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8778 결재일자 2021. 12. 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정지윤 곽금영 12/03 김동경 협조 202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운영결과 보고 2021.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운영결과 보고 서울 상징물 확산 및 협업 기업 판로 지원 등을 위해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및 라이브 커머스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운 영 개 요 ?? 기간/장소 : ’21. 11. 11.(목)~11. 21.(일) 10:00~21:00 / 8810 리스트레토 바(마포 연남) ?? 참여대상 : 19개 기업, 대학생 2팀 ※ 업체 사정으로 1개 업체 중도 포기 ?? 내 용 : ’21년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협업제품 전시?판매 등 ○ 자문 및 코칭을 통해 개발된 협업제품 50여종 120여개 전시?판매 ○ 해치존(해치 상품 전시 공간) 설치?운영, 온라인 및 현장 이벤트 개최 등 2 운 영 결 과 ?? 총 평 라이브 커머스 운영 등을 통한 유통?판로 지원 확대,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홍보 강화 등으로 서울 상징물 인식 제고 및 판매실적 상승에 기여 ?? 분야별 평가 전시 공간 개선 및 전시 컨셉 설정 카페 대관 등을 통해 전시공간 개선 및 전시 컨셉 설정 ○ 팝업스토어 개최 장소를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선정하되 카페를 대관하여 인테리어 효과 증대 및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전시 컨셉 설정 ??’20년 추진상 한계점 : 컨테이너로 된 팝업스토어를 거리에 설치·운영하여 민원 다수 발생, 전시 콘셉 부재 유통·판매지원 확대 라이브 커머스 운영 및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등 지원 ○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네이버 쇼핑 라이브’ 운영 등 온라인 유통·판로 지원 등을 통해 판매 실적 대폭 상승 ??’20년 추진상 한계점 : 팝업스토어 운영 외에 유통?판로 지원방안 미비, 판매실적 부진 및 실질적 지원방안 부재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 국내외 SNS 활용 홍보 및 언론·방송매체 등 활용 홍보 ○ 온오프라인 홍보를 적극 실시하여 게시글 100건 이상 확산(언론?방송 보도 총 8건, 온라인 게시글 총 94건 등) ??’20년 추진상 한계점 : 언론보도 배포 및 포스터 게재 등 제한적 홍보 실시. 홍보심의일정에 맞추지 못해 지하철 광고 및 전광판 홍보 등 미실시 ?? 팝업스토어 운영결과 ○ 행사내용 : 협업제품 전시?판매, 해치존 운영, 현장 이벤트 개최 등 ○ 방문자수 : ○ 판매금액 : ○ 일자별 운영결과 (단위 : 명, 원) 구 분 총계 11.11. 11.12. 11.13. 11.14. 11.15. 11.16. 11.17. 11.18. 11.19. 11.20. 11.21. 방문자수 판매금액 ○ 현장사진 ?팝업스토어 외부 전경 ?1층 전경 ?지하 1층 전경 ?배지 만들기 체험 ?인포데스크(이벤트 참여 공간) ?해치존(해치 상품 전시 공간) ?? 라이브 커머스 운영결과 ○ 운영일시 : ’21. 11. 11.(목)~11. 21.(일) 기간 중 6회 (회당 약 1시간) - 1회차(11. 11. 19:00~), 2회차(11. 14. 14:00~), 3회차(11. 17. 15:00~), 4회차(11. 17. 18:00~), 5회차(11. 20. 15:00~), 6회차(11. 20. 18:00~) ○ 시청자수 : ○ 판매금액 : 3 홍보?마케팅 결과 ?? 언론 및 방송 보도실적 ○ 라디오 방영 및 언론매체(일간지 및 인터넷 신문 등 7회) 보도 보도매체 보도현황 보도일자 보도내용 KBS1 KBS1 라디오 ‘라디오 전국일주’ 방영 11. 19.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안내 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 지면 보도 11. 10. 인터넷 뉴스 한국경제 등 6개 인터넷 뉴스 보도 11. 10.∼11. 12. ?? 온라인 홍보실적 ○ 시 대표 국내외 홈페이지 및 SNS, 블로그,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을 통해 팝업스토어 전방위적 홍보 (콘텐츠 94건 이상 확산, 9만회 이상 조회) 홍보매체 주 요 내 용 홈페이지 - 서울시청 홈페이지 배너 게재 - 내 손안에 서울 기사 (주요보도 1건, 시민기자단 기사 3건) 확산 등 시 대표 국내외 SNS 및 유튜브 - 서울시 영문 페이스북에서 인플루언서 ‘빌리’ 라이브 방송(2.2만회 조회) - 유튜브 ‘해치TV’ 영상 콘텐츠 제작?확산(4.4천회 조회) 서울브랜드 페이스북을 통한 이벤트 개최 및 홍보 해치 인스타그램 활용 이벤트 개최 및 홍보 (사전 이벤트, 리그램 이벤트) 커뮤니티 홍보 - 2030 대상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등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20여회) - 서울미디어메이트 등 블로거 활용 체험?후기 게시글 게재(20여개) SNS 활용 홍보 - 팔로워 10만 명 이상 인플루언서 SNS 홍보글 게재(6건) SNS 이벤트를 통한 시민 참여형 홍보글 적극 확산 ?? 오프라인 홍보실적 ○ 지하철 모서리 광고(1,000여건), 액자 광고(100여건), 홍보영상 표출(100여건) 등 ?지하철 홍보영상 표출 ?지하철 모서리광고 ?경의선 숲길 배너 홍보 ?? 현장 이벤트 참여결과 ○ 음료 할인 이벤트 - 팝업스토어 현장 방문객이 설문조사 참여 시 음료 할인쿠폰 증정 - 팝업스토어 참여경로 설문조사 결과 (단위 : 명) 총계 온라인 홍보 오프라인 홍보 카페 기존 고객 기타 경로 관련 없는 응답 3 ○ SNS 인증 이벤트 - 팝업스토어 현장에서 방문 게시글 업로드 시 경품 증정 - 일자별 이벤트 참여결과 (단위 : 명) 총계 11.11. 11.12. 11.13. 11.14. 11.15. 11.16. 11.17. 11.18. 11.19. 11.20. 11.21. ○ 스크래치 카드 이벤트 - 구매고객 한정으로 스크래치 카드 추첨을 통해 경품 증정 4 행 정 사 항 ?? 향후 조치계획 ○ ?? 추진일정 ○ 유관기관 입점 제안 등 : ~12월 초 ○ 사업 결과 보고 및 준공 : ~12. 10. 예정 붙 임 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매출 실적(기업별) 1부. 2.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팝업스토어 판매제품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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