 시장(’19):(해외) 4,996억불, 매년 5.3%↑ 전망, (국내) 16.3조원, 최근 5년간 연평균 10.9% ?? 메타버스산업 성장의 가속화로 관련 기술 스타트업 집중육성 필요 ○ 글로벌 기업들은 미래 新사업으로 XR 플랫폼 및 디바이스 선점 경쟁 중 ※ (구글) AR 내비게이션, (페이스북) 호라이즌, 오큘러스퀘스트2, (애플) VR 헤드셋 ○ 정부,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및 스타트업 메타버스 진출에 다방면 지원 - AR/VR 데스트베드 구축(중기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과기부) ?? 동북권 유관기관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창업생태계 활성화 ○ ‘세대간 융합’, ‘아이템간 융합’ 등 협업을 통한 네트워킹 강화 - 창동 50+센터, NPO센터,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도봉구 등 협업 부족 2 사 업 개 요 ?? 시설개요 ○ 위 치 : 도봉구 마들로13길 84, 창동 아우르네 內 ○ 규 모 : 연면적 8,107㎡, 지하1~지상4층(전용 3,797㎡) ○ 공간현황 : 입주공간(20실), 협업공간(50석), 마케팅스튜디오(10개실) 등 ○ 운 영 : 민간위탁(서울산업진흥원, ’20.5.1.~’22.10.31.) ※ 창동 아우르네(동북권 세대융합형 복합시설) 현황 구 분 계 서울창업허브 창동 서울시 50 플러스 북부캠퍼스 창동 아우르네 빌리지 (48세대) 서울시 동북권 NPO 지원센터 면 적 17,744.60㎡ 8,107.34㎡ 6,280.62㎡ 2,485.81㎡ 870.83㎡ 기 능 - 스타트업의 판로개척 및 성장 지원 중장년세대 창업·취업 및 인생이모작 지원 청년 창업가 및 예술가 주거 지원 동북권 시민단체 활동 지원 市부서 - 창업정책과(재산관리관) 인생이모작지원과 주택정책과 갈등관리협치과 운영주체 -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50+재단 SH공사(서울리츠) 서울시 동북권NPO지원센터 입주시기 - ′20.11.16. ′20.11.20. ′20.11.16~ ′20.12.18. ?? 주요 지원사업 실적 ○ 글로벌 Cloud 생태계 진출 프로그램('20.9.~'21.5.) - 목 적 : 대기업(SKT) 협력을 통한 글로벌 클라우드 생태계 진출 - 지원사업 : PoC 사업화지원금지원, 기술협력, AWS Amazon Web Service : 아마존에서 만든 웹 사이트나 클라이어트 사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로 다른 개발자들에게 인프라 등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제공 (세계 점유율 1위) , MS Azure Microsoft Azure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및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세계2위) , SKT Cloud 사용료 지원 및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거점 진출 등 - 운영실적 : 7개사 입점완료, 총매출 1,130백만원, 투자유치 2,600백만원 지원기업 주요성과 ○ ○ ○ 입주기업 지원실적(’21. 9월기준) (단위:백만원) 기업수 매출액 투자유치액 지식재산권 신규고용인원 12 4,762 281(2개사) 65 72 ○ 글로벌 SNS 마케팅 지원사업('21.2.