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조류학자와 함께 메타버스 타고 따나는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온라인 교육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지원과-7147 결재일자 2021. 11. 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지원과장 최승혜 11/15 강성묵 협조 조류학자와 함께 메타버스 타고 따나는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온라인 교육 운영 결과보고 2021. 11.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조류학자와 함께 메타버스 타고 따나는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온라인 교육 운영 결과보고 새의 특징, 새의 형태와 먹이의 상관관계, 탐조가이드 등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는 과학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운 영 개 요 ?? 강 좌 명 : 조류학자와 함께 메타버스 타고 떠나는「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 ① 새가 삶에 들어온 순간 ?성 인 - ② 새 공존 가이드; 새들과 함께 살아가는 법 ?청소년- ?? 일 정 : ‘21. 10. 6.~ 10. 31. (총 12차시) ?? 대 상 : 총188명 ?? 운영내용 : 가상공간 속에서 조류 탐조 방법 등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는 과학교육 ?? 교육운영 ○ 메타버스 맵 설계 및 운영 : ○ 학습자 운영 : (뉴딜일자리) Ⅱ 운영 결과 ?? 참여현황 : 188명 / 성인 64명 (남 8, 여 56), 청소년 124명 (남 68, 여 56) ?? 프로그램 세부 운영 내용 회차 일 시 내 용 대상 비고 1 10/06(수) 10:00-11:30 수많은 분류군 중 새의 유사점과 특별한 점 성인 내부 강사 2 10/08(금) 10:00-11:30 조류의 유일한 특징은? 깃털에 관한 과학적 사실 3 10/13(수) 10:00-11:30 그 새는 왜 거기 있었을까? 새의 형태로 아는 생태적 특성 외부 강사 4 10/15(금) 10:00-11:30 처음 새를 만나는 초보탐조가를 위한 안내서 ① 새가 삶에 들어오는 순간 ② 새 공존 가이드; 새들과 함께 살아가는 법 회차 일 시 내 용 대상 비고 1 10/10(일) 10:00~11:30 새는 왜 특별할까? 조류의 특징 청소년 외부 강사 2 14:00~15:30 3 10/17(일) 10:00~11:30 새의 특별한 깃털과 둥지 이야기 4 14:00~15:30 5 10/24(일) 10:00~11:30 왜 이렇게 생겨야만 했을까? 새의 모습과 먹이의 상관관계 외부 강사 6 14:00~15:30 7 10/31(일) 10:00~11:30 탐조투게더, 가상공간에서 탐조 입문하기 8 14:00~15:30 ?? 강의 사진 시골 맵을 활용한 둥지이야기 수업 초보탐조가를 위한 안내서, 국내 탐조지 특성 페들렛을 활용한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 ?? 만족도 조사결과 번호 설 문 항 목 평균 1 수업은 흥미롭고 재미있었다. 4.76 2 온라인 교육시스템은 효과적으로 운영되었다. 4.82 3 수업에 활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4.56 4 '수업 꾸러미'는 수업 몰입에 도움이 되었다. 4.68 5 수업을 통해 과학에 대한 다양한 지식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4.76 6 수업을 통해 과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4.76 7 앞으로도 과학관 교육프로그램에 또 참여할 생각이 있다. 4.76 8 오늘 수업을 주변 친구나 가족에게 소개할 생각이 있다. 4.65 서술형 문항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매체에 대한 경험을 하고 싶었는데 마침 참여 할 수 있어서 좋았다. 가상현실에서 수업하여 탐험 같았다. ?OX퀴즈, 방탈출 게임이 재밋었습니다. ?새에 대하여 잘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 조사방식 및 기간 : 4주차 수업 종료 후, 온라인 설문 (총 34명 응답) ?? 총 평 ○ 메타버스라 활용이 신선하고 흥미로웠다는 의견이 다수 보였고, 설문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음(온라인 교육시스템 문항 4.82점) ○ 온라인교육의 효과적인 툴인 가상공간(메타버스)을 적합하게 활용해 새의 생태특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였음이 확인됨 ○ 새로운 방식의 적응이 어려웠으나 흥미롭게 다가옴. 하지만 여전히 온라인 소통이 조금 힘들었다는 의견이 있음 Ⅲ 향후 계획 ?? 수업 계획 ○ ’21. 12. 11~ 18(토) 조류학자와 함께 떠나는 ‘새 이야기’ 추진 ?? 포스트 코로나 이후 교육 방향 ○ ‘직접 탐조해 보고 싶다.’, ‘비대면, 대면수업이 함께 이뤄진다면 더 좋은 효과가 되었을 것 같다.’ 등 참여자들의 의견 수렴.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현장감 있는 수업 기획 필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조류학자와 함께 메타버스 타고 따나는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온라인 교육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문서번호 교육지원과-7147 생산일자 2021-11-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승혜 (02-970-4553) 관리번호 D0000044068742
분류정보 경제 > 과학기술진흥지원 > 과학기술진흥정책수행 > 지역과학기술문화진흥 > 과학문화행사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