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15194 결재일자 2021. 11.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조사관 고충민원조사1팀장 위원장 문한성 임상수 11/29 박근용 협 조 2021년 고충민원 담당자 등 역량강화 교육결과 보고 2021. 11. 2021년 고충민원 담당자 등 역량강화 교육 결과 보고 시, 자치구 및 투자·출연기관의 고충민원 담당자 등의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개 요 ?? 일 시: 2021. 11. 24.(수) 14:10 ~ 17:10 ?? 참 석 자: 102명(고충민원 담당자 등) 계 서울시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102 32 20 50 ?? 방 법: 서울시 영상회의 시스템(서로온) 온라인 교육 ?? 세부내용 시 간 내 용 비 고 14:10~14:30 (20') 진행순서 안내 진행자 14:30~15:05 (35') 고충민원 분야 법령·제도 등 소개 임상수 고충민원조사1팀장 15:05~15:15 (10') 휴식 15:15~16:00 (45') 고충민원 처리를 통한 개선사례 문봉호 시민감사옴부즈만 16:00~16:10 (10') 휴식 16:10~16:55 (45') 고충민원 분야별 실무사례 문한성 조사관 16:55~17:10 (15') 퀴즈 풀이 참여교육생 78명 Ⅱ 교육 내용 ?? 고충민원 분야 법령·제도 및 업무처리 절차 등 소개 ○ 민원의 종류, 고충민원 처리 일반원칙 ○ 고충민원 처리 기간·방법 및 정보 보호, 처리절차 및 세부방법 ○ 고충민원 처리 유의사항 및 기타 특이민원 대응요령 ?? 고충민원 처리를 통한 개선사례 공유 ○ 장기 미수검 차량 과태료 기준변경 ○ 공원 공영주차장 주차구획 변경 ○ 공공청사 장애인 화장실 확충 등 ?? 고충민원 분야별 실무사례 공유 ○ 아동복지시설 성범죄경력조회 미실시 ○ 지하도상가 임대보증금 이자 부과 ○ 택시운전자격 취소처분 업무과실로 인한 피해 등 Ⅲ 교육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조사항목 ○ 설문은 ①강의 주제 및 발표 내용, ②강사 선정, ③교육 시간, ④직무 도움 여부, ⑤온라인 진행 방식 등 5개 문항으로 조사함 ?? 조사결과 ○ 전체 교육 참석자 102명 중 30명(29.4%)이 설문에 참여하여 교육 내용, 시간 등 전반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함(긍정 96.0%) ○ 긍정 의견으로 ①사례를 통한 교육으로 현장과 소통이 되었고, ②고충민원 관련 법규 등의 교육으로 직무 역량 향상에 도움과 ③온라인 교육방식으로 좋았다는 의견이 있음 ○ 반면에 ①교재 제공 및 교육 홍보 필요, ②외부강사 강의 추가, ③온라인 교육으로 스마트폰 시청시 집중력 떨어져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음 ?? 조사항목별 평가결과 및 의견: 붙임 참조 Ⅳ 교육 사진 강의 화면 모바일 교육 화면 Ⅴ 행 정 사 항 ?? 교육 참석자 학습시간 인정: 최대 3시간 ○ 자치구 및 투자·출연기관에 공문 통보(개인별 학습시간) ?? 교육에 적극 참여한 직원(퀴즈 참여자) 모바일상품권 지급 ○ 금 액: 금390천원(78명 × 5,000원/인 = 390,000원) ○ 예산과목: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시민 권익보호 강화 및 시민참여 활성화, 고충민원의 적극적 해솟, 고충민원 조사 처리,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붙임 1. 교육 참석자 명단 및 개인별 학습인정 시간 1부. 2. 교육 만족도 평가 결과 1부. 3. 퀴즈 참여자 현황 1부. 4. 강의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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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130084802
본청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15194
D0000044170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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