~'22.4.) - 목 적 : 뉴미디어 마케팅 플랫폼 활용 판로개척 및 브랜드 홍보 동시지원 - 지원사업 : 현지 온라인몰 입점을 위한 제품인증, SNS 마케팅, 판매, 정산, 판로안착을 위한 바이어 연계 등 원스톱 서비스지원 - 운영실적 : 10개국 92개사 327품목, 총매출 1,319백만원('21.9월기준) ※ 크라우드펀딩, 뉴미디어 플랫폼, SNS 마케팅(2차) 지원사업은 추진 중 지원기업 주요성과 ○ ○ ※ 일본은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판매가 활성화 되어 있어 오프라인 판로에 집중함 ○ 뉴미디어 마케팅 스튜디오 운영('21.4.~ ) - 시 설 : 서울창업허브 창동 지하1층(1,425㎡) - 운영방법 : 공모를 통한 민간 전문협력사 3개사 선정?운영 ※ 상반기 스튜디오 운영사 계약만료(10.25.)로 현재 하반기 협력사 공모 추진 중 - 운영실적(5~9월) : 월평균 가동률 95.3%, 사용회수 134회, 이용자수 6,195명 ※ 가동률 산출 계산식 : (총 사용일수)/(스튜디오 운영일수+휴일 운영일수)×백분율 주요 대표 제작 콘텐츠 ○ 고용노동부 콘텐츠(고대한 뉴스, https://youtu.be/HnDGmBpMoKc) ○ 뉴즈 메이저스 틱톡교실(메타버스) 1억뷰, 아이돌 유튜브(클레버TV) 조회수 10만 ○ 공공조달 진입지원(’21.4 ~ ) - 조달청 혁신조달상품 추천 23개사, 마케팅키트 제작지원 20개사 3 추 진 방 향 목 표 글로벌 진출 강화로 기업가치 상승 견인 동북권 글로벌 마케팅 거점센터 추진방향 ? 마케팅 지원·시민친화적 복합 공간 조성 ?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사업 확대 ? 메타버스 우수기업 발굴·육성 및 플랫폼 활성화 ?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활성화 ? 동북권역 유관기관 협업사업 강화 전략 과제 1. 마케팅 지원·시민친화적 융?복합 공간 조성 ? 글로벌 마케팅 스튜디오 시설 고도화 ? 시민친화적 홍보?체험관?힐링공간 조성 2.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사업 확대 ? 뉴미디어 활용 글로벌 진출 지원 ? 뷰티 콘텐츠 제작 지원 3. 메타버스 우수기업 발굴·육성 및 플랫폼 활성화 ? 글로벌 메타버스 콘텐츠 기업 발굴·육성 ?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홍보?행사 개최 4.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활성화 ? 스튜디오 상시운영 지원 체계 마련 ? 융?복합 콘텐츠 제작지원 및 인재양성 5. 동북권역 유관기관 협업사업 강화 ? 동북권 대학연계 프로젝트 추진 ? 지역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네트워킹 강화 4 세부 추진 계획 4-1 마케팅 지원·시민친화적 융?복합 공간 조성 ?? 뉴미디어 마케팅 스튜디오 특화공간 고도화 ○ 융?복합 콘텐츠 제작·판로를 위한 XR-스튜디오 단계별 확충 -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 핵심기술인 XR 융합한 스튜디오 기능 도입 - 새로운 마케팅 기법과 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한 마케팅 채널 다양화 【 뉴미디어 마케팅 스튜디오 고도화 계획(안) 】 1단계('21.~'22.) 2단계('23.~'24.) 3단계('25.~ ) 가상현실 공간 활용 웨비나,라이브커머스 등 XR 융복합 콘텐츠 제작 장비·카메라 등 설치 ? 3D 실감형 융복합 콘텐츠 제작을 위한 LED Wall 설치 등 장비 및 환경 고도화 ? 