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생태교육-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교육 운영 계획

문서번호 교육지원과-7249 결재일자 2021. 11. 1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지원과장 서울시립과학관장 최승혜 강성묵 11/18 이정규 협 조 주무관 서형석 주무관 유정숙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생태교육-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교육 운영 계획 2021. 11.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생태교육-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교육 운영 계획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생태교육 운영을 통해 새의 특징, 새의 형태와 먹이의 상관관계, 탐조가이드 등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에 대한 안내를 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 2021 서울시립과학관 과학문화행사 운영 변경계획(교육지원과-2849. ’21. 4. 27) ?? 강 좌 명 : 조류학자와 메타버스 타고 떠나는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 ?? 일 정 : ‘21. 12. 11.~ 12. 18. (총 8차시) ?? 대 상 : 총144명 (성인 64명, 초등5~중3 80명), (회차당 16~20명) ?? 교 육 비 : 20,000원(4강좌, 재료비 포함) ?? 운영내용 : 새 선생님과 함께 가상공간 속에서 다양한 실습을 통해 새들의 특성, 깃털의 숨겨진 의미, 조류 탐조 방법 등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는 과학교육 ?? 소요예산 : 금1,500천원 Ⅱ 추 진 실 적 ?? 대 상 : 188명 (성인 64명, 초등5~중3 124명) ?? 일 정 : ‘21. 10. 6.~ 10. 31. (총 12차시) ?? 운영내용 : 메타버스(게더타운), 패들렛 등 온라인 교육플랫폼 툴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새의 형태특성, 생태적 특성 수업 사진 시골 맵을 활용한 둥지이야기 수업 초보탐조가를 위한 안내서, 국내 탐조지 특성 페들렛을 활용한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 Ⅲ 프로그램 운영계획 ?? 추진배경 ○ 코로나19 장기 유행에 따른 온라인 교육 수요 증가, 필요성 대두 ○ ‘2021년 10월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 운영 결과,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았으며 추가운영 문의가 높아 프로그램 확대 운영 필요 ○ 가상공간(메타버스)을 활용하여 새들의 특징을 이해하는 등 생태교육 기회 확대에 기여하고자 함. ?? 강 좌 명 : 조류학자와 함께 메타버스 타고 떠나는「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 ① 새가 삶에 들어온 순간 ?성 인 - ② 새 공존 가이드; 새들과 함께 살아가는 법 ?청소년- ?? 운영방법 : 메타버스(게더타운) 플랫폼 활용 온라인 교육 ?? 운영개요 ① 새가 삶에 들어오는 순간 - 대 상 : 성인 64명 (추진목표: 4회/ 회차당 16명) - 일 정 : 2021. 12. 11.~ 12. 18. 매주(토) 9:00~12:00 - 내 용 : 새의 생태특징을 배우고, 초보 탐조가를 위한 안내 활동 - 강 사 : 내부강사 1인, 외부강사 1인 (붙임참조) 회차 일 시 내 용 강사(소속) 1 12/11 (토) 9:00-10:30 수많은 분류군 중 새의 유사점과 특별한 점 (서울시립 과학관) 2 10:30-12:00 조류의 유일한 특징은? 깃털에 관한 과학적 사실 3 12/18 (토) 9:00-10:30 그 새는 왜 거기 있었을까? 새의 형태로 아는 생태적 특성 (경희대학교) 4 10:30-12:00 처음 새를 만나는 초보탐조가를 위한 안내서 - 세부 교육 일정 ② 새 공존 가이드; 새들과 함께 살아가는 법 - 대 상 : 초등5~중3학년 80명 (추진목표: 4회/ 회차당 20명) - 일 정 : 2021. 