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240 결재일자 2021. 1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정지윤 곽금영 12/22 代박옥산 협조 202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추진결과 보고 2021.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추진결과 보고 서울 상징물 확산 및 협업기업의 판로 지원 등을 위해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추진방향 ○ 브랜드 협업의 범위를 서울브랜드()에서 시민과 관광객의 선호를 반영하여 서울 상징물(서울브랜드, 해치, 대표 명소 등) 전반으로 확대 ○ 협업상품 개발 시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공 및 코칭을 통해 제품 경쟁력 강화 ○ 팝업스토어 외에도 온라인 판매 지원을 통해 유통?판매 지원 확대 ??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상징물 관련 사업 등) 및 202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추진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1455호, ’21. 2. 9) ○ 사업기간 : ’21. 4월 ~ 12월 ○ 사 업 비 : 260,000천원 - 운영업체 용역비 230,000천원, 온라인 홍보사업비 30,000천원(별도 추진) ○ 사업내용 : 참여기업 모집, 협업제품 개발, 유통?판매 지원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사업이란? ? 민간기업(청년기업, 창업기업, 중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한 시민참여형 도시브랜딩 사업 ? 서울브랜드() 및 해치 등 상징물을 활용한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홍보?마케팅 및 판로 지원 등 공동 브랜딩을 통해 참여기업의 경제적 이익 창출에 기여하고 서울브랜드 등 상징물의 선호도 제고 2 추 진 결 과 <총 평> ◇ 브랜드 협업 범위를 서울 상징물 전반으로 확대하여 시민 선호도 제고 - (기존) ? (확대) , 해치, 경복궁, 한강 등 ◇ 라이브 커머스 운영 등을 통한 유통?판로 지원 확대,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홍보 강화로 서울 상징물 인식 제고 및 판매실적 상승에 기여 ?? 브랜드 협업 범위 확대 ○ 에만 한정되어있던 브랜드 협업 범위를 서울 상징물 전반으로 확대하여 서울 상징물에 대한 시민 선호도 제고 ?? 디자인 수준 제고를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통한 화상 워크숍 및 별도 디자인 컨설팅 등을 통해 디자인 코칭 적극 지원 ○ 서울브랜드 길라잡이를 활용하여 서울 상징물 일러스트, 가이드라인 제공 ?? 팝업스토어 운영 개선 및 유통?판매 지원 확대 ○ 팝업스토어 개최 장소를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선정하되 카페를 대관하여 인테리어 효과 증대 및 민원 발생 최소화 ○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 ‘네이버 쇼핑 라이브’ 운영 등 온라인 판로 적극 지원 등을 통해 판매 실적 대폭 상승 ?? 온오프라인 홍보 강화 ○ 국내외 SNS 및 언론?방송매체 등을 통해 사업 과정 전반을 적극 홍보하여 게시글 200건 이상 확산(언론?방송 보도 50여건, 온라인 게시글 150여건 등) ○ 지하철 모서리광고, 지하철 역사 홍보영상 표출 등 오프라인 홍보 강화 3 세부 추진실적 ??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모집?선정 : ’21. 5 ~ 6월 ○ 공개 모집을 통한 파트너스 선정 : 총 20개 기업 및 대학생 2팀 선정 - 202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공개 모집(21. 5. 10. ~ 5. 28.) 및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서울 상징물을 활용한 협업이 가능한 기업 및 대학생 선정 구분 패션 리빙 문구 식품 뷰티 기타 계 9 3 5 2 1 2 기 업 9 3 5 2 1 대학생 1 1 ※ 1개 업체가 업체 사정으로 중도 포기하여 최종 19개 기업, 대학생 2팀 지원 ?? 자문?코칭을 통한 협업제품 개발 : ’21. 6 ~ 10월 ○ 워크숍 등을 통한 전문가의 자문·코칭 실시 - 6.22. (1회차) : 참여기업 소개, 콜라보?이커머스 관련 강연 등 - 7.20.~7.28.(추가코칭) : 자문위원별 전문분야를 활용한 개별 화상 코칭 - 8.10.~8.11.(2회차) : 협업제품의 실현을 위한 디자인 자문 및 코칭 - 9.30.~10.1. (3회차) : 시제품 점검 및 유통?