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 및 송출 운영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7015 결재일자 2021. 11.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기획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임채상 김성연 이종선 11/29 윤종장 협 조 2022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 및 송출 운영 계획 2021. 11.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2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 및 송출 운영 계획 서울시 대표 온라인 방송 ‘라이브서울’ 제작을 통해 투명시정 구현과 주요 정책에 대한 시민공감대를 제고하고자 함 1 2021년 운영실적 2 2022년 사업계획 ?? 추진방향 ○ 온라인 생방송 수요 증가에 맞춰 ‘자체 온라인방송 시스템’ 을 활용, 시의성 있는 대응과 효과적인 운영으로 방송의 질적 향상과 시청률 제고 ○ 시정행사, 토론회의 경우 부서협업을 통해 이해관계자를 중심으로 한 사전홍보 강화 ※ 자체 온라인 방송시스템 : SCN 스튜디오에 구축(’21.10)되어, 2층 브리핑실과 SCN 스튜디오를 유선케이블로 연계한 내부방송으로 기존 용역업체의 무선방송보다 화질개선과 방송 안정성 제고 ?? 사업개요 ○ 사 업 명: 2022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방송 제작 및 송출 운영 ○ 사업기간: 2022. 1. 1. ~ 12. 31.(12개월) ○ 소요예산: ○ 계약방법: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을 통한 전문업체 선정 운영 <회계연도 시작 전 용역계약 추진> -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3조, 시행령 제76조 - 사유 : 성질상 중단할 수 없는 사업으로 다음 회계연도가 시작되기 전에 사전에 계약을 체결하여 연도 변경시 즉시 사업추진 필요, 계약의 효력은 본 사업비와 다르게 예산이 확정되는 경우 계약금액이 조정될 수 있음.(예산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계약의 효력이 발생하지 않음) ○ 주요 사업내용 - 주요 시정현장 온라인 생방송 제작 송출 및 녹화방송 제작 상시 추진 - 주요이슈(행사 및 시의성 주제 등)에 맞춰 월별 특집방송 기획 및 제작확산 - 유튜브 트렌드에 맞는 썸네일 제작 및 검색최적화(SEO) 관리 - 라이브캠(서울광장,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송출운영 및 유지관리 ○ 운영매체 - 서울시: 라이브서울 사이트, 모바일 웹 - 민간매체: 유튜브 3 세부 사업내용 ?? 온라인 방송 총 345편 제작 ○ 분야별 제작건수 (단위:천원) 구 분 제작편수 제작단가 예 산 비 고 계 ?? 조회수 증대를 위한 사전 기획방송 추진: ○ 자체 온라인방송 시스템을 활용한 기획방송 제작 - 단순 브리핑이나 주요행사 시 ‘라이브 중계석’ 활용으로 현장과의 이원방송 및 진행자를 중심으로 한 스튜디오 내 기획방송 추진 <예시화면> < 현장 연결 이원방송 > < 스튜디어 기획방송 > < 자체시스템 활용 방송 > ※ 행사 취지 등 설명이 필요한 경우 담당공무원 또는 관련자 출연을 통해 방송 시작 30분 전 행사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며 PIP활용 현지 연결 등을 통해 시청자 참여 제고 ○ 서울시 ‘라이브 콘텐츠 소스’에 대한 효과적인 운영 및 관리 - 다목적홀, 영상회의실 등 고정카메라가 설치된 서울시 청사 내에서 진행되는 각종 회의 및 행사, 기자브리핑의 경우 자체 방송 시스템을 활용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운영 - ‘의회감사, 기자설명회, 주요토론회 및 행사 등’ 중계소스를 스튜디오 내에서 일괄 관리하여 tbsTV 등 타 매체에 실시간 제공하여 확산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현장 생중계 집중 중계: ○ 시민관심이 높은 주제 중심의 ‘라이브 방송’ 편성 - 일방향의 주요시정 현장 중계에 리포터 투입으로 행사 스토리와 부가정보를 가미한 재미있고 알기 쉬운 현장중계로 방송 집중, 정보제공 - 현장 리포터를 통해 시청자와의 쌍방향 소통으로 시정 공감대 제고 ○ 행사 관련 정보제공 사전영상 제작 후 배포 - 사전기획으로 생중계에 필요한 사전영상 제작 후 배포 - 전시관, 개관식 등 단순 행사에 현장 소개 중심 영상으로 시청자에게 자세한 정보 제공 - 시정기록이 필요한 주제의 경우 녹화편집 후 배포 ○ 영상소스 활용 중계 - 각 부서에서 진행하는 행사 중 ‘DDP스튜디오 등’ 중계시스템이 갖춰져 있거나 중계팀이 있는 경우 소스중계 적극 활용 ○ 생중계의 장점(현장성, 실시간성, 양방향 소통)을 살릴 수 있도록 방송 추진 - 채팅창 활성화, 채팅창 방송소스 활용 등 실시간 중계 - 리포터 투입으로 시민인터뷰, 현장안내 및 예기치 못한 방송사고 등에 실시간 대처 - PIP 현지 상황을 통한 방송안내로 사전집객 강화 등 ※ 행사 담당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온라인 방송 사전홍보 강화 ?? 