12. 11.~ 12. 18. 매주(토) 14:00~17:00 - 내 용 : 새의 특징을 알고, 자연에서 만나는 즐거움을 알아가는 활동 - 강 사 : 내부강사 1인, 외부강사 1인 (붙임참조) 회차 일 시 내 용 강사(소속) 1 12/11 (토) 14:00~15:30 새는 왜 특별할까? 조류의 특징 (서울시립 과학관) 2 15:30~17:00 새의 특별한 깃털과 둥지 이야기 3 12/18 (토) 14:00~15:30 왜 이렇게 생겨야만 했을까? 새의 모습과 먹이의 상관관계 (경희대학교) 4 15:30~17:00 탐조투게더, 가상공간에서 탐조 입문하기 - 세부 교육 일정 ?? 온라인 학습공간 구성 및 운영 ○ 개더타운 맵(공간) 구성 - 서울시립과학관, 다양한 서식지 맵, 다양한 계절 맵, 도심공원, OX퀴즈장 등 교육 내용과 관련된 생태공간을 개더타운 맵에 구성 ○ 교육-학습 상호작용 툴 - 패들렛, 영상자료, 온라인 퍼즐 등의 온라인 학습툴(tool)을 활용하여 상호작용 ○ 학습매니저 운영 조류 탐방지 맵 사계절 철새, 텃새 맵 온라인 퀴즈 활용 예시 - 출석관리, 학습보조, 학생 참여도 관리 등 보조교사 역할(담당 : , ) ?? 교육운영 ○ 메타버스 활용 가이드(안내문) 사전 전송 - 교육생 준비사항(크롬프라우저 PC 혹은 노트북) 안내 및 이용가이드 발송 - 학습관리를 위한 오픈카카오채팅 활용 ○ 수업꾸러미 구성 - 4차시 교안 : 새가 삶에 들어온 순간(성인용), 새 공존 가이드(청소년용) - 깃펜만들기 : 깃털, 잉크 등 깃펜의 원리를 배우고 직접 만들어 보는 교욕 시 활용 - 새놀이카드 : 새 6종, 먹이, 부리, 발, 둥지 카드로 구성되어 새 형태 교육 시 활용 ○ 온라인 수업 촬영 및 송출 장소 : 3교육실 ?? 추진일정 ○ 사전예약접수(서울공공서비스예약 온라인 접수) : ’21. 11. 17. ~ 12. 5. ○ 교육 참여자 명단 확정 : ’21. 12. 6.(월) ※ 수업꾸리미 배송 이후,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 모집인원 8명 이하일 경우 수업이 취소 될 수 있습니다. ○ 수업꾸러미 배송 : ’21. 12. 8.(수) ○ 교육운영 : ’21. 12. 11. ~ 12. 18.(토) ○ 만족도 조사 : 4차시 수업 종료 후, 온라인 설문(구글시트 활용) Ⅳ 소 요 예 산 ?? 예산내역 : 1,500천원 (강의수당 및 재료비 등) ○ 강사수당(※서울시인재개발원 강사수당 지급기준(2020.3.1.개정)에 따름) - 전문 : 240천원 × 4회 = 960천원 ○ 수업꾸러미 : 36명 × 10천원 = 360천원 ○ 기타 비용(인쇄비, 우편발송비 등) = 180천원 ?? 예산과목 ○ 서울시립과학관 총무과, 과학기술진흥,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과학문화행사 및 교육협력강화,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201-03) Ⅴ 행 정 사 항 ?? 홍보방법 : 온라인, 오프라인 홍보 병행 ○ 온라인: 과학관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등 ○ 오프라인 서울시립과학관 관내 게시판 포스터 부착 ?? 휴일근무에 따른 초과수당 지급 등 복무관리 붙임 1.「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외부강사약력 1부. 2.「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홍보 포스터.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98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_ 외부강사약력.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홍보 포스터.jpg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생태교육- 「새와 함께 살아가는 법」교육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시립과학관 교육지원과
문서번호 교육지원과-7249 생산일자 2021-11-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승혜 (02-970-4553) 관리번호 D0000044102354
분류정보 경제 > 과학기술진흥지원 > 과학기술진흥정책수행 > 지역과학기술문화진흥 > 과학문화행사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