판로 관련 자문 【 ’21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자문위원 명단 】 연번 성 명 현직 및 경력 1 2 3 4 5 6 ○ 디자인 수준 제고를 위한 별도 디자인 컨설팅 추진 - 디자인 전문가(실무급 1명)를 섭외하여 서면으로 디자인 코칭 실시 (8. 26.~9. 2.) ?? 팝업스토어 운영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유통?판매 : ’21. 11월 팝업스토어 운영 ○ 기 간 : ’21. 11. 11.(목)~11. 21.(일) (11일간) 10:00~21:00 ○ 행사내용 : ’21년도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협업제품 전시?판매 등 - 자문 및 코칭을 통해 개발된 협업제품 50여종 120여개 전시?판매 - 해치존 설치?운영, 온라인 및 현장 이벤트 개최 등 ○ 방문자수 : ○ 판매금액 : ?팝업스토어 외부 전경 ?1층 전경 ?지하 1층 전경 ?배지 만들기 체험 ?인포데스크(이벤트 참여 공간) ?해치존(해치 상품 전시 공간) 라이브커머스 운영 ○ 운영일시 : ’21. 11. 11.(목)~11. 21.(일) 기간 중 6회 (회당 약 1시간) ○ 시청자수 : ○ 판매금액 : 4 홍보?마케팅 결과 ?? 언론 및 방송 보도결과 ○ 언론매체(일간지 및 인터넷 신문 등)에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관련 보도 50여회 ○ KBS1 라디오 ‘라디오 전국일주’ 프로그램에 팝업스토어 소개(11. 19.) ?? 온라인 홍보결과 ○ 시 대표 국내외 홈페이지 및 SNS, 블로그,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을 통해 사업 과정 전방위적 홍보 (콘텐츠 152건 이상 확산, 9만회 이상 조회) 홍보매체 주 요 내 용 홈페이지 - 서울시청, 서울브랜드 홈페이지에 모집 및 팝업스토어 등 홍보 - 내 손안에 서울 기사 (주요보도 1건, 시민기자단 기사 3건) 확산 등 시 대표 국내외 SNS 및 유튜브 - (영문 페이스북)인플루언서 ‘빌리’ 팝업스토어 방문하여 라이브 방송(2.2만회 조회) - 유튜브 ‘해치TV’에 팝업스토어 홍보 콘텐츠 제작?확산(4.5천회 조회) 서울브랜드 페이스북을 통한 이벤트 개최 및 사업 전반 홍보 등 해치 인스타그램 활용 이벤트 개최 및 사업 전반 홍보 등 커뮤니티 홍보 - 2030 대상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등을 통한 모집 및 팝업스토어 홍보 - 서울미디어메이트 등 블로거 활용한 팝업스토어 후기 게시글 게재 SNS 활용 홍보 - 팔로워 10만 명 이상 인플루언서 SNS에 팝업스토어 홍보(6건) SNS 이벤트를 통한 시민 참여형 팝업스토어 홍보글 적극 확산 ?? 오프라인 홍보결과 ○ 중구, 여의도 등의 68여개 건물에 홍보 포스터 부착 등을 통해 파트너스 적극 모집 ○ 지하철 모서리 광고(1,000여건), 액자 광고(100여건), 홍보영상 표출(100여건) 등을 통해 팝업스토어 적극 홍보 ?지하철 홍보영상 표출 ?지하철 모서리광고 ?경의선 숲길 배너 홍보 5 행 정 사 항 구 분 지급금액 (단위 : 원) 지 급 일 비 고 계 선 금 준 공 금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관리, 서울 상징물 연계 마케팅, 사무관리비(201-01) 붙 임 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협업제품 목록 1부. 2.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사업 홍보내역 1부(엑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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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서울브랜드 파트너스 협업제품 목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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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사업 홍보내역.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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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서울브랜드 파트너스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9240 생산일자 2021-1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지윤 (02-2133-6197) 관리번호 D0000044379661
분류정보 세금재정 > 지방세외기획 > 예산기획 > 공기업관리 > 시민참여단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