유튜브에 최적화한 ‘라이브 콘텐츠’ 디자인 개선 ○ 일관성 있고 클릭 유도할 수 있는 썸네일로 전면 개선 - 단순한 방송제목을 나열한 썸네일 지양하고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썸네일 제작 ○ 가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체계적인 방송디자인 적용 - 사전안내, 이원방송 및 자료화면 프레임, 방송자막 등 방송단계별 체계적인 디자인 제공 4 사업 추진방법 및 일정 ?? 제한경쟁입찰을 통한 용역업체 선정운영 ○ 사업명: 2022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 및 송출 운영 - 사업기간: 계약일로부터 ~ 2022. 12. 31 - 주요 과업내용 ?주요 시정현장 온라인 생방송 및 녹화방송 상시 추진 ?주요이슈(행사 및 시의성 주제 등)에 맞춰 분기별 특집방송 기획 및 제작확산 ?유튜브 트렌드에 맞는 썸네일 제작 및 검색최적화(SEO) 관리 ?라이브캠(서울광장) 송출운영 및 유지관리 ?진행자 및 출연진 섭외 운영관리 ?? 사업자 선정방안 ○ 입찰방식: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참가자격 - 비디오물 제작업 또는 소프트웨어사업자(디지털콘텐츠개발서비스사업)로 입찰참가 등록한 자 ※ 공동수급의 경우 공동수급체로 소프트웨어 사업자의 조건을 충족 - 공공구매정보망에 “직접생산 확인”(전산업무(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 등재된 업체 ○ 평가 및 낙찰자 결정방법 - 기술평가위원회의 기술평가 실시를 통해 협상적격자 선정 후 순위에 따라 협상 거쳐 결정 - 평가배점: 기술능력평가(정량 20% + 정성 70%) + 가격평가(10%) - 기술능력평가점수(정성평가+정량평가)가 70점 이상인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 ○ 주요 적용규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제5장(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기준) - 서울특별시 제안서평가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2018.1.18.) ?? 추진일정 ○ 긴급공고 추진 - 사업중단 기간이 길어질 경우 업무수행에 차질이 있는 계속사업으로 긴급공고 하고자 함 ※ [긴급공고 단축기간] 사전공개: 5일 → 3일 / 입찰공고: 20일 → 최대 10일 ○ 2022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 및 송출 운영 발주 일정(안) - 제안요청서 사전공개(서울시홈페이지, 나라장터): 12.3(금)~12.6(월) - 용역발주 의뢰(재무과) 및 공고번호 부여: 12.7(화) - 입찰공고기간: 12.9(목)~12.20(월) ※ 총 12일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12.23(목) - 우선협상대상자 협상 및 계약의뢰: 12.27(월) 5 사업예산 ?? ?? 예산과목 ○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웹사이트 관리 및 운영, 뉴미디어 웹사이트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 예산 세부내역 (단위:천원) 구 분 제작편수 제작단가 예 산 비 고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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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시 온라인방송 ‘라이브서울’ 제작 및 송출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7015 생산일자 2021-11-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채상 (02-2133-6485) 관리번호 D000004417752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인터넷TV활용시정정보제공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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