다양한 기법의 콘텐츠 제작과 편집이 가능한 ‘원스톱 XR 프로덕션’ 역할 수행 ※ 스타트업, 용역, 협력사 등 사용자 니즈 반영하여 인프라 개선 지속 시행 ?? 시민친화공간 조성 ○ (홍보?체험) 서울시 창업정책 홍보 및 스타트업 제품 전시 공간 조성 - 1층 로비 창업지원 대외홍보 공간인 서울창업허브 브랜드 홍보관 운영 - 입주기업 및 지원기업 인지도 제고를 위한 기업소개, 제품 체험 공간 조성 ○ (힐링 공간) 지하 1층 지역주민 상생 공간으로 조성 - 외부 접근성이 용이한 선큰가든을 휴식, 독서 등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 - 사시사철 활용할 수 있는 야외 포토존 등을 조성하여 휴식과 이벤트 제공 【 공간조성(예시) 】 브랜드 홍보관 체험관 4-2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사업 확대 ??「뷰티도시서울 프로젝트 뷰티도시서울 프로젝트 : 서울시가 가진 문화 등 다양한 자원을 바탕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쟁력을 제고하는 문화·생활양식, 기술·산업, 콘텐츠 등 일련의 복합적인 도시 브랜드 확산 전략 」연계 글로벌 해외진출 지원 ○ 뷰티 특화 원스톱 글로벌 SNS 마케팅 지원(10개국, 100개사) - 지원대상 : 뷰티휴먼· 패션산업군(뷰티 스타트업/제품 발굴) - 지원내용 : 수출입지원, 마케팅, 홍보, 판매정산까지 원스톱 지원 - 지원방법 : 유튜브, 패이스북, 인플루언서 등 뉴미디어 플랫폼 활용 ○ 뷰티전문 글로벌 쇼핑 플랫폼 활용 글로벌 마케팅 추진(50개사) - - 국내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이 가능하여 창동의 마케팅 스튜디오 연계 지원 ?? 뷰티 콘텐츠 제작 지원 ○ AR/VR 활용 뷰티 실감 콘텐츠 제작 지원 - MCN MCM(Multi Channel Network) : 인터넷방송 1인 크리에이터들을 지원? 관리하는 기업 연계 버츄얼 인플루언서 제작 및 육성을 통한 뷰티 기업?제품 광고 - 라이브커머스, 숏폼 숏폼 : 1분에서 10분 안팎의 짧은 길이의 동영상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즐기는 대중들의 소비 형태를 반영 등 실감 콘텐츠 제작지원을 통한 마케팅 효과 극대화 4-3 메타버스 우수기업 발굴·육성 및 플랫폼 활성화 ?? 글로벌 메타버스 콘텐츠 우수기업 발굴·육성 ○ 메타버스 관련 기업, 개발자 대상 창업 공간 지원 - 메타버스 유망 기술 보유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서울창업허브 창동 내 공간지원 ? 독립형 및 공용 공간 : 5개사(’22) ? 8개사(’23) ? 10개사(’24) ? 20개사(’25) - 메타버스 신규 플랫폼·서비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1억원/5개사 내외 지원) ? 신규 서비스 개발, 기술 업그레이드 필요 개발비(인건비, 시스템구축비 등)지원 ○ 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 개최 - 메타버스 콘텐츠?서비스 개발 관련 경진대회 개최를 통해 우수 스타트업 발굴 - 수상자 대상 신규 개발 서비스, 플랫폼의 테스트 베드로 창동 인프라 활용 지원 ? 스튜디오, 비즈니스라운지, 브랜드홍보관 등에 설치?구현 사용자 반응조사 지원 - 후속 지원 프로그램 연계(기술수요매칭, 기업홍보, 투자유치 등) ??