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시민상담 챗봇‘아리수톡’홍보 리플릿 제작·구매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3412 결재일자 2021. 11. 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유수훈 강정환 11/18 박달경 협 조 2021년 시민상담 챗봇‘아리수톡’ 홍보 리플릿 제작·구매 계획 2021. 11.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2021년도 서부수도사업소 시민상담 챗봇 ‘아리수톡’ 홍보 리플릿 제작?구매 계획 관내 주민들에게 수도관련 대시민 상담챗봇 ‘아리수톡’을 널리 알려 시민편의 증진 및 직원 업무 경감을 도모하고자 함 1 제작배경 ?? 서울시 수돗물 민원의 25.9%(연37만 건)을 차지하는 이사정산 업무는 이사철이나 손 없는 날에 통화연결이 어려운 시민 불편이 있었음 ??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의 민원응대 서비스를 널리 알려 시민들이 모바일로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다는 인식의 개선 필요 2 제작 개요 ?? 제작방향 ○ 시민들에게 친숙한 카카오톡을 활용한다는 것에 중점 - 카카오를 상징하는 노란색 바탕화면과 표지에 카카오톡 앰블 사용 ○ 카카오톡 상수도 채널 가입부터 상담방 입장까지 쉬운 사용법 안내 - 4단 접지 리플릿을 펼쳤을 때, 한눈에 단계별 사용법을 안내 -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을 이사정산 방법을 중점으로 안내 ○ 정수장에서 수요가로, 수돗물 이동의 각 과정을 한눈에 정리 - 4단 접지 리플릿의 한쪽면을 기존에 제작하였던 수돗물 배송과정 제시 - 고도정수처리과정, 땅 속 배관 교체 성과,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사업 등 알림 ?? 제작시기 : 11월 중 ?? 제작규격 : 리플릿 4단 접지 A4(210297), 양면 컬러 인쇄 ?? 제작부수 : 1,000부 ?? 배부장소 : 관내 마트, 은행, 전통시장, 동주민센터 등 3 주요 내용 제목 : 카카오톡으로 우리집 수돗물 인공지능 관리법 뒷면 / 아리수톡 사용법 (4단 접지, 왼쪽부터 순서) 1. 준비하기!! 이미지 - 스마트폰의 카카오톡 창 텍스트 카카오톡에서 상수도 채널 추가 방법 안내 2. 이사정산 방법1 이미지 상담창의 메뉴 단계별 화면 캡쳐 텍스트 채팅창에서 이사정산 접속하는 방법 - 고객번호 찾기 사용자명 입력 3. 이사정산 방법2 이미지 상담창의 메뉴 단계별 화면 캡쳐 텍스트 - 이사날짜 선택하기 - 계산하기 자동납부와 명의변경 안내 4. 수도관련 다양한 민원 처리 방법 이미지 상담창의 메뉴 단계별 화면 캡쳐 텍스트 - 누수관련 안내 및 접속방법 - 수질관련 안내 및 접속방법 앞면 / 수돗물 배송 추적 조회 (4단 접지, 왼쪽부터 순서) 1. 한강물이 정수장을 거쳐 이미지 (수돗물 출발) - 고도정수처리 과정 텍스트 은평, 서대문, 마포 관할 정수 센터 현황 2. 땅속 상수도관을 통과 이미지 (수돗물 배관 통과) 땅속 배관 교체 中 텍스트 땅속 노후 상수도관 99.5% 교체 알림 - 배수관 물세척 사업 등 소개 3. 주택 내 배관을 거쳐 이미지 (수돗물 배관 통과) 옥내 노후 배관 교체 텍스트 옥내 급수관 교체 사업 안내 - 아리수 품질확인제 사업 안내 4. 수도꼭지로 깨꿋한 수돗물이 - 상단 큰제목 이미지 (수돗물이 컵으로) - 수돗물이 컵에 담긴다 - 수돗물 배송추적 조회! - (이곳을 펼쳐주세요) 접었을 때 앞표지 4 추진 일정 ?? 인쇄물 업체 선정, 원고정리 및 편집 : 11월 20일 ?? 디자인 시안 작업 완료 : ~ 11월 26일 ?? 인쇄 및 납품 : 11월 중 5 소요 예산 ??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6 기대 효과 ?? 운영을 개시한 상수도 민원상담 챗봇 ‘아리수톡’을 지역주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서 주민들의 손쉬운 민원 처리 도모 ?? 수돗물을 탄생부터 각 가정에 전달되는 과정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보제공으로 수돗물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불식시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시민상담 챗봇‘아리수톡’홍보 리플릿 제작·구매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3412 생산일자 2021-11-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수훈 (02-3146-3512) 관리번호 D000004410410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