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콘텐츠 제작 및 행사 개최 ○ 제페토 내 조성된 ‘서울창업허브 월드’ 맵 활용 기업 홍보 콘텐츠 제작 - 제페토 아바타, 제스쳐, 모션 등 활용하여 MZ세대 흥미요소에 맞춘 인터뷰, 드라마, 예능영상 제작 후 소셜서비스 채널 배포 ○ 메타버스 서비스 연계 비대면 행사 기획·추진 - 입주기업을 위한 IR, 창업강연, 입주기업-파트너스 네트워킹 행사 등 추진 ○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홍보 채널 다각화 - 주변 초?중?고등학교 미디어 창업 동아리 연계 메타버스 네트워킹 추진 - ‘대학생 메타버스 홍보단’ 구성을 통해 지역 MZ세대 활용 홍보 다각화 추진 4-4 뉴미디어 스튜디오 운영 활성화 ?? 스튜디오 공간 상시지원 운영체계 구축 ○ XR 기술 활용 가능한 전문 용역사 선정?운영 - 전문인력 상주로 장비 사용법, 기술자문 등 스튜디오 인프라 상시지원체계 구축 - 최근 라이브 송출 수요 증가로 돌발 상황에 대한 빠른 대처 및 테스트?실증 지원 다양한 기법의 콘텐츠 제작과 편집이 가능한 ‘원스톱 공공 XR-프로덕션’ 역할수행 ○ 스튜디오 활성화를 위한 민간전문 파트너사 협약 추진 -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스튜디오 홍보 및 운영 시너지 창출 - 지속가능한 활성화를 위해 파트너사와 스튜디오 이용 장려 캠페인 시행 ? 파트너사 스튜디오 우선 예약권, 이용료 할인, 장비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 XR 기술 전문가와 함께 융?복합 콘텐츠 제작지원 ○ 서울창업허브 창동 홍보 콘텐츠 제작(2회/연) - 지원사업 프로그램, 뉴미디어 마케팅 스튜디오 등 센터 관련 홍보영상 제작 ○ 입주기업 콘텐츠 제작지원 및 테스트?실증 지원 (4회/연) - 미디어·커머스 관련 입주기업(뉴즈, 서울언니들, 크리시아미디어 등) 콘텐츠 제작지원 민간 운영 XR 콘텐츠 제작비는 고비용으로 영세한 스타트업이 이용하기 어려움 ?? XR 기술 전문인력 양성 ○ XR 융합 콘텐츠 제작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유니티 또는 언리얼 엔진 기반 가상현실 공간 제작 기술 인력 양성 - 차세대 트랜드(메타버스, AR, VR, MR, XR 등) 관련 특강, 세미나 진행 4-5 동북권역 유관기관 협업사업 강화 ?? 동북권 대학연계 프로젝트 추진 ○ ‘뉴미디어 분야 창업특강 STAGE’ 프로그램 운영(예시) - 센터 특화사업 고도화를 위한 뉴미디어 분야의 창업아이디어 및 채널 발굴 ? (대상) 뉴미디어 크리에이터, 창업을 희망하는 동북권 대학 재학생 ? (방식) 비즈니스 라운지 및 스튜디오 인프라 활용(참여자 대상 공간 지속 개방) ? (운영) ①SBA, ②동북권 대학, ③뉴미디어 관련 기관 및 멘토(교육주체) 서울창업허브 창동 동북권 대학 교육 주체 ?행사기획 및 업무체계 마련 ?공간 및 인프라 제공 ?뉴미디어분야 교육주체 섭외 ?교육생 모집 및 홍보 ?교육결과 만족도조사 ?뉴미디어?커머스 실습 진행 ?창업 멘토링 등 - 입주기업, 파트너스 운영 프로그램 순서 주제(예시) 상 세 내 용 참여기업 1 라이브 커머스 -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별 특징 및 전략 이해 - 라이브 TEST 촬영 및 사전본 제작 실습 2 틱톡 - 틱톡 플랫폼 차별점 및 활용법 이해 - SNS를 활용한 커머스 전략 이해 및 실습 - 뉴미디어 분야 창업 이야기 및 개별 멘토링 3 유튜브 촬영 및 홍보 전략 - 유튜브 콘텐츠 트렌드 이해 - 영상 기획 및 촬영, 편집 실습 - 유튜브 채널 운영 전략 이해 ※ 운영프로그램 및 참여기업은 변동 가능 ○ 동북권 캠퍼스타운 공동 IR 대회 개최(예시) - 동북권 지역 청년 창업 클러스터 형성 및 창업 인프라 제공 - 캠퍼스타운 및 지역 주민/창업가/학생/교직원 참여로 지역연계 강화 ? (대상) 동북권 대학 캠퍼스타운 참여 스타트업 ? (방식) 민간 투자사 연계 온라인(1차 IR) + 오프라인(2차 IR) ? (운영) ①SBA, ②동북권 캠퍼스타운 사업단, ③행사?홍보 전문 업체 협력 대상 캠퍼스타운 현 황 건국대, 한양대, 세종대, 장신대 -2021. 6. 4개 주체 협약 및 창업 클러스터 구축 한성대 ※’17년~’21년 3단계 사업운영 中 창업거점센터 상상벨리 운영 및 지역 상생 도모 -콘텐츠,VR/AR,메타버스 분야 협력 관계 구축 고려대, 경희대, 시립대 -‘대학-지역’ 연계 강화 창업 밸리 구축 ?? 동북권역 유관기관 네트워크 강화 ○ 동북권지역협의체(창동테이블) 협업 지속 추진 - 상호기관 사업홍보 협력, 지역 트렌드 정책수요파악 및 공동사업 추진 검토 - 지역사회 사회 공헌 및 민원 상황 대응·소통책 공동 마련 < 창동 테이블> 동북4구 도시재생협력지원센터, 도봉구, 지역 협동조합, 동북권 NPO지원센터, 신협, 서울시 50+재단 등 지역기관들의 월 1회(정기) 온?오프라인 회의 추진 ○ 창동아우르네 내 센터 융합을 위한 협업 강화 - (50+재단) 50+세대의 맨파워 활용 스타트업 매칭 프로그램 추진 ? 대중견기업 퇴직자, 특정분야 전문가 등을 통한 경영?인사?판로?투자 관련 애로 해소 - (NPO 센터) 스타트업과의 아이템 융합을 통한 공익사업 추진 ? 사회적 기업의 스타트업 발굴 및 비영리기업, 단체 등에 수익음 기부 등 5 행 정 사 항 ?? ’22년 예산(안) : 4,062,787천원 ※ ’21년 예산: 4,000,578천원 ○ 예산과목 : 창업생태계활성화를 통한 경제활력제고, 체계적 창업시스템 구축,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 민간위탁금/민간위탁사업비 ○ 예산 세부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세 부 산 출 내 역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 계 4,062,787 민간위탁금 ?인건비 602,625 ?일반운영비 1,614,962 ?사업비 우수기업발굴 및 지원 글로벌 진출 및 마케팅 지원 프로그램 마케팅 스튜디오 운영 1,245,200 264,000 737,800 243,400 민간위탁사업비 ?내부조성공사 ?사무집기구입 400,000 200,000 ?? 향후계획 ○ ’22년 서울창업허브 창동 운영계획 수립 : ’22. 1. ○ 뷰티특화 뉴미디어 글로벌 진출지원 : ’22. 2. ○ 마케팅 스튜디오 시설 고도화 : ’22. 4. ○ 마케팅 스튜디오 상시운영 체계 구축 : ’22. 5. 붙임1 서울창업허브 창동 스튜디오 시설 현황 ○ 위 치 : 도봉구 마들로13길 84, 서울창업허브 창동 지하 1층 ○ 면 적 : 서울창업허브 창동 지하 1층(1,425㎡) ○ 스튜디오 - 방송 스튜디오(1∼4번) : 제품 홍보 및 실시간 방송 등 - 유튜브 스튜디오(5∼7번) : 크리에이터 및 유튜브 콘텐츠 제작 - 오픈 스튜디오(8∼9번) : 크로마키 배경 사진, 동영상 촬영 콘텐츠 제작 - 다용도 스튜디오(10번) : 음향 녹음실 조성 예정 - 기타 : 협력사 사무공간, 분장실, 회의실, 송출실, 편집실, 대강당(11번) 등 붙임2 입주기업 현황 (’21년 10.20. 기준) 연번 기업명 대표자 사업내용 입주기간 비고
23948905
20211023053507
본청
창업정책과-2370
